[단독] MB정부, 나꼼수·주진우 기자 집중 사찰했다
국가기록원에서 위와 같은 ‘나꼼수’ 사찰 문건을 다수 확인한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주 기자가 취재하고 있던 아이템도 여러 건 청와대로 보고됐다. 주 기자 아이템 외에도 KBS ‘추적60분’과 MBC ‘PD수첩’ 아이템도 청와대에 보고됐다”고 말했다. 언론인 사찰도 버젓이 자행됐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주진우 시사인 기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내가 뭘 하고 뭘 취재했는지, 누구를 만나고 다니는지 나의 동선과 취재과정이 하나하나 보고된다는 이야기를 오래전부터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주 기자는 “나꼼수는 국정원이 2~3명씩 붙어서 보고 있다고 들었다. 항상 감시하고 뒤를 밟고 있는 게 느껴졌다”고 주장했다.
문건에 등장하는 시사평론가 김용민씨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한 민간인의 발언이 이렇게 사찰 당하고 청와대에 보고됐다는 게 놀랍다. 당시는 나꼼수가 (정부로부터) 요주의 대상으로 찍혀 고립되고 배제되는 흐름의 과정에 있었다”고 밝힌 뒤 “(눈 찢어진 아이 발언) 직후인 11월 출연 중이던 KBS의 한 프로그램에서 출연 불가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나꼼수에 대한 공격이 새삼 놀랍지는 않은데 세부사항 읽어보니 이보다 더 치밀하게 유치할 수 가없다.ㅎㅎㅎ창피하다. 니들이 우리나라를 한 때 움직였다는 것이. .
뭐.... 이거야 누구나 예측하고 있던 사실..
블랙리스트보다 한 단계 위였네
집중관리대상이었어
쥐 정말 찌질해
사찰은 당연히 했을거고
여태 사고사/자살 당하지 않은게 용하다.
모금해서 이 두 사람 경호원이라도 붙여주고 싶네요.
이 ㅅㅋ들 애청자였네 ㅋㅋㅋㅋ
이미 나꼼수 방송할때 다 얘기했던것들이죠. 뭘 새삼스럽게
저 꼼꼼한 새퀴들이 뭐든 안했겠어요.
미국 워터게이트사건을 비교하면... 쥐새끼는 아주..
김어준, 이승환, 김제동이 블랙리스트에 없는 이유가... 블랙리스트 위에 데스노트가 있다고.
블랙리스트도 그렇고 언론들이 그럴줄 몰랐는데 놀랐다는 듯이 보도 하는 것도 우습네요...
이분들은 블랙리스트가 아니라 그냥 블랙이네요 다크블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