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했던 발언을 앞부분까지 살펴보면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인권주의자로서 민주주의자로서 평화주의자로서 이 땅에 헌법에 따라 대한민국을 잘 이끌었던 분이다.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 그 분들도 선한 의지로 우리 없는 사람들과 국민들 위해 좋은 정치 하시려고 했다"라고 되어 있다.
김어준은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얘기하고,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 얘기해서 그 사이 현장에선 이전엔 그런 의지를 갖고 있었는데 이 분들도 선한 의지 갖고 있었느냐고 반어법을 쓴 거라고, 현장 관객들은 그걸 이해해 서로 웃고 그랬다고 했다. 반어법이라고 설명하는 부분이 저도 이해가 간다. 그게 안희정 지사의 화법이기도 하다. 직접적으로 비난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뒤에 이어지는 문장들이 문제가 되는 거다"라고 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미르, K스포츠 재단 등도 선한 의지로 만들었을 거란 전제하에 받아들여야 한다는 말을 이어갔던 것. 김어준은 "앞 부분은 반어법이라고 이해하는데, 뒷 부분은 사례라고 하더라도 납득이 안 되는 말들이 많다"고 했다. 이어 "선한 의지라는 어휘 선택의 문제, 적절한 사례였는가 하는 문제, 즉문즉답이니까 완전한 문장이 아니라 본인의 뜻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은 문제가 있다. 안희정 도지사가 단순히 선거 전략으로 중도를 끌어들기 위한건 아니라고 저는 알고 있다. 오랫동안 알아왔던 사람이다. 안희정 지사 말은 이거다. 상대를 악으로 전제해버리면 대화가 안 되더라. 그러니 민주주의 하자면 자신과 다른 생각을 악으로 전제하지 말고 대화를 들어보자고 하는 거다"라고 했다.
하지만 "대화술로는 적절한 해명인데, 상대가 선한 의지가 아닐 경우가 있다. 우리가 만약 사람이 죽었다. 불법 일어났다. 안희정 지사는 사람 의도를 따지지 말고 불법이 있었냐고 따지자고 한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사람이 죽었는데 결과적 불법 일어났으면 잘못이다. 그 의도를 따지지 않으면 치밀한 계획 하에, 잔혹한 살인법인지 과실치사인지 모르는 거다. 모든 사람이 과실치사가 되는 거다"라고 했다.
하지만 "대화술로는 적절한 해명인데, 상대가 선한 의지가 아닐 경우가 있다. 우리가 만약 사람이 죽었다. 불법 일어났다. 안희정 지사는 사람 의도를 따지지 말고 불법이 있었냐고 따지자고 한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사람이 죽었는데 결과적 불법 일어났으면 잘못이다. 그 의도를 따지지 않으면 치밀한 계획 하에, 잔혹한 살인법인지 과실치사인지 모르는 거다. 모든 사람이 과실치사가 되는 거다"라고 했다.
이에 한겨레 기자는 "안희정 지사는 말꼬리를 잡히게 된 상황이 된거다. 현재 대선 주자로서 좋은 상황이냐 하면 절대 아니다. 본인이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아닌가 하다. 어젠다를 던지고 토론하는 상황이 되어야 하는데 자꾸 해명을 해야 한다"라고 했다.
김어준은 "구질구질해진다. 이런 착시도 있다. 본인이 가진 대화술, 태도, 철학 등이 먹혔기 때문에 확장이 되고 지지율이 올라가고 있는 거라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보수 진영이 문재인 대세론이 확장될까봐 종편에서 밀어준 것도 있긴 있다.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니다"라며 "그것처럼 안희정 지사가 평소 갖고 있던 상대를 악으로 인정하면 안 된다 이런 태도가 먹혀서 20%가 되는 건 아니다. 여기에 착시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사례를 잘못 들었다고 하면 가장 좋았을 것 같다. 억울할 수도 있다. 그런데 억울하다고만 할 게 아니라, 누적된 거다. 갑자기 이런 발언이 나와서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생각한 게 아니라 조금씩 누적돼 이상하다고 생각하다가 이 사례를 통해 '역시 이상하다'라고 생각을 하게 된 거다"라며 사드배치, 대연정 등을 언급했다.
김어준은 "캠프도 되돌아볼 시간이 된 것 같다"며 "우리는 지금 의도를 따져야 하는 범죄 앞에 서 있다. 의도를 빼고 결과치만 갖고는 해설이 안 된다"라고 했다.
김어준은 "구질구질해진다. 이런 착시도 있다. 본인이 가진 대화술, 태도, 철학 등이 먹혔기 때문에 확장이 되고 지지율이 올라가고 있는 거라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보수 진영이 문재인 대세론이 확장될까봐 종편에서 밀어준 것도 있긴 있다.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니다"라며 "그것처럼 안희정 지사가 평소 갖고 있던 상대를 악으로 인정하면 안 된다 이런 태도가 먹혀서 20%가 되는 건 아니다. 여기에 착시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사례를 잘못 들었다고 하면 가장 좋았을 것 같다. 억울할 수도 있다. 그런데 억울하다고만 할 게 아니라, 누적된 거다. 갑자기 이런 발언이 나와서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생각한 게 아니라 조금씩 누적돼 이상하다고 생각하다가 이 사례를 통해 '역시 이상하다'라고 생각을 하게 된 거다"라며 사드배치, 대연정 등을 언급했다.
김어준은 "캠프도 되돌아볼 시간이 된 것 같다"며 "우리는 지금 의도를 따져야 하는 범죄 앞에 서 있다. 의도를 빼고 결과치만 갖고는 해설이 안 된다"라고 했다.
이상.
전 김어준의 말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모든 결과는 그 시작, 즉 의도에서 시작하고, 그것이 선의라고만
한다면, 잘못된 결과에 대해서만 법적인 책임을 물을 수는 있을 지언정, 근원적인 문제, 즉 악의에 대한 심판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선의의 시각으로 본다면, 박근혜 5촌 살인사건에 대한 의혹 부분도 좀더 밝혀져야 겠지만,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건가?
안희정 지사의 오랜 지지세력들의 다수는 안 지사에게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꿈꾸는 리틀 노무현'에 대한 바램이 크기 때문이라는 것을, 그러한 지지세력 들이야말로 본인에게 중요한 정치적 자산이란 것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냥 반어법인데 여러분 이거 다 오해입니다~~~ 했으면 쪼금 쿠사리 먹고 끝났을걸..
괜히 자존심에 해명한답시고 주저리주저리 되도 않는 논리 붙이다가 폭망한꼴
그냥 사실 제티비시 인터뷰는 저녁에 반주하고 나와서 실수했다고 수습하는게 나을지경
아직도 무슨말 하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선의로 노대통령을 어떻게 대해는지 잘모르는것 같다 안지사님
안희정은 이런 말을 하면 용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랑스 드골이 나치 부역자 처벌하듯이, 부패권력 청산 하겠다"
저런 말 안하면, 버려야 합니다.
오유는 정치인을 종교적 믿음이 아니라 합리적 이성으로 판단 합니다.
≪선과 악의 저편: 미래 철학의 서곡(Jenseits von Gut und Bse: Vorspiel einer Philosophie der Zukunft)≫ 니체의 형이상학 비판
“최고의 가치를 가진 것들은 또 다른 고유한 원천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한 것들은 이 덧없고 유혹적이며 기만적이고 하찮은 세계로부터, 광기와 욕망의 이 같은 혼란으로부터는 도출될 수 없다! 오히려 존재의 모태 안에, 불변하는 것 안에, 은폐된 신 안에, ‘물자체(Ding an sich)’ 안에−그곳에 그것들의 근거가 있지 않으면 안 되고, 그 이외의 다른 어느 곳에서도 그것들의 근거가 있어서는 안 된다!”
≪선과 악의 저편: 미래 철학의 서곡≫,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강영계 옮김, 22∼23쪽
누구의 주장인가?
형이상학자들이다. 니체는 그들의 가치판단을 비판한다.
형이상학자들이 무엇을 잘못 판단한 것인가?
그들은 선과 악을 이분법으로 나누었다. 그것이 그들의 오류다.
선과 악을 나누는 것이 왜 잘못인가?
가치의 이분법에서 본질의 이분법을 도출하기 때문이다. 형이상학자들은 ‘무조건적이고 제약되지 않은 것’과 ‘조건 지어지고 제약된 것’을 구분한다. 전자는 선이고 후자는 악이다. 그런데 선은 악에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그것 자체의 발생 근원이 있어야 한다. 그 발생 근원은 인간 세계 저편에 있다.
≪선과 악의 저편≫에서 니체는 서양 형이상학을 어떻게 비판하는가?
선과 악의 현실과 역사, 근원을 들춤으로써 기존 윤리학과 형이상학을 비판한다. 니체는 이 책이 현대성을 비판하는 책이라고 말했다.
왜 현대성을 비판하는가?
현대가 서양 형이상학의 가치를 계승했기 때문이다. 니체는 현대 자연과학과 예술, 정치의 영역에서 서양 형이상학의 근본 문제를 발견했다. 자연과학은 형이상학의 테두리에 갇혀서 해석의 가치를 몰랐다. 예술은 고귀한 취미를 잃고 왜소한 모습으로 타락했다. 정치는 민족주의애국주의군국주의처럼 인간의 평준화와 평범화를 불러왔다.
니체는 대안이 있었는가?
기존 윤리학과 형이상학을 뛰어넘는 것이다. 반(反)현대적 인간을 제시한다.
반현대적 인간은 무엇인가?
미래의 철학자, 위버멘슈, 자유정신을 가진 자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렀다. 선과 악의 저편에서 모든 존재를 긍정하고 새로운 역사와 문화, 가치를 창조한다.
이상.
안 지사의 정치철학과 맥락을 같이 하는 듯 합니다만.
그런데 대화와 그 대화를 글자로 보는것은 좀 다를수있다고봅니다. 대화는 표정과 행동을통해 말하기때문에 글지로표현된 단어로만 그 사람의 속 마음까지 말히는것은 아니라고봅니다.
안희정 지사의 해명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하더라도 그 해명을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저겁니다.
악의를 가진 자를 선의로 받아들였을 때 발생하는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죠.
게다가 악의를 선의로 오해해서 생기는 결과에 대한 피해는 모두 국민에게 돌아옵니다.
이렇게 정치감각이 없으면 정치를 하면 안 됩니다.
지자체 장으로써 행정은 잘했는지 모르지만 정치력의 끝을 보여줘야하는 대통령으로는 부적합합니다.
한줄요약: 근혜화법 + 명박화법(이거 다 오해인 거 아시죠?
조두순도 선의를 가졌겠거니싶어도
거기선 도저히 선의를 만들어낼수도없는디...
김어준 안희정 감싸려다 보니 강도가 약한데
냉정히 말해야 했음
어제 손옹이랑 인터뷰한게 악수 중의 악수를 둔거죠.
단순 말실수인데 굳이 밀어 붙쳐서 소통 불가, 노답 이미지를 스스로 생성했음 안희정도 반성해야되고 캠프 참모진은 더 반성해야 함
정치에 쓸데없는 철학이 붙을때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주는듯합니다.
성선설로 접근하여, 측은하게 보니, 대화가 되더라,<--- 이게 안희정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 요절이었으나,
예시를 개떡같은걸로 들어놓은게 실수였어요.. 그게 실수인지, 보수표 의식한건지는 모르겠어요.
통섭이란 단어를 굳이 빌려와야 하는 이유는 뭘까.
직설법 하기 쫄리면
그냥 언급을 하지마소
철학자면 일반 사람들보다
자신에 대한 생각 세상을 보는 눈이
누구보다 정확하고 확고해야하는거 아닌가
이집저집 기웃거리다 정작 내가 누구인지도 모르겠다
새누리가 말하는 정책이 선의가 담겨있다고??
이기심 99에 선의 1정도 담겨있나요?
저정도 선에서의 비판이라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보고 정말 99%공감도 가는데...
요즘 보면 아예 문재인을 제외하고는 다 쓰레기 적으로 만들어 비아냥과 조롱을 해대고 있으니..
이래서 모든 검증이 중요
어제 뉴스룸봤으면 저런말 못할텐데...그냥 꿈보다 해몽이네여
말을 명쾌하게 못한 것 맞죠. 말꼬리 잡히기 쉬운 대선에선 말 하나하나에 선명해야되는데 선의, 지성, 대화, 정치 등의 무게있는 개념들이 짬뽕된 겁니다.
21세기의 지성은 그 누구라도 선의를 가지고 자기 주장을 한다고 받아들여야한다 (안희정어) => 도지사나 대통령 등의 정치적 리더는 이해관계가 각각인 다양한 사람들의 주장을 열린 마음을 가지고 들어야 한다. 처음부터 반대편이라고 못 박고 닫힌 마음으로 임하면 건설적인 대화를 할 수가 없다. (내 나름대로 돌린 안희정 번역기)
김어준씨가 안희정 지사에게 과도한 애정을 가지고 칠수 있는 최대의 쉴드를 쳐준거죠.... 맞는 말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