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키 시게루가 그린 종군위안부 관련 에세이 만화가 있길래, 번역. 소개해 본다.
코믹 에세이 종군위안부(従軍慰安婦) (카랑코롱 표박기 中)
전시중, 전쟁터의 병사들 사이에서는 종군위안부를「삐(ピー)」라고 불렸고, 오키나와 출신 위안부는 나와삐(ナワピー), 조선인 위안부는 조선삐(朝鮮ピー)라는 멸칭으로 불렀다. 현대의 인권감각으로 보면, 이것들은 명백한 차별표현이지만, 필자가 체험한 역사적 사실로서 일부러 바꾸지 않고 기술했다. *삐는 중국어로 매춘부의 멸칭. 여성의 생식기를 가리키는 한자, 보지 비(屄,bī)의 중국어 발음.
미즈키 시게루 (水木しげる) : 1922년생 일본 만화가. 올해 92세.
1944년, 22세때 라바울 뉴기니아 전선에서 폭격으로 왼팔을 잃는다. 1958년 만화가로 데뷔한 이후, 평생 팔 하나로 만화를 그린다.
대표작으로는 게게게의 키타로, 갓파의 산페이, 악마군 등이 있는 일본 요괴만화의 1인자.
코믹 에세이 종군위안부(従軍慰安婦) (카랑코롱 표박기 中)
전시중, 전쟁터의 병사들 사이에서는 종군위안부를「삐(ピー)」라고 불렸고, 오키나와 출신 위안부는 나와삐(ナワピー), 조선인 위안부는 조선삐(朝鮮ピー)라는 멸칭으로 불렀다. 현대의 인권감각으로 보면, 이것들은 명백한 차별표현이지만, 필자가 체험한 역사적 사실로서 일부러 바꾸지 않고 기술했다. *삐는 중국어로 매춘부의 멸칭. 여성의 생식기를 가리키는 한자, 보지 비(屄,bī)의 중국어 발음.
미즈키 시게루 (水木しげる) : 1922년생 일본 만화가. 올해 92세.
1944년, 22세때 라바울 뉴기니아 전선에서 폭격으로 왼팔을 잃는다. 1958년 만화가로 데뷔한 이후, 평생 팔 하나로 만화를 그린다.
대표작으로는 게게게의 키타로, 갓파의 산페이, 악마군 등이 있는 일본 요괴만화의 1인자.
미즈키 시게루(水木しげる)의 군대시절
돗토리 연대 입대 (아버지・어머니・동생과 함께)
아버지 무라 료이치(좌) 와 미즈키 시게루(우) 라바울에 가기 직전.
20세가 된 미즈키는 징병검사를 받는다. 결과는 몸은 건강했지만, 근안으로 인해서 을종합격을 받았다.
하지만 전쟁이 격화되면서 점점 징병범위가 넓어져 가는 가운데, 자신이 징병대상이 될 가능성은 높아져만 갔다.
「출정하면 틀림없이 죽는다」라고 생각한 미즈키는 철학서를 탐독하고, 불교서적과 성서 등 종교문헌을 닥치는 대로 읽었다.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든 책은 요한 페터 에커만의『괴테와의 대화』로, 이 책은 전쟁터에도 가져간다.
21살, 야간중학교 3학년이었던 미즈키에게 소집영장이 도착했고, 그는 본적지인 돗토리(鳥取)의 연대에 배속되었다.
재학중이던 야간중학교는 자동적으로 퇴교처분이 되었다.
군대생활에서도 그의 마이페이스는 여전했고, 그 대담한 태도로 인해 욕탕에서 고참병이 그를 장교로 착각하고, 등을 밀어준 적도 있었다. 초년병 교육을 마치고, 그는 나팔병이 되고자 했으나, 잘 불지 못해 스스로 배치전속신청서를 낸다. 처음엔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3번째 시도에 상사(曹長, 조장)으로부터「북쪽이 좋은가, 남쪽이 좋은가」라고 질문을 받는다. 당연히 국내배치라고 생각한 그는, 추운 것은 싫으니「남쪽이 좋습니다」라고 대답한다. 남쪽이면 큐슈 같은 국내의 남쪽 연대에 배속되리라 생각했지만, 군에서 남방 라바울로 가라는 소리를 듣고 아연질색한다. 낙천가인 미즈키라도, 남방전선의 참상은 잘 알고 있었다. 이동명령 직후 2박 3일의 외박이 주어지자, 부모님이 있는 고향에 들르지만, 그와 부모님 모두 아무말 하지 않고, 앉아있기만 했다고 한다.
미즈키를 파라오 기지에서 라바울로 운송한 배는, 러일전쟁에서 활약한 노후선 시나노마루(信濃丸).
적 잠수함의 어뢰공격을 피하며, 미즈키가 소속된 부대는 어떻게든 라바울에 도착했지만, 라바울로 파견된 후속부대들은 모두 도중에 침몰되었기 때문에 결국 미즈키가 소속된 부대가 라바울에 도착한 최후의 부대가 되었다. 라바울에 도착했을 때, 상륙한 기적으로 인해 넋을 놓은 그는「여기는 어디죠?」라고 상관에게 물었고, 그는 상관으로부터 강렬한 싸대기를 맞는다. 당시 군내에서 철권제재는 일상다반사였고, 시게루는 하도 많이 맞아서「싸대기의 왕」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뉴브리튼 섬에서의 전쟁체험은 이후 미즈키 작품에 큰 영향을 준다. 장비, 작전 모두 일본군 보다 뛰어난 연합군을 앞에 두고, 미즈키가 소속된 임시보병 제229연대 지대장인 成瀬懿民 소령은 옥쇄(玉砕)명령을 내리지만, 미즈키가 소속된 제2중대장 코다마 세이조(児玉清三) 중위의 임기응변으로 제2중대는 유격전(게릴라전)을 펼쳐, 목숨을 건지게 된다.
하지만 지령본부에서 내린 총원옥쇄명령에 반한 생존자가 있다고 해서, 고타마 중위는 그 책임을 지고 자결하게 된다. 또 섬의 주민들로부터의 공격을 받기도 한다. 미즈키는 바이엔에 배속되고, 결사대로서 야간보초를 서다가, 적군의 비행기 기관총 세례를 받기도 한다. 도망친 곳에서 원주민 게릴라에게 발견되어, 황급히 바다로 뛰어들어서 도망친다. 미즈키는 단검과 훈도시 하나 차림으로 정글에서 수일간 헤매 도망다니면서, 패잔병 사냥을 피해 기적적으로 생환한다.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져 부대에 돌아가자, 동료들은 기뻐 반겨주었지만, 상관은 나라에서 지급한 무기를 버린 일을 비난하면서「어째서 죽지 않았나」라고 힐문한다. 이 경험으로 인해서 미즈키 시게루는 허무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
이렇게 귀환한 후 얼마되지 않았을 때, 그에게 말라리아가 발병. 그렇게 요양하는 중에 적기의 폭격으로 왼팔에 중상을 입게 된다. 군의관에 의해 마취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왼팔절단수술을 받는 등, 그는 다시금 반사반생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수술 뒤 그는 부상병부대에 보내진다. 그리고 그 섬의 원주민과의 교류가 시작. 그 곳 주민들은 상당히 친절해서 미즈키에게 과일 등을 나누어주었다고 한다.
1945년, 전쟁터에서 패전의 소식을 듣게 된 시게루. 주위 상관들은 쓰러 무너져 울며 패배를 분해했지만, 미즈키는「살아남은 기쁨」을 가슴에 품었다고 한다. 연합군의 포로수용소에 수감되어 본국송환의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그는 현지제대후 그곳에서 살 생각도 했지만, 가족은 만나는 편이 좋다는 주위의 조언을 듣고 귀국을 결심한다. 1946년, 24세의 미즈키 시게루는 구축함 유키카제로 일본에 귀국한다.
전쟁에서 한쪽 팔을 잃은 것에 대해 미즈키 시게루는「나는 한쪽 팔이 없어도, 다른 사람들의 3배의 일을 해왔다. 만약 양쪽 팔이 모두 있었다면 다른 사람의 6배로 일했을 것이다」라고 말하면서,「한쪽 팔을 잃은 것을 슬프다고 생각한 적은 있습니까」라는 질문에는「그렇게 생각한 적은 없다. 목숨을 잃는 것보다 한쪽 팔을 잃더라도 살아있는 것에 가치가 있다」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전쟁이 격화되면서 점점 징병범위가 넓어져 가는 가운데, 자신이 징병대상이 될 가능성은 높아져만 갔다.
「출정하면 틀림없이 죽는다」라고 생각한 미즈키는 철학서를 탐독하고, 불교서적과 성서 등 종교문헌을 닥치는 대로 읽었다.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든 책은 요한 페터 에커만의『괴테와의 대화』로, 이 책은 전쟁터에도 가져간다.
21살, 야간중학교 3학년이었던 미즈키에게 소집영장이 도착했고, 그는 본적지인 돗토리(鳥取)의 연대에 배속되었다.
재학중이던 야간중학교는 자동적으로 퇴교처분이 되었다.
군대생활에서도 그의 마이페이스는 여전했고, 그 대담한 태도로 인해 욕탕에서 고참병이 그를 장교로 착각하고, 등을 밀어준 적도 있었다. 초년병 교육을 마치고, 그는 나팔병이 되고자 했으나, 잘 불지 못해 스스로 배치전속신청서를 낸다. 처음엔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3번째 시도에 상사(曹長, 조장)으로부터「북쪽이 좋은가, 남쪽이 좋은가」라고 질문을 받는다. 당연히 국내배치라고 생각한 그는, 추운 것은 싫으니「남쪽이 좋습니다」라고 대답한다. 남쪽이면 큐슈 같은 국내의 남쪽 연대에 배속되리라 생각했지만, 군에서 남방 라바울로 가라는 소리를 듣고 아연질색한다. 낙천가인 미즈키라도, 남방전선의 참상은 잘 알고 있었다. 이동명령 직후 2박 3일의 외박이 주어지자, 부모님이 있는 고향에 들르지만, 그와 부모님 모두 아무말 하지 않고, 앉아있기만 했다고 한다.
미즈키를 파라오 기지에서 라바울로 운송한 배는, 러일전쟁에서 활약한 노후선 시나노마루(信濃丸).
적 잠수함의 어뢰공격을 피하며, 미즈키가 소속된 부대는 어떻게든 라바울에 도착했지만, 라바울로 파견된 후속부대들은 모두 도중에 침몰되었기 때문에 결국 미즈키가 소속된 부대가 라바울에 도착한 최후의 부대가 되었다. 라바울에 도착했을 때, 상륙한 기적으로 인해 넋을 놓은 그는「여기는 어디죠?」라고 상관에게 물었고, 그는 상관으로부터 강렬한 싸대기를 맞는다. 당시 군내에서 철권제재는 일상다반사였고, 시게루는 하도 많이 맞아서「싸대기의 왕」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뉴브리튼 섬에서의 전쟁체험은 이후 미즈키 작품에 큰 영향을 준다. 장비, 작전 모두 일본군 보다 뛰어난 연합군을 앞에 두고, 미즈키가 소속된 임시보병 제229연대 지대장인 成瀬懿民 소령은 옥쇄(玉砕)명령을 내리지만, 미즈키가 소속된 제2중대장 코다마 세이조(児玉清三) 중위의 임기응변으로 제2중대는 유격전(게릴라전)을 펼쳐, 목숨을 건지게 된다.
하지만 지령본부에서 내린 총원옥쇄명령에 반한 생존자가 있다고 해서, 고타마 중위는 그 책임을 지고 자결하게 된다. 또 섬의 주민들로부터의 공격을 받기도 한다. 미즈키는 바이엔에 배속되고, 결사대로서 야간보초를 서다가, 적군의 비행기 기관총 세례를 받기도 한다. 도망친 곳에서 원주민 게릴라에게 발견되어, 황급히 바다로 뛰어들어서 도망친다. 미즈키는 단검과 훈도시 하나 차림으로 정글에서 수일간 헤매 도망다니면서, 패잔병 사냥을 피해 기적적으로 생환한다.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져 부대에 돌아가자, 동료들은 기뻐 반겨주었지만, 상관은 나라에서 지급한 무기를 버린 일을 비난하면서「어째서 죽지 않았나」라고 힐문한다. 이 경험으로 인해서 미즈키 시게루는 허무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
이렇게 귀환한 후 얼마되지 않았을 때, 그에게 말라리아가 발병. 그렇게 요양하는 중에 적기의 폭격으로 왼팔에 중상을 입게 된다. 군의관에 의해 마취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왼팔절단수술을 받는 등, 그는 다시금 반사반생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수술 뒤 그는 부상병부대에 보내진다. 그리고 그 섬의 원주민과의 교류가 시작. 그 곳 주민들은 상당히 친절해서 미즈키에게 과일 등을 나누어주었다고 한다.
1945년, 전쟁터에서 패전의 소식을 듣게 된 시게루. 주위 상관들은 쓰러 무너져 울며 패배를 분해했지만, 미즈키는「살아남은 기쁨」을 가슴에 품었다고 한다. 연합군의 포로수용소에 수감되어 본국송환의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그는 현지제대후 그곳에서 살 생각도 했지만, 가족은 만나는 편이 좋다는 주위의 조언을 듣고 귀국을 결심한다. 1946년, 24세의 미즈키 시게루는 구축함 유키카제로 일본에 귀국한다.
전쟁에서 한쪽 팔을 잃은 것에 대해 미즈키 시게루는「나는 한쪽 팔이 없어도, 다른 사람들의 3배의 일을 해왔다. 만약 양쪽 팔이 모두 있었다면 다른 사람의 6배로 일했을 것이다」라고 말하면서,「한쪽 팔을 잃은 것을 슬프다고 생각한 적은 있습니까」라는 질문에는「그렇게 생각한 적은 없다. 목숨을 잃는 것보다 한쪽 팔을 잃더라도 살아있는 것에 가치가 있다」라고 대답했다.
가슴이 아프네요...
일본내에선 저런 사람들을 빨갱이 취급해서 배척하는 등 억압하겠죠.
저 작가님 세대의 만화가들은 전쟁을 직접 겪은 세대라 반전에 대해서 '직설'을 아끼지 않았죠. 저 분들의 반전 사상, 좌익 이념은 전공투 세대 까지 만화 애니메이션에서 1세대 만화가들의 이념이 고스란히 살아 있었죠.
문제가 되는 건 애니메이션 장르가 미소녀 동물원으로 바뀌는 시점 부터는 장르 함몰화도 문제지만 사상적으로도 급속도로 우익화가 이루어졌죠. 80-90 년대에도 일본 만화의 제국주의 논란이 없지는 않았지만 개념 없고 뜬금 없는 욱일기 등장이 우익 요소의 최대 였었죠. 오히려 우익 요소는 별 문제가 없었는데 제일 논란이 많았던 건 폭력성과 외설적이다 라고 논란이 많았죠.(특히 90년대 한국 뉴스에 일본 만화의 폐해에 빠지지 않고 등장한 작품이 란마 1/2;;;;;;;;)
요새는 아예 대놓고 카미카제 찬양, 전쟁 미화, 피해자 코스프레가 나오고 있는데, 1세대 만화 작가들이 살아서 이 꼬라지 봤으면 진짜 뒷목 잡고 엎어지죠.
멘발의 겐 도 볼만함..
아, 참고로 미즈키 시게루 작가는 <게게게의 키타로>라는 만화를 그리신 분이십니다.
본적지가 돗토리라 그곳에 요괴마을(미즈키 시게루 로드)이 있는 거였군요.
전쟁은 경험해보지 못한 자에겐 매력적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