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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이 터져도 언급이 거의 없는 "그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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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게임은 아르피엘.

 

 

 

모델링이 사실 그다지 나쁜 게임은 아니며. 이쪽 계열로 모일 게이머들도 많은텐데 이상하게 잘 안알려진 게임. 이유는 "너무 재미가 없는데.. 이걸 개선을 안해서." 라는 이유 때문.. 얼마나 인지도가 없느냐? 하면

 

클로저스가 다시 메갈이 터지면서 본게임의 아르피엘도 일러스트쪽으로 피할수가 없었으며.. 게임사는 일러레를 옹호하고 독재운영식을 보여주게됨.

그러자 유저들이 크게 실망하여 안그래도 없었던 게임유저들이 대량 이탈을 하면서.. 이때 심각성을 느끼고 일러스트 자체를 변경.

 

 

이게임의 문제점은 크게 "재미가 없다" 라는 것으로 게임 시스템 자체가 전투 구성이 너무 재미가 없어서 이점을 개선을 해야했으나 무능한지 이걸 개선을 하지를 못함으로써 캐릭터 "한나"를 출시 시점부터 잠시 뜨던듯 하더니 추락해버린 게임(....)

 

 

심지어 퍼블리셔 넥슨도 얼마나 답답하면 "게임사 자체를 자신이 인수를 해서 운영할걸 고려" 할정도..

 


 

 

 

댓글
  • 오의 2018/06/04 05:14

    그정도로 인지도 따위도 없고~ 재미도 없고~ 업데이트도 현재시점에선 거의 없고~
    한 게임.

  • 곰돌이테디베어 2018/06/04 05:17

    해보려는 생각이 있었지만 메갈 터지고나서 절대 안하기로 맘 먹음.
    뭐, 소워도 있는데 굳이 할 생각 못느끼겠더라.

  • 오의 2018/06/04 05:14

    넥슨이 뭔가를 할려고 하는 노력은 하는데.. 이미지도 그렇고.
    게임 자체의 "재미" 라는 부분을 끌어 올리지 않는 이상은 힘듬.

  • 비밀친구 2018/06/04 05:13

    처음들어봄

  • 심해등각류 2018/06/04 05:13

    저것도 먼 미래에 소울워커가 될 수 있을까

  • 비밀친구 2018/06/04 05:13

    처음들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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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5:14

    그정도로 인지도 따위도 없고~ 재미도 없고~ 업데이트도 현재시점에선 거의 없고~
    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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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해등각류 2018/06/04 05:13

    저것도 먼 미래에 소울워커가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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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5:14

    넥슨이 뭔가를 할려고 하는 노력은 하는데.. 이미지도 그렇고.
    게임 자체의 "재미" 라는 부분을 끌어 올리지 않는 이상은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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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이버섯 2018/06/04 06:44

    소울워커도 사람들이 노잼챙렬이라고 다 버렸던거 바뀐거 별로없고 하던사람은 여전히 운영 뿅뿅같다고 까던중이였는데 메갈하나 때문에 순식간에 갓겜외치면서 몰려들었는데 재미라는게 무슨상관인가 싶음
    애초에 게임의 재미랑은 별관련도없는 메갈가지고 게임하나를 순식간에 갓겜이랬다가 망겜이랬다가 하는데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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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6:49

    소울워커 자체가 메갈이 터뜨려서 그게 기회는 된게 맞는데.... 문제는 옛날에 소울워커한 유저들도 놀랄정도로 꽤나 개선이 되어 있었고..
    의외로 스토리, 게임이 하드한 재미 까지 있어서 "어라? 꽤나 마음에 드네?" 라면서 정착한 사람들도 많다는 거임. 만약 소울워커 제작팀인 라이언이 모든걸 포기하고 지속적으로 그 재미도 없고 불편한 많은 시스템을 그대로 두었다면...
    "유저들은 그냥 보기만 하고 대량 이탈 했을거임." 의외로 게임자체가 괜찮았기 때문에 정착했다는것도 알으셔야함. 나도 소울워커 했을때 사실 게임의 시스템 부분에서 별로 기대를 안하다가..
    "어라? 생각보다 괜찮네? 옛날 온라인 게임 추억도 생각나고?" 해서 정착했던 케이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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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이버섯 2018/06/04 06:50

    소워했던 입장에선 이런반응보일때마다 웃긴게 출시당시 소워노잼이라고 맹렬하게 까던사람들 대부분 클저유저들이였음ㅋㅋㅋㅋ
    근데 오이잉? 겜은 바뀐게 별로 없는데 메갈대응하나가지고 당시 노잼이라며 까던분들이 몰려와선 갓겜이라고 외치네?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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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6:52

    자 여기에 만약 반대쪽으로 아르피엘이 그쪽으로 기회를 살렸다고 치면..
    유저들은 일단 관심이 있어서 오긴 했을거임 모델링도 꽤나 괜찮으니까.. 문제는 "너무 재미없는 시스템" 때문에 유저들이 오다가 도리어 도망갔을거임.. 괜히 이게임이 오픈베타빨도 제대로 못받은 게임이 아님.
    모델링 개선도 하고.. 사건터지기 전까지 아르피엘은 유저들 모두 "다른건 다 좋은데 재미가 없어." 라는걸 모두다 언급을 했고 운영진이 이걸 끝까지 못고쳐서 유저가 안온거라.. 소울워커랑은 다르게도 봐야함.
    결국 아르피엘이 만약 메갈찬스 얻었다고 해도.. 충성유저가 좀 남고 관심이 있는 유저가 잠시 했을뿐.... 시스템 부분의 재미가 여전히 없어서 이탈했을거라는게 결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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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이버섯 2018/06/04 06:53

    꽤나 개선이 되어있었던게아니라 메갈이후 사람들이 몰려오니까 그제서야 노젓는다고 개선을 한걸로 알고있는데요ㅋㅋㅋㅋ
    캐주얼레이드 노가다뺑이 지루해디지겠는거 고치라고 고치라고 그렇게 말해도 이벤트에 꾸역꾸역 돌라고 처넣는다던가
    프라이멀하나가지고 오랫동안 우려먹다가 기껏 업데이트한다는게 몹재탕맵이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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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6:54

    아따; 글을 안읽으시고 쓰셨네. 소울워커 초창기는 재미없는 게임 맞았음. 그당시는 몹체력만 겁나높고 그냥 "맞다이"로 계속 싸울뿐만 아니라.. "아이템 제작" 자체도 극악이었고.
    매니악을 돌아서 유니크가 나온다는 보장도 없었을뿐만 아니라. 당시에 아카식 레벨 디자인 자체도 개판이었음..
    그래서 소울워커에 초창기에 했던 사람들이 별 기대할만한 게임이 아니라는게 결론이었고.. 다시돌아온 유저들이 놀란게.
    "어라? 상당히 개선되었네?" 라며 놀란거임. 옛날 소울워커는 솔직히 까여야 하는 게임이 맞고.
    지금은 그래도 유저가 없어도 지속적인 개선을 해서 여기에 플러스로 기회 까지 잡아서 떡상했다고 보셔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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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카츄의나날 2018/06/04 06:57

    알겠읍니다 너나 클ㅈ게임 열심히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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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이버섯 2018/06/04 06:59

    뭐 사실 아르피엘도 해본입장에선 아르피엘 진짜 존나존나게 재미없는건 인정함
    근데 당시 클저유저들 당시 소워존나 깠던주제에 재미랑 관련도 없는 메갈하나 터졌다고 와선 "해보니 재밌네용!"하는 꼴을보니 약간 어이가없을뿐.....
    맞다이에 관해선 당시에도 너죽창,나죽창이 더 낫다는 사람과 메이즈난이도는 이대로가 좋은데 몹 맷집이랑 뿅뿅같이 퍼지는 AI만 개선하면 된다는 쪽으로 호불호가 갈리던 문제였던걸로 기억하네요
    매니악에서 유니크드랍되는거나 아이템제작등등도 자체적인 난이도보단 제작시의 편의성위주의 개선이였을텐데요
    그리고 아카식 레벨디자인? 아카식은 몇종류 더 추가된거 말곤 지금도 딱히 건드린게 없을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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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6:59

    즉 요약하면 초창기 소울워커는 진짜 개판이었음. 그래서 유저들이 대량으로 이탈을 했고.
    뒤늦게 깨달아도 유저들이 돌아오지를 않음.. 그래도 남아있는 유저들의 의견을 들어가며 차즘차즘 고쳐갔음. 레벨 디자인, 제작, 유니크드랍 등등.. 재탕으로 욕먹긴 했지만 이건 회사자금 자체가 부족한거라.. 별수 없는 부분이었고 진짜 당장 게임 망하네~ 했던 판이었으니까.
    문제는 그과정에 갑자기 메갈사태로 그 기회를 잡아 유저들이 대량으로 모였고.. 의외로 초반에 하드한 게임 플레이에 놀라고. 여기에 유저들이 대량으로 지원+게임자체가 스토리도 의외로 괜찮음. 노이즈 마케팅 까지 합쳐서.
    게임이 점점 뜨기 시작하고.. 이기회를 살려서 라이언이 기운을 받아 들어온 유저들의 의견도 받아서 게임을 더욱 고쳐나가기 시작함.
    즉 라이언이 사실 초창기 소울워커 당시처럼 냅뒀으면 유저들이 "에이 재미없네.." 했겠고 돌아온 유저도 "뭐 이게임이 그렇지 뭐." 하고 떠났을거임.
    실제로 이게임이 돌아온 유저중 "이게임 갑자기 왜 초반난이도가 어려움;;??" 하고 당황했던 사람도 많았을 정도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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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이버섯 2018/06/04 07:00

    내가 클저한단소리 한마디도 한적도 없는데 뭔소리래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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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D. 2018/06/04 07:02

    와 현직 소워유저가 말해도 자기가 아는게 맞죠?
    유저 간담회해서 버그나 수정사항 잡고 수정한것도 메갈터지고 노저으면서 나온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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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윤 2018/06/04 07:03

    소울워커가 재미없을지언정 아르피엘 만큼 재미없진 않았으니까 뜬거겠져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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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이버섯 2018/06/04 07:04

    그 버그나 수정사항 잡는건 운영을 아예 놓은곳 아닌이상 다 하는거구요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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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카츄의나날 2018/06/04 07:04

    글 안읽고 써대길래 나도 니 댓글 안보고 썼는데 문제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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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이버섯 2018/06/04 07:06

    글 읽으면서 반박하고있는데 멋대로 글안읽고 쓴다네 뭐네 하니까 그러죠? 하긴 아예 글을 보지않은듯하니 내가 글을 읽고 쓰는건지 안읽고 쓰는건지 어떻게 아시겠냐만은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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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7:07

    그게 기회를 잡았다는 거임.. 소울워커 자체가 당장 앞에 망할길이 보이던 게임.
    오픈베타에 유저들이 기대하고 모였지만 그래픽카드 터진다~ 라던지. 서버가 자주 터지고~ 스마게 운영 병x 이며~ 캐쉬 돈만 뽑아먹네, 발적화~(이건 아직도 있음.) 등등등
    다 안좋은건만 겹쳐서 사실 메갈건 아니면 당장터지는 게임이라 앞날이 캄캄해 당장 섭종 코앞이었음.
    그럼에도 남아있는 소수의 유저들의 피트백도 받아가며 어느정도 지속적으로 고쳐가면서 갑자기 떡상으로 기회 잡았다 봐야함. 뭐 무슨말을 하고 싶으신건 알겠지만.. 그 까던 유저들도 갑자기 떡상을 해서 다시 하니 의외로 괜찮아서 정착을 했고.
    재미있게 즐기고 있으니 그걸로 된거 아닌가? 라고 여기시면 될듯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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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이버섯 2018/06/04 07:13

    버그나 수정사항등등 결국 게임자체적인 시스템에 관련된건 서로 죽창찌르는구조로 바뀐거 제외하면 대부분 뿅뿅같던 편의성관련패치였단거임 애초에 버그는 버그조차 수정안하면 그게 유사겜이지 겜인가?
    아르피엘은 정말 구제할방도가없을정도로 노잼인건 맞음 근데 아르피엘과는 별개로 단지 소워초창기때 편의성 뿅뿅구리거나 메이즈 늘어지는문제가 있어서 그렇지 사냥이라던가 게임자체는 클저보단 재밌는거같단말에 우르르 몰려서 까던모습들과 메갈하나 대응잘했다고 갑자기 갓겜타령하는 모습들이 대비되서 참 웃겨보였을뿐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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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랙아웃 2018/06/04 05:14

    이런게 있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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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키도사야 2018/06/04 05:14

    잘 다듬으면 괜찮을 게임일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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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파 2018/06/04 05:15

    소웤 클저 아르피엘 다 해봤는데 솔직히 아르피엘은 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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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쉬폰케이크 2018/06/04 05:15

    업데이트 되면서 나온건 괜찮지만 초기 캐릭터들은 별로임 즉 룩질하기에도 미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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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5:17

    또한 올려논 전투하는 시점 자체가 룩덕하기가 꽤나 좋을만한 시스템이 아닌 게임이라.
    마을외엔 딱히 룩덕 자체가 크게 재미를 못느끼기도 하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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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곰돌이테디베어 2018/06/04 05:17

    해보려는 생각이 있었지만 메갈 터지고나서 절대 안하기로 맘 먹음.
    뭐, 소워도 있는데 굳이 할 생각 못느끼겠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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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고다 세리쟝 2018/06/04 05:19

    농담아니고 재미빼고 다있었던 게임
    재미만 있었다면...-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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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갈이너무좋아 2018/06/04 05:19

    이거 메갈이 거하게 묻은 게임이신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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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5:22

    그래서 퍼블리셔 넥슨 애들이 얼마나 답답하면 자기들이 게임을 사서 운영할까 고민을 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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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puien 2018/06/04 05:20

    비쥬얼은 갠적으로 맘에 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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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니프사 2018/06/04 05:41

    가장 중요한 재미가 없다니..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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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파@ 2018/06/04 05:46

    아르피엘 진짜 재미없음.. 피로도 시스템도 있고 업하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렙업이 진짜 빠름; 2일인가 하면 만렙임 그다음은 파밍이 폐지줍기로 시작해서 단계를 한단계씩 차근차근 올려야함 그러고 끝임 그폐지가 구매가능한것들이 있어서 너도 나도 토끼공주가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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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늘만보는냥이 2018/06/04 05:47

    저거 할빠에 소워하는게 100배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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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ldGamer™ 2018/06/04 05:50

    그럼 망해야지 뭐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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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elic 2018/06/04 05:57

    진짜 망한 게임은 망했다는 욕조차 들을 수 없다는게 이런 건가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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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gi붕이 2018/06/04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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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람되다 2018/06/04 06:03

    노노, 코멧, BF, 나르닥 메갈사태의 핵심 멤버들이 있는 페미들에게 사랑받는 겜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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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aNe 2018/06/04 06:04

    구라안치고 재미빼고 다있음 한번 맘먹고 만렙만찍고 쌋는데 솔까 뜨억류겜중에서 캐릭터들비쥬얼은 최상이라고봐도 무방함 그런데 진짜로 재미가없어서 죶망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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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RP 2018/06/04 06:13

    레벨 디자이너 없이 게임 만들었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성장 구간도 재미없고 만렙 이후 레이드도 재미없음
    채집은 쓸데없이 필수 참여해야 되는 거대 채집물 레이드 때문에 존나 지루함
    노잼 그 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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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팅이 2018/06/04 06:17

    이게임 그거잖아 게임게시판에 메갈 언급하면 밴때린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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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ight_Watch 2018/06/04 06:17

    세상이 망해서 할게 없는데 이 게임이 간신히 서버가 돌아가고 있으면 돌아는 가나 확인만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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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6:24

    문제는 이제 GN 노트 자체의 언급도 없고. 업데이트도 겁나게 뜸해져서.. 섭종 진짜 가까이 갔다고 봐야 할지도 모르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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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플라잉돈가스 2018/06/04 06:29

    게임이 정말 심각하게 재미가 없나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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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의 2018/06/04 06:34

    위에 써진 덧글들 대부분 읽으시면 알겠지만 게임이 뭔사건이 터지든 일단 굴러갈 원동력이 "재미" 인데. 그게 없어서 오픈베타빨도 제대로 못받았던 게임이거든요.
    타게임 장르도 어느정도 보면서 장점을 적용시킨다던지 레벨 디자인 자체도 적용시키던지 해야하는데 그모든걸 제대로 하지를 못해서 결국 이꼴이죠.
    보다못해 넥슨이 직접 이게임을 관여를 해서 건드릴까?? 라는 소리도 있는데. 문제는 이게임의 문제점인 "재미"를 크게 살리지 못하면 여전히 비슷하겠고. 여러 논란 특히 메갈건도 있었기 때문에.
    이미지 회복도 힘들겁니다. 진짜 소울워커 마냥 엄청난 기적이 없으면 살아나기 힘들 정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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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iello 2018/06/04 07:02

    이글로 이런게임이 있다는 걸 알았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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