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미국 보다 북한에 먼저 가겠다”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16일 도올 김용옥 씨와 가진 한 월간지 인터뷰에서 헌법재판소가 탄핵 기각 결정을 내릴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묻자 “국민들의 헌법 의식이 곧 헌법”이라며 “상상하기 어렵지만 그런 판결을 내린다면 다음은 혁명밖에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대통령에 당선돼 북한과 미국 둘 다 갈 수 있다면 어딜 먼저 가겠느냐’는 질문에는 “주저 없이 말한다. 나는 북한을 먼저 가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단지 사전에 미국, 일본, 중국에 충분한 설명을 할 것”이라고 했다.
문 전 대표는 “반칙과 특권을 타파할 것이다. 친일 청산·독재 청산을 아직도 못 했는데 단호한 응징을 감행할 것”이라고 했다. 문 전 대표 측은 “도올 선생이 공격적으로 질문을 한 상황을 감안해달라”고 했다.
이 발언때문에 또 그럼 그렇지 빨갱이야 이 소리 듣기 딱이네요. 이건 경솔한 거 아닌가 싶은데요? 사실 북한 문제 중요하긴 해요. 하지만 대다수 공구리들에게는 그게 전혀 먹히지 않는 것도 사실이죠. 빨갱이 소리만 나오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어디 전쟁 터지는 거 아닌가 하고 벌벌떠는 노인네들 적지 않은 게 현실인데...
이런 이야기는 종편먹이감 아닌가오 ㅜ ㅜ
아니 이런 발언은 도대체 왜 하는거예요?
대통령 되고 나서 해도 될 발언을..
진짜 갑갑하네요
자칫 종편과 사쿠라 보수들에게 먹잇감이 될수 있을지 몰라도 현 시국에서 고조되고 있는 남북한 긴장상태와 국민이 느끼는 불안감 해소가 최우선 과제임을 상기 시키는 워딩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어쩌나 언론에서 뭐라고 할지 예상은 되네요
나참 희한한 인간들 많네. 독립국가의 대통령이 북핵문제라는 눈앞의 국가적당면과제를 주체적으로 풀기 위해 주위 우방국들에게 경위를 충분히 설명하고 북한과 대화를 시도하겠다는데 그게 문제가 되나?
왜요? 뭐가 걸리십니까?
언제는 종편 먹잇감 아니었나요?
개성공단 다시 재개하여 평화적으로 안보를 세워보겠다는것이 틀린 말도 아니고
솔직히 우린 미국이랑 얘기할때가 아니라 북한과 제대로 대화하고 협상해야할 대상입니다. 김대중, 노무현 시절때처럼!!
북핵과 개성공단복원은 쏙빼고 취향대로 취합한기사를 가지고 비난
이렇게 확실하게 말씀해주시는게 더 좋은방법입니다.
거기에 정확한 이유가 있다면 더 좋겠지요.
이 발언은 중국과 미국을 향한거네요.
남중국에서 긴장을 하던 오줌을 싸던 하고, 이 쪽 카드는 건들지 마라. 우리가 먼저 대화 한다.
우리가 모르는 정보가 있겠지만, 트럼프 쪽이 전쟁을 바란다면 예상 스테이지 상위권에 북한이 랭킹되어 있는 건 확실합니다.
정치적으론 경솔한 발언. 원칙론자로서는 당연한 발언
이명박근혜 9년동안 진보적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조차 자신도 모르게 보수화됐네요
미국 중국에 양해를 구한뒤 북에가서 대화
해보겠다는것조차 거북하게 들린다니..ㄷㄷ
차라리 북한이 핵포기하면 만나주겠다고 하는게
낫겠네요
잘한거라고 보는데.......반응은 않좋네요...
외교적으로 치고 나갈것이다...라는 소리로 들리네요..
철학이 없다면 눈치를 보겠죠?
호랑이가 포효하는 느낌
문재인이 집권하면 수구들은 궤멸한다
그것을 알기에 필사적으로 문재인만 패는 것
노무현보다 더 두려운 존재인 것.
북 자만 나와도 펄쩍뛰는 사람들
도대체 왜그래요?
종북좌빨 소리 땜에???
언제까지 그러고 살래요?ㅉㅉ
박정희가 남로당 빨갱이 출신이라는 것을 널리 널리 알려야 하는데...출처가 cia 보고서라는 것과 함께
북한에게 있어서 가랑잡을곳을 한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그는 ‘만약 대통령에 당선돼 북한과 미국 둘 다 갈 수 있다면 어딜 먼저 가겠느냐’는 질문에는 “주저 없이 말한다. 나는 북한을 먼저 가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단지 사전에 미국, 일본, 중국에 충분한 설명을 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과 미국 둘중에 갈수있으면 어딜 갈래? 라는 물음에 북한이지 라고 대답한걸가지고 "문재인, 미국보다 북한 먼저 간다"라고 해석..
이게 어떤 질문의 어떤 맥락에서 나온 답변인지를 봐야 할 텐데,
저 한 줄로만 기사를 작성하면... 늘 당하던 일인데도 안타깝네요.
북한이 빈곤하고 힘들어서 바지가랑이 잡을때 그 바지가 우리꺼여야 합니다. 그래야 다자구도든 일대일 구도든 협상에서 우리가 원하는대로 가져갈수 있죠. 북한이 우리에게 의존해야 우리가 주도권을 잡고 핵문제든 개성공단이든 쉽게 풀어갈 수 있는건데 이명박정부 이후 겉으로는 강경대응 하겠다면서 뒤로는 줄거 다 주는 짓을 해서 호구만 잡히고 북한은 중국에 의존하고..얻은거 없이 잃기만 했죠. 개성공단 폐쇄로인한 피해도 많고 북핵 위협도 있는데 해결을 위한 옳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박근혜는 국회의원때 지맘대로 갔다왔는데 대통령되고나서 좀 갔다올수도있지
이명박근혜가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여러가지를 망쳐왔지만 그중심각한것이 외교 그리고 그중 가장 망쳐 놓은게 남북관계니까 그거부터 해결하겠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