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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통신 시절 중독될게 없었다는 기억잃은 할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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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이, 특히 MMO는 흔하지 않은 시대였지
울티마나 바람의나라가 왜 그리 인기가 있었겠어
MUD 오랜만에 보네요. 해본적은 당연히 없지만
인터넷 통신으로 사람들끼리 대화하는 것 자체가 신기했던 시절이지
여담으로 "사이버스페이스"라는 개념은 저 시절보다 훨씬 앞서서 고안됐고
동네훈타
2024/10/09 10:43
멀티플레이, 특히 MMO는 흔하지 않은 시대였지
울티마나 바람의나라가 왜 그리 인기가 있었겠어
深く暗い 幻想
2024/10/09 10:44
인터넷 통신으로 사람들끼리 대화하는 것 자체가 신기했던 시절이지
여담으로 "사이버스페이스"라는 개념은 저 시절보다 훨씬 앞서서 고안됐고
플래이어원
2024/10/09 10:45
MUD 오랜만에 보네요. 해본적은 당연히 없지만
🐣RED O
2024/10/09 10:46
녹스
あかねちゃん
2024/10/09 10:51
지금 커뮤니티 게시판 문화가 저 시절 게시판 직통 문화인걸ㅋㅋ
루리웹-3096984951
2024/10/09 10:51
아직도 이거 콘솔 접속할때 나는 띠띠띠띠 띠~ 라는 소리가 기억남 ㅋㅋ
루리웹-3096984951
2024/10/09 10:51
우체국에서 많이 했었는데
오그레이트
2024/10/09 10:51
단군의 땅까지 안가도, 바람의 나라 서비스일이 엽기적인 그녀 연재 시작일보다 몇 년이나 빠름
오뚜기후추
2024/10/09 10:52
머드겜은 정말 여러모로 대단하지...
카렐
2024/10/09 10:52
실시간 채팅이 컨텐츠던시절
돼지한텐나라도법도없어
2024/10/09 10:52
게임이 뭐야 단순히 채팅에도 중독되서 하루종일 채팅방에 상주하는 사람들 많았음
아미
2024/10/09 10:53
당시 PC통신에 있던 정보들 특성이
그 자체는 엄청나게 가치있는 정보는 아니었지만
정보통신을 향유하는 사람들 자체가 소수던 시절이라서 희소성이 매우 높았음.
또한 3명 이상의 다수의 사람이 아주 빠른 시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식이기도 했고.
그래서 관심 없는 분야의 정보도 가서 보면 그냥 재미있고 유익하던 곳이었음.
할게 없을 리가 없지 ...
그리고 자료실에서 그림이나 사진 몇 장 받는 정도는 모뎀 속도가 올라가면서 아주 크게 부담되지 않는 정도였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