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49595

도종환 의원 공격하는 심재훈, 이문영, 이들의 정체는?

도종환 의원 공격하는 심재훈, 이문영, 이들의 정체는?   2017.06.03 코리아히스토리타임스

며칠 전에 단국대학교 사학과 심재훈 교수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을 비판하고 나섰다. 도종환 의원이 사이비역사학 또는 유사역사학을 추종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작정하고 비판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심재훈 교수를 포함, 강단주류사학은 그동안 조선총독부의 식민사관을 추종한다고 민족사학계로부터 비판을 받아 왔다. 이들이 결정적으로 식민사학 더 나아가 매국사학이라고 까지 비판을 받은 사건은 동북아역사재단을 등에 업고 펴낸 동북아역사지도집(지도집)과 ‘고대사속의 한사군’이라는 책이다. 이 책은 미국 하버드 대학의 마크 바잉턴의 입김이 들어간 것으로 파악된다. 그런데 이 지도집과 책에는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제의 식민사관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었다. 일체 1차 사료적 근거가 전무함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근거 없이 북한 평양을 중심으로 중국 한나라 식민기관, 한사군이 설치되었고, 4세기까지 중국의 식민지였다고 표기했다. 또한 지도집에는 일관되게 독도를 빼버려 일본의 독도 침탈을 돕고 있었다.

이것이 문제가 되어 지난 19대 국회에서는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동북아특위)가 꾸려져 지도집 제작에 참여한 학자들을 불러 경위를 따졌다. 결국 지도집은 발행이 중단되었다. 

그러나 미국에 보내진 ‘고대사속의 한사군’과 ‘중국과 북한 사이의 국경 변천에 관하여’라는 보고서는 우리의 손을 떠나 버려 미국에게 우리가 중국의 식민지였고 서기4세기 초반 까지 중국의 땅이었다는 것을 공식으로 인정해 버린 결과가 되었다. 

지난 4월에 중국 주석 시진핑(習近平)이 ‘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의 일부였다’고 한 발언도 따지고 보면 여기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지적이 민족사학계를 중심으로 있었다. 그런데 사실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단국대 심재훈 교수는 이를 저지한 도종환 의원과 이를 고발한 민족사학계를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심 교수에 의하면 한사군을 평양으로 그리고 독도를 빼버린 동북아역사지도집이 ‘실증적으로 수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노작’이다. 그래서 ‘과도한 민족주의’에 경도된 ‘사이비역사학자’와 이에 동조하는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이 나서서 무산시켰다고 강하게 질타한 것이다. 심 교수는 지난해에도 여러 유력 종이신문들과의 대담에서도 같은 내용으로 동북아특위 국회의원들과 민족사학자들을 비판한 적이 있다. 도종환 의원이 국무위원으로 들어가 식민사학 청산이라는 국가정책에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자 계획적으로 저지에 나선 것이다. 

이러한 내막을 잘 아는 누리꾼들은 단국대학교 심 교수의 행태를 비판하며, 단국檀國, 즉 ‘단군의 나라’를 뜻하는 단국대학교에서 어떻게 단군을 부정하는 인사가 교수노릇을 하고 있는지 기가 막히다는 반응이다. 그러면서 심 교수가 좋아하는 중국인 ‘위만’을 본 따 단국대학교를 ‘위만’대학교라고 고쳐야 할 것 같다며 심 교수의 어처구니 없는 행태를 꼬집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위서론을 퍼뜨리는 주요인물로 밝혀진 이문영씨도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 연구소장 뿐만 아니라 도종환 의원을 비판하는데 가세하고 나섰다. 이 씨는 지난해 한성백제 박물관에서 동북아역사지도집을 ‘매국지도집’으로 만들었다고 비판 받은 한국고대사학회가 주최한 ‘한국고대사시민강좌’에 강사로 나서서 동북공정을 적극 옹호하는 발언을 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그런데 그 연장선상에서 다시 다른 의원들과 식민사학 청산을 추진하는 도종환의원을 비판한 것이다. 그런데 이 비판대열에서 정작 이 문제에 깊숙이 개입되어 있는 전 서울대 노태돈 교수, 연세대 하일식 교수, 한국교원대 송호정 교수, 서울대 동양사학과 김병준 교수 등은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고 있다. 본인들과 크게 상관이 없는 인물들이 나서서 도종환 의원을 공격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 두고 민족사학계에서는 강단주류사학차원에서 기획하여 비판에 나섰다고 내다 보고 있다.

▲ 이문영씨는 자신의 얼굴책(페이스북)에서 여러 번에 걸쳐 도종환 의원을 언급하며, 그 특유의 조롱성 말투로 도종환 의원을 공격했다(사진은 이씨의 얼굴책에서 갈무리). 심지어 인하대학교 고조선 연구소에서 지난 수년간 1차사료에 기초해서 명명백백하게 밝혀낸 고려의 국경선을 '황당한' 학술발표라고 한다. 이 학술회의에  도종환 의원이 참석하여 동조했다며, 본지의 기사를 갈무리 해 띄워 놓고 조롱했다. 이러한 행태는 단지 이씨 만의 모습이 아니다. 한국고대사학회를 비롯하여 식민사학계라고 비판받는 강단주류사학계가 이런 수준이라는 데 충격적이다. 원사료에 기초해서 밝혀낸 고려국경선 조차도 자신들의 식민사관에 맞지 않다는 이유로, '황당하다'로 취급하며 정상적인 역사학자들을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이라고 비난, 조롱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과 어쩌면 공모한 동북아역사재단이 ‘매국’역사지도집 파동을 겪고 나서도 변한 것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중국 동북공정과 일본의 독도침탈을 저지하고 대책을 세우라고 만든 기관이 동북아역사재단이다. 이 재단에 연간 2백억여원의 국민세금이 투입되고 있다. 그런데 대책과 저지는 커녕 앞서 본 바와 같이 거꾸로 동북공정을 돕고 있고 독도가 우리 땅이 아니라는 지도집을 제작한 것이다. 지도집 제작 책임자였던 배성준 씨도 현재 그대로 재직 중이다......

...하략.. 



댓글
  • 지으니! 2017/06/03 23:50

    역시 둘이 같은 편이였어.
    뜬금없이 환단고기 추종자들이 급속도록 커지고
    그걸 매국사학이 이슈시켜서
    빨갱이 종북 프레임처럼
    자기들 영역아니면  환빠로 몰아가고.

    (3edLpW)

  • 헤파 2017/06/03 23:50

    기사 내용이 이상한데

    (3edLpW)

  • 자유철학 2017/06/04 00:01

    기사가 이상해 보여서 언론사를 대충 둘러봤는데 환빠 냄새가 좀 납니다;;
    일단은 지켜봐야겠네요.

    (3edLpW)

  • 카요 2017/06/04 01:03

    낙랑 관련유물이 평양에서 쏟아져 나온뒤로 한사군 요동설은 설득력을 잃었습니다.
    물론 환빠들은 일제의 조작이라고 주장하죠. 근데 문제는 일제강점기 끝나고 북한이 들어선 다음에도 낙랑군 유물이 평양에서 많이 발견됬어요.
    심지어 1990년대에는 북한이 낙랑군 인구조사한 목간도 발견했어요. 물론 북한은 공식적으로 한사군 요동설 주장해서 이건 낙랑군 관료들이 한반도로 도망치면서 들고 온거다 주장하고 있죠.
    물론 왜 전쟁 패해서 도망가는데 인구조사한 목간을 들고 가는지 궁금하면 지는겁니다.

    (3edLpW)

  • 하늘개구리 2017/06/04 01:06

    유치하게 선악 구조로 짜여진 가짜뉴스네요.
    솔직히 쉽게 말해서 선악을 바꿔서 이해하면 대충 맞을 겁니다.

    (3edLpW)

  • 역사학자 2017/06/04 01:09

    사학과 대학원생입니다. 도종환 의원이 좋은분이라는 건 알고 있습니다. 다만 역사의식은 기존의 역사학계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다. 사실이 아닌 프레임으로 역사를 보는 이덕일과 같은 역사인식을 하는 부분은 역사학자로서 충분히 비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프레임은 위험합니다.
    식민사학이라는 프레임으로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을 규정하는 건 이전에 극우정권에서 역사학자들이 대부분 빨갱이라는 잘못된 프레임과 다를바 없습니다 ㅠㅠ 역사게 와서 환단고기, 이덕일이 얼마나 역사를 왜곡하는지, 잘못된 프레임을 말하는지에 대해 한번 관심가져주세요!!'ㅜ

    (3edLpW)

  • 하늘개구리 2017/06/04 01:11

    지금 이 시점에 학계에 있는 그 누구를 식민사학자라고 하는 자가 있다면 바로 그 사람이 사이비입니다. 이건 제가 장담합니다 ㅋㅋ

    (3edLpW)

  • 레나B 2017/06/04 01:12

    내편이 이상하다고 한다고 내편 아닌 쪽이 전부 나쁜놈이란 논리 참 위험해요.
    일단 한단고기는 위서 맞습니다. 저 기사에서 언급한 저 사람들 때문에 벌어진 일에 대해서는 팩트 크로스체크 해야할 사안이구요. 하지만 기사만 두고 봤을땐 공분을 일으키기 위해 작성되었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작성자님 저도 찾아보겠지만 저 기사에서 언급된 인물들로 인해 벌어진 일, 학계내의 평가에 대햐 크로스체크 해보셨는지요?

    (3edLpW)

  • 레나B 2017/06/04 01:18

    아 이런... 작성자님..
    도종환 장관 임명자를 공격하는 식민사학자 프레임....
    의도가 너무 뻔하잖아요... 한단고기가 그렇게 좋으면 그게 좋다고 하시지.. 이건 아닌거 같네요...

    (3edLpW)

  • 유희열 2017/06/04 01:24

    예전에 미스터리 게시판에 이상한 글 잔뜩 올리던 증산도인지 대순진리회인지 모를 환빠 유저가 있었는데..
    역사 게시판이 한때 개판 났던 원인이 환빠 때문이라 역게에서 쫒겨 난뒤 미스터리게에다 둥지를 튼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글쓴님은 아니길 바랍니다.

    (3edLpW)

  • 히로준 2017/06/04 01:36

    이게 베스트에 와있는걸 무슨 의미로 받아야들어야 되는지 모르겠다
    그냥 식민사학이라 붙어서 까인건지, 아니면 더민주를 까서 까인건지...
    솔직히 역게에 이런글 올라왔으면 그냥 털리고 보류로 넘어갔을 글인데...

    (3edLpW)

  • 조대리 2017/06/04 01:41

    뭐야 그냥 환빠가 도종환 이용해먹으러는 글이구만 실드인줄 착각하고 추천들 주셨네.

    (3edLpW)

  • 진지한숫사자 2017/06/04 01:42

    잠깐 얼마전에 미국에서 한국사 연구하는 사람이 어쩌구 하는글을 읽은거 같은데 거기선 이글이랑 반대로 말하던데 뭐가 진실임?

    (3edLpW)

  • 끝궁물 2017/06/04 01:49

    .. 실증사학 무시하시는겁니까? 환단고기 앞뒤도 안맞아 참조용 서적일 뿐입니다.
    10년전 배웠던 국사도 현재 많은부분서 반박되어 현재 많은부분서 달라졌더군요.
    한사군 중 한나가 현재 평양이란설을 뒷받침하는 유물이 많아요. 민족주의경향이 있는 사학자들도 일단 수긍후
    반박7할 자료 찾으려 열심인데 ..
    동북공정은  거의 끝났어요. 꼭 진행중인것처럼

    (3edLpW)

  • 하늘개구리 2017/06/04 01:52

    환단고기가 위서이고 낭락군 중심지가 평양에 있었다는 수 많은 증거와 사료가 있음에도 자기들을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사람들이 바로 유사역사 신봉자들입니다.
    아직까지 식민사관의 프레임에 갖혀 세계를 봐라보고 있는 사람들도 바로 유사역사 신봉자들입니다.
    이건 이해의 영역이 아니라 믿음의 영역입니다.
    그들의 굳건한 믿음에 박수를 보냅니다.

    (3edLpW)

  • 카요 2017/06/04 01:58

    이충무공전서(李忠武公全書)에 설명한 귀선(龜船)의 제도를 보건대, 배는 널빤지로 꾸미고 철판으로 꾸민 것이 아닌 듯 하니,이순신을 장갑선의 비조라고 함은 옳으나 철갑선의 비조라 함은 옳지 않을 것이다. 철갑선의 창조자라 함이 보다 더 명예가 되지마는, 창조하지 않은 것을 창조하였다고 하면 이것은 진화(進化)의 계급을 어지럽힐 뿐이다. 가령 모호한 기록 중에서부여의 어떤 학자가 물리학을 발명하였다든가,고려의 어떤 명장(名匠)이 증기선을 창조하였다는 문구가 발견되었다 하더라도 우리가 그것을 신용할 수 없는 것은,남들을 속일 수 없으므로 그럴 뿐만 아니라, 곧 스스로를 속여서도 안 되기 때문이다.
    -조선상고사, 단재 신채호

    (3edLpW)

  • [⊙_⊙]#001 2017/06/04 02:14

    초록불 이문영님이 저 기사를 보고 되게 황당해 하시더군요.

    (3edLpW)

  • 육회전문 2017/06/04 02:15

    한단고기가 문제가 아니고 우리역사의 영역을 정하고 더는 발굴 발견하지마라..아님?실제 저는 중국 산둥에 5년 있었는데 길림 하얼삔은 우리문화가 주류애요..지명..인종.그리고 조선족..외부인 출입금지구역인 피라미드?지역은 통재되어 있고 ..거기 있는 중국조선족들이 시시콜콜하게 이야기 합니다.제 직원이 조선족이 10여명있었는데 북한은 주장을 하는데 한국운 왜 그러냐 이야기합니다..답답해요..보지도 않고 거긴 우리역사가 아니라고 낙인찍는 사람들...저는 사업가지 역사학자가 아닙니다..제발 역사 공부하는 사람들 정신 좀 차리세요..노룩역사에요?

    (3edLpW)

(3edLp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