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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에 조명 바운스 칠 때 계산법과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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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작성자분한테 절대 반발하거나 뭐 그런건 아니구요 진짜 순수하게 호기심으로 여쭤봅니다!
저기서 1.4 라는 수치가 어떻게 나오는건지 궁금합니다!
이런 이런 원리에 의해서 어떻게 무엇을 계산하다보니 1.4가 나왔다! 뭐 이런식으로 설명해주실 분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수님들 많은 도움 부탁드려요!ㅠㅠ
댓글
  • jino_lee 2017/04/09 19:52

    루트2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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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o_lee 2017/04/09 20:19

    저건 잘못된겁니다.
    저런식은 나올 수가 없어요.
    직광은 적당히 계산이 되지만 바운스는 바운스되는 재질이나 방어 크기등에도 많은 차이가 납니다.
    조사각도 종요하구요.
    저기서 1.4는 그냥 발광량을 좀 더 주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바운스는 기본적으로 직광에 비해 빛이 좀 약해지는 경향이 있으니까요.
    가까운 바운스는 한스톱정도 밝게,
    먼것은 두스톱정도 세게...대충 맞춰쓰시면 됩니다.
    그런 의미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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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어어어어어어어 2017/04/09 21:13

    감사합니다! 혹시 루트2라는 숫자의 의미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복잡한 이론이라면 대충 제목(?) 같은거라도 알려주신다면 직접 검색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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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o_lee 2017/04/09 21:17

    위에 썼듯 의미 없이 그냥 광량을 좀더 세게 하라는 것으로밖에 안보입니다.
    위에 식도 사실상 말도안되는 식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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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o_lee 2017/04/09 21:19

    생각해보세요,
    천장이 검정색 흡광재질과,
    흰색이나 은색 반사 재질을 고려하지 않고
    어떻게 광량을 정합니까?
    직광이야 바로가니까 상관없지만,
    바운스는 여러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아요.
    저 공식에는 그런 요소는 전혀ㅈ고려하지 않고 있잖아요?
    저런 바운스 계산이 제대로 가능 할리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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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어어어어어어어 2017/04/09 21:29

    아하! 감사합니다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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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o_lee 2017/04/09 21:44

    아마 저 루트는 거리가 2배가 되면 광량이 4분의1로 줄어든다는 기본적 원칙 때문에 대충 루트2쯤 곱하기 하면 보정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을지 모릅니다.
    또하나는 조리개 값의 한스톱의 광량의 변화가 루트2이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것 같기도 하구요.
    여하튼 바운스는 저렇게 단순하게 계산 못합니다.
    노출계가지고 직접 재보거나,
    통밥으로 보정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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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리맛사탕 2017/04/09 22:02

    1.4는 바운스치는 벽면이 반사율100% 거울일때나 적용돼요. 그래야만 정말 단순히 거리만으로 계산할 수 있거든요.
    그 외의 벽면에서는 지노님께서 말씀하신것 처럼 계산식을 도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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