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871724

고수님들 포토샵 겸 게임용 견적 짜봤는데 컴알못이라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2019.01.03_PC견적.png
허허..
컴알못이라 호환성만 맞게 짜봤는데, 뭐 괜찮은지 잘모르겠네요.
라이트룸이랑 포토샵 쓰구
상업촬영 겸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선 컴터가 빠방해서 좋은데 집에선 답답해서 노트북 가따버리구싶습니다 ㅠㅠ
사실 노트북도 그냥저냥 쓸만한데 스튜디오 컴터가 좋아서 그런가 괜히 비교되고 더 느리게 느껴져서..
그래서 이참에 컴퓨터 하나 장만해서 오래쓰려고하는데,
포토샵 겸 게임이라고 했지만, 사실 게임을 롤밖에 하지않습니다.
그런데도 1060한건 가끔 친구들이 뭐 이런저런 게임 같이하자고 하면 같이 부담없이 하려구 넣었는데,
1060성능이 얼마나 되는지 잘몰라서.. 피시방에서 많이쓰길래 넣었는데, 그래픽카드가 라룸이나 포샵에 영향이 많이
끼치는지 잘 몰라서 말이죠..
1. CPU는 그대로 고수하고싶습니다.
제가 뭐 배그 이런거 하진않아서요
2. 메인보드 고르는법을 모릅니다 ㅠ 램은 32기가 고수하려고 합니다
3. 케이스는 뭐가 먼지모르는데, 하드디스크 많이 넣을수있다길래 귀가 팔랑팔랑거려서 골랐습니다
4. 쿨러 하.. 뭘 골라야할지모르겠어요.... 사실 위에 글만봐도 진성컴알못이란걸 깨달으셨을꺼라 생각합니다.
5. 파워 어느정도 써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무지한 저에게 가르침을 내려주십쇼..
댓글
  • 위스퍼워드 2019/01/04 07:57

    다른건 모르겠구요
    하드디스크 웬디블루 7200알펨 1테라가 10만원 짝 나오시는데
    요즘 ssd 1테라 짜리도 블프라곤 하지만 199불 선에 막 터져나오는 시점이라
    저같으면 정말 보관할 하드는 따로 두더라도 모든 작업용은 ssd 교체중입니다

    (hDOARf)

  • 꾹이꾸기구기 2019/01/04 08:07

    1. cpu는 라이젠을 고수하실거라니 할말은 없지만 혹시 직접 조립하신다면 장착시 인텔cpu보다 신중하게 장착해야합니다. 잘못꼽으면 cpu에 핀이 휘어버리는 대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 및 써멀구리스 재도포시 쿨러를 제거하면서 cpu가 같이 딸려올라오는 경우가 많으니 이또한 조심하셔야할 부분이니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2. 메인보드는 일반 유저들은 가성비 좋은걸로 그냥 사셔도 무방합니다. 요즘은 저가형도 전원부에 좋은부품 쓰고 내구성도 괜찮은것같더군요. 다만 오버클럭을 한다면 좀더 고급형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안정적인 전원공급과 전압 널뛰기가 최대한 적어야 안정적인 오버클럭이 가능하기때문인데 아무래도 보급형 보드들은 이부분이 많이 취약합니다.
    3. 케이스는 시스템을 구성하면서 어떤부품을 어떻게 넣을지를 잘 고민하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쿨링을 굉장히 신경썼기 때문에 전면흡기팬 3개 상단 배기팬 3개 후면 배기팬 1개를 장착 할 수 있는 케이스를 선택했고 cpu쿨러 또한 공랭식 쿨러중에서 가장 큰 축에 속하는걸 사용하려고 계획했다보니 케이스 폭이 넓은걸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후면에 선정리 할 수있는 공간을 마련해놓은 케이스가 많은데 칼같은 선정리에 자신이 없다면 선정리 공간이 넓은걸 선택하는게 유리합니다. 그 공간이 너무 좁으면 남는선 대충 때려박았을때 뚜껑이 안닫히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그 외에는 그냥 본인이 봤을때 예쁜거 고르시면 됩니다. 아 다만 가격대는 적당히 있는걸 선택하셔야 케이스 철판이 튼실합니다. 너무 싼건 철판이 너무 얇고 부실한 느낌이더군요. 선택하신 케이스는 잘 모르긴 하지만 가격대로 봐선 괜찮을듯 합니다.
    4. 쿨러는 일단 공랭식으로 갈지 수랭식으로 갈지를 먼저 선택하셔야 하는데 컴알못이라면 그냥 일반적인 공랭식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기성품 수랭 쿨러는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이런저런 잔고장도 많다는 얘기를 들었고 냉각수 관리도 쉽지 않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쿨링 성능이 떨어지고 몇년 쓰다보면 교체 해야한다는 얘기를 들었어서 저도 공랭식으로 사용하고 있고 현재 약간의 오버클럭을 해놓았지만 아무런 문제 없이 풀로드 온도 80~90도 사이를 유지하고 평소엔 올라봤자 60~70도정도 입니다. 구지 기성품 수랭쿨러를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한가지 이유가 있다면 그냥 수랭간지 정도 되겠죠.
    쿨러는 일단 cpu 쿨러랑 케이스에 장착할 쿨링팬 두가지를 보시면 되는데 전자는 되도록 큼직한걸 쓸수록 쿨링에 유리하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열을 방열판으로 전달해주는 파이프인 히트싱크도 중요하지만 일단 방열판 크기가 크면 그만큼 표면적이 넓어지는거라 열을 방출하는데 유리합니다.
    쿨링팬은 케이스에 쿨링팬이 기본적으로 몇개나 달려있는지 보시고 기본 구성으로 그냥 쓸지 몇개 추가해서 장착할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흔히 사용되는게 120mm짜리고 좀 큰건 140mm짜리도 있는데 케이스 제원을 확인하시교 몇미리 짜리가 장착되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주로 전면 흡기, 후면및 상단은 배기로 장착하시면 됩니다. 요새 LED 쿨링팬이 인기가 많은데 배선이 까다로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5. 파워는 700까지 쓰실 필요는 없을것같습니다. 600정도면 충분해요. 그리고 파워를 고르는 방법으로 흔히 얘기 하는게 100와트당 1만원 이상은 써야 한다고 합니다. 600와트면 6만원 이상 700와트면 7만원 이상이요. 왜그러냐면 저가형 파워들은 와트가 아무리 높아도 전원공급이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흔히 뻥파워라고 말하는... 표시 전력에 못미치는 제품들이 많다고 합니다. 선택하신 쿨러정도면 나쁘지 않고 FSP 제품 괜찮습니다.

    (hDOARf)

  • 케레인 2019/01/04 09:24

    일체형 수냉은 관리필요없어요.
    다만 메인보드를 보니 오버클럭은 안하실 거 같아서 과한 지출이긴 하네요.
    저 케이스는 저도 쓰는데 요즘 유행에는 안맞아도 기본기는 충실합니다.

    (hDOARf)

  • 케레인 2019/01/04 09:21

    라이젠을 인털로 바꿀 거 아니먼 터치할 게 없네요.
    근데 왜 고수하시나요?

    (hDOARf)

  • 자림♡ 2019/01/04 09:35

    스토리지 구성을 좀 바꿔보시는건 어떤가 합니다.
    Ssd 1TB짜리 가격 20만원대 초반으로 곧 떨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Ssd를 1테라로 가고 하드는 도시바 3테라나, hgst 6테라 정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hDOARf)

  • 후치오리발 2019/01/04 09:50

    Amd가실꺼면 2달만 버티시죠. 3세대 나오는데

    (hDOARf)

(hDOA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