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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정부, 게임업계에 여성쿼터제 도입 권고예정 GISA

정부가 게임업계를 대상으로 성차별 조사를 시작한다. 고용과 게임 내 콘텐츠 성상품화 등 광범위한 분야가 대상이다. 결과에 따라 정부 지원사업에서 여성인력 참여 비율을 의무화하는 쿼터제 또는 콘텐츠 심의강화를 주문하는 권고가 나올 수 있다.
30일 여성가족부는 '게임문화산업 특정성별영향평가'를 한다고 밝혔다. 연말까지 조사를 완료한다. 게임업계를 대상으로 한 특정 성별영향평가는 처음이다.
게임업계 여성 종사자 현황과 근로실태를 파악한다. 영역별(기획, 프로그래밍, 아트, 마케팅 등) 기업규모별 여성 종사자 현황, 고용차별 경험 등을 조사한다. 여성 종사자 고용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게임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에서 성별 불균형이 있는지 살펴본다.
문화적 측면에서 게임 콘텐츠 성차별적 요소와 게임 이용 환경에서 성차별 실태를 조사한다. 성평등에 기초한 게임개발 지원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조사를 바탕으로 여가부 차관이 위원장인 중앙성별영향평가위원회에서 권고 사항을 정리한다. 여가부 관계자는 “위원회에서 권고사항이 나오면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와 정책 개선을 협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조사는 개선권고를 목적으로 한다”면서 “(성별 불균형이 커)극단적인 경우 정부지원사업에서 쿼터제를 권고하거나 심의를 강화하라는 주문이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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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mZH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