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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캠에 m3 vs 영상 카메라(FS7, 얼사 미니 등) ??

처음엔 취미활동이고 영상 6, 사진 4 정도가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또 입문당시 m3 열풍이었고, 영상용으로도 준수한 m3라 고민없이 갔습니다.
이후 렌즈에 욕심내서 필요한 단*줌 렌즈들을 맞췄습니다.
1635gm / 50.4z / 85gm / pz28135 / 100400gm
광각부터 망원까지 사진과 영상 다 커버되니(되겠죠?) 장비병 렌즈파트는 끝난 것 같습니다.
물론 계륵이 남았긴 한데 탐론 2875 들였다가 보내고 영상쪽인 pz28135로 갔습니다.
지금은 영상용 레일로드 시스템과 더 나은 비디오헤드, 비디오삼각대로 병이 옮겼습니다.;;
처음 사진이 4할은 되겠지 했는데... 당장 3개월동안 영상이 10 전부네요.
그리고 앞으로도 영상이 9할일 것 같고요.
m3에 위에 렌즈들값 합치니깐 영상 카메라 FS7 mk2나 얼사미니프로 풀셋 값??이 나옵니다.;;
영상 카메라는 시네 4k 60p에 전자식 nd의 장점, 다만 센서는 슈퍼35...
m3는 풀프레임 사진도 되고 영상은 4k 30p에선 1.2? 크롭이죠.
촬영때마다 m3에 케이지 씌워서 마이크 달고 줌 리모컨 달고 있으면,
그냥 영상 카메라 쓰는 게 나을까란 생각이 자꾸 듭니다.
문제는 제가 뭔가 전문적이거나 시네마 영상 찍는게 아니라... 그냥 직캠입니다.;;
직캠 찍는데 핸디 캠코더는 봤지만 FS7이나 얼사미니 쓰는 분들은 아직 못 봤거든요.
(이건 제 견문이 짧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분명 이유가 있어서 그럴거라 생각하는데
삼각대 고정에 기본 5~10m 이상 떨어지는 피사체면 영상 카메라가 안 맞는 거겠죠?
아니면 풀프레임 카메라로 촬영하는 게 이득이 있거나요.
그것도 아니면 직캠에 FS7이나 얼사미니는 너무 오버스펙인 걸까요...
아무튼 사진활동을 늘리면 이런 고민도 없겠는데,
게을러서 사진은 안 찍고 영상만 찍으러 다니니 영상 카메라가 자꾸 생각이 납니다.
BMPCC 4k가 스펙대로만 나오면 그거 하나 더 들이면 될 것 같기도 한데
빨리 나오면 좋겠지만 다들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생각하시더군요.
영상 경험 많으신 분들 직캠에 FS5 or 7이나 얼사미니는 안 맞는 걸까요?

댓글
  • JAYSgraphy 2018/07/26 00:56

    직캠은 주로 망원으로 찍지 않나요?
    그래서 마포계열 많이 쓰는걸로 알고 있는데
    FS7,얼사미니는 크기가 얼마 안되는거 같아도 혼자 운영하는 카메라가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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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마후 2018/07/26 01:08

    보통 직캠러분들은 100400gm에 필요시 텔레컨버터도 쓰시는 걸로 압니다만,
    제가 찍는 분은 비교적 가까이 찍을 수 있어서...
    잘하면 28135가지고 70~135 화각에서 커버될 때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처음에 4k60p되는 GH5도 고민했는데 위에 말씀드린 대로 좀 가깝고 사진도 생각해서 풀프 갔었습니다.
    직캠이 삼각대에 비디오헤드 올리고 카메라 올리고 한손 틸트패닝줌, 한손 포커스하는 게 다라서
    (조명이야 무대가 해주고 제가 조명 쏴서도 안되고요...)
    덩치 큰 영상 카메라도 어찌어찌 안 될까 생각했습니다.
    역시 혼자 운영하기 어렵거나 망원에 안 맞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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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YSgraphy 2018/07/26 01:34

    FS7급까지가면 트라이포드도 상당히 큰거 써야합니다
    V마운트배터리도 써야되고
    기타악세사리들도 비싸고 무겁습니다
    어짜피 무대야 조명들이 설치되어있으니 감도 문제는 없죠
    마포가 좋은건 2배 크롭이라서 작고 가볍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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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마후 2018/07/26 01:37

    한 달에 2~3번 찍는 취미 직캠에 역시 FS7은 아닌 것 같습니다.;;
    플로우텍 75 같은 것도 알아보고 했는데, 삼각대부터 악세들이 어마어마하네요.
    BMPCC 4K 기다렸다가 투바디로 가던가 해야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덕분에 장비병이 진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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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로나s 2018/07/26 01:04

    현재 카메라로 a7m3 사용중이고 상업용으로 영상 찍을 때 FS5,7은 아니지만 캐논 c200을 사용중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직캠으로 FS7이나 얼사미니 쓰시는건 비추천드립니다..
    영상용으로 dslr이나 미러리스가 아닌 시네마 카메라를 사용하는 이유는 raw파일의 영상을 뽑아낼수 있는건데요.
    물론 사용하시는 분이 감당할 수 있다면 raw로 직캠을 촬영하면 되겠지만 그 용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과연 그정도까지 필요할까 생각이 들고 오토포커스 자체도 a7m3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특히 직캠이면 오토포커스가 중요할거구요
    또다른 이유는 240fps 촬영 등등이 있는데 직캠에서 슈퍼슬로우모션을 사용할 이유도 없구요
    부피나 무게또한 생각하시면 굉장히 말리고 싶습니다..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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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마후 2018/07/26 01:15

    c200!! 시네 카메라 생각 들면서 유튜버 보니깐 FS7, C200, 얼사미니들을 많이 비교하더군요.
    어차피 유튭에 올리는 게 다인데 SSD 들고 다니면서 테라 가까운 영상이 필요할까 싶긴 하네요.;;
    과한 욕심이겠죠?
    포커스 관련해서 여쭤볼 게 있습니다만,
    m3의 오토 포커스(락온)이 훌륭하긴 한데 그래도 좀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목표 피사체 앞으로 다른 피사체가 일정시간 있거나 헤어*피부*의상 비슷할땐 옮겨가기도 해서
    매번 스크린 터치하면서 스크린 터치로 바디 흔들리는 것 싫어서
    수동이나 리모트 팔로우 포커스로 mf로 단일 대상 포커스 맞추려고 하는데, 많이 힘들까요?
    빠르게 앞뒤로 움직이는 피사체 포커스를 수동으로 맞추는 것보다 af 잡는게 더 낫다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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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로나s 2018/07/26 01:21

    물론 직캠말고 다른 영상에도 도전하신다면 시네마 카메라도 정말 추천드릴만 합니다 ㅎㅎㅎ
    혼자 운용하시기엔 C200을 특히 추천드리구요! 외장 레코더 없이도 RAW 촬영도 가능하고 사이즈도 적당하구요
    우선 C200도 터치스크린으로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데 m3처럼 터치하자마자 반응하기 보다는 좀더 부드럽게 반응하는 편입니다
    특히 mf로 포커스를 한 컷에서 다르게 할 때는 포커스링에 마스킹 테이프 등으로 마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커스를 할 두 곳에 맞는 부분을 마스킹테이프를 붙여서 딱 맞아 떨어지게 돌리는거죠!
    근데 이게 직캠에서도 완벽하게 가능할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숙달되면 가능하겠지만 힘들것같아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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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마후 2018/07/26 01:34

    직캠에선 피사체가 특정 포인트만 왔다갔다 하는 게 아니라서 마스킹은 힘들 것 같네요.
    줌으로 화각이 수시로 변하면서 그 상황에서 수동으로 포커스 맞추기란... 어휴...
    지금 생각난 건데 무선 팔로우포커스 보다는
    그냥 터치 포커싱 가능한 외부 모니터를 사서(최신 소니 모니터는 된다고 본 것 같아요)
    삼각대 옆에다 달고 외부 모니터 스크린 찍어서 포커싱 맞추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덕분에 BMPCC 4K까진 장비병이 진정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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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림♡ 2018/07/26 01:10

    사실 다른것보다는 시간적 여유가 있죠.
    방열이 차이가 나니까요.
    근데 솔직히 지금 FS7이나 얼사 미니 가느니, 그냥 BMPCC 4K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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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마후 2018/07/26 01:16

    BMPCC 4K 스펙을 볼 때마다 제 되도 않는 시네마 카메라 욕심이 억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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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지름러 2018/07/26 01:41

    저도 고작 지름인증 영상 올리는 유튜버지만..
    저 역시 씨네마 카메라 많이 탐내 했었습니다.
    오죽하면 red까지 생각했었을 정도니까요..
    아! 물론 레드는 아직도 탐나긴 합니다.
    c200 나왔을 땐 정말 지르기 일보 직전까지 갔었습니다..
    결국 꾹꾹 눌러참았고 지금은 그냥 캐논 vixia gx10이라는..
    핸디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bmpcc 4k를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중요한건 bmpcc 4k는 af-c가 안됩니다. af-s만 됩니다.
    즉, 직캠엔 bmpcc 4k도 사실 사용하기 쉬운 바디는 아닙니다.
    정말... 정말... 씨네마 카메라를 원하신다면..
    전 직캠용으로 c200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캐논의 듀얼 cmos af는 동영상에선 정말 최고 입니다.
    전 동영상에서 af-c는 소니보다 캐논의 듀얼 cmos af가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저랑 같은 생각을 하는 분들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특히 영상하시는 분들중에선 더더욱 그렇구요..
    하지만 가장 이성적인 판단은..
    지금 현장비 유지가 가장 이성적이겠지만..
    결정은 본인이 직접 하셔야겠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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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마후 2018/07/26 01:58

    앗, 유튜브 잘 보고 있습니다. 저도 경북 지역이라 지난 커피벙개 가고 싶었었는데...
    BMPCC가 af-s였군요.ㅠㅠ 조언 감사합니다. 지금 바로 C200 살펴보러 갑니다.
    어쩌면 C200에 캐논렌즈 맞춘다고 소니동을 떠나거나... 아니면 투바디?로 갈 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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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ion~♡ 2018/07/26 01:55

    차라리 캐논 c200 쓰세요 af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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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마후 2018/07/26 01:59

    c200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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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정준 2018/07/26 01:56

    그냥 렌즈 몇개 정리하시구 마포 쓰시면 다 해결되는 문제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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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마후 2018/07/26 02:00

    1635, 50, 85 정리하고 마포가는 방법도 있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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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톤필름 2018/07/26 02:13

    직캠은 rx10m4면 최곱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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