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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는 한국의 반지의제왕이다!.jpg

댓글
  • Alcheringa 2018/04/27 07:43

    리니지는 후발주자고 넥슨이 다 정립했음
    리니지는 원래 정액제게임이고 유료과금은 딴거 없었어

  • clraud 2018/04/27 07:44

    개돼지상술의 정석시작은 넥슨겜이고
    리니지는 작업장 정석의 시작임

  • Alcheringa 2018/04/27 07:44

    다 틀린 말인데

  • Alcheringa 2018/04/27 07:44

    아이템 거래시장을 열었지 과금러탄생에는 1도 개입안함

  • 난가만 2018/04/27 08:05

    월 정액비를 내면서 캐쉬까지판매한건 라그나로크가 정립한것임. 리니지가 이걸 보고 침흘리면서 따라함.

  • 물개마왕 2018/04/27 07:42

    개돼지 상술은 리니지가 다른거보다 먼저 정립했다고
    보긴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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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velist 2018/04/27 08:49

    정확하게 표현하면 리니지가 정립한 건 개돼지 상술이 아니라 개돼지 만드는 게임 문화임.
    통제해서 선량한 다른 게이머들 개돼지처럼 만들어버리는, 진짜 리니지는 대한민국에 나오지 말았어야 할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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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것도모름 2018/04/27 07:42

    ㅇ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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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어린이 2018/04/27 07:42

    부분유료화 처음도입한건 메이플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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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살무녀에요 2018/04/27 07:43

    딱히 틀린말은 아니어서 수긍했다 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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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cheringa 2018/04/27 07:44

    다 틀린 말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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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cheringa 2018/04/27 07:43

    리니지는 후발주자고 넥슨이 다 정립했음
    리니지는 원래 정액제게임이고 유료과금은 딴거 없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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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라빈 2018/04/27 07:46

    강화랑 강화단계 높을 수록 값이 천정부지는 리니지가 처음 맞긴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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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cheringa 2018/04/27 07:46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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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나가던엑스트라 2018/04/27 08:11

    바람의 나라도 용무기라는 강화요소가 있긴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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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ukeGray 2018/04/27 08:27

    그건 D&D 클래식 부터 내려오는 유구한 전통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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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터에고 2018/04/27 08:41

    마치 나니아 연대기와 반지의 제왕같은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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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죄수번호-572 2018/04/27 07:44

    초 헤비과금러의 탄생에 결정적 기여를 했다 해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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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cheringa 2018/04/27 07:44

    아이템 거래시장을 열었지 과금러탄생에는 1도 개입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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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lraud 2018/04/27 07:44

    개돼지상술의 정석시작은 넥슨겜이고
    리니지는 작업장 정석의 시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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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빨간색종이 2018/04/27 07:44

    온라인에 확률 가챠 도입한거도 메이플이고
    부분 유료화도 메이플이고
    어디서 NC가 넥슨님한데 개기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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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6926219551 2018/04/27 07:44

    솔직히 리니지 때문에 우리나라 mmorpg 붐이왔고 정액제 붐이 왔었지
    넥슨이 끼면서 망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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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0490558539 2018/04/27 07:59

    지금같은 과금모델은 넥슨쪽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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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개성 2018/04/27 07:59

    넥슨이 악의 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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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가만 2018/04/27 08:05

    월 정액비를 내면서 캐쉬까지판매한건 라그나로크가 정립한것임. 리니지가 이걸 보고 침흘리면서 따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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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yenne. 2018/04/27 08:20

    책 사면 게임내 템 쿠폰을 줘서 사게끔 유도한 것도 라그나로크가 거의 시초..오래된 빨강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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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체족 2018/04/27 09:06

    넥슨이 그걸 처음에 마비노기에 도입하긴 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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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lllllllllI 2018/04/27 08:08

    부분유료화 2002년 6월인가 거상에서 도입했는데 이게 처음 아니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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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마무스메 2018/04/27 08:10

    부분유료화 시초는 퀴즈퀴즈 아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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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lllllllllI 2018/04/27 08:12

    온라인rpg에서
    아바타 꾸미는건 그 전에도 많았던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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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체족 2018/04/27 09:06

    맞다, 거상이 처음이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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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발마 2018/04/27 08:12

    리니지가 딴게임들이 부분유료화하고 있을때 정액제 유지한다길래 그래도 얘들은 넥슨겜과 다르구나 하고 생각했지.
    근데 현실은 정액제+캐시로또...
    넥슨겜과 다른 정도가 아니라 넥슨겜보다 더한 게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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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미츤 2018/04/27 08:29

    근데 리니지 원작만화는 너무좋다 스토리 기회있을때 한번읽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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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0882477773 2018/04/27 08:31

    이건 택진이형도 억울하겠다
    넥슨을 욕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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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색현자 2018/04/27 08:49

    수익모델이 사용료외엔 없던 온라인게임시장에 판매 기법을 도입한거라면 넥슨밖에 없음
    뭐 그게 좋냐면 ㅅㅂ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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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rkelfy 2018/04/27 08:51

    집행검때문에 데이터쪼가리에 불과한 게임아이템에도 현금의 가치가 있음을 증명하고
    이 수요에 맞춰 아이템 매니아같은 현거래 조장사이트가 생기고
    현거래 늘어나니 오토와 짱/깨도 늘어나고, 게임 해킹사건도 늘어나서 순수하게 게임즐기는 사람은 밀쳐지고
    제작자들도 이 시장에 맞추기위해 아이템 드롭율 개돼지급으로 낮추고, 돈쓸수록 이기는 페이투윈 게임 만들기 시작
    이열 리니지가 이 시장 정립한거맞네. 리니지없었어도 이런 현상은 생겼겠지만 리니지가 이 시기를 빨리 끌고와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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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ㅅㅅㅁㄴ 2018/04/27 08:54

    엔씨는 작업장 캐릭들이 바치는 정액값이 얼마나 꿀인지 알려준 케이스고
    본문의 주범은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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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라라라각키 2018/04/27 08:57

    퀴즈퀴즈가 시초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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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13704782 2018/04/27 08:57

    라그나로크 클베때부터 재미있게 하다가 오파상 가지고 이상한 짓 하길래 싹수가 글렀구나 싶어서 접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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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아파참☆HoAPaCharm 2018/04/27 09:04

    온갖 피케이 꼼수랄까.. 막혀도 또 이상한 꼼수로 피케하고...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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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을사람B 2018/04/27 09:06

    NC 독자적인 게 뭔가 있나?
    게임은 울티마 카피캣이고 과금은 그저 대세따라서 바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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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체족 2018/04/27 09:08

    프로그래밍 기술, 세계최초로 PVP 공성전을 구현한거 생각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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