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또 색감 글이 오가는걸 보는데
한편으로는 대단하다 싶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다들 질리지도 않고 말로만 10몇년 넘는 시간을 다람쥐 챗바퀴 돌듯 잘들 도는구나 싶기도 하더라구요
캐논 색감이 좋다는 사람도 아니라는 사람도
다들 말로만 해서야 아무 발전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가지 테스트를 여러사람이 여러가지 조건에서 다양하게 해야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을 듯 한데...
작년 여름에 제가 한 이후로 그 뒤로 누구도 하시는 분들이 없는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합니다
단순하게 공개적인 게시판에
"제가 좋거든요! 캐논 짱! 내가 좋다는데 님들이 뭔상관?"
"난 싫은데? 캐논 좋아하는 니들이 븅신!"
이래 봐야... 그냥 자기 생각 배설에 불과하고
어그로만 끌고, 아무짝에도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해요
앙튼...
게중에 자꾸 스튜디오에서 캐논이 많이 쓰이는걸 가지고 캐논 색감이 우월하다는 논거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진짜 스튜디오에 계신 분들에게 그런 말을 여쭈니 다들 혀를 차고 비웃더군요
왜냐?
1. 스튜디오에서 jpeg 그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캐논 색감 좋다는 분들이야 캐논 바디에서 제공해주는 jpeg그대로 사용하시겠습니다만 -_-
스튜디오 일하시는 분들 사전적으로 바디에서 색을 만지든, 나중에 raw파일 뽑아다 후보정해서 주든
어떤 형태로든 사람이 색을 만져서 납품을 하지... 흔히 말하는 캐논 색감대로 납품하는 경우는 없다고 하네요
캐논 색감이 좋아서 쓰는게 아니라는 것.
2. 소니가 그렇게 잘났다면 왜 아직도 캐논이 더 많은가
아마추어들이야 좋은 장비 사서 재밌게 찍으면 땡이지만, 프로들은 돈을 벌어야 해요
소니로 옮길려면 소니로 옮겼을때 드는 비용이 소니로 옮겼을때 벌 돈보다 작아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않죠
아예 새로 스튜디오를 개업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를까 이미 카메라렌즈조명을 다 캐논위주로 깔아놨는데 그걸 다 바꾼다?
쉽지 않죠 -_- 그냥 돈 때문에 굳이 안 옮기는 거지 캐논이 더 좋아서 안 옮기는건 아니라고 하는군요
한마디로 소비의 비가역성 때문에 넘어가는게 쉽지 않은 상황인 것이죠...
적어도 스튜디오에서 많이 쓰니깐
캐논 색감이 좋은거다 라는건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https://cohabe.com/sisa/487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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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스튜디오에서 JPG로 많이 찍지 않나요?
바디에서 색을 만지죠 ...
오히려 스튜디오에서 jpg를 많이 씁니다.ㅠ
그니깐 바디에서 색을 만진다고요ㅠ
누가 스튜디오 촬영에서 jpg로 찍나요??? Raw로 하죠 당근
그 반대입니다
본인이 좋다고 하는데 그게 뭐 어리석다라고 할거까지는;;;
본인이 좋다고 하는데 어리석다고는 안했고
스튜디오에서 쓰니가 좋다고 하면 어리석다고는 했습니다
jpg많이 써요.
님이 아는게 다가 아니죠.
아 그렇군요
혹시라도 바디 화벨이 실패해도 그걸 그대로 납품하는 군요
바디에게 오토로 맡겨두고 납품되는 상품이 색상이 오락가락 해도 되겠군요
님이 아는게 다가 아님요.
새상에 완벽한건 없어요.
컴도다르고 모니터도 다르고 사용환경이 모두가 다른데
절대적으로 완변한건 없어요.....
너무 비꼬시는듯..
스튜디오에서 JPG를 많이 쓰는 이유가 조명을 알기때문이죠..
자기 스튜디오니 조명 세팅이랑 화벨 세팅 다 해놓고 찍는거죠..
세상에 완벽한 카메라가 없으니깐 사람이 손을 봐줘야 되는거 아닌가요?
제가 아는게 다가 아닌것 맞겠지만
세상에 완벽한게 없다는 이야기를 왜 하시는지 잘 모르겠네요
제 말이 그말입니다
화벨 세팅을 다 해놓고 찍으면 그게 캐논 색감입니까?
아니면 일종의 후보정을 미리 한 것이겠어요?
제가 본문에 '사전적으로 색을 만진다'라고 언급을 해놨는데
일부러 copall님이 글을 읽지 않으시는 것 같네요
스튜디오에선 화밸 실패안하게 처음부터 애초에 맞춰서 찍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절대로 오토로 찍지않습니다.
상업사진을 스튜디오에서 촬영할때 jpg로 찍는다면 그 사람이라는 일을 두 번 다시 안하는게 좋습니다.
비꼬기 대박이네요 ㅋ
오히려 스튜디오는 촬영조건이
크게 바뀌지 않아서 바디에
색감 및 화벨 잡아놓고
거의 제피쥐로 조져요
그게 편집 더 쉽다네요
와이프가 베이비 스튜디오에서
오랫동안 편집 및 촬영 어시 했네요
야외는 좀 다르지만 실내 스튜디오는
님 아시는거와는 달라요
대부분의 스튜디오는 온리 jpeg 작업만 하는것으로 아는디...ㄷㄷㄷㄷㄷㄷㄷ
바디가 화벨을 잘못 잡아도 그대로 납품하면 되는 것이군요
비웃던 스튜디오에서 일하시던 분들에게 그렇게 말씀드리면 문제가 해결되겠네요
대부분의 스튜디오에선 미리 조명과 화벨을 세팅해놓기 때문에 그런거에요..
제 말이 그말입니다
화벨 세팅을 다 해놓고 찍으면 그게 캐논 색감입니까?
아니면 일종의 후보정을 미리 한 것이겠어요?
제가 본문에 '사전적으로 색을 만진다'라고 언급을 해놨는데
일부러 ☆율이세상★님이 글을 읽지 않으시는 것 같네요
같은바디 같은렌즈 같은 장소 같은 조명 같은 각도에서 수만에서 수십만컷을 찍는데.....
그거하나 못맞춰내면 사업접어야지유...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그런데 스튜디오 가본적은 있으신가요??
정말 촬영자는 기계처럼... 사진은 공장 물건처럼 쫙쫙 찍어내는데 말입니다...
시간도 위글 2번과 같은 중요한 사업성입니다.
raw일일히 만질시간 없어유...ㄷㄷㄷㄷㄷㄷㄷㄷㄷ
그니깐 미리 카메라에서 세팅을 하고 jpeg로 찍는다고요
난독이 대단하시네요 -_-
그럼 raw면 셋팅을 안해도 되나유??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셋팅과 색감은 또 무슨 관계인가요.... 그래서 해야 된다는 말인지.. 안해도 된단 말인지....
원글보고 댓글달았더니 답글보고 더 헷갈립니다.
댓글에 답글만 봐도 의사소통 안되는 사람은 딱한사람인데 되려 모두를 난독취급하고 있으시니...
화벨을 잘못 잡는다는 기준은 뭔가요?
1. 오락가락 하거나
2. 사용자가 원하는 화벨이 아니거나
이 둘중에 하나겠죠
화벨 매뉴얼로 찍어요.
오토로 많이 안찍어요.
사용자가 촬영시 항상 촬영장에 붙어서 화벨 하나하나 다봐야하겠네요^^
어느정도 공감가는 말이긴 하지만...
스튜디오에서 RAW 촬영하는곳도 있겠지만 대부분 JPG로 쓴다는....
제가 고객 입장에서 가서 젤 먼저 물어보는게 혹시 RAW 촬영하시나요? 인데..
다 비웃음 섞인 표정으로 웃곤 합니다....
즉석에서 테더 촬영하면서 모니터로 보여주는 곳은 RAW 촬영 합니다만.. 많진 않습니다...
또 위에 화벨 댓글이 있는데 스튜디오에서는 정해진 조명에 정해진 촬영 조건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화벨은 거의 테마에 따라서 정해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네 그래서 jpeg를 사용하지 않는다고는 안했고
미리 색을 만진다고 언급을 했죠
화벨을 사용자가 정하는 순간 더이상 캐논 색감이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색감으로 카메라를 세팅하여 이용하는 것이죠
진심 궁금해서 그런데 왜 글쓴분은 화벨을 색감에 대입을 하시는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화벨은 말그대로 화이트밸런스 입니다. 흰색이 얼마나 흰색처럼 표현되냐 인데..
이건 바디마다 셋팅값을 같게 할수 있습니다... 단지 오토화벨을 쓸때 바디마다 차이가 나는거죠.. 그게 왜 색감에 연관을 짓는건가요??
일단 제가 사전에 화벨을 잡는다고 표현안하고 색을 만진다고 표현한건
1. 화벨을 만지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2. 색 세팅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화벨을 만지면 사진의 모든 영역의 색이 다 변하잖아요
보통 말하는 캐논 색감의 거의 대부분을 좌지우지 하는게 화벨이니까요.
말씀하신데로 화벨을 변경하면서 색감이 변한다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당연한거죠.. 색온도가 변하니 붉어질수도 있고 파란색쪽으로 갈수도 있고 한건데요..
그건 광원에 따른 색온도를 맞추는거지... 레드 그린 블루 같은 색이 변하는건 아닙니다.
바디 색감이라함은 제 개인적으로 캐논은 레드를 좀더 진하게 표현하는구나
소니는 옐로우가 좀 강한편이네... 니콘은... 후지는...
이런게 색감 아닌가 싶은데.. 제가 잘못 생각하는건가요?
캐논 5500K 소니 5500K 동일 셋팅 시 표현되는 RGB 색의 차이가 색감의 차이가 아닐까요?
개인적인 본인취향 적은 글 볼때마다 이렇게 저격하면서 다니는 것도 논란을 더 부추기는 것 같습니다. 어짜피 글 밑에 댓글로도 십자포화 당했으니 그걸로 충분한 것 같구요.
답글다시는거보니 뭔가 비뚤어지신 분이시네요
실제로 스튜디오 사진 찍어보시면 이런말 안하실텐데
캐논많이 쓴다고 캐논색감이 좋다라는건 아니다 라는 주장은 저도 동의합니다만 그 근거로 제시하신 것들은 아니라고 봅니다
납품이 뭔지.모르겠으나 원본으로ㅠ나가는 스튜디오 많습니다. 대신 원본을 찍기전에 기본적인 색감등 셋팅을 하고 찍지요
모든 상황이 통제된 상태에선 raw로찍을 필요가 없죠 원본도 이쁘게 잘 나오는데
from SLRoid
제말이 그말입니다
사전적으로 색을 만지면 그게 더이상 캐논 색감이 아니잖아요?
jpeg를 사용하지 않는다는게 아니라
본문에 써놨듯이 미리 색을 만진 후에 jpeg를 사용하게 되는거니까
캐논이 제공하는 색이 아니라 어차피 사용자가 원하는 색으로 카메라를 사용한다는 것이죠
같은 기본옵션에 같은 켈빈값으로 찍는다 해도 브랜드마다 같은브랜드라도 기종마다 색이 다릅니다
니콘빠지만 상황을 다 컨트롤 할수있는 능력이 안된다는 가정하에 색감은 캐논이 잘나옵니다. 인물쪽에서는
from SLRoid
사전 색을 만지면 왜 캐논 색감이 아닌거죠?
바디가 다르면, 더 나아가 제조사가 다르면
기존에 사용자가 원하던 색감 내기가 엄청 어려워져요.
5D를 예를 들면
픽처스타일을 먹여도 다 5D같은 색감이 나오는게 아닌것처럼요.
그나마 캐논 바디에 한정하면 5D에 가까워질순 있습니다만,
5D바디 느낌은 안나요.
성형수술로 김태희처럼 할수 있다고 해도 이질적인 느낌은 못 없애듯이.
같은 캘빈값만 가지고는 안되고 틴트도 같이 잡아야하구요
만약에 그게 실험이나 테스트를 통해 객관적인 근거가 존재한다면
소비자들 모두에게 좋은 정보가 되겠네요
아니면 소비자를 혼동시키는 거짓 정보이겠구요
캐논 색감이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과연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K값을 잡으면서 사진을 찍을까요
오토로 찍으면서 캐논색감이 좋다고 할까요
둘은 완전 다른 이야기입니다.
현업 스튜디오는 용량시간절약을 위해 주로 jpg만 찍는데 초기에 캐논쓰다 니콘으로 갈아타봤는데 인물 색감이 jpg로는 영 안나와서 (로우로 잡을수야 있겠지만 그것도 엄청난 일이라)캐논으로 다시 돌아갔네요.
스튜디오 촬영회랑 햇갈리셨을수도..
말이 안통하네...
답정
그냥 색감 논쟁은 신경 끄는게 답...
화소수 높은 니콘 쓰다가 인물사진 버려서..
다시 캐논 간 스튜디오 많아요...
캐논이 많이 팔리는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런 거 신경 안쓰는 저를 보면서.. 이래서 사진이 늘 거기서 거기구나 하는 걸 느낍니다.
스튜디오에서는 고정촬영환경 입니다. 굳이 raw를 쓸필요가 없어요. 그리고 소니 옮길때 드는비용이 벌돈보다 작아야한다는둥 자기생각만 천지네요
에휴...
거의 jpg 쓰죠 한팀당 4~500여장 촬영에 하루 10팀 촬영인데
라우를 못쓰죠 쓰고 싶어도
출장은 보험용 으로 라우+Jpg 씁니다만
ㅎㅎ 카메라 셋팅도 툭별한게 없죠 뉴트럴모드 에서
색도 채도 조금 만지고 자연광은 장소에 따라
K값으로 화벨조절 정도입니다 저희는
화벨조절이 왜 카메라 본연의 색감 이 아니라고
생각하죠?? 화벨 다 잡으면서 찍어도
카메라 메이커별로 색감 차이는 나더군요
오히려 스튜디오가 셋팅이 잘되어있어서 jpg를 많이 씁니다
웨딩이나 돌스냅처럼 예측불가능한 곳에서 raw를 쓰죠
일반 사진관이나 스튜디오는 그렇게 알고있고, 저 위에 중형쓰는 패션이나 상업쪽은 모르겠네여
ㅋㅋㅋ 네 그냥 포기하겠습니다
"jpeg 그대로 사용안합니다"
"스튜디오에서 jpeg 쓰거든요"
"네 그래서 jpeg 사전에 만지죠"
"스튜디오에서는 jpeg 쓴다니깐"
"네 그래서 안 쓴다는게 아니라 jpeg 쓰는데 사전에 색을 만진다고요"
"아 글세 니가 아는게 다가 아니라니깐 jpeg 쓴다고"
항복하고 곧 글 지울게요... ㅋㅋㅋ
어휴 그 사전에 만진다는게 별게 아니에요 ...
그냥 몰랐던거 알았구나 하시면 돼지 왜 이리 억지를 ...
‘..에휴 니들 말이 맞다 그래~ ㅉㅉ’
정신승리인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이게 몰랐다고 읽힐수도 있군요 ㅋㅋㅋ
ㅋㅋㅋ 아뇨 정신패배입니다
하려던 말은 못하고
전혀 엉뚱한 주제로 도돌이표니 포기하겠습니다
내용보다 리플이 바보같은게 바디에서 세팅만지면 후보정이다?
오토는 뭐 고유색인줄 아시나봐요?
바디에서 온니 jpg로 찍고 바디세팅하더라도 캐논바디에서의 세팅과 니콘바디의 세팅이 동일하더라도 각각 뽑아내주는 결과물은 다르져....바디내 세팅이면 그게 캐논의 색감 아닐까요......
(전제 : 메이커, 기기 불문 다 똑같다는건 좀 말이 안되고 .. 다르다고 인정한다면 )
내가 좋다고 느끼니깐 -> 좋은거죠.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고, 느끼는 사람도 있고 둔감한 사람도 있고 그러는 문제인데
남이 느끼는거까지 부정할 이유가 있나 싶네요. 마찬가지로 자기가 느끼는거를 그것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에게까지 강요하는 것도 문제고 ...
분명히 캐논색감이라는 것에 방점을 두고 캐논기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저도 캐논 왕덱스2 왕덱스 오막삼 니콘df eos-M 100d 30d 사용중이지만 기기마다 다 다른거 같습니다. 호불호가 있을 수 있고, 이건 개인의 영역이고, 딱 이정도만 주장하고 인정하고 허용하고 받아들이면 될 듯 합니다
인터넷에서는 무슨 주제에 대해 이야기도 못하게하는 분위기가 가장 악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카메라 종류 자체가 별로 중요하지가 않아요 ㅎㅎ
제일 큰이유는 손에 익어서이고 조작이 빨라야 되고 뭐 그런거죠
일정 부분 동감하는데 인물말고는 카메라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풍경이야 연한초록빛이 진한연두빛이나, 음식은 고기가 핑크주황빛에서 선홍빛의 차이냐 이건 좋은지 나쁜지 잘 몰라요.
다들 색감보단 표현 느낌이나 조명의 영향도 크고 다르고..
인물을 안찍더라도 인물 비중.. 이게 참 커요. 사람이 사람을 보면서 느끼는 색감감정이란게. 물론 특정 연출 사진을 제외하고는 일상 인물 느낌이말이죠.
자기 좋아하는 바디를 찾아가는거죠. 개인적으로 저도 바디 안따지는데,
일반 인물 사진은 jpg를 쓰던 픽처스타일을 넣건 로우를 쓰던 캐논을 씁니다.
캐논이 좋다기 보단 보정 시간대비 및 가성비로 치면 가장 원하는 색감에 가까워서..
글쓴이가 틀린말 안했는데 왜이리 물고 늘어지는지..
누가 누굴 어리석데??????ㅋㅋ
소니는 미놀타 시절부터 후래시 시스템이 ADI고 나발이고 핫슈부터 글러가지고
지금까지도 피보고 있음.
스튜디오는 조명이 곧 생명이고 밥줄인데 판매량 x도 안나오는 A마운트 시절에는 아예 관심도 못받다가
미놀타 핫슈 갖다버리고 풀프 미러리스로 상업 시장성 생기기는 시작한 FE부터나 관심받기 시작했으나
바디 신뢰도가 아직 밥줄을 걸고 캐논 다 처분할 만한 수준이 아님.
결과물 측면에서는 소니는 이미 캐논 귀싸대기 치는데 별 문제가 없으나 소니가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사진 결과물 때문이 아님....
스튜디오에서 캐논을 많이 쓴다고 캐논이 좋다고 하는거엔 저도 전적으로 공감하지 않지만 바디에서 셋팅값을 변경한다고해서 그게 캐논색감이 아니라고 하는것에도 공감하기 힘드네요.
엄연히 캐논바디에서 뽑은 색감인데 그걸 부정하는것도 좀...
내 배에서 나왔지만 넌 내자식이 아니다... 뭐 이런 느낌 같은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