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직 애니메이터 입니다.
오늘까지 마감 스케쥴인게 있어서 막 끝내놓고 이 글을 씁니다.
제가 요즘 바빠서 이 게시물을 어제서야 봤습니다. 그것도 회사 동생이 링크를 걸어줘서 알았네요. 그 친구는 그 친구 남친이 링크를 걸어줘서 알았고요.
그 남친 왈 " 땡땡아 이거 너희 회사에서 작업 한거 아녀???" 이렇게요.
네.......제가 그 작업을 한 사람입니다.
댓글로 글을 쓸까도 생각했지만 이미 지나간 게시물이라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아서 새로 글을 써봅니다.
제 이전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그냥 눈팅만 하는 사람이였고 글을 하나도 쓰지 않는 사람이고 적극적으로 활동 하는 사람도 아니여서
로그인 자체를 안하고 둘러만 보는 사람입니다만
제가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을 틀리게 아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것이 마치 100% 사실인것 처럼 말씀하셔서 이렇게 처음 글을 쓰게 됐
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jFGLSfIBDQ CF 링크 입니다. 이것은 2차 영상이였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eYQelg8ifLE&index=2&list=PLa9tvOqq_1VjW2B4ttsB21-JZ0f4Q6ync 이것은 1차 영상입니다.
저는 1, 2차 영상에 모두 참여한 스텝입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저 작품은 100% 수작업의 쎌 작화입니다. 동화적인 관점에서 보면요.
여기서 동화라 함은 키애니(원화)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그려주는 파트를 말합니다.
예전에 일 진행 방식은 원화 -> 동화 -> 제록스-> 선화-> 채색-> 이런 순이였다면
지금의 일 진행 방식은 원화-> 동화-> 스캔 -> 칼라 순서입니다. 여기서 스캔부터는 컴퓨터로 하는 작업이죠.
저희 회사도 콘티, 레이아웃부터 원화까지는 컴퓨터로 작업을 하지만 (물론 일하는 작업자에 따라 작화지에 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컴퓨터로 그린 원화를 컬러 프린터로 뽑아서 동화부에서 작화지에 샤프로 직접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쎌작화라고 하는 겁니다.
작업되어진 동화를 가지고 후반작업 즉 선정리를 해서 칼라를 칠하고 효과를 넣는다거나 3D로 만든 저 바이크(앞에 게시물에 주인공들이 타는 바이크
와 손에 쥐고 있는 음료는 3D 합성입니다) 합성을 한 다음에 촬영을 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작업들은 다들 디지털로 하는데 왜 동화만 작화지에 손으로 그리냐!!! (디지탈로 하는 작업도 사람이 다 손으로 그리는겁니다.)
이렇게 물어보신다면 제가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은 동화를 위한 최적화된 프로그램이 아니여서 동화작업을 정교하게 표현해 내는데는 부족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일부 동화를 디지탈로 할 경우가 있습니다만 그것은 아주 가끔 있는 일이고 아주 간단한 작업만 그렇게 합니다. (예를 들어 마우스를 고친다거나
하는거요)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동화지에 그림을 그려서 스캔 받아서 디지탈로 선을 다시 따는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지탈 작업이 쉽고 편하고 이쁘게 나오면 그렇게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그냥 손 작화가 빠르고 쉽다는 얘기죠.
댓글중에
아직도 쎌작화 하는곳이 어디있냐????
쎌 작화라 함을 뭘 말씀 하시는 건지 모르겠지만
네.... 저희 회사 있습니다. 작화지에 그림 그리고 쎌 별로 나눠서 스캔 받고 하니까요.
그리고 제가 아는 거의 모든 회사가 동화는 아직도 쎌작업입니다.
물론 동화지에 그림을 손으로 그려서 하지 디지털 상에서 바로 동화를 그리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결정적으로 움직임을 그리는 작업을 손으로 종이에 작화하고 나머지를 다 디지탈로 한다고
그것을 디지탈 작업했다라고 말 해야 될까요????
여튼 열심히 손 작화 했는데 모두다 디지털작업에 CG로 했다 해서
좀 속상한 마음에 몇자 적어 봤습니다. (사장님이 오유를 안하길 바랄 뿐입니다.)
여기서 인증 사진!!!!!
아래 사진은 CF 끝나고 저 회사에서 보내준 음료 받은 사진을 단톡에 올렸을때 남은 사진입니다.
뒤에 보이는 종이가 큰쎌의 작화지 입니다.
위에 사진은 오늘 스케쥴 끝나고 부은 제 오른손 사진 입니다. 타프와 지저분한 장갑 ㅠㅠ
모두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진 진짜가 낙타났다!!! 일단 보냅시다
창조주 강림
와..고생한 멋진 손..악수하고 싶어요
참말로 멋지구만!
저도 잠시나마 애니메이터였습니다. 게임 회사를 창업 준비 중에 아버지와 선배의 충고를 듣고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동화, 원화 레이아웃, 이후에는 연출부에서 활동을 했었죠. (그래서 전에 단 댓글에 구로 엘크론 사 옆 벽산 9층을 아는 척 했던...;;;) 게임회사를 하는 지금도 애니에서 얻은 노하우 잘 써먹고 있죠 (찡긋) 아마 제가 전에 단 댓글이 '요즘도 셀 작업하는 곳이 있나'였을 텐데, 저는 그야말로 단어 그대로의 셀 만드는 회사가 있느냐는 질의였습니다. 일본도 요즘은 셀 작업하는 곳이 아예 없는데, 하청받는 우리 입장에서도 셀 작업을 더 이상 유지하지는 안하잖나? 하는 의문이 들어서요. 2디 작업을 더 이상 안 한다 그런 의미는 아니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런 생각에 댓글을 달았잖나하는 생각을 하며, 저의 댓글로 인해 불쾌하셨다면, 너그러이 용서해 주십사 합니다. 꾸벅
혼모노다!
와 손... 낙타가 진짜났다!!
이 기운은...!베오베의 기운이로구나!
손보고 입을 뜨아아..
고생이 많으십니다..
멋진 금손이시네요 대단하십니다
그림 ㅂㅅ손인 저는 그림 잘그리는 분들이 가장 탐나는 ㅠㅠ
궁예질 ㅈ문가들 좀 사라졌으면... 스스로 부끄러운 줄도 좀 알고...
진짜가 나타났다!!
글로 읽으니 잘 안와닿네요
그림으로 그려주세요ㅋㅋㅋㅋㅋ
농담입니다ㅎ
수많은 덕들을 먹여(?)살리신 고오오오오오오오귀한 손입니다ㅠㅠㅠㅠ
와.. 첨에 저 광고영상보고 내가 뭘본건가.. 이게 광고맞는건가했는데.. 대단하세요!! 진짜 멋있습니다!! 더더 흥하시기를 !
음 제가 알기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회사의
90프로는 셀 작업을 위주로 합니다.
셀 작업이란 원화 동화를 말하는 것이고
칼라를 디지털로 하지요. 요즘 몇몇 회사가
디지탈 동화를 하지만 아직은 작화지로 그리는
것이 기성세대이기 때문에 전부 셀 작업입니다
참고로 일본도 여전히 거이 대부분이 셀 작업
동화 합니다. 몇몇 극장판이나 독립애니메이션만이
디지털 작화를 하고 거이 모든 상업 애니는
여전히 작화지를 이용합니다.
(지나가는 애니메이터가)
저도 한때 애니메이터.
배경파트.
제가 다니던 회사는 미국 티비용 애니 주로 하청하던 곳.
결혼과 함께 미국으로 갔는데 거기 티비서 제가 그린 배경의 애니를 직접 시청하는 희귀한 경험을 했어요. ㅎㅎㅎ
그동넨 여전히 낮은 인건비에 열악한 환경인가요?
제가 다니던 시절보다 나아졌길 빕니다.
전 여전히 만화와 애니를 좋아합니다. ^^
금손이 낙타낳다!!!
그러한 작품을 기쁘게(?) 즐기고 있는 사람입니다.
물집잡힌 손을 보니 생각하고 있는것 그 이상으로 작업하는것이 힘든가 보다 싶네요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ㅜㅜ
힘내세요!! 고맙습니다
덕분에
헐헐헐 진짜가 나타났다. ㄷㄷㄷㄷ
같은 업종이시네여..
흔한 동화맨 하나 지나갑니당ㅎㅎ
어떻게 이런 퀄이 갑자기 뚝~ 떨어질수 있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