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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7m2 번들 vs e-m1 15.7

a7m2 수일전에 들이고 번들을 가지고도 판형만으로 크롭이나 마포를 압도할 수 있다는 말이 사실인지 비교위해 찍어봤네요....
형광들 실내샷입니다.
모두 p모드 1/60초 환산화각 30mm
밝지는 않기때문에 모두 최대개방으로 f값은 각각 번들 3.5, 파나라이카 15.7은 1.7로 찍히네요.
ISO는 a7m2는 640, e-m1은 250으로 셋업되네요. 각각 모두 raw+jpg 로 했구요.
소니의 경우 제가 아직 잘 몰라서 이미지 크기는 large로 높고 했습니다. 소니는 raw랑 같이 찍을때 jpg 화질을 조정하는 옵션은 없어 보이네요.
제 의견은 e-m1 15.7의 승리로 들어주고 싶네요... 여러번 찍어봤는데 이정도인 듯 합니다.
아무리 풀프라도 번들만으로는 마포를 압도하지 못하는군요...
e-m1을 내치려고 했는데 고민되네요....
PB170003.JPGDSC00075.JPG

댓글
  • [α9]*Lucifer* 2017/11/17 10:17

    심도비교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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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뻥장군2 2017/11/17 10:22

    심도는 비교해서 뭐하겠습니까... 실내등 정도의 저조도에서의 활용성이겠죠.... 실내에선 마포에서 아무리 밝은렌즈로 셔속 확보를 해도 판형에 의한 노이즈때문에 풀프에 불리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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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뻥장군2 2017/11/17 10:20

    그래도 소니가 낫겠지 싶어 새로 들인거라 올림동에 안올리고 여기에 올립니다.... 35.28 들일 생각이었는데 이런식이면 괜한짓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더 어두워지면 우열이 의미없을 정도로 둘다 화질이 폭망이어서 대략 난감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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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형고추 2017/11/17 10:20

    '압도' 가 어떤 관점에서 압도하는건가요...?
    저는 화질이니 그런 것보다는 사진에 어떤 내용을 담느냐를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마이크로 포서드라고 35mm 판형에 별로 뒤질건 없다고 보긴 합니다만..
    그건 둘째치고 그 '압도' 라는 기준이 어떤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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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뻥장군2 2017/11/17 10:24

    저도 압도라고는 생각안해서 이제서 풀프 들이는것입니다.... 크롭/마포 하나씩 있고 이게 3번
    째 바디입니다. 돌고돌아 풀프로 오게되있다고들 하잖아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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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뻥장군2 2017/11/17 10:24

    저도 압도라고는 생각안해서 이제서 풀프 들이는것입니다.... 크롭/마포 하나씩 있고 이게 3번
    째 바디입니다. 돌고돌아 풀프로 오게되있다고들 하잖아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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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형고추 2017/11/17 10:27

    아아 위에 보니까 저조도에서 활용성 말씀하시나보군요
    예전에 E-M1 사용했는데 웬만큼 열악한 환경 아니고서는 5축 손떨림 보정으로
    샷다속도랑 감도 확보가 가능해서 크게 문제 없다고 느꼈습니다
    하물며 센서 성능이 향상된 mk2 에서는 더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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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cxz 2017/11/17 10:29

    판형이 다는 아닌거 같습니다.
    저도 nx mini 쓰다가 gf7 이랑 15.7 로 바꾼적이 있는데 오히려 화질이 더 별로란 느낌이 들더라고요. 판형도 커지고 가격도 2.5배 주고 바꿨는데도요.
    번들은 그냥 번들치곤 좋다는거지 단렌즈 대체할만큼 좋을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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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뻥장군2 2017/11/17 10:38

    그건 더 충격이네요.... 돌고돌아 휴대폰으로 가야하는걸까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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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α9]*Lucifer* 2017/11/17 10:45

    PEN-F 에 17.8 같이 쓰고있는데 iso는 최대400 설정하고요
    고감도때 화질 무너지는 것 빼면 저감도에서 간력한 손떨방 믿고 찍어보면
    심도 차이 말고는 판형이 작아도 아주 좋더라고요
    다만 a9 에 비해서 판형때문에 좀만 감도가 올라가도 차이가 많아져서리 ㅠㅠ
    그래서 믿고 쓰는 올림 손떨방에 감도는 최대400까지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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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지자님 2017/11/17 10:49

    형은 현직 상업사진 작가 입니다.
    아마추어들이 보기에는 선예도가 중요하니 그게 그거다 라고 보시는게 정답일 것 같습니다. 오히려 샤프니스는 대체로 E-M1 쪽 조합이 더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근데 형 같은 인간들 눈알로 보기에는 저 사진은 리사이즈 본으로 보기에도 딱 a7 쪽 결과물의 압승입니다.
    디테일 같은 건 타조눈깔 아니면 크게 중요한 거 아닌데 그냥 노출차이 감안하고 배경만 봐도 묻어있는 데이터의 정보량 차이나는게 확 보이거든요.
    라이트룸에서 세츄레이션 바 확 땡겨 보시면 차이가 보일 겁니다.
    저 사진만 봐도 마포 결과물은 이미 절반 쯤 맛이 갔죠...
    샤프니스만 놓고 이야기 해 보면 사실 이 쪽은 판형과 크게 상관 없습니다
    FE 번들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광각단에서 주변부 해상력이나 접사능력은 솔직히 제 갤럭시 s8이 훨씬 더 좋은것 같긴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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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지자님 2017/11/17 10:52

    마포 쪽 사진에서 디포커스 된 오렌지 색 물체 보면 이미 계조가 개작살났습니다.
    소니 카메라 오렌지 링도... 무보정이라는 가정 하에 색이 저렇게 나와 버리면 보정 거의 안먹습니다.
    걍 떡보정 즐기는 작가눈에는 마포는 분명 태생적 한계가 있는 포멧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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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α9]*Lucifer* 2017/11/17 10:59

    궁금한게 있는데요
    PEN-F로 찍그면 실내 화벨이 a9에 비해서 좀 들쭉날쭉하던데
    그건 센서 성능과는 무관한가요? ㄷ ㄷ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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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지자님 2017/11/17 11:13

    실내 화벨, 평가측광 정확도 같은 건 그 카메라 회사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클라스 입니당.
    실내 화벨 쪽은 개인적으론 영혼까지 일단 하얗고 푸르딩딩 하게 만들어주던 삼성쪽을 선호하긴 하는데 ㅎㅎ
    마포 좀 더 씹어보자면 이 망할 것들은 센서도 코딱지만한데(nex 시리즈 절반정도) 뭔 패기인지 12bit RAW 밖에 지원 안하지는지라 반스텝 정도만 노출 실수해도 결과물 박살나는데, 심지어 측광이 그리 정확하지도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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