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393200

Raw 캡쳐원 인물 사진 색감 보정으로 질문드립니다.

A9 구입후 정말 만족하면서 아이 사진 찍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여러 사진가 분들께서 RAW파일 촬영후 편집을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2달 전부터 캡쳐원 구입후 RAW 촬영하여 이것저것 만져보고 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색감 이라는 것에 굉장히 약한것 같아요
어렴풋이 RAW 촬영이 약간 색감이 노랗게 나온다고 생각하고 있구요 이것을 캐논 바디 색감을
내기 위해서 여러가지로 노력하고는 있지만 캐논 바디 색감은 커녕 원본보다 못하게 컬러를 잡는것 같습니다.
나름 건진사진 중에 보정하려고 후처리 시간도 많이 쓰고 있는데 개인적인 느낌은 바디 본연 JPG만 못한것 같아요
후보정으로 신경쓰는 부분은 기껏해야 노출, 화이트밸런스, 크롭 이정도 부분인데 이 세가지로는 그 맛이 안나네요
icc_a9_generic_(raw).jpgicc_5d_적용(raw).jpgA9_JPG.jpg
차례대로 a9 RAW 원본, a9 RAW에 캐논 5D icc 프로파일 적용, a9 JPG 순서인데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A9 JPG가 제일 좋고 나머지는 별로 입니다 ㅠㅠ
그러면 그냥 JPG쓰지 그러냐? 하실 테지만
이왕 배우는거 캡쳐원 사용해서 색감을 건드려 보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포럼이랑 전체검색으로 캡쳐원 강의나 조언 등을 보았지만 대부분의 강좌가 수준이 높아서
혹은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보정만 나와있어서 색에 대한 감을 잡기가 어렵네요
질문 드리고 싶은 요지는
1. 캡쳐원으로 소니 RAW파일을 최대한 캐논과 비슷하게 내는 노하우가 어떤 것인지?
(캐논과 비슷하거나 혹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피부가 흰듯하면서 약간 붉은기가 있는 그런사진을 원합니다.)
2. 캡쳐원으로 RAW파일 편집시 나는 색감을 이 수치로 잡는다 하는 노하우가 있으신지 입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그냥 JPG로 찍을까 하는 마음이 더 크지만 혹시나 고수님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글 올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보통 온라인에 딸 사진을 안올리는데 색감에 대한 부분이라서 딸 사진을 처음 올려봅니다.
아마 조언을 얻고 난 후 몇 일 후에 사진을 지울 수도 있을것 같아서 미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댓글
  • FreshS0UL 2017/10/12 23:03

    잡광이 많고 조도가 낮은 실내네요. 저런 곳에선 캐논이라고 딱히 더 예쁘게 나오진 않습니다. 안좋은 환경에서도 항상 좋은 색으로 나오는 카메라는 없어요. 반면 주광 좋은 환경에선 요즘 바디들은 다 잘 나오고요. 물론 색에 대한 호불호는 사람마다 다르긴 합니다. 예전에 캐논 육디와 a7s를 제가 직접 비교해보기도 했지만 안 좋은 상황에선 거기서 거깁니다. 결국 보정으로 잡아줘야죠.
    촬영하실 때 조명과 빛을 좀 더 신경 써보시고 스트로보를 적극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후보정시 노출을 좀 끌어올리고 화이트 밸런스는 차가운 쪽으로 화밸에서 색조 부분은 마젠타로 옮겨주심 될 거 같구요.

    (nX6EVK)

  • arrowko 2017/10/12 23:08

    답변 감사합니다. 물론 캐논이면 더 잘나온다 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제 사진을 캡쳐원으로 가져오기 하다가 고른건데 하필이면 실내 노란조명에서 사진 이었네요 ㅠㅠ 사진 내공이 달려서 인지 모르겠지만 사진 볼때 제일 시선이 많이 가는게 아이 피부색이라서 조언을 얻어보려 한 것입니다. 후보정할때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노출, 화밸, 색조 조절을 하고는 있는데 이것을 매번 사진마다 주먹구구 식으로 하다 보니 균일한 결과를 얻기가 힘들어서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nX6EVK)

  • FreshS0UL 2017/10/12 23:12

    노란 조명에서 찍힌 인물 사진들은 필름 프리셋을 베이스로 깔고 보정해서 색을 더 분위기 있게 틀어주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사실 후보정도 여러 상황에서 많은 사진을 계속 만져보고 시행착오도 겪어보고 해야 느는 것 같아요. 빠른 왕도는 없는 것 같더라고요.ㅜㅠ

    (nX6EVK)

  • arrowko 2017/10/12 23:16

    아 이게 맞는 것 같아요 ㅠㅠ RAW파일로 한참 이것저것 만저 본후 이 정도면 괜찮지? 하면서 JPG로 찍힌것과 비교해보면 JPG만도 못해서 계속 실망만 하고 의욕이 나질 않네요. 뭔가 기본적인 가이드가 있어서 '일단 이것부터 적용하면 기본JPG보다 좋아요' 라는게 있으면 따라 해 볼 수 있는데 맨땅에 주먹구구식으로 하니 힘들다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nX6EVK)

  • FreshS0UL 2017/10/12 23:18

    첨엔 누구나 다 잘 안되고 시행착오죠. 필름 프리셋 같은거 써보시면 보정도 재밌고 어떤 부분에서 좀 더 수월하게 보정하실 수도 있을거에요. 아~ 그리고 따님이 참 귀엽고 예쁘네요. 좋은 사진 많이 담으세요:)

    (nX6EVK)

  • FreshS0UL 2017/10/12 23:07

    그리고 단언컨데 소니 a7, a9시리즈가 캐논보다 더 노랗게 나오고 그러진 않아요. 색조에서 시안이 살짝 도드라지긴 합니다만 색온도가 도드라질 정도로 더 따뜻하게 찍히고 그러진 않습니다. 제가 자주 언급하기도 하지만 렌즈 발색 등의 변수도 있기 때문에 소니 바디가 타사보다 노랗게 나온다는 것은 일종의 선입견에 가깝습니다. A9의 경우 화이트 우선 화밸 설정도 있으니 한번 사용해보세요:)

    (nX6EVK)

  • 보라돌이™ 2017/10/12 23:28

    컬러편집기를 써보세요 화면 오른쪽 끝에 보이는 연필같은 그림을 누르고 피부에 찍으면 됩니다.
    제일 아래 박스에 두가지 색이 있는데 왼쪽박스는 피부에 찍은 색이 나오고 오른쪽 색은 색상, 채도, 밝기조절등에 의해 변경된 색입니다. 이걸 써보세요.

    (nX6EVK)

  • arrowko 2017/10/12 23:40

    앗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방법이 조금더 피부톤 잡기에 편한 방법이네요 방금 실행했더니 더 빨리 색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해요 하나더 궁금한게 있는데 혹시 댓글에 올려주신 피부톤 보정 값 색상 4.8 채도 3.2 밝기 1.1 이라는 수치를 대부분 사진에 공통으로 적용하시고 보정하시나요?? 저도 방금 조정하다보니 이거 괜찮네? 하는 사진을 찾았는데 동일조건에서 찍은 사진의 경우 같은 수치로 적용하시는지 궁금해서 여쭈어 봅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nX6EVK)

  • zisent 2017/10/12 23:29

    캡쳐원에서는 어떻게 표현되는지 모르겠지만
    라이트룸 기준으론 HSL로 원하는 색감을 찾아요.

    (nX6EVK)

  • arrowko 2017/10/12 23:41

    조언 감사합니다. 제가 라이트룸으로는 거의 파일정리 하는데만 사용해서 뭔지를 모르겠네요 ^^;;;; 라이트룸 HSL 이라는 것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X6EVK)

  • (nX6EVK)

  • arrowko 2017/10/12 23:43

    앗 예전에 읽어봤던 강좌네요... 음 이걸 베이스로 해서 캡쳐원에 적용해 보도록 노력을 해봐야 겠네요. 라이트룸으로 RAW편집을 하기에는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 이번에 캡쳐원으로 구입했거든요 하지만 알려주신 강좌보니 이걸 참고해서 저만에 기본값을 찾도록 노력해 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X6EVK)

  • 삼성동젠틀맨 2017/10/12 23:51

    엄청난 고수분 등장ㄷㄷㄷ 색감까지.. 표준에 가까우신분이네요. Jpg 따라가기가 쉬운일이 아니죠. 따라잡으시면 스카웃당하실지도 몰라요.
    전 개취라서 jpg가 더좋은건 분명히 아는데도 더 않게 보정하고 다른사람? 일반인이 보기엔 이정도가 좋아하고 안주합니당 ㅋㅋ

    (nX6EVK)

  • arrowko 2017/10/13 00:10

    아 맞습니다 정말 공감해요 바디내 흰색우선 화이트 밸런스 JPG를 보정 하기 전에는 참 우습게 봤었습니다 ㅠㅠ 바디 내 JPG 따라하는게 굉장히 어렵더라구요 비슷하게 흉내내는걸 먼저 배우고 제 개인 취향을 조금 넣는 방향으로 해야할 것 같은데 이게 참 어렵네요.

    (nX6EVK)

(nX6EV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