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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 오늘자 개발자 노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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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은 내 캐릭


모두들 더위 먹지 말고 조심하면서 여름 보내자구


개발자 노트 원문은 본문 하단 또는 출처를 참조!






[지난 이야기]
7월 3일 수요일, 지금까지 이어져 오던 메이즈 입장 시스템을 변경하였음.

그러나 테스트(개발용) 서버에서 발견되지 않은 오류들이 라이브 서버에 업뎃하면서 대거 발생.
이를 해결하기 위해 4대 명검을 뽑아들고 총합 24시간에 달하는 점검을 했으나,
단시간에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고 판단되어 시스템 롤백을 결정.
[7월 12일 (금) - 개발자 노트]
1. 7월 1차 업데이트 관련
- 지난 3일 업데이트된 시스템은 기존 입장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음
- 개발 서버에서 문제없음을 확인하고 업뎃했지만 라이브 서버에서 확인되지 않은 오류들이 발생
- 현재 확인된 문제 해결과 추가로 발생하는 문제를 빠르게 고칠 수 없어 롤백 결정
- 그래서 지금은 문제가 되는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완전 새롭게 개발하여 테스트 중
- 7월 3~4주차에 업데이트할 예정
2. 입장 시스템 변경으로 인한 레이드 난이도 문제
1) 솔로
  - 바일 프레데터 : 비스타의 '오지마!' 패턴의 무적 판정 삭제 (레이저 난사)
2) 파티
  - 바일 프레데터 : 비스타의 버프 삭제 및 HP 감소, '오지마!' 패턴 무적 판정 삭제
3) 가이드 레이드 (New!)
  - 신규/복귀 유저는 아직 게임에 익숙하지 않아 즉시 레이드에 도전하기 어려움
  - 개인의 숙련도 및 지원을 목적으로 하며, 1인 레이드(솔로)보다 낮은 난이도로 구성
  - 여기에서도 장비 완제는 드랍하지만 추후 업뎃 예정인 골든 라비린스의 입장 재료를 주진 않음
3. 레이드 입장 제한
- 메이즈 클리어 시 입장 제한 → 클리어 보상 획득 시 보상 획득 가능 횟수만 차감
- 모든 보상을 수령한 이후에도 레이드 입장이 가능하도록 변경
- 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을 때는 불가능하였으나, 시스템을 새롭게 만든 지금은 가능하다
- 보상이 없어도 뉴비/복귀 유저 지원을 위해 기존 유저들이 레이드를 함께 가는 것은 소울워커의 문화 중 하나이므로 이 부분은 이후에도 가능하다면 최대한 유지할 생각
4. 성순
- 이전 개노에서 언급했던 사항
- 트레지디 페어리를 제외한 레이드에서 Lv82 성순을 일정확률로 드랍하도록 조정
5. 7월 2~3차 업데이트 관련
- 1차 패치에서 발생한 문제 해결 및 보완을 위해 2~3차 업뎃을 연기
- 늦어도 7~8월내에는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진행 중
[7월 12일 (금) - Q&A]
Q1. 제니
-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가치 하락은 인지하고 있음
- 첫 번째는 다계정을 이용한 풍요&데이드림 플레이를 통한 제니 양산 방지
- 나중에 따로 개노에서 안내할 예정.
Q2. 브레이크 스킬 관련
- 지난 개노(링크1/링크2) 에서 언급했던 내용과 다르게 논의 중
- 현재 게임 플레이 패턴을 유지한 채로 개선하는 방향으로 하려고 한다


7월 1차 업데이트 롤백으로 인해 현재 신규 시스템 추가 및 안정화 작업 진행 중이라 Q&A를 많이 할 수 없어 죄송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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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개발자 B입니다.
지난 주 신규 업데이트 후 잦은 점검과 긴 시간 게임 플레이 이용에 불편을 드렸음에도

해당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많은 워커님들께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 매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1. 7월 1차 현재 진행 상황
저번주에 업데이트 되었던 버전은 기존의 입장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해당 버전을 개발 서버에서 테스트 후 모든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을 확인 후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였지만 라이브 서버에서는 테스트 환경에서 발생되지 않은 오류들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었습니다.
해당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잦은 점검과 많은 확인 작업을 진행하였지만 결국
현재 발생되는 문제의 해결과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문제를 단 시간에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 시스템을 롤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문제가 되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스템을 새로 만들어 테스트 중입니다.
관련하여 입장 시스템은 7월 3주~4주차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2. 컨텐츠 입장 시스템 변경으로 인한 레이드 난이도 문제
해당 부분은 제가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여 아래와 같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솔로]
> 솔로 레이드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다고 판단되어 바일 프레데터의 일부 패턴만 삭제 예정입니다.
- 바일 프레데터의 비스타 [오지마!] 패턴 시 무적 삭제.
[파티]
> 바일 프레데터의 난이도가 높아 솔로 레이드와 플레이 밸런스가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바일 프레데터의 비스타 플레이 난이도 완화 필요 -> 비스타의 버프 삭제 및 HP 감소.
- 바일 프레데터의 비스타 [오지마!] 패턴 시 무적 삭제.
[가이드 레이드 - 신설 예정]
> 신규 및 복귀 유저가 바로 솔로 레이드부터 시작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가이드 레이드 신설 예정
※ 가이드 레이드는 신규/복귀 유저 1인의 게임의 숙련도 증가 및 케어를 목적으로 1인 레이드 보다 낮은 난이도로 구성됩니다.
※ 가이드 레이드는 장비는 드랍하지만 골드 라비린스 입장 재료인 [잔류물]이 드랍되지 않습니다




3. 레이드 입장 제한
클리어 시 입장 제한에서 보상 획득 시 보상 획득 가능 횟수 차감으로 변경하여
모든 보상을 다 받은 이후에도 레이드에 입장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기존의 시스템을 이용하였을 때 작업할 수 없던 부분을 새로 시스템으로 만들어 진행중이기에 가능해진 부분입니다.
또한, 많은 워커님들이 해당 부분에 대해서 우려를 표하셨고 해당 부분이 소울워커의 문화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이후에도 가능하다면 유지하려고 합니다.




4. 성순
- 이전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렸듯이 82레벨 성순이 트레지디 페어리를 제외한 레이드에서 확률적으로 드랍됩니다.




5. 7월 2차 및 3차 상황
- 7월 1차 패치가 원활하게 제공하지 못하여 7월 2차와 3차도 연기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늦어도 7월 ~ 8월내에는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모두가 노력하고있습니다.




6. Q&A
Q : 재화 관련 ( 제니 )
A : 제니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가치 하락으로 인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인플레이션을 개선하기 위한 첫 발판은 다계정으로 풍요, 데이드림을 플레이하여 단시간에 많은 제니를 양산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후에 별도의 개발자 노트로 말씀올리겠습니다.
Q : 브레이크 스킬 관련
A : 해당 내용은 전번 개발자 노트에서 제가 건의드렸던 건으로서 현재는 지금의 플레이 패턴을 유지한 채로 개선하는 것을 논의 중 입니다.현재 7월 1차 패치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새로운 시스템 적용 및 안정화 작업 진행중으로
Q&A를 많이 진행할 수 없는 점 워커님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 패치때는 좀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오랜 시간동안 점검으로 불편을 겪으신 워커님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그럼에도 소울워커를 사랑해주시고 좋은 의견 전달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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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야란 2024/07/12 15:47

    소드워커 화이팅!

  • 닉네임 추천점 2024/07/12 15:51

    소울 워터 화이팅!


  • 야란
    2024/07/12 15:47

    소드워커 화이팅!

    (iKlwda)


  • 닉네임 추천점
    2024/07/12 15:51

    소울 워터 화이팅!

    (iKlwda)


  • Chitose
    2024/07/12 15:52

    뭔가 되게 열심히 하고는 있구나...

    (iKlwda)


  • 좀비팬더
    2024/07/12 15:52

    양로원 들어갔다더니 그래도 꾸준히 패치 해주는가 보네

    (iKlwda)


  • 출근하기싫어요
    2024/07/12 15:52

    게임이 아직 살아잇엇구나

    (iKlw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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