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적인 프레임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은 일러스트에 역동감과 생생함을 불어 넣어준다. 오늘은 가장 복잡하면서도 중요한 부분인 가슴 애니메이션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애니메이션을 그리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모든 프레임을 일일히 그리는 셀 애니메이션, 그리고 뼈대와 메쉬를 사용하는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1) 셀 애니메이션
말 그대로 모든 프레임을 직접 그리는 방식이다.
장점 : 모션 블러, 역동적으로 변하는 타이포그래피 등 디테일하고 복잡한 묘사가 가능하다.
단점 : 프레임을 모두 직접 그리고 검수해야 하므로 시간도 매우 오래 걸리고, 많은 노하우가 있어야 어색하지 않게 그릴 수 있다.
아마추어인 나는 위 아스나를 그리는데 3일이 걸렸다.
2)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장점 : 뼈대 하나만 잘 만들어두면 여러 모션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컴퓨의 자동 보간을 쓰기 때문에 매우 높은 프레임의 애니메이션도 쉽게 뽑을 수 있고, Inverse kinematics, physics 등 더 사실적인 묘사를 위한 물리적 연산도 가능하다.
단점 : 스쳐지나가는 씬 하나를 만들더라도 각 이미지를 분리하고, 뼈대를 설정하고, 애니메이션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복되지 않는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효율이 떨어지고, 뼈대의 한계 때문에 복잡한 묘사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특히 각 이미지가 이동, 회전하더라도 결국 2차원의 이미지이기 때문에 사실적인 3차원적 움직임을 구현하려면 훨씬 더 어렵다.
사실 가볍게 흔들리는 가슴은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지만 문제는 매우 크게 흔들리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는 윤곽이 변하는 것은 물론이고, 명암까지 완전히 변하기 때문에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 매우 어렵다.
하지만 어렵다고 안할쏘냐,
더 높은 프레임의 역동적인 찌찌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방식을 시도해봤다.
찌찌를 큰 원과 그 원을 몸통과 연결하는 연결부로 나누고, 원을 먼저 애니메이팅 한 다음 연결부를 자연스럽게 보간하는 방식으로 만들어보았다.
(찌찌 한쪽에 이미지4개, 뼈 6개가 사용되었다)
애니메이션을 그리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모든 프레임을 일일히 그리는 셀 애니메이션, 그리고 뼈대와 메쉬를 사용하는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1) 셀 애니메이션
말 그대로 모든 프레임을 직접 그리는 방식이다.
장점 : 모션 블러, 역동적으로 변하는 타이포그래피 등 디테일하고 복잡한 묘사가 가능하다.
단점 : 프레임을 모두 직접 그리고 검수해야 하므로 시간도 매우 오래 걸리고, 많은 노하우가 있어야 어색하지 않게 그릴 수 있다.
아마추어인 나는 위 아스나를 그리는데 3일이 걸렸다.
2)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장점 : 뼈대 하나만 잘 만들어두면 여러 모션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컴퓨의 자동 보간을 쓰기 때문에 매우 높은 프레임의 애니메이션도 쉽게 뽑을 수 있고, Inverse kinematics, physics 등 더 사실적인 묘사를 위한 물리적 연산도 가능하다.
단점 : 스쳐지나가는 씬 하나를 만들더라도 각 이미지를 분리하고, 뼈대를 설정하고, 애니메이션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복되지 않는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효율이 떨어지고, 뼈대의 한계 때문에 복잡한 묘사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특히 각 이미지가 이동, 회전하더라도 결국 2차원의 이미지이기 때문에 사실적인 3차원적 움직임을 구현하려면 훨씬 더 어렵다.
사실 가볍게 흔들리는 가슴은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지만 문제는 매우 크게 흔들리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는 윤곽이 변하는 것은 물론이고, 명암까지 완전히 변하기 때문에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 매우 어렵다.
하지만 어렵다고 안할쏘냐,
더 높은 프레임의 역동적인 찌찌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방식을 시도해봤다.
찌찌를 큰 원과 그 원을 몸통과 연결하는 연결부로 나누고, 원을 먼저 애니메이팅 한 다음 연결부를 자연스럽게 보간하는 방식으로 만들어보았다.
(찌찌 한쪽에 이미지4개, 뼈 6개가 사용되었다)
현재는 단색으로 묘사되어 있지만, 여기에 마스킹 레이어를 적용하고 명암 레이어를 같이 애니메이팅 해주면 꽤 그럴듯한 애니메이션이 나올 것 같다.
결론
움직이는 찌찌는 정말 만들기 어렵다.
세상 모든 애니메이터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루리웹-3196247717
2024/05/29 01:52
재밌다
루리웹-3196247717
2024/05/29 01:52
저런 자동으로 뽑는 스켈렐톤? 저건 무슨 프로그램을 써야함? 포토샵은 아닐 것 같고.
검은 미믹
2024/05/29 01:52
언제나 장인들에게 감사하십시오
마에라드
2024/05/29 01:53
예시가 훌륭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