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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와 그래픽카드.. 병목현상 망가.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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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Bamsem 2017/08/29 19:58

    차라리 이해가 안됐으면

  • 흑힘 2017/08/29 19:58

    흑흑

  • 오리지널 제로 2017/08/29 20:06

    강렬한 설명 아리가또 쉬펄.

  • 노이에줄리 2017/08/29 20:07

    오ㅐㅔ 시비냐

  • Bamsem 2017/08/29 19:58

    차라리 이해가 안됐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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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흑힘 2017/08/29 19:58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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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天野 遠子 2017/08/29 20:06

    너무 완벽한 예시야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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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리지널 제로 2017/08/29 20:06

    강렬한 설명 아리가또 쉬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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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이에줄리 2017/08/29 20:07

    오ㅐㅔ 시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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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楓レ 2017/08/29 20:10

    흥분해서 오타 나는 거 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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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말의명화 2017/08/29 20:07

    넘모 아파요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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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선생 2017/08/29 20:09

    이사람 그림은 뭔가 얼굴이 종잇장같은 질감을 표현하려 해서 징그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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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비노프란 2017/08/29 20:09

    그림 뭔가 징그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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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레이브 2017/08/29 21:03

    그림을 못그리는건 아닌데 되게 징그럽긴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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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구리닷 2017/08/29 21:16

    그래도 윗 세분은 자세히도 보기라도 하셨네
    난 이런 그림체 머릿속에 남을까싶어 재빨리 내려버리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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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조림과 메추리알 2017/08/29 20:08

    미소녀 퀵실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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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olores,i 2017/08/29 20:08

    걍 체굴처럼 그카만 굴리는게 아니라 게임같은 경우엔 높은 프레임 높은 해상도등을 활용할려면 그카가 물론 중요하긴하지만 cpu도 그만큼 굴러야지 가능하다는거 뿐인데 워낙 게임마다 뭘 더 갈구는지는 천차만별이다보니 정확히 어떤걸 쓰라곤 말못할뿐이지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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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ndstep 2017/08/29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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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톡 2017/08/29 20:09

    그럼 우리같은 유게이의 존재의미는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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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그린 2017/08/29 20:09

    CPU는 최저프레임 을 담당
    VGA는 최대프레임 을 담당
    VGA를 아무리 좋은거 박아도 CPU가 구리면 프레임이 들쭉날쭉
    CPU를 아무리 좋은거 박아도 VGA가 구리면 프레임이 그냥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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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에트닌자★아르티옴 2017/08/29 20:11

    아 뒤진다 진짜...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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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부던전탐색자 2017/08/29 20:11

    흐음...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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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엠파이어워 2017/08/29 20:11

    역시 내 i5에는 660이 적당해
    둘이 찰떡궁합이라 아직까지도 문제없이 쓰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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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r. ANG 2017/08/29 21:07

    i5면 3570? 3570이 꽤 가성비 좋은 모델이라 1060 6GB까지는 커버하고도 떡을 칠정도임. 오히려 660이 미달인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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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라색의아야노 2017/08/29 20:15

    이해가 빠르게 됬습니다... 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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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유타 2017/08/29 20:1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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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벽견 2017/08/29 20:21

    걱정할 수준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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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53PL 2017/08/29 20:2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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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앤필 2017/08/29 20:24

    아 ㅅㅂ 지나가는데 때리고 ㅈㄹ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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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규창규 2017/08/29 20:25

    엄근진하게 저 비유가 올바르냐?
    아니라고 말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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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uiple 2017/08/29 20:25

    우리집 컴에선 유게이가 돌아가고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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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JN Atago 2017/08/29 20:30

    하지만 게임일경우 보통은 CPU 보다 VGA 쪽을 투자하는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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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JN Atago 2017/08/29 20:31

    엥간한 CPU의 경우에 프레임차는 적지만
    VGA 경우에는 프레임차이가 크게나기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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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양별왕자 2017/08/29 20:31

    내 컴퓨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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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JN Atago 2017/08/29 20:31

    페넘2면 PCIe 2,0 아님?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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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트리에일 레이튼 2017/08/29 20:34

    CPU가 돈이 많으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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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dcompany 2017/08/29 20:34

    병목현상의 예시로는 차선이 줄어드는 것의 예가 딱인듯하지만...루리웹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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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다리야 2017/08/29 20:36

    아... 어쩐지.... 시피유가 구려서 멈추는거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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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ria 2017/08/29 20:41

    병목현상은 현실에서의 병목현상과 같다고 보면 됨.
    8차선 도로 끝나는 지점에 2차선 도로 생기면 당연히 교통이 막힐수 밖에 없지.
    근데 그 와중에 구급차같이 중요한 차가 있을수 있잖아? 이런 애들은 먼저 보내줘야하고.
    이런걸 도와주는 애가 OS임.
    목적지까지 도로를 여러개 놓는게 멀티스레드이고.
    멀티 스레드와 멀티 코어는 엄밀히 말해 다른건데 얘기하면 할수록 복잡해지니까 여기까지 함.
    왜 멀티스레드 게임이 만들기 어렵냐면, 은행을 생각해봐.
    니가 ATM에서 돈을 조회했어. 100만원이 있대.
    근데 누가 니 계좌를 다른 곳에서 조회했어. 이때도 마찬가지로 100만원이 있어.
    넌 인출을 하려고 10만원을 눌렀지.
    근데 그 사이에 다른 사람이 100만원을 인출했어.
    그렇다면 네가 뽑으려고 하면 에러가 나겠지? 돈이 부족하니까.
    그럴라면 니가 조회하고 돈을 인출하는 동안 다른 곳에서 계좌조회나 이체, 출금을 못하게 막아야겠지.
    이게 멀티 스레딩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점이야.
    굉장히 간단해 보이지만 이게 ns(ms가 아니고 ns! 나노세컨드!) 단위로 이루어지기때문에 얘는 당연히 이거 작동하고 저거 작동하겠지? 하게 짜놓지만 실제로는 말썽을 일으켜.
    근데 중요한건 이 말썽을 일으키는게 정말 가끔 일어난다는거야! 버그는 반드시 발생해야하는데 멀티 스레딩은 그렇지 않다는거지. 왜냐하면 ns 단위로 연산하니 작은 이유로도 연산의 순서가 바뀌어서 생기는 문제니까.
    그래서 렌더같이 일반적인 부분에서의 멀티스레딩을 다 구현해놓은게 게임엔진이야. 니네는 게임로직이나 고민해, 렌더같이 그려주는 부분은 우리가 만들어놓을테니까. 라는 개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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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zen 2017/08/29 20:47

    내 린필드 i5도 GTX 1050을 못 쫓아가는 거였구나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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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x박스36o 2017/08/29 20:58

    ㄴㄴ 엔비디아 시리즈는 50짜리는 사는게 아니어서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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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zen 2017/08/29 21:08

    어차피 린필드 cpu라 좀만 쓰고 넘어가려는데 4세대 cpu에 같은 글카쓰는 피시보다 느리더라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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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me Leaf 2017/08/29 21:00

    cpu = 사장, gpu = 직원
    사장 능력이 안되서 일거리를 못물어주면 직원이 탱자탱자 놀면서 일함 = 저조한 생산성
    사장 능력은 좋은데 직원이 무능력하면 사장이 지시하는 일을 직원이 못하거나 마감이 늦거나 등등 = 저조한 생산성
    사장 능력이 안되서 일거리를 못주는데 직원의 능력은 그정도가 적당하면 = 저조한 생산성
    사장 능력이 좋아서 일거리를 많이 주는데 직원 능력이 좋아서 자기 시간에 다 처리함 = 높은 생산성
    그래서 급에 맞는 cpu와 gpu를 맞추라는 얘기. cpu가 쫌더 좋아야함.
    작업 방식에 따라 균형의 기준이 좀 다를 수 있음
    단순 과부하 노동 = 저급 cpu와 고급 gpu = 가상화폐 채굴, 저프레임 고급 그래픽 효과.
    빠른 반복 노동 = 고급 cpu와 저급 gpu = 고프레임 찰흙 그래픽효과
    고급 노동 = 고급 cpu와 고급 gpu = 고프레임 고급 그래픽효과
    보통 프레임 올리려면 그래픽 카드가 좋아야 한다고 하는데, 이건 일반적으로 그래픽 카드가 cpu보다 성능 한계에 먼저 도달하기 때문임.
    하지만 너무 그래픽 칩만 좋으면 프레임 향상이 더디게됨. 반면 cpu 성능이 부족하면 cpu를 바꾸는게 프레임 향상에 도움이 됨.
    즉 서로 병목이 생기는 쪽을 바꾸는 게 프레임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말.
    cpu가 부족하면 최소 프레임이 낮아진다는 말은, cpu가 그래픽만 처리하는 게 아니라 이런 저런 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일거리가 많아져서 그럼. 그러니 당연 cpu가 성능이 딸리면 프레임이 불안정해짐.
    그러니 cpu는 컴퓨터의 전반적인 부분에 일을 시키는 역할이고, 그래픽 카드는 그래픽 효과를 만들어내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됨.
    그리고 부품간 성능의 균형이 맞았을 때 최대 효율의 프레임을 뽑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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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사령관 아나 2017/08/29 21:12

    시비걸지마라 나도 잘 아니까 ㅂㄷㅂ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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