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강의 도중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매춘 여성에 비교한 사실이 알려졌다.
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류 교수는 19일 연세대 사회과학대에서 열린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일제강점기 관련 논의를 하던 중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강의 중 류 교수는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의 내용을 거론하며 “조선인 노동자, 위안부 전부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이후 질문과 답변 시간에 해당 발언이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학생들의 질문이 이어지면서 성노예 피해자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그는 “매춘은 오래된 산업이고 과거에도 있었고 미래에도 있을 것”이라며 “‘위안부’는 일본 민간이 주도하고 일본 정부가 방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분은 이제 ‘멘붕’이 왔을 거예요. 여태 내가 잘못 알았구나 하고 깨달았으니까”라고 언급했다.
한 학생이 ‘위안부 피해자는 자발적으로 간 것이 아닌 강제 연행된 것이 아닌가’라고 반박하자 류 교수는 “지금 매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시작) 한 것인가, 부모가 판 것인가”라며 “살기 어려운데 조금 일하면 돈 받는다는 매춘 유혹이 있다. 예전에도 그런 것”이라고 답했다.
‘위안부 모든 여성이 자발적 매춘여성이라는 뜻인가’라는 질문에는 “지금 (매춘)일 하는 사람은 자발적인가. 자의 반 타의 반이다. 생활이 어려워서”라고 언급했다.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학생 질문에는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답했다.
류 교수의 이러한 발언은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부 매춘 여성과 마찬가지로 자발적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본이 좋은 일자리를 준다고 속여 위안부 피해자를 데려갔다’는 학생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류 교수는 “지금도 매춘 들어가는 과정이 그렇다. ‘매너 좋은 손님 술만 따라주고 안주만 주면 된다’고 말해서 접대부 되고 매춘을 시작한다”고 했다.
류 교수는 질문한 여학생에게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 지금도 그래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매춘이 도덕적으로 잘못됐지만, 일본 정부에게만 책임을 지라고 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지금도 많은 국가가 매춘을 용인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공개적으로 홍등가 있는데 정부는 방치한다. 우리 정부나 미국 정부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류 교수는 또 ‘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 단체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순수한 단체가 아니라며 ‘위안부’ 피해자를 교육해 서로의 기억을 만들어 냈다는 비난도 이어갔다.
그는 “정대협이 개입해 할머니들을 교육한 것”이라며 “(‘위안부’ 피해자들은) 해방 이후 쥐 죽은 듯이 와서 살던 분들인데 정대협이 개입해 국가적 피해자라는 생각을 갖게 한 것”라고 주장했다.
출처: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20&aid=0003242405
이런애들 추방 못 시키나.....
지갑좀 두둑해질듯
토왜는 돈이 됩니다
ㅋㅋ 이런글엔 왜 안달려들까 온갖 정의로운 일을 다하는 요즘 활발히 활동하는
일 모시기 인간들은
토착왜구 아니랍니다
이런 일에는 왜 촛불 안드나요??
ㅋㅋㅋ ㄹㅇ 그쪽 동네의 사상은
자한당 실체
연대 촛불드는 애들 이런것에도 촛불들기를 바랍니다 무려 지네들 교수인데 말이죠
역사 팔아먹으면 촛불 안 든답니다
저런 걸 왜 듣고있죠 ㅎㅎㅎ 항의하는 학생도없엇나
류석춘은 원래 그런 사람.. 산케이의 구로다와 더불어 조선일보의 복심인 사람..
포포비치// 탈부착식 분노
기본 사용하는 언어선택이나 비유 자체가 무식해보이는데 뭘보고 이런 사람을 무려 '혁신위원장'으로 데려다쓰는지;;; 자한당 친일프레임 벗어나는건 불가능해 보이네요.
다른 대학은 망언하는 교수 학생들이 항의해서 바로 자르던데 연대생들은 이런 일에는 조용하네요
연대생들은 뭐하나요?
연대생 분들 저 양반에게도 촛불 듭시다
촛불의 의미를 폄하하지 맙시다 저 인간은 저 인간대로 잘 못되고 학생들이 촛불든 이유는 본인은 어렵게 들어온학교 조국교수 딸은 편법으로 들어온거에 대해 분노하고 촛불든거인데 진영논리 지겹지도 않나요?
[리플수정]빅브라더// 저 문제도 충분히 촛불 들 일인데 조국때와 달리 저 인간의 잘못에 대해선 반응이 이상하게 조용하니까 문제를 제기하는거죠
역사적 아픔을 겪으신 분들을 위로하지 못할망정 그분들을 창녀라고 모독했고 식민시대 아픔을 아예 부정하는 짓을 저지른건데 이 껀도 마땅히 촛불들어야 맞다고 봅니다
일본 극우놈들이나 일제시대를 경제근대화 어쩌고 하면서 욕하는거 싫어하는 부류들이나 하는 주장을 절대 좌시해서도 안되고요
극좌라는 사람들도 그렇지만 극우라는 사람들도 저런 행태떄문에 절대 좋아할수가 없네요
연세대는 이런자는 당장 파면시켜야하는거 아닌가요?
국적을 일본으로 바꾸는걸 진지하게 권해주고싶네요;;
미친 교수네요. 저 딴 사람이 교수라니 ㅉ
자유당의 정체성
탈부착 박탈감
강자에는 굽실굽실.
촛농집회 안하죠.
일본사람이네 그냥
이런글엔 차마 ㅇㅂ들도 쉴드를 못치겠나... 클린하네여
이런 글엔 초반댓글 선점 닉들 안옴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