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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마리오 도트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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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kelynn 2019/03/07 14:20

    용량 절감 방법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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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치만... 2019/03/07 14:23

    모자를 씌운 게 머리카락 날리는 걸 없애서  개발 기간을 줄이려고 한 거 였는데,
    이렇게 보면 도트 낭비를 줄인 거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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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8올림픽Ω 2019/03/07 14:35

    예전에는  1KB로 게임 만드는 대회도 있었는 데. ㅋㅋㅋ
    코드 줄이는 핵심은 XOR 로 데이터를 적층시키고 ,
    코드도 분기 조건을 바꾸는 게 아니라, 분기 명령어자체를 +1A 해서 전혀 다른 동작의 기계어로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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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왕사자 2019/03/07 15:06

    저당시 도트 장인들의 실력은 어마어마 했죠.
    허큘레스, CGA, EGA, VGA로 넘어가는 모니터의 변천사를 보면 ㅋ
    8x4 의 단색으로도 사람과 칼, 용등을 표현한 울티마 같은 작품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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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직사관 2019/03/07 15:09


    늘 그렇듯 인류는 해답을 찾을것이다 인류는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존재이기에... - 절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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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리소나 2019/03/07 15:35

    다들 아시겠지만 마리오가 콧수염을 가지게 된거도 또렷한 이목구비를 표현하기 위해서라고...
    입을 표현하자니 힘들고 없애자니 어색했는데 콧수염을 그리는걸로 표현했다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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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rnaby 2019/03/07 15:55

    도트에 3가지 색깔만을 썼다는것 보다
    저 구름탄 거북이 이름이 김수한무라는게 더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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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푸른해커 2019/03/07 16:14


    https://9gag.com/gag/ayx0KnW/it-still-amazes-me-how-far-we-h에이브이e-come-in-gaming#
    하지만 이 이미지의 실제 용량은 BMP로 변환 해도 379kb 네요 ㅋ
    (jpg라면 압축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건 28kb)
    그래도 대단하긴 대단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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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태아닌데여 2019/03/07 18:12

    저거 단추 아닐지도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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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intarou 2019/03/07 18:34

    꽃은 4가지 색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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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측 2019/03/08 03:43

    당시엔 저것도 엄청난 용량이죠
    과거 저장장치등을 생각 해보면 알수있는
    지금관점에서는 대단해 보일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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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취미로히어로 2019/03/08 07:22

    중간에 쿠파 최종보스라고 4색이니 어쩌고 할때 마리오도 4색이상임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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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주포 2019/03/08 11:22

    구름이랑 풀이 같은 도트였다니 ㅋㅋㅋㅋㅋ
    마리오 수백번 하면서도 몰랐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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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름없는자 2019/03/08 11:46

    그당시는 게임기 자체의 RAM 용량이 엄청나게 작음. 오리지널 수퍼 마리오가 처음 나온 8비트 패미컴(NES) RAM 이 불과 2 KB  비디오 메모리가 2KB 밖에 안됨. 그러니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엄청난 그래픽 압축 수법이 다 동원되어 쓰임.  31 KB 도 그당시 기준으로 꽤 큰 것이었음.  그당시 5인치 단면 플로피 디스크 용량은 160-180 KB 밖에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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