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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라제 액션이 병1신이 된 이유.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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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다이들의 숭고한 라이트세이버 전투로 유명한 스타워즈 시리즈


그런데 어쩌다가 팬들이 존재를 부정하는 8편에서는 그 꼴이 되었을까?

 

 

이걸 단순히 못 만들어서 그렇다, 감독 역량이 모자라서 그렇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일단 이 문제를 스턴트 위주로 분석해보려고 한다

 

 

 

 

tenor.gif

 

 

 

이런게 바로 스타워즈 팬들이 바라던 액션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를 통해 상대 공격을 예견하여 벌어지는 초인적인 전투 말이다. (좀 춤사위같긴 하지만)

 

그리고 스타워즈 광검 전투의 화려함은 그 움직임의 가벼움에서 나온다.

 

 

나는 이것이 스턴트 소품 때문에 가능했다고 본다.

 

 

 

 

 

UfMuW.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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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오리지날이랑 프리퀼 시리즈에서는

 

이렇게 가벼운 플라스틱 몽둥이로 액션신을 찍고 나중에 라이트세이버를 합성했다.

 

아니 플라스틱 몽둥이도 아니고 회초리 수준이다.

 

 

 

즉 가벼운 소품으로 인해 진짜 질량이 없는듯한 라이트세이버의 느낌을 촬영에서붙터 살릴 수 있는것이다.

 

그런데 시퀼 시리즈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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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phy.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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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촬영 중의 사진이다.

 

시퀼 시리즈에서는 그냥 플라스틱 몽둥이가 아닌, 진짜로 빛나는 소품을 사용했다.

 

 

 

이러니 상대적으로 무겁고 거추장스러운 소품에 액션은 조심스러워질 수 밖에.

 

하지만 이로 인해 생기는 장점은 분명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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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아주 리얼한 조명이다.

 

진짜로 라이트 세이버의 색이 아주 리얼하게 촬영된다.

 

 

시퀼과 프리퀼에서는 아직 CG 기술이 약할 때라 그런지 빛나는 색의 조명처리가 미흡하여

 

리얼리티를 떨어뜨리는 면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진짜 존재하는 듯한 라이트세이버를 느낄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바로 프리퀼과는 차별화되는 묵직한 액션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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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의 휘두름이 묵직해지니 더욱 더 위협적이 된다.

 

 

이게 깨어난 포스에서는 장점을 발휘했는데

 

비록 액션 구성은 화려하지 않더라도 아주 긴장감 넘치는 위협적인 전투가 벌어진 것이다.

 

 

 

전투 중에 거의 다치지 않는 고수 제다이들의 전투와는 달리

 

진짜로 스치기만 해도 잘리고 지져지는 것이 실감되는 긴장감 있는 전투 구성이 되어있다.

 

 

 

 

 

 

 

 

자 그런데 라제는 왜 그 꼴이 되었을까?

 

이제 소품보다도 결정적인 문제를 논하려고 한다.

 

 

배우의 스턴트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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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구성도 매우 잘못되었다지만 여기서 우리는

 

배우들이 라이트세이버 액션을 연기할 스턴트 능력이 부족함을 파악할 수 있다.

 

괜히 붕쯔붕쯔라며 놀림받는 것도 아니다.

 

 

 

스턴트의 능력이 모자라면, 카메라 감독이 그걸 감춰줘야 한다.

 

그런데 라제의 액션 카메라는 액션 합이 영 좋지 않게 연출됨에도 다 보여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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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퀼의 배우들은 더욱 어려운 화려한 액션도 감당할 개인의 능력이 있었다.

 

카메라 감독이나 감독이 커버칠 수 있는 범위도 배우의 능력에 한정되어있다.

 

 

너무 숨기는 컷이 많아지면 액션을 파악하는 게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즉 멋있는 액션이 카메라로 살아나려면 스턴트부터가 고수여야 하며

 

스턴트의 미숙함으로 인해 카메라가 액션을 숨겨줘야하는 순간부터 액션의 질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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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이런 상황 속에서 2대 다수 전투라는 아주 난이도 높은 액션을 짠 것도 문제다.

 

그걸 와이드샷으로 보여주려고 하니, 미숙한 스턴트의 움직임을 관객들이 다 파악할 수 있게 되어버린다.

 

 

스턴트, 액션 구성, 카메라

 

액션에선 이 삼박자가 잘 맞아떨어져야 하는데 액션 구성부터가 스턴트에게 부담되는 어려운 난이도였다.

 

 

 

 

 

 

 

 

결국 라스트 제다이의 액션이 그 꼬라지가 된 것은

 

부담스러운 소품과 그 것을 살리지 못한 제작진의 역량, 그리고 결정적으로 부족했던 스턴트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
  • 루리웹-1520033712 2019/03/07 08:08

    깨포 까면 좀 뭐한 분위기 때 나온 호평 아닐까
    솔직히 꺠포에서 제대로 된 라이트세이버 액션 없다고 욕하는 반응 많이 보였음

  • DDOG 2019/03/07 08:08

    배경부터 문제임
    어떤 등신 머리에서 빨간 배경에 빨갛게 칠한 놈들하고 싸우는 아이디어가 나왔을지...

  • DDOG 2019/03/07 08:06

    그냥 스턴트 엉망으로 짜서 그런거 아닐까
    저 둘이 7편에서 칼질한 건 호평이잖아

  • 하이 호 2019/03/07 08:07

    7편이 묵직해서 호불호 갈렸지만 호평 많았던거 생각해보면
    감독이 졷뿅뿅인거임

  • 반다비 2019/03/07 08:07

    간단히 말하면 총체적 난국이구만

  • DDOG 2019/03/07 08:06

    그냥 스턴트 엉망으로 짜서 그런거 아닐까
    저 둘이 7편에서 칼질한 건 호평이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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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520033712 2019/03/07 08:08

    깨포 까면 좀 뭐한 분위기 때 나온 호평 아닐까
    솔직히 꺠포에서 제대로 된 라이트세이버 액션 없다고 욕하는 반응 많이 보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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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DOG 2019/03/07 08:08

    저 글 기준으로 말하는 거.
    저기서는 7은 좋았는데 8은 나쁘다. 배우의 스턴트 문제다! 이러는데 정작 같은 배우들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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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803137326 2019/03/07 08:14

    솔까 호불호 엄청 갈리지 않던가
    불호 반응 꽤나 많았었지
    게다가 저 글에서도 라이트세이버 장점을 살려서 그렇지 배우들이 스턴트를 잘해서 7편 액션이 좋았다고 하는거 같진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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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화타겁 2019/03/07 08:43

    다시 보니 선녀 같은 거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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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은평뉴타운 2019/03/07 09:01

    7에서 좋았던건 소품 세이버의 묵직한 표현이나 조명의 자연스러움이 좋았다는 것이지 배우들 스턴트가 좋았다는 말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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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od-Mure 2019/03/07 09:11

    프리퀄의 춤추는듯한 가벼운 라이트세이버 결투도 호불호가 갈리고 있어서, 그걸 싫어하는 사람들은 7편을 고평가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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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od-Mure 2019/03/07 09:13

    개인적으로는 제다이의 귀환에서 베이더와 루크간의 마지막 결투가 최고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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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이 호 2019/03/07 08:07

    7편이 묵직해서 호불호 갈렸지만 호평 많았던거 생각해보면
    감독이 졷뿅뿅인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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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DOG 2019/03/07 08:07

    그때는 와 저게 새로운 스타워즈의 칼질이구나! 개깐지난다!!! 하고 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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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이.리 2019/03/07 08:58

    적어도 레이는 라이트 세이버를 처음 다루는 것이고 벤 솔로는 다리가 다친 상황에서 저러는 것이었다고 나름 변명거리가 있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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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다비 2019/03/07 08:07

    간단히 말하면 총체적 난국이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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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DOG 2019/03/07 08:08

    배경부터 문제임
    어떤 등신 머리에서 빨간 배경에 빨갛게 칠한 놈들하고 싸우는 아이디어가 나왔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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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닥붕 2019/03/07 08:43

    레알
    미장센에 집착하다 저꼬라지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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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ream5 2019/03/07 08:47

    내가 쓰고싶은 댓글이 여기있네 ㅋㅋㅋ
    액션에서 저거빼면 뭐가남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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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그나로쓰구이 2019/03/07 08:39

    그래, 7편 라이트세이버 액션은 나름 묵직한 맛이 있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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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면라이더 2019/03/07 08:41

    때려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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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qir 2019/03/07 08:43

    근데 사실 난 라이트세이버 액션에 '묵직한 맛'이라는게 영 납득이 안 가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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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qir 2019/03/07 08:43

    뭐 그런게 느껴지지 않았다거나 하는게 아니라
    애초에 라이트 세이버에 묵직한 맛을 넣었다는게 뭔가.....
    크림치즈 김치찌개 같은 느낌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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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곰과곰✨ 2019/03/07 08:46

    난 그래도 꺠어난포스까지는 괜찮았음. 라스트제다이는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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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죄수번호-434774135 2019/03/07 08:46

    7편도 별로였지만 다음편에 루크나온대서 참았지..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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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rresmania 2019/03/07 08:48

    근데 프리퀄 검술도 너무 화려하다고 까였음.... 난 좋아하지만 클래식하고 프리퀄하고 적절히 섞었어야했는데 그게 안됨. 어차피 렌의 기사단 얼굴 다 가릴거면
    개쩌는 액션배우들 데려와서 프리퀄처럼 해도 재밌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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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죄수번호-434774135 2019/03/07 08:51

    하이그라운드 등등으 로 프리퀄까던애들 시퀄나오고 사라짐.. 다시보니 미인이야.. 그것도 아주..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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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rresmania 2019/03/07 08:56

    나도 그렇다고 생각해. 특히 1편은 자자 조크스를 버티게 하는건 리암니슨과 스몰스몰 다스몰임.
    나부 전투씬은 전 스타워즈를 통틀어도 개쩌는씬이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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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짚으로만든개 2019/03/07 08:50

    난 깨포 광검 결투씬 엄청 맘에 들었음
    라이트세이버들이 대개 무시무시하게 보였걸랑
    물론 카일로 렌의 부상을 그냥 가슴 퍽퍽치는 정도가 아니라 더 심하게 표현 했어야
    후반 vs레이 씬이 더 이해가 갔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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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흔한 미쿠신도 2019/03/07 08:54

    빨간 배경에서 빨간 놈들이 싸우는 것도 문제지만.
    셋이 상단 공격을 해서 막혔으면 강하게 밀어내거나, 밀리다가 옆으로 회피해야지. 가운데 놈에게 발길질 한다고 셋이 뒷걸음치는 게 제일 어처구니 없었음.
    발 장풍이라도 쓴 건가.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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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사금 2019/03/07 08:54

    하..... 로그원 이후로는 생각하기 싫음. 그후론 전부개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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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사카 호노카 2019/03/07 08:55

    근데 난 궁금한 점이, 라이트세이버에 질량이 있음?
    그거 칼날 생성시켰다고 해서 엄청 무거워지고 그럼?
    그거 원래는 그냥 손잡이 하나만 존재할 뿐인데, 그걸 저리 묵직하게 휘둘러지는 게 이해가 안 가서 그럼.
    차라리 옛날 가벼운 움직임의 액션이 더 어울리지 않았을까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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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사카 호노카 2019/03/07 08:57

    그리고 또 생각해보면, 제다이들 포스의 힘으로 멀리 떨어진 광선검도 끌어오고 하잖음?
    설령 광선검 자체가 무겁다고 해도, 그걸 들어서 가져올 정도의 포스의 힘이면, 광선검 휘두를 때도 포스의 힘으로 보정해서 가볍게 휘두를 수 있는 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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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멸한세상 2019/03/07 09:01

    가벼운게 맞어
    시퀄은 기술력부족으로 그게 전부 였고
    프리퀄처럼 빠르고 날라다니는게
    루카스가 원하는 방향이었으니
    게임이나 2, 3d클론 워즈쪽도 그렇고
    미래예지를 하고 수미터를 힘 안들이고 뛰는 애들이 무게가 없다 싶이 한 무기로 전투를 하는데 묵직한게 이상한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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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사카 호노카 2019/03/07 09:03

    설령 무겁다고 해도 포스로 보정해서 가볍게 휘둘러야 하는 거 아닌가 싶음.
    전작에서 막 엄청 무거운 것도 들어올리던 포스의 힘은 다 어쩌고 저런식으로 싸우나 모르겠음.
    보니까 포스로 사람도 들어올리더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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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멸한세상 2019/03/07 09:08

    포스가 무거운걸 항상 가볍게 만들어주진 않아
    무거운걸 막고 치우고 이럴때는 포스로 집중하는거고 이런걸로 영화에서 나오는 애들은 제다이로 뽑힌 애들중에서 탑티어 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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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겹살쌈장 2019/03/07 08:59

    1.액션씬의 완성도가 이전작들의 반도 안됨. 이건 각본단계에서의 스턴트 구상부터가 문제가 있었다고 봐야됨.
    2.그 액션씬을 잊을정도로 이야기 서사가 훌륭하냐 하면 그것도 아님. 오히려 서사는 전작들의 3분의 1도 안됨.
    3.그러면 하다못해 캐릭터라도 잘뽑았냐. 연기하는 배우조차 캐붕에 의문을 품은채로 연기햇던 영화임.
    결론: 액션씬이 역대급으로 부실한건 맞지만 전체적인 문제에 비하면 액션은 사실 사소한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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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XAC 2019/03/07 09:08

    사실 라이트세이버는 묵직하면 안되지 실제라면 무게없는 빛덩이일 뿐일텐데 가벼운 컨트롤이 레알이라고 봄.... 굳이 무거운게 있다면 세이버 몸체일텐데 그래되면 날부분은 가벼운듯한 움직임이 두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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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깨머 2019/03/07 09:09

    ㅋㅋㅋㅋ 에피1
    다스몰 전투는 지금 봐도 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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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버드라이아이스 2019/03/07 09:10

    아니 3명 칼 막고 발로 밀어내는 장면 진짜임ㅋㅋㅋ?
    가운데 한명 찼는데 3명이 다밀렼ㅋㅋ
    그전에 3명이 기다렸다가 처언 처언히이 내리치넼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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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팍샤아 2019/03/07 09:10

    미리 막고 있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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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끝까지달려 2019/03/07 09:11

    묵직한 맛이라기 보다는 이것도 스턴트를 제대로 못한 거라고 보는게 더 맞지. 요즘 화제가 되는 광선검 경기와 쓰는 소품이 아마 동일할텐데 이거 그렇게 내구도가 나쁘지 않고 또 그리 무겁지도 않아. 실제 경기 모습 보면 프리퀄 수준의 광선검 신은 즉석에서 뽑아낼 수준의 움직임이 나옴. 깨포나 라제에서 광선검 신이 묵직하게 느껴지는건 그만큼 여기에 공들이지 않았다는 거지. 그래서 움직임이 둔탁한 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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