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관련 없으신 분들은 대부분 갤러리와 작가들 사이의 일반적인 계약조건에 대해 전혀 모르실거라 간단하게 몇 가지만 이야기하자면,
우선 작가가 대관을 해서 전시를 하는 경우는 작품이 판매되는 경우 작가에게 100%가 돌아갑니다.
이 경우는 물론 대관료와 홍보비, 책자 발간 등 모든 비용을 작가 자비로 부담하는데, 평균적 크기의 갤러리는 서울의 경우 대관료가 한주에 300~400 정도 됩니다.
대안공간이나 좀 외지거나 작은 공간은 한 주 200 정도.
여기에 작품 도록이나 엽서, 현수막 등을 제작하는 비용과 잡지나 온라인 홍보비 등이 추가발생하기 때문에 자비로 전시 한번 할려면 적어도 500만, 많으면 1000만 정도는 깨집니다.
사실 작품을 하기 위해선 작업실 임대료와 재료비, 기타 생활비가 꾸준히 지출되니 500~1000은 작품제작비는 전혀 계산 안했을 때 이야기지만, 이건 가난한 작가들에게 큰 부담이죠.
반대로 갤러리에서 초대전을 하는 경우는 대관료가 없고 홍보와 책자 등을 갤러리에서 책임지는 조건으로 작품 판매가 이루어질 경우 50:50으로 나눕니다.
이건 국내고 해외고 똑같은데, 50:50 조건은 얼핏 부당해 보이지만, 이렇게 50:50으로 작가들 등골 빨아먹고 갤러리들은 부자가 되는가 하면 어차피 대부분의 작가들은 전시를 해도 작품이 거의 판매가 안됩니다.
사실 국제나 가나 등 몇몇 상위 갤러리들 빼고는 다들 경영난에 시달리고, 소형 갤러리들은 자비 꼴아박으며 운영하다 망해나가는 경우가 태반이고요
(작품 못팔면서 안망하는 생존율 높은 갤러리들도 제법 있는데, 부잣집 사모님들이 취미로 운영하는 자기건물 갤러리들)
70:30 비율만 보면 작가 입장에서 창렬같지만 갤러리에서의 전시와 달리 아트페어의 경우는 수천만원에 달하는 부스에 대한 경비를 지급해야 하는 등 갤러리측 비용부담이 휠씬 크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 작가들도 딱히 불만을 가지지 않습니다.
해외 아트페어는 국내 아트페어와 달리 작품 운송비와 포장비, 출장비 등이 추가로 수백 이상 더 깨지는데도 국내와 마찬가지로 70:30인 이유는 그나마 한국보다 외국이 작품이 더 잘 팔리는 편이라 갤러리들도 좀 더 수익을 올릴 확률이 높기 때문.
물론 작가에게 운송비용을 물린다고나 하는 경우엔 역시 이 비율에 작가에 유리하게 조정이 들어가기도 하지만, 작가들 입장에서 팔릴지 말지도 모르는데 자기 돈 넣는건 대부분 손해라 이건 작가들이 거부합니다.
그럼 이제 조선일보 보도를 보죠.
조선은 나전칠기 작품 두점을 1억 9천만원에 팔아놓고 장인에겐 월급 200~300만 주었다며 손의원 측이 장인을 착취하며 엄청나게 이익을 챙긴 것처럼 느껴지게 기사를 썼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기준으로 보면 데미안 허스트가 1억 9천만원에 작품 2점을 매입한 중에서 황 장인에게 돌아갈 몫은, 황 장인이 작품의 원작자이고 손혜원 측에서는 해외 전시나 아트페어를 통해 판매만 했다고 가정했을 시 판매대금의 30%인 5천 700만원입니다.
이것이 본인의 작품으로 성립하려면 이 작품의 아이디어를 본인이 구상하고, 직접 작품을 제작하거나 본인이 어시 비용을 지불해서 작품을 제작하여, 작품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작가들이 아트페어에 나간 작품 판매대금의 30%를 받는 것은 본인이 작업실 비용, 재료비, 관련 인건비 등을 모두 직접 지불해가며 제작한 본인 작품에 대해서입니다.
그런데 정황을 보면 손 의원이 작품의 아이디어, 즉 작업개념을 제공하고 실제 장인들을 모아 제작을 지시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이 나전칠기 작품의 저작권자는 손 의원이고 황 장인은 작품 제작의 참여자입니다.
그러니까 원래대로면 황 장인은 작품 제작과정에 참여하여 지불받은 액수 외에 작품에 대한 다른 권리는 없는 것이 맞고, 사실 손 의원이 작품을 본인 이름으로 냈어도 상관 없었을겁니다.
하지만 손혜원 의원은 장인들이 보람을 느끼도록 작품을 장인들 이름으로 내주었죠.
한편 작품판매 대금 1억 9천만원의 30%인 작가 몫 5700만원에 대해, 저작권자인 손 의원이 권리를 포기하고 장인들에게 대급을 지급한다고 합시다.
그러면 일반적인 기준에서 황 장인에게는 저 중 얼마에 대한 권리가 있을까요?
우선은 저 안에서 장인들에게 이미 지급된 비용은 제해야 합니다.
작품을 혼자 제작한 것이 아니라 옻칠작가 따로, 형태를 만드는 작가 따로, 3d도면을 그리는 작가가 다 따로 있어 사실상 4명의 공동작업이라고 하니, 한달에 200~300씩 줬다면 200으로 계산하더라도, 조약돌 시리즈 하나당 걸리는 시간이 3개월이면 2점에 6개월, 단순계산으로는 장인에게 지급된 비용만 4800만원입니다.
여기에 작업실 인테리어 공사해서 장인들 들이고, 정치 하기 전까지는 임대료를 대신 내주었고, 고가의 나전재료도 수천만원치를 쟁여놓고 쓰게 해주었으니 사실 계산해보면 장인들에게 투자된 돈이 작품 수익보다 많았던 셈입니다.
부연하자면 착취는 작가로서 많이 당해봐서 아는데, 황 장인이 받은 대우는 예술인에 대한 착취가 아니라 후원입니다.
저 정도면 극소수 거물들을 제외한 미술계 대부분의 작가들이 봤을 때 부럽기 그지없는 대우에요.
당장 저만 해도 전시 한번 할때마다 수백만원 깨지고 작품을 통한 수입은 없기 때문에 다른 일 해서 번 돈을 작업실 임대료와 전시비용에 쳐넣으며 건물주와 운송회사, 인쇄업체에 돈이나 벌어주고 있죠.
그렇게 손해만 보면 작업 때려치면 되지 않냐고 하는 분도 있겠지만 손익 계산해서 작업 때려칠려면 한국 작가들 중 한 백명 정도 빼곤 다 작업 접어야 합니다.
제법 유명하다 싶은 작가들도 대부분 부수입 없으면 살아갈 수 없는 것이 우리나라의 예술 현실이거든요.
조선 쓰레기들이나 조선 왜곡보도 보고서 좋다고 손 의원 욕하는 인간들은 물론 예술계와 예술인들의 현실 따위 관심 없겠지만요.
좋은 글 추천합니다.
지금은 사실 본질적인 문제가 중요한게 아니라 뭔가 더 흠집을 찾아내서 문제삼을께 있냐 없냐 수준의 공방이라서;;;
다 숫자놀음하고 있죠 20채니 300백이니 4배니...걍 돈만 자극적으로 써서
애초에 손혜원이 돈독올랐으면 나전칠기같은거 말고 부동산으로 했겠죠.
인터뷰 자체를 왜곡한
전형적인 페이크 뉴스인데
그래도 이건 너무하지않냐라며
들고 나오는 것들도 다 하접한 논리들 ㅎ
그렇게 예술을 사랑한다고 오직 선의로서 목포에 대출까지 받아가며 30채씩 건물을 사서 문화재를 지키시는데 그 대단한 장인한테 월 200주고 그게 당연한거다 남는거 없다라는게 맞는건지는 둘쨰치고
목포로 오라고 하고 싫다고 하니까 일거리 안주고 짤라버린건요?
구조를 알게 되네요
배워갑니다
조선일베가 쓰면 뭐다???? 답이 나오는 겁니다.
[리플수정]현대 예술이 굴러가는 시스템이 너무 복잡해서 사실 어떻게 되는 건지 잘 이해가 안 가는데 친절한 설명이어서 많은 분들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장인 본인이 손혜원을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하는데, 인터뷰를 악의적으로 편집해서 손혜원을 착취하는 인간으로 이미지 조작하는 조선일보의 악질적인 짓거리에 혀가 내둘러지네요.
좋은 글 추천합니다
조선보도는
이미 허위기사로 판명나고 있는데
전문가적 설명
매우 잘 읽었습니다
백인정// 팀장한테 자료 다시 받아서 쓰세요
백인정// 어디 산에 있다 오늘 나오신 듯..
평소 관심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요?많은걸 배웁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백인정/ 황장인 본인이 조선이 인터뷰 왜곡했다고 이미 말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sohnhyewon/posts/2357910000910134
조선일보를 신봉하는 사람이 일케 많은줄 몰랐음 ㅎ
일베들이 원래 조선일보 좋아하자나요
이렇게 설명을 해줘도 못알아쳐먹고 비틀어서 노인정에서나 할 법한 얘기를 하는 사람이 있네.
왜그리/ 손 의원처럼 작가나 장인들 후원하는 사람만 많아져도 예술계 숨통이 좀 트일겁니다. 외국은 저런 개인 후원이 많은데 우리나라는 거의 없거든요.
[리플수정]지난글에도 쓴적이 있지만 sbs나 조중동이 벌레들과 부화뇌동하는 모질이들의 화력을 등에 업으면,
간송도 투기꾼을 만들수 있습니다.
훈민정음 해례본이나 고려청자를 겨우 기와집 몇채값주고 샀으니 , 투기이익이 4배는 넘을듯 하지 않겠어요? 4배...ㅎㅎㅎ
정선의 그림도 있네...
이 부분은 까일게 없죠.
글쓴분이 이름없는 작가들 수익률을 꽤 잘 설명해주셨네.
물감값 캔버스값 쪼달려가며 사는 작가들 많죠.
https://youtu.be/dGq-zBh3aEE 나전칠기 장인 본인이 직접 조선일보 기사 왜곡됬다고 밝힘 ㅋㅋㅋ
좋은 행동을 악한 행동처럼 바꾸는 것은 정말 후안무치한 일입니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참 기가 찹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손혜원 의원님 힘내시길 바랍니다. 강력히 응원하겠습니다.
조선일베 펼쳐놓고 열심히 부흥회 하시던분들 수준보면 대충 각나오죠
자본주의 시장에서 돈으로 돌아가는 사정은 알겠는데... 웬만한 열정 가지고는 못할짓 같네요...응원합니다.
글도 잘 쓰시네요.
이런글 읽는 맛에 불펜합니다
베충이 버러지색희들아 ㅇ ㅏ가리 있으면 더 나와서 얘기해봐
손의원 사건을 떠나서 엄청 좋은 글이네요. 이런 좋은 글 때문에 불펜을 떠날수가 없음...
엄청 힘든 길이군요
손의원 사건을 떠나서 엄청 좋은 글이네요. 이런 좋은 글 때문에 불펜을 떠날수가 없음...
222222
정치글엔 귀신같이 첫댓글부터 시작해서 티키타가 주고받는
해충들이 여기는 안보이네 ㅎㅎ
통영글에 저건 당연한겁니다 하니 벌떼 같이 달려들어
"당연하단다 ㅋㅋㅋㅋㅋ" 하며 개떼같이 물어뜯으며
"이걸 또 이렇게 쉴드치네ㅋㅋㅋ"타령하던 개버러지같은 벌레들이 생각나네요
평소 그가 맘에 들지 않아 까고 싶어서 까시는 분들에게 손혜원의 해명은 불필요없는 헛짓거리일지도 모르겠어요. 정말 진실이 뭔지에 대해 궁굼하다면 그의 해명에도 귀기울여야겠지만요.
중요한 건, 손혜원은 보통의 정치인처럼 행동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거죠. 대부분의 정치인들은 언론의 의혹제기에 좀 억울한 부분이 있더라도 고개를 숙여왔잖아요.
기자들과 싸우려들면 본인만 손해라는 걸 아니까요.
손혜원의 정알못스러움과 과도한 자신만만함에 종종 거부감이 생길 때가 있지만, 제가 보기에 손혜원은 돈만 밝히는 졸부 스타일은 결코 아닙니다.
이런 좋은 글을 불펜은 이제 읽을 능력이 안 됩니다. 사치죠 이런 글은.
일반인들은 모르는 분야의 전문적인 글이 불펜에 올라오기에 불펜을 끊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추천!
아쉬운 건 이런 글들이 불펜에서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이런 글들이 넘쳐났던 것 같은데...
아무튼 이런 분야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좋은 글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