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중 9개사는 지난해에 비해 하도급 거래관행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건설 분야에서는 거래관행이 개선됐다고 보는 비중이 55%에서 92%로 큰 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대기업과의 거래를 강요하는 전속거래 비율은 22%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6월부터 3달간 10만개 업체를 대상으로 전속거래 및 자체브랜드(PB)상품 하도급 거래실태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에 비해 하도급거래 관행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고 답한 하도급업체 비율은 94%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전년(86.9%)에 비해 7.1%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증가 폭은 제조·건설·용역 업종에서 모두 5%p 이상이었다. 특히 건설 업종의 경우 그 비율이 전년 55.9%에서 91.8%로 35.9%포인트나 증가했다.
법 위반 행위를 행한 혐의가 있는 원사업자의 비율은 감소 추세다. '정당한 사유없는 기술자료의 제공 요구'는 전년 4.2%에서 0.9%로 3.3%포인트 감소했고, '대금 부당 감액'은 전년 6.4%에서 3.8%로 2.6%포인트, '대금 미지급'은 전년 4.4%에서 4.3%로 0.1%포인트 감소했다.
거래 조건 개선과 관련해 '납품단가 인하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하도급업체의 비율은 전년 9.8%에서 8.7%로 1.1%포인트 감소했다. 원가상승 요인이 발생해 하도급업체가 원사업자에게 납품단가 인상을 요청한 경우, 원사업자가 그 요청을 일부라도 수용해줬다고 답한 하도급업체의 비율은 전년 93.0%에서 94.0%로 1.0%포인트 증가했다.
'표준하도급계약서를 사용하고 있다'는 원사업자의 비율은 전년에 비해 6.5%포인트 증가한 75.6%로 나타났으며, 업종별 사용 비율은 건설업 99%, 제조업 76%, 용역업 60%으로 조사됐다.
반면 '원사업자로부터 부당한 특약(거래조건)을 설정당했다'는 하도급업체의 비율은 전년 2.2%에서 2.5%로 0.3%포인트 증가했다.
하도급대금의 현금결제비율은 62.5%로, 전년 대비 0.2%포인트 개선됐다. 하도급대급 현금결제비율은 2013년 47.6%에서 2015년 51.7%, 지난해 62.3%를 기록하는 등 매년 증가 추세다. 단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기업구매카드 등까지 포함한 현금성 결제비율은 89.0%로 전년(93.5%) 대비 4.5%포인트 감소했다. 어음결제비율도 9.5%로 전년(5.1%)에 비해 4.4% 증가했다.
'원사업자로부터 하도급대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하도급업체의 비율은 0.9%로 전년(1.1%) 대비 0.2%포인트 감소했다.
출처: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277&aid=0004366249
굿
벌써부터 효과 나는게 있네여
이런건 관심 없겠죠. 그분들은.
선택적 비난이 목적이죠 그분들은
걱정이 이해는되지만
조급 할 필요도, 과잉 걱정 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좋네요.
그래서 503때보다 중소기업,영세업자 형편이 나아졌을까요?
거래 조건 개선과 관련해 '납품단가 인하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하도급업체의 비율은 전년 9.8%에서 8.7%로 1.1%포인트 감소했다. 원가상승 요인이 발생해 하도급업체가 원사업자에게 납품단가 인상을 요청한 경우, 원사업자가 그 요청을 일부라도 수용해줬다고 답한 하도급업체의 비율은 전년 93.0%에서 94.0%로 1.0%포인트 증가했다.
크게 의미 있어보이는 수치는 아니네요
오히려 현금대금지급이 줄고 어음 지급이 는게 눈에 들어오는데
이건 그냥 건설업 경기 자체가 죽어서 그래요 하도급 줄만한 공사 자체가 없어서 울며 겨자 먹기로 직영 돌립니다 지금 현장이
굿굿
다만 건설업 자체가 쪼그라든 상황이라 전체적인 개선은 글쎄욜시다이긴 합니다만
알바 뵶님들 뭐하시나?
베리굿
비정상의 정상화
믿고 가는 김상조..
일은 이렇게 차근차근 해야져
오죽하면 이런 김상조마저 입진보들에게 한소리 하셧을까
생태계가 개선되고 있는거죠. 첫술에 배부르겠나요
좋아
김상조는 진리네요
언론에선 당연히 읽씹 하고 입도 뻥긋 안할건 알지만,
읽씹하던 말던 당 차원에서 계속 떠들고 알리고 떠벌려야 되는데,
이재명에 휘둘리고 메갈 편들어준다고 정신들 쳐 빠져 있으니 원..
ㅉㅉ
굿~~
굿굿
굿굿굿
건설업 관련자들은 저런거 신경쓸 상황이 지금 아닐텐데 말이죠.
지금 건설 경기가 얼어붙을대로 얼어붙어서...
일단 수요가 좀 늘고 업계가 호황은 아니더라도 그래도 일좀 늘어나고 나서 숫자를 봐야겠죠.
경제 걱정하는 척 기레기들은 안좋은 소식은 뻔질나게 보도하면서
개선되는 소식은 입쳐닫거나 다뤄도 단신 처리해버리죠
최순실 정부가 그리운 조중동 기레기들에게 놀아나는 개돼지들이 얼마나 많은지...
오 굿
화이팅
홧팅~~
천천히 아주 천천히라도 개선되고 좋아지면 좋겠습니다.
이런 뉴스 좋아요!!
이렇게 조금씩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게, 참 좋게 느껴집니다. 화이팅!!
사회 각분야에서 이런 뉴스들이 계속 나오다보면 결국 세상이 바뀌는거지요.
‘체감’ 변화 통계가 저정도로 잡히면 굉장한 거 아닌가요;
갓상조
굿굿
굿 조김씩 나아지네요
[리플수정]경제 안좋은 뉴스뜨면 경제가 단기간에 좋아지냐, 이명박근혜 때문이다.
이런식으로 쉴드 치시던분들이 또 여기선 잘했다고 하시네요 ㅎㅎ
그 분들의 말에 의하면 이거도 이명박근혜 덕분인가요?
응원합니다. 건강 유의하십시오.
이젠삼민호// 기사를 잘 보시면 ‘관행’ 개선입니다. 경제 지표 개선이 아니라.
이런 경제 관계들 개선이 누적 되어야 장기적으로 지표 개선으로 나타나겠죠.
경제 안 좋은 건 흐름이 그런거고 저런 거 이럴 때 개선 안하면 또 악습 안고 계속 살게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