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인물 사진을 위한 플래시 vol.1 :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nikon_d1_forum&no=3561863
요즘 처럼 날씨가 좋은 가을날, 사진 찍기 참 좋죠...
특히 여친이나 가족이랑 야외에 나가서 대강 찍어도 사진은 예술로 나올 겁니다.
하지만, 역광에 걸리면 대략 난감해질 겁니다.
멋진 배경을 살리자니 인물이 거무틱틱하게 나오고,
인물을 살리자니 배경이 뻥 뚫여 버리고...
즉, 노출 차이가 너무 심해 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럴때는 HDR 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하지만 저는 플래시, 스트로보, 스피드라이트 라는 인공광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플래시를 바디에 마운트 시켜서 사용하게 되는데, 그러면 플래시의 빛이 직선으로 가는 직광이라 인물과 배경과의 이질감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저는 유선동조기를 이용하여 빛을 비스듬하게 주는 '전사광'을 이용합니다.
그러면 빛이 자연스럽게 조광이 이루어지고, 번들거림도 없답니다.
인공광이다 보니 원거리나 풍경사진에서는 그 효과가 미비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빛이 도달하는 거리가 멀어 빛량이 엄청 줄기 때문이죠 (=거리제곱에 반비례)
그래서 제 경우 광각 계열 렌즈를 주로 사용하고, 근거리에 피사체를 촬영합니다.
그러면 태양과도 맞짱 뜰 수 있답니다. ㅎ
간혹 인물을 실루엣으로 처리 하고 싶을 만큼 멋진 하늘이 연출될때도 있죠.
마음 같아서는 플래시 16개를 그룹 무선 동조 시켜서 쏴 주고 싶지만, 사진 보다는 사람이 우선이 겠죠 ㅎㅎㅎ
윗 샘플의 배경 하늘까지는 아니지만, 플래시를 사용하게 되면 적절한 배경+ 인물 까지는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피사체가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을때, 얼굴에 빛이 닿지 않을 겁니다.
그럴때도 플래시가 빛이 닿지 않는 얼굴에도 조광을 시켜 생동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간혹 빛이 너무 강한 날이라면 nd 필터나 cpl 필터를 플래시와 함께 사용해보세요.
그러면 오묘한 느낌을 담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무선 동조기를 구입하신다면
카메라는 다른사람에게 대신 찍어 달라고 하고, 본인이 플래시를 들고 있으면 이런 느낌도 담을 수 있답니다.
플래시...
단순히 실내에서만 사용하는 악세사리라고 생각치 말고,
그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마음껏 펼쳐보세요.
그러면 플래시의 신세계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
맛점하세요 ^^
p.s.
- 플래시 실내 사용기 :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user_lecture&no=8912
- 플래시 실외 사용기 :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user_lecture&no=8943
- 플래시 응용기 :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user_lecture&no=9932
jeis님 사진 볼 때마다 진짜진짜 플레시 잘쓰신다는 감탄을 해요!
좋은 정보 보고갑니다.^^
일단 조작부터 공부해야하는데 하나배우면 두개를 까먹는터라 힘드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전히 멋지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