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105를 쓰고 있어서
무거운 렌즈는 더 못들이겠어요.. 이것만해도 가방에 넣으면 어깨가 ㅠ
실내 인물용, 스튜디오용으로
FE 50.8은 어떨까요
촛점 늦게잡는다고 피사체가 어디 도망가는건 아니니,
AF속도는 감안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선예도는 어느정도는 해줘야..
물릴 바디는 A7M3 입니다
https://cohabe.com/sisa/759012
50.8 FE 렌즈 해상력 괜찮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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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OMark 분석으로는 37점인데 소니 FE 마운트 단렌즈중에서는 Sony FE 100mm F2.8 STF GM OSS (34점) 다음으로 안 좋습니다. 끝에서 2등입니다. 줌렌즈까지 포함하면 Sony FE 24-70mm F2.8 GM (33점) 보다 좋네요.
얘보다 좋은 줌렌즈는 Sony FE 16-35mm F2.8 GM (42점)과 Sony FE 70-200mm F2.8 GM OSS (39점) 밖에 없네요.
개인적으로는 가격대비로 만족스러운 렌즈입니다. 모양도 이쁘고요.
http://www.dxomark.com/lenses/launched-between-1987-and-2018/mount_...
저는 dxo마크의 경우 점수도 점수지만, 그건 특정 조리개를 기준으로 매긴 데다가 세부 기준을 살펴보면 왜 그 점수가 나왔는지 의아한 경우가 많아 세부지표를 살펴보는 편입니다. 들어가보니 fe50.8도 분석되어 있더군요. 소니의 상위기종인 fe55.8과 캐논의 같은 포지션인(하지만 1위 업체답게 가격은 훨씬 저렴하게 대량 생산한) ef50.8과 비교한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해상력의 경우 중앙도 중앙이지만 저는 주변부와의 편차를 보는 편인데 요즘 렌즈치고 중앙부에서 그저그런 경우는 거의, 아니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어서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55.8이 압도적으로 좋으나 애초에 이건 가격대도 다르고 비교대상이 아니니 논외로 하고, 최대개방에선 fe50.8이 주변부와 중앙의 편차가 ef50.8stf보다 적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fe50.8이 조리개를 조여도 주변부가 확 올라가질 않는다는 거죠. f4 즈음 되면 ef50.8이 오히려 주변부-중앙부 편차가 적어집니다. 사실 주변부를 쓸 때는 조리개 개방보단 조였을 경우가 더욱 많아 더욱 아쉽죠. 그런데 한 가지 더 말씀드릴 건 저 정도로도 실제로 쓸 때는 해상력이 괜찮게 보인다는 점입니다.
왜곡은 캐논이나 소니나 비슷하고, 비네팅은 소니 50.8이 더 적은 편입니다. 결론 내리면.. 선예도 충분히 해줍니다. 캐논 50.8 선예도가 엉망이라 못 쓰겠다는 분들 그다지 없는 걸 보면 소니가 더 나았음 나았지 못하진 않습니다. 가성비를 생각하면 af도 더 조용히 잡는 캐논 50.8이 낫겠지만, 캐논 50.8은 캐논에만 존재하는 가성비 제왕 명품이니 그걸 기준으로 삼기엔 너무 가혹한 것 같습니다. af 소음과 약간의 워블링이 괜찮으시면 소니 50.8 그냥 쓰심 됩니다.
중고로 20정도인데 그돈이면 차라리 캐논 50.4랑 어댑터 물러서 쓰세요 ~ .4보케와 차이도 크구요
가성비로 삼양50.4가 나을거에요
lenstip 기준에서는 F4 부터는 오히려 fe 55.8 보다 fe 50.8 중앙부가 좋을정도로 쓸만한 렌즈 입니다.
삼양 50.4 는 가성비로도 50.8 보다 안 좋습니다.
FE50.8을 출시 초기부터 사서 3.0 펌웨어까지 올리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출사시에 16-35GM과 함께 들고다니는데 사실 화질로 아쉬운적은 없었습니다.
초기때부터 화질을 선택하고 AF를 버렸다는 소리가 나왔으니 화질에 대해선 걱정을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위에 바람꽃님께서 아주 정확하고 친절하게 분석을 해주셨네요.
AF 소리와 워블링은 많이 아쉬울정도로 타사 50.8과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니콘 50.8G를 쓰다가
FE50.8을 쓰니 더욱 도드라지네요.
사용성 리뷰는 55.8과 함께 진행된 해당 유튜브를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http://youtu.be/XOAEjFQE-z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