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니콘 미러리스는 특이할 정도로 마운트 내경이 큰데
이렇게 마운트 내경이큰걸보면 렌즈 설계시 어떤 부분에서 크게 장점이 있을것 같은데
어떤 부분에서 장점이 있을까요?
혹시 설계할때 보케(배경뭉개짐)모양을 디자인하기 유리한게 아닐까? 상상을 해 봅니다
https://cohabe.com/sisa/714866
마운트 내경이 크면 렌즈설계시 어떤점이 유리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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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질을 올리는데 편해집니다 ㅎㅎ 결국 말씀하신것과 같이 주변부도 잡으면서 뒷배경 스타일까지 쉽게 선택 가능해지죠~
렌즈 구경을 크게 할수 있겠죠..대신 렌즈의 수차를 잡는 기술은 더 필요한..
그리고 마운트도 구조상 좀더 튼튼해질수 있구요.
나중에 중형센서를 그대로 박아도 마운트 변경없이 사용가능하겠죠.
중형을 얘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중형을 쓰는 이유가 큰 센서에서 오는 이점 때문인데
마운트 같다고 풀프레임 바디에 크롭렌즈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만큼 렌즈도 이미지 써클이 여유가 있어질수 있다는 말씀을 하신듯 하내요
소니쪽은 종종있어요 ㅎ
시그마 아트 30미리 1.4 이미지서클이 커서 살짝 비네팅이 있지만 화질이나 크기 때문에 쓰시더라고요 ㅎ
가격도 저렴하고요^^
그러면 크기도 가격도 부담스러워지겠군요 ㅠㅠ
마운트 같다고 풀프에 크롭렌즈 쓰시는 분들 니콘동에 꽤 있죠 ㅎㅎ
칠백이에 35.8dx 쓰시는 두둥아빠님 등등..
쓰시는 분들 취향이니까요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a7r3 같은 경우입니다.
a9같이 2400만같은 경우는 크롭시키면 화소가 너무줄어서 크롭렌즈를 사용하지 않지만,
a7r같은 경우 화소가 크기때문에, 크롭렌즈 장착시 기존 크롭카메라와 화소도 차이가 없는 전형적인 크롭카메라가 되죠.
a7r3의 경우 af영역도 더 좁은데, 크롭렌즈 장착하면 af영역 99%커버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른 얘기지만 스마트폰때문에 센서 작은쪽은 잘 팔리지 않을거기때문에, FF에 집중하다 중형까지 같이 갈 생각인것 같습니다.
중형에는 특히나 af가 힘든 문제가 있으나 미러리스는 해결할수있으니까요.
중형카메라를 개조해서 FF용 렌즈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니콘은 거기까지 내다보고 새로운 마운트로 도전하는것 같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중형카메라는 z1, z2, z3 네이밍중에 들어갈것으로 보이네요.
니콘은 간혹 있습니다. 여행용 렌즈 같은거 그냥 쓰기도 해요..
시그마 50-100 1.8 이었나 ... 그게 크롭용인데
풀프에 쓰시는분들 계신걸로 압니다
바디에서 1.3 크롭인가 적용하면 비네팅 없다는거같고요
다른 마운트 렌즈를 어댑터 껴서 쓸 때 편합니다. 화질열화를 부르는 보정 렌즈 없는 어댑터의 요건은, 바디쪽 마운트가 렌즈쪽보다 구경이 크면서 플랜지백이 짧아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니콘의 새로운 마운트는 그런 이유 때문이라고 보기엔 너무 커서 다른 의도가 있긴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중형크롭센서 대비설은 좀 회의적인 게... 일단 중형을 할 거냐가 문제고(시장이 작습니다), 135포맷과 같은 마운트여서 얻는 이득도 의문이고요. 135용 렌즈 중에서 44x33 센서에도 대응할 만한 이미지 서클인 건... TS/PC 렌즈 정도일 겁니다.
앞으로 기대됩니다
중형도 십년안에 현실적인 금액대로 상용화 가능하리라 보기때문에
앞으로 내다보고 설계해놓은 것 같네요
지금도 F마운트는 크롭 풀프 공용 마운트니...
시간문제에요..
사이즈가 여유로우면 뭘 해도 좀 더 편하겠죠. 설계도 쉽겠고..
수차 잡는데 유리하져.. 밝은렌즈도 조금 유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