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672987

A7r3 와 A7m3의 Af 성능과 로스패스필터가 없을시 얼마나 좋은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7m3와 A7r3 사이에서 갈등중 입니다만
그 두 제품의 결정적인 차이는 AF 포인트 개수와 로우패스필터의 유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하이로우필터가 없을시 사진의 화질은 향상된다고는 하는데
그게 하이로우필터가 있는 A7m3와 비교해서 어느정도로 사진의 질이 좋은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고화소 카메라의 특징이 크롭을 했을시 깨끗하게 확대가 되는 것 이외에
DR 이나 여러 가지 요소에도 플러스 영향을 주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A7m3와 A7r3의 성능 차이에 있어서
고화소가 월등한 DR을 확보해주거나 로우패스필터가 없는것이 있는것에 비해 월등히 화질이 좋은 것이 아니면
비교적 AF포인트가 더 많고 저렴한 A7m3를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쉬운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ㅜㅜ
아 그리고 AF 포인트가 A7m3가 639개 이지만 그렇게 화면을 다 덮을만하게 AF 포인트가 많이 필요가 있습니까?
A7r3의 AF 포인트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 프로지름러 2018/07/08 20:04

    제 생각을 말씀 드리면 af 포인트 갯수 차이는 의미 없습니다.
    화면의 90몇%룰 덮는 포인트 갯수라 하는데..
    프레임 구석에다가 초점 포인트를 두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요..
    aa 필터가 없으면 선예도에서 영향을 끼치긴 하지만 사진에서 선예도가 전부는 아니기에..
    이 역시도 큰 의미는 없습니다.
    참고로 dr은 화소의 크기가 클 수록 높습니다.
    같은 면적에 더 많은 화소가 들어간 것과 더 적은 화소가 들어간 것 중..
    어떤 놈이 화소의 크기가 더 클까요?

    (YBuaKh)

  • 케레인 2018/07/08 20:10

    로패스필터가 존재하는 이유는 센서보다 해상력이 높은 물체(옷감 등)를 촬영할 때 모아레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그 과정에서 센서 자체의 해상력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센서 자체의 해상력이 높아지면 로우패스 필터 없이도 모아레 없이 사진을 찍을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3천만 이상의 고화소 카메라는 로패스필터가 없는 제품들이 많으며 2천만대는 로패스필터가 있어야 하죠.
    순수하게 로패스필터의 유무에 의한 화질차이는 생각만큼 크지는 않습니다.
    니콘에서 성능이 동일한 d800(로패스 탑재)와 d800e(로패스 미탑재)가 나왔으나 가격차이 때문에 유저들이 d800을 더 선호했습니다.
    이왕이면 로패스필터가 없는게 좋지만 그것때문에 돈을 더 들일 필요는 없다는 정도인 것이죠.
    따라서 a7m3와 r3의 화질차이는 필터 유무가 아니라 해상도 그 자체에 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와 dr과 노이즈와 관련해서 이야기 드리자면 동일한 크기로 리사이즈해서 본다면 사실 큰 차이를 보기 어렵습니다.
    r3의 장점은 고화소에서 발생하는데 고화소를 빼버리면 장점이 사라지니까요.
    하지만 다르게말하자면 해상력이 필요할 때는 사진 크기를 키워서 보면 되고 노이즈가 거슬리면 리사이즈를 하면 된다는 것이죠.
    m3는 사진크기를 키운다고 해상력이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이거때문에 r3의 가치가 있는 것이죠.
    그럼 해상력이 어떨 때 필요한가...
    말하신 것처럼 크롭을 했을 때 더 좋습니다.
    그리고 a3 이상 프린트하려면 2400만화소로는 부족해 해상도를 뻥튀기해야합니다.
    또 간혹 가로사진을 찍고 세로로 크롭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2400만화소인 경우 세로로 크롭하면 가로가 4000만화소가 되죠.
    4k모니터를 쓴다면 m3는 크롭하면 100% 해상도로 사진을 보게 됩니다. 거기에 기울림 보정을 하다보면 화면보다 사진이 작아지죠.
    반면 r3는 5k 이상이라 4k모니터는 물론 5k 아이맥 5k에서도 조금 남습니다.

    (YBuaKh)

  • 자림♡ 2018/07/08 21:24

    여담입니다만 D800E는 로우패스 필터가 있습니다.
    단지, 캔슬러를 채용해서 로우패스 필터의 효과를 제거한것일뿐.

    (YBuaKh)

  • 자림♡ 2018/07/08 21:29

    로우패스 필터 (OLFP : Optical Low-Pass Filter) 라고는 하지만 실제 효과는 AA 필터라고 합니다. Anti-alising
    모아레가 발생하는것은 디지털 센서의 문제점이 아니라, Bayer 패턴의 문제고요.
    AA 필터가 있고 없고에 따라 차이나는건 오직 분해능, 해상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히려 화질적인 면에서 색심도 같은면은 센서 픽셀의 크기가 큰 a7M3 쪽이 유리합니다.
    즉 a7R3라고 해서 무조건 화질적인 면에서 뛰어난건 아니라는 말입니다.
    AF 포인트는 써보시면 압니다. 써보시기 전에는 잘 모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DSLR도 고급화 모델일수록 포인트가 많죠.
    많은것, 넓은것은 무조건 유리합니다.
    다만 유저가 쓰느냐 마느냐의 차이일뿐.

    (YBuaKh)

(YBua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