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를 우롱하는 일부 트페미같은 작가들은 제외
누가 잘 그리고 못 그리고를 말하는게 아님.
만화가라는 직업이 하루 10시간 그리는건 짧다고 말할 정도고
몸이 성한 작가가 없을 정도로
어지간한 노력과 열정이 없으면 안 되는 일이니
각 작가들의 노력을 비교하는건 일단 무의미하다고 보고..
그 뒤에서 작가들을 받쳐주는게
시스템적인 문제인데
수십년동안 발전해온 일본 만화의 시스템과
이제 막 성장하기 시작한 웹툰을 비교하는 것에 있어서
이미 이 둘은 비교 할 수 없다는 말.
예를 들어 한국 웹툰은
어시든 어시비든, 식비든, 편집자든 뭐든 전부 작가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데
이게 일본 잡지 만화는 만화가가 아닌 잡지사쪽에서 다 해주니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는 말임.
시스템적으로 엄청난 차이가 있으니
"우리나라 작품은 일본에 비해~"라는 말 자체가 성립되기 힘들다는거.
더군다나 글쓰는 사람이나 각본,시나리오 등을 쓰는 사람은
편집자에 해당되는 사람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텐데
필요한 비판과 개선점을 주는 전문적인 사람이 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임.
더군다나 일본의 이들은 적게는 수년, 많게는 수십년동안 작품을 봐왔고, 발전시켰던 사람이라
일반인이 보고 평해서 비판/조언/나아갈 점을 제시하는 것과 당연히 차이가 있음.
만화가 작가 하나로만 완성되지 않는다는 건데
이들이 만화를 보고 평한 후, 고칠 점과 잘못된 부분을 잡고 조언을 해주기 때문.
당장에 대작이라 불리는 드래곤볼도 편집부에 많은 영향을 받았음.
좀 극단적으로 예시를 들자면
어디까지나 사람들 추측이지만,
'작가의 입김이 너무 강해져서 편집자들이 힘을 못 쓴다' 라는 추측이 나오는
원피스를 예로 들 수 있을지도.
사실 이 글을 쓰게 된게
루리웹에서 이상할 정도로 웹툰을 악의적으로 까는 사람을 몇 번 봐서임.
닉언급 하면 안 되니까 누군진 말 않겠는데
일본껀 격주나 월간 작품 가져와놓고, 한국껀 퀄리티 낮은것만 골라서 가져온 채
"이것이 한국 웹툰 수준이다"
라며 까고있음...
걍 그게 너무 웃겨서 유머 탭으로 썼음.
당장에 여기서 자주 까이는 나이트런만 해도, 작가가 손목과 목,허리가 만화그리다가 아작나서
정상적으로 그리지도 못함.. 누워서 그린다고 언급.
물론 작가의 그리는 방식 변화가 크지 않다고도 말 할수 없겠지만.
작가 실력이 감소하기 이전에는
롱테이크 기법, 애니메이션처럼 이어지는 연출(원펀맨에서도 자주 사용되고)을 보여줬음.
이건 내가 가장 좋아하고,존경하는 작가님이라 내 선입견ㅇ이 좀 들어가긴 했지만
범판의 경우엔 이미지가 머릿속으로 잘 이어지는 훌륭한 전투씬이 나옴.
굳이 이 둘을 꺼낸건, 나이트 런은 작가가 몸이 망가지면서까지 지각 없이 연재를 했고
개판 현욱 작가님은 (유게이님이심) 매번 지각을 했는데, 지각이 없으면 연재를 맞출 수 없을 정도였기 때문.
나중에 유게나 만게에서도 내용을 몇 번 여쭤봤는데
하도 바빠서 본인이 그리신 만화 내용을 기억 못 하실 정도라고 하셨음..
블랙 베히모스는 매 주를 이런 퀄리티로 그리시는데
돈을 못 버셔서 어시비를 감당 못 할 수준이라고 하셨음.
(다행히 미리보기 나온 후에 사정이 나아지셨다고 함)
추가로 쓰자면 모든 웹툰 작가들이 ㅁㄱ ㅍㅁ인것도 아님.
당장에 위의 현욱 작가님은 "시노딕"에서 저번 사건을 비판하셨고
SIN이나 랑또, 박성민 작가 등도 해당 사건을 비판하셨고..
물론 반대로 독자를 우롱하며 엿을 날리는 자까들은 욕해도 되고.
음...쓰다보니까 뭔가 내용이 다른 곳으로 샌것 같긴 한데.
요즘 너무 웹툰 까는게 많아진것 같아서
한 번쯤 옹호(?)하는 글을 써봐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서 써봤음..
모두가 ㅁㄱ,ㅇㅂ,독자 우롱하는 작품만 있는건 아님.
비정상 비율이 높긴 한데, 그래도 내가 볼 땐 정상 비율이 더 높다고도 생각하고 있고.
최근에 본 작품은 드라마화까지 결정된 이태원 클라쓰인데
그 작품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공부를 했을지 보면서 느껴지는데
단지 웹툰이라는 이유만으로 까이는게 너무 아쉬웠음...
그리고 현욱님 전작인 개판 못지 않게 시노딕 짱 재밌으니까 꼭 봐라 두번봐라..
나한테 꿈을 주고 살아갈 의지를 준 작가님인데
홍보하는 독자가 나밖에 없넹 흙흙
그림그려야 하는데 이러는 내가 유머려나
하 그리러 가야지 ㅅㅂ....
나이트런은 솔직히 너무 까이는감이 있지
요즘 뭉개진 작화나 0개국어는 까일만한데 전투씬까지 까이는건 좀
대놓고 까는 사람들 많아진게
ㅁㄱ 사건 이후일걸
이미지 완전히 조져놔서 대놓고 까도
사람들이 크게 반감을 안 가지게 됨
일단 웹툰판은 편집부란 놈들이 일을 안함.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음.
일본의 경우 시장도 크고
우리나라처럼 순수하게 작품 하나에서만
돈이 나오는게 아니라 2~3차로 애니니 피규어니 하면서
벌어오는게 많으니 우리나라보단 훨씬 여유롭지;;
어 근데 나도 어느ㅜ 정도는 돠주는걸로 아는데...라고 쓰려고 했는데
밑에 ㅡ쓰셨구남.
그보다 그림에서 중2병 냄새가 풍기는데..
저 작품이 원래 중2중2하긴 해.
그게 단점이고 작가님도 그걸 인식하시고 있음ㅋㅋㅋ...
일단 웹툰판은 편집부란 놈들이 일을 안함.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음.
하는 꼬라지 보면 그냥 데이터 받고 업로드 하는 게 전부라고 느껴짐.
메갈판 안봐요 -- 껒어
웹툰 무단전재하면 무슨무슨법으로 혼나지 않음?
전체가 아닌 일부를 올리는건 괜찮다고 했음.
그렇군
이런 글은 개추야
블베 역대급이엇음 마음속1위웹튜
지금은 안보지만
앗 글 보면서 블랙 베히모스 추천해야지 하고 내렸는데...!
대놓고 까는 사람들 많아진게
ㅁㄱ 사건 이후일걸
이미지 완전히 조져놔서 대놓고 까도
사람들이 크게 반감을 안 가지게 됨
개판은 언제봐도 좋음 나런도 심심하면 예전화 찾아보고있고
나이트런은 솔직히 너무 까이는감이 있지
요즘 뭉개진 작화나 0개국어는 까일만한데 전투씬까지 까이는건 좀
일본도 어시를 구해주는건 출판사쪽이지만
그 어시비를 감당하는건 작가임....
이제 막 시작하는 신출내기면 몇달 정도는 출판사쪽에서
도와주는데 그 이후로는 오로지 개인 몫;;
그건 내가 잘못알았네.
그래도 시스템적 차이가 큰건 사실이니까.
어 근데 나도 어느ㅜ 정도는 돠주는걸로 아는데...라고 쓰려고 했는데
밑에 ㅡ쓰셨구남.
일본의 경우 시장도 크고
우리나라처럼 순수하게 작품 하나에서만
돈이 나오는게 아니라 2~3차로 애니니 피규어니 하면서
벌어오는게 많으니 우리나라보단 훨씬 여유롭지;;
야이~ 그래서 안볼꺼야? ㅎㅎ
솔직히 일부드립 치기엔 그 권력맛본 작가라는 양반들이 너무 많아서
적어도 웹툰 판이 가장 큰 네이버는 넷? 정도만 그쪽 논란이 있고 나머진 없을꺼야.
플렛폼 하나가 터져나가던데?
블랙베히모스는 진짜 ㅎㄷㄷ함
네이버에 마술사보다도 퀄 높고 페이지수도 많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