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594868

스팅어 2.0T 가속력의 비밀이 풀릴 영상이 나왔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YOHckqRfu4A&t=1333s 


제가 즐겨보는 데저트 이글의 유투브 채널에서 스팅어 2.0T 후륜 일반유, 고급유 다이노 테스트 영상이 올라왔네요. 이 영상으로 스팅어 2.0T의 가속력 논란이 거의 해소될 듯 합니다. 그리고 영상 정말 재미있게 잘 편집했으니 꼭 보셨으면 하네요!


스팅어 2.0T 가속력 논란은 한상기 기자의 가속 영상에서 나왔죠. 오토뷰에서 일반유 넣고 측정한 제로백 테스트 자료 역시도 마찬가지구요. 보면 2.0T 250마력 짜리인데 제로백이 8초대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뻥마력이니 뭐니 하는 말들이 많이 나왔죠.


하지만 독일의 아우토빌트나 미국의 카앤드라이버의 가속 측정 기록을 보면 전혀 다른 기록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죠. 아우토빌트에서 측정한 제로백은 6.7초, 카앤드라이버의 0-60mph(96km)는 6.1초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사실 이게 어떻게 된 것인가 의문이 생긴 것이 사실이죠.


오늘 영상을 보니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거의 나왔네요. 스팅어 2.0T 일반유와 고급유 다이노 출력 측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유      고급유    차이

스팅어 2.0T   191 마력         212      21


고급유 일반유의 출력차이가 무려 21마력이 나오네요. 더구나 해당 영상 차량은 고급유 ECU 학습을 안시킨 것 같은데, ECU학습을 시키면 215-8마력 정도는 나올 것 같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일반유 넣은 제로백 기록이 느리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상 중에 328i도 측정이 된 것이 나오는데,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유       고급유    차이

스팅어 2.0T       191          212     21

328i               213          225      8


328i는 일반유와 고급유의 출력차이가 8마력 정도 밖에 안되는 것 같네요. 그리고 역시나 비엠 답게 출력이 잘 나오네요. 둘 다 ECU학습을 시켜봐야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겠지만, 비엠의 손실율이 좀 더 적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2.0T 250마력 짜리 차 중에서 비엠만큼 빠른 차도 드물죠. 이런 게 비엠의 기술력이겠죠.


이상과 같이 데이터를 봤을 때, 세타2 터보 엔진들은 일반유일 때 출력 제한을 과도하게 거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이는 초기 세타2 엔진의 결함 문제 때문으로 보이네요. 아무래도 엔진 문제로 홍역을 치루었으니, 좀 소극적으로 세팅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고급유를 거의 넣지 않는 국내의 문화를 고려한 것 역시도 큰 것 같구요. 


아마도 세타2 터보 엔진도 독일차들처럼 고급유 권장 차로 좀 더 가깝게 만들었으면 좀 더 출력이 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예전에 기아 쪽의 개발자가 스팅어 출시되었을 때 엔진에 대해서 공개설명회 비슷하게 한 자료를 본 적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일반유를 주로 생각하다보니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라는 식으로 말하더군요. 이 데이터를 보니 그 개발자의 말이 뭔지 조금은 알 것 같네요.


동시에, 세타3에 대한 기대도 커지네요. 세타3는 새로운 엔진이라 여러 보강이 들어갔을 것이고, 또한 배기량도 0.5 높인다고 하니 출력이 상당히 잘 나올듯 합니다. 아마도 스팅어와 G70 페리 모델에 장착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렇다면 꽤 빠른 차량이 나올 것 같네요.


스팅어 2.0T나 G70 2.0T를 타시는 분들은 고급유를 넣고 달리면 출력의 문제는 거의 느끼지 않으실듯 합니다. G70 2.0T는 후륜으로 사면 차도 더 가벼우니 제로백 6.1-2초는 나오겠네요. 스팅어 출력 논란은 이제 거의 종결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 영상 보시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자칫 지루할 내용일 수 있는데, 상당히 유쾌하게 잘 만들었네요. 

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Ecj1V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