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마스터의 원제인 THE iDOLM@STER에서 a 대신 @(앳)이 쓰인 이유는 그 편이 특징이 살기 때문이라 한다.
덧붙여 THE iDOLM@STER라 쓰지만 '디 아이돌마스터'가 아닌 그냥 '아이돌마스터'라 발음한다.
아이마스의 리더 아마미 하루카의 성우 나카무라 에리코가 하루카의 성우가 된 건
단순히 그녀가 막 데뷔한 아무 특징 없는 신입 성우였기 때문이다.

하루카는 하루에 한 번만 넘어졌다.
지금은 적게는 셋, 많게는 다섯번 넘어진다.

하루카는 유저들이 친근감을 느끼도록 평범함을 컨셉으로 잡았는데 그 탓에 가장 설정이 없다.
프로필 외에 공개된 설정으론 '토모코' 라는 친구가 있다는 것 정도.

초창기 치하야가 노래를 잘 부르고 애착을 갖고있단 배경 설정은
담당 성우인 이마이 아사미가 노래를 잘 부른다는 것을 안 제작진이 급조해서 만든 것으로
개발 당시 치하야에게 있었던 설정은 72라는 가슴 사이즈와 치하야 스파이럴 뿐이었다.
그럼 얘 대체 왜 아이돌을 하려 한 거지.
치하야 성우가 치하야를 처음 봤을 때 내 몸이랑 똑같잖아! 라는 말을 남겼고
이는 지금도 성우 최고의 명대사로 회자되고 있다.
아케마스 개발 당시 유키호의 이름은 메구미였다.
아케마스 시절 가장 인기가 많은 아이돌은 유키호였다.
유키호는 최초로 성우가 바뀐 아이돌이다.

아케마스 개발 당시 야요이는 적안이었다.
야요이가 쓰고 있는 휴대폰은 사장에게 빌려 쓰고 있는 것이다.

치하야가 유독 야요이한테 약한 이유는 치하야 성우가 야요이를 가장 좋아해서다.
덧붙여 치하야 성우는 오디션 당시 야요이를 희망했으나
담당 매니저의 극구 반대와 적극 추천으로 치하야 오디션을 봐서 합격했다.

타카츠키 가족의 일대 행사 숙주나물 축제는
야요이가 자신의 첫 솔로 앨범 가격이 2,300엔이란 사실을 듣고 놀라 자빠지며 처음으로 언급이 됐는데.
(그 정도나 있으면 집에서 숙주나물 축제를 열 수 있다구요!?!?!)
이를 계기로 숙주나물은 야요이의 상징으로 자리 잡혔고 문제의 숙주나물 축제는 애니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리츠코는 원래 매니저(프로듀서)를 하려고 765 프로덕션에 입사했으나
매니저가 관리할 아이돌이 없었기에 아이돌로 데뷔하게 됐다.

아케마스 당시 리츠코의 평상복은 일본의 편의점 로손의 유니폼과 흡사해 로손 직원이란 별명으로 불렸는데

이후 진짜로 로손과 콜라보하기에 이른다.
아즈사는 신랑감을 찾기 위해서 아이돌이 되었으나 정작 담당 성우인 타카하시 치아키는 결혼에 별 관심이 없다.
아즈사의 담당 성우 타카하시 치아키는 서브 컬처에서 손에 꼽히는 성캐 불일치 성우다.
이오리의 집안은 일본 최대 다국적기업 미나세 그룹이란 설정인데
그런 잘 나가는 집안의 자제인 이오리가 아이돌을 하는 이유는
가문 최고 걸작이라 불리는 오빠들에 비해 내세울 게 없었던 자신이
경영 이외의 방법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것이 아이돌 활동이라 생각했기 때문.

이러한 배경 때문에 올스타즈 멤버 내에서 가장 편법과 빽을 싫어하고 정정당당함을 추구한다.
그거와는 별개로 765프로는 아빠 빽으로 들어갔다.

이오리가 들고다니는 인형은 어릴 때부터 갖고 다니는 소중한 친구로
샤를 드 골 18세, 샤를 도나텔로 18세 등의 이름이 있지만 본명은 우사짱(토순이)이다.

철권 담당 프로듀서 하라다 카츠히로는 열렬한 이오리 P다.
마코토는 자신을 사내아이처럼 키운 아버지에 대한 불만 때문에 귀여운 아이돌을 지향했지만
정작 사장은 여성팬 모으기 제격이라 판단해 꽃미남 왕자 컨셉으로 밀었고 이는 그대로 적중했다.
이러한 이유로 초창기 마코토는 반쯤 청일점 취급이었다.
사실 지금도 크게 다르진 않다. 성우분도 가끔 헷갈려 한다.
마코토도 마음만 먹으면 제법 여성스런 목소릴 낼 수 있으나 의욕이 과해서 보는 이를 수치성 공감으로 말살시켜버린다.
후타미 자매는 아케마스 당시 아미가 언니고 마미가 동생이었으나 엑박마스부터 마미가 언니, 아미가 동생인 걸로 바뀌었다.
퍼스트 비전 당시 후타미 자매의 설정은 둘이서 한 사람의 아이돌을 연기하여 모자란 체력을 커버한다는 컨셉이었는데
기본적으론 아미가 활동을 하고 마미가 출연할 땐 아미인 척 연기했다.
이러한 컨셉 때문에 초창기 드라마 CD에선 마미를 등장시키기 위해 앨범 커버 촬영 할 때 은근슬쩍 같이 찍거나
녹음을 할 때 몰래 숨어들어가는 식으로 개입해서 깽판치고 이를 동료들이 수습하는 식의 내용이 많았다.
물론 수습이 성공한 적은 없다.

(좌측 이마이 아사미 우측 시모다 아사미)
후타미 자매의 담당 성우 시모다 아사미는 유일하게 이중 배역을 맡고 있는데
이는 쌍둥이는 성우를 돌려쓴다는 당시 업계 정서를 따라서다.
시모다 아사미는 아케마스 개발당시 고등학생으로 유일하게 미성년자 성우였다.
치하야 성우와 이름이 같기 때문에 시모다 아사미는 팬들 사이에서 가슴 있는 아사미로 불린다.
미키는 올스타즈 멤버 중에서 뒤에서 세번째로 등장했지만 구상은 가장 마지막에 되었다.
이는 뒤에 후술

미키가 주먹밥을 좋아하는 이유는 담당 성우인 하세가와 아키코가
하루에 주먹밥 하나 이상 못 먹으면 쓰러지는 주먹밥 성애자여서다.
미키의 금발은 천연이 아닌 염색으로 원랜 갈색 머리다.
이 머리는 액박마스 후반부에서 아이돌로서 열의를 갖게된 미키가 각성하면서 염색을 풀고 숏컷으로 자르면서 등장하는데
문제는 비주얼이 각성 전보다 심히 떨어진 탓인지 이 각성 모드는 다시는 등장하지 않았다.

타카네와 히비키는 원래 아케마스 개발부터 구상이 되어있었으나 머리카락이 용량을 많이 잡아먹어 잘렸다.
이후 이 둘의 설정을 반씩 섞어서 탄생한 게 미키
타카네는 개발 당시 금발이었으나 이후 미키와 겹쳐 은발로 바꼈다.
타카네가 라멘을 좋아하는 건 담당 성우인 하라 유미가 라멘을 좋아해서다.

타카네는 외계인이란 의혹이 있었으나 이후론 사장됐다.
하지만 최근 스탈릿 시즌에선 이 설정이 부활했다.
히비키가 여러모로 고통받는 이유는 담당 성우인 누마쿠라 마나미가 운이 나빠서다.

히비키의 쓰리 사이즈는 한 번 바뀐 적이 있는데 이유는 초기 수치를 그대로 적용하면 가슴이 아즈사보다 흔들리기 때문이라나.
이 탓에 히비키는 본의 아니게 아이마스 IP 최초의 프로필 조작꾼이 되었고 한 동안 프로필 사기꾼이란 별명으로 불렸다.

히비키에겐 오빠가 있는데 설정상 프로듀서의 외모는 히비키 오빠와 유사하다 한다.
히비키의 1인칭 '본인'과 인사법 '하이사이'는 남자들이 많이 쓰는데 이는 오빠에게 영향을 받은 거라 한다.
덧붙여 초창기 히비키가 아이돌을 하는 이유는 오빠와 싸우고 가출해서 길바닥에 놓인 걸 쿠로이 사장이 주워가서다.

히비키가 동물을 많이 키우는 이유는 사람 친구를 못 만들어서란 설정이었다.
덧붙여 식구들 식비를 감당 못해서 아이돌 활동하면서 볼링장에서 알바도 뛴다.

가나하 10 식구들 식비보다 타카네 개인 식비가 더 많다.

항상 노처녀 설정으로 고통받는 코토리지만 정작 담당 성우인 타키타 쥬리는
역대 아이마스 성우 중에서 세 번째로 빨리 결혼했다. 엄마는 가장 먼저 됐다.
(첫 번째는 마코토 역의 히라타 히로미, 두 번째는 리츠코 역의 와카바야시 나오미)
코토리의 망상벽은 담당 성우에게서 유래됐다.

하루치하, 야요이오리, 히비타카는 실제 성우들의 친분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은 바가 있다.

반면 유키마코는 게임 속 친분이 성우들에게(주로 아사쿠라 아즈미) 역수입된 특이 사례다.
765 프로덕션의 사장은 타카기 준이치로에서 사촌 형인 타카기 준지로로 바뀌었는데
이는 준이치로의 성우인 토쿠마루 칸이 건강상의 문제로 배역을 못 맡자 대리로 부르게 된 것으로
얼마 안 가 성우가 별세함에 따라 그대로 준지로가 맡게 되었다.

아이마스 2와 애니마스에 등장하는 라이벌 유닛(=논 플레이어블) '류구코마치'(+ 프로듀서 리츠코) 는
단순히 이 넷이 올스타즈 중에서 가장 인기 없다는 이유로 떨이 처리하려 만든 거였으나 팬들의 거센 반발을 맞고 후속작에선 없던 일이 되었다.
덧붙여 아즈사가 단발 머리가 된 이유는 치하야와 속성이 겹치고 장발 머리가 모델링하는데 손이 많이가서라고

퍼스트 비전 때만해도 765 프로덕션은 어느 정도 성장함에 따라 사무실이 커졌으나
본의아니게 시리즈가 계속 리부트 내지 평행세계로 처리되는 바람에 10년 넘게 타루키 정에서 못 벗어나고 있다.
그나마 밀리마스 와서는 시어터도 생기고 아이돌도 4배로 늘었다.

아이돌 마스터의 플레이어 '프로듀서'는 원래 '매니저'로 기획됐으나
프로듀서가 어감이 좋다며 바뀌었다.

아이돌마스터는 최고의 아이돌이 아닌 최고의 아이돌을 길러내는 자를 뜻하며
이는 다시말해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는 프로듀서 당신을 의미한다.
세이부에 다녀온게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10년이 지났어..
추억돋는 자료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