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니깐 100번 지르면 나오겠네? 하면서 100명이 지르면
100명중 37명은 그 100번을 뽑아도 못뽑는게 함정이란거잖아
너가 그 37명중에 한명이 될 지도모르고
왜 1%라면서 100번 질렀는데 안나오냐! 라고 씩씩되어봐야 1%확률이란건 원래 그런거다 란거지
사타냐2018/01/07 09:33
도박사의 오류
프락치카푸치노2018/01/07 09:13
사실상 착각하는게 있는게, 1%라고 해서 100번 내에 무조건 나온다고 생각하는거지, 비슷한걸로 픽업 기간에는 몇 퍼센트 업! 하면 그 퍼센트만큼 확률이 합산되는게 아니라 단순히 곱해져서 사실상 업되는건 소숫점 자리..
동그란너구리2018/01/07 09:31
워낙 창렬하다보니 그 소숫점 자리 마저도 유의미한 수준...
실제로 픽업 기간에 보면 픽업 확률을 뚫고 왜 네가 나왔어~ 하는 사람보다 픽업 성공했다는 사람이 훨씬 많음
발칸왕2018/01/07 09:18
뭐가 함정이라는거?
그냥 평범한 닭2018/01/07 09:28
1%의 확률이라면 100번중 1번은 나오는게 아니라
100번의 가챠를 100번씩 돌렸을때 평균 1개씩 총 100개가 나오는다는것
그리고 37%의 확률로 100번 했을때 꽝만 나오는 사람이 나온다.
이걸 강화에 적용하면 50%의 확률로 성공하면 +1 실패하면 -1 이라고 했을때 2연속 성공은 25% 3연속은 12.5%... 10번연속 성공할 확률은 소수점 아래로 떨어져
발칸왕2018/01/07 09:29
아니 그건 나도 아는데 그게 왜 함정이냐는 거지 내말은
그냥 평범한 닭2018/01/07 09:31
즉 체감 확률은 실제 주어진 확률보다 더 낮다.
하지만 다들 확률만큼 나올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손해를 본다는 것이지
이게 강화와 가챠 시스템을 게임회사들이 적극 도입하는 이유야
프락치카푸치노2018/01/07 09:36
쉽게말해서 100번 돌리면 무조건 1개는 나온다는게 아니라 모든 사람의 합의 평균이 1퍼센트라는거지
발칸왕2018/01/07 09:40
흔히 말하는 도박사의 오류를 범하다 보면 함정처럼 느껴지겠지만
여기 댓글에도 나와 있듯이 독립시행이라는 개념만 알아도 딱히 함정은 아니라는 거지
물론 님말대로 많은 사람들이 표기된 확률만큼 나온다라고 생각한다니 함정이라고 하는 거겠지만
발칸왕2018/01/07 09:45
다시 말하지만 내용을 이해를 못해서 그게 왜 함정이냐고 물어보는게 아님
델크2018/01/07 09:22
결론은 운빨이라는거네 그냥
도시노2018/01/07 09:24
함정이 아니라 어느정도 상식인건데
동전뒤집기 확률이 1/2라고 두번던지면 앞뒤 다 나오는게 아니듯이
토마토2018/01/07 09:26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그런데
게임에서 너가 갖고싶은게 가챠로 나왔을땐 대부분 이성이 마비되어버리지
이건사야해! 1%? 가능성있다! 100번지르자! 라는게 보통게이머의 생각이지
덕분에 게임회사는 떼돈을벌고...
빼앗다 랭크2018/01/07 09:27
상식이라기엔 1/2 확률도 맹신하고 던지는 사람 꽤 많어
기우쌍각귀2018/01/07 10:07
난 반대로 생각함.
사람들은 확률의 함정에 속아서 가챠를 돌리는게 아니라 확률의 함정을 너무 잘 알아서 가챠를 돌리는것임.
누군가 100번해서 한번도 안나온다는건 누군가는 100번하기 전에 나온다는 말임.
그리고 '왠지 나는 10번쯤 돌리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근거없는 기대로 시작하는것임.
그렇게 시작한 가챠는 어느순간 매몰비용이 아까워서 나오지 못하고 계속 돌리게됨.
로또도 비슷함. 1등 확률은 약800만분의 1임.
그럼에도 사람들이 로또를 사는건 희박한 확률의 주인공이 내가되지 말란법이 없기 때문임.
에릭 홉스봄2018/01/07 09:27
사실 상술이라고 하기도 어려운 통계에 대한 무지 아니냐
하동맨2018/01/07 09:27
본문에도 나오듯이 확률 1%란 나는 100번 뽑아서 0개 누군가는 2개 먹는다는 뜻입니다 u_u
LoliVer2018/01/07 09:28
독립시행이니까...
고등학교 때 다 배우지 않음? 문과 졸업한 나도 아는데
Kamille2018/01/07 09:31
딱히 함정이랄게 없는데...
알면서도 지르는 거자너
Tinnie2018/01/07 09:31
너무 기본적인걸 풀어설명한다
그냥 평범한 닭2018/01/07 09:40
그런데 저 기본적인걸 착각해서 도박판에서 모든 돈을 잃고 파산하는 사람이 나오니까
저 동영상도 그점을 지적하고 싶지 않았나 싶네
인생 내리막2018/01/07 09:32
이러니까 확률 고시해봐야 아무 의미 없다는거지
1%라고해도 100번에 안나오는데 그게 뭐 의미가 있어
게다가 누구는 10번만에 나올수도 있고 100번에 두세번 나올수도 있는데 그럴때도 고지확률이 틀렸다고 할까
모두들 100번째쯤 나오게 해주면 그건 매회 확율조작인데 실제로는 이런 수를 많이 쓰지만 다들 확율조작이라고는 안하는 모순
게다가 빨리 나올때는 운 좋아서 그런거라며 무시하고 안나올때만 확율 운운하고
아예, 등급이 다른게 확율로 나오는걸 폐지하고 같은값엔 같은 급이고 그 종류만 순수 확율로 하는쪽으로 가야지
달빛폭포2018/01/07 09:37
모든 사용자의 전체 시행값을 다 공개하게 하면 됨 일부 가챠겜에선 이미 시행하고 있는데도 있음.
달빛폭포2018/01/07 09:35
확률에 대한 착각은 교육을 잘 받았냐 안받았나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존재하는거임.
예를들어 동전던지기에 3번 연속 앞면이 나왔으니 이젠 뒷면이 나오겠지 라고 생각한다던가
오늘 강수확률이 30프로입니다 하면 아 오늘은 비가 안오겠네 라고 생각한다던가
paifajha22018/01/07 09:38
100연차 돌리면 보통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20만원 정도 써야하나?
광란의블루스크린2018/01/07 09:40
그냥 행복회로 돌릴때나 100번 돌리면 1회는 나오겠지 하고 생각하는거지... 안그러면 ㅈㄴ 불안하니까
솔직히 가챠하는, 혹은 했던 사람들은, 수학했던 안했던,
가챠하는 순간 매번 저걸 학습한다...
광란의블루스크린2018/01/07 09:41
하지만 그럼에도 계속 폭망하는건, 인간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기 때문이지...
anjk2018/01/07 09:41
결론, 가챠는 할게 못된다
SZBH2018/01/07 09:43
슈로대에선 30%만 맞아도 썅욕하면서 잘도 1%에 승부검..
도비곰2018/01/07 09:43
이 확률에 원하는 캐릭이 뽑힐 확률까지 계산하면..
차르마흔2018/01/07 09:46
저래서 내가 스카자하가 안나왔구나 15만원 질렀는데
A미라루2018/01/07 09:49
뿌요퀘에선 100연차히면 픽업 카드 1개는 확정으로 주던뎅
simpul2018/01/07 09:53
이래서 가챠는 멀리하는게 낫다
벗겨먹는 고오스2018/01/07 09:54
63명이면 혀자네 가즈아!
Getchu.c*m2018/01/07 09:56
100번 돌려도 0개 나올 확률보다
100번 돌려서 2개 이상 나올 가능성 때문에 돌리기도 하지...
그레이메인2018/01/07 10:00
와우에서 가장 확률 운빨이라 할만한 아이템은 매년 2월 발렌타인데이 전 2주간 진행되는 사랑의 이벤트 기간 한정 드랍 '커다란 사랑의 로켓' 탈것인데, 이벤트 기간동안 하루1케릭당 2주간 총 15회 도전가능함, 드랍율은 0.03%, 케릭수 많으면 n배가 되지만 5인 이벤트 던전을 돌아야하므로 최대 확률도전을 위해 탈것 공유가 되는 1개의베넷에 묶인 3개의 와우 계정에 던전에 입장신청이 가능한 15레벨 이상의 케릭으로 꽉 채웠을 때 와우1계정당 서버구분없이 최대 55케릭을 생성 할 수 있으므로 165케릭터로 도전가능하지만 최소 1회 이벤트 던전을 클리어 하는데 무작위 인던의 매칭이 되어야 하고 또 던전 진행이 짧기는 해도 한번 클리어하는데 최소 10분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가정하면(간혹 딜러케릭의 경우 20분도 걸리기도 함..) 165케릭으로 쉬지 않고 27시간 30분을 던전 스핀을 해야함.. 백수에 와창 폐인이어도 혼자서 165회 스핀은 불가능하겠지만 하나의 베넷에 묶인 와우3계정은 별도 동시에 접속이 가능하므로 3명의 알바를 고용하여 2주간 시급을 주며 하루 1계정의 55회 던전 클리어를 한다고 했을 때 드랍될 확률은 1-(9997/10000)^2475 = 0.52413% 네.. ㅅㅂ...ㅋㅋㅋㅋ..희망고문.. 접어버리길 잘했지..
그레이메인2018/01/07 10:12
0.52413 -> 52.4% 겠지만.. 이 짓해가며 반은 먹을 확률이라면.. 돈만 많으면 와우 작업장 알바 3명 고용해서 2주간 돌린다고 했을때 4년정도 하면 97% 확률로 나오게 되겠군.. ㅋㅋㅋ 안해 ㅅㅂ..
요리냥이ส็็็็็็็็็็็็2018/01/07 10:03
뭔가 이상한ㄷ[
철권정재 히비키2018/01/07 10:14
생각해보니 저 말이 확실히 맞는 거 같아.
소녀전선 파없찐 사태 때도 파세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을 달성한 사람 중 45%?쯤만 파세를 얻었었음.
사실상 착각하는게 있는게, 1%라고 해서 100번 내에 무조건 나온다고 생각하는거지, 비슷한걸로 픽업 기간에는 몇 퍼센트 업! 하면 그 퍼센트만큼 확률이 합산되는게 아니라 단순히 곱해져서 사실상 업되는건 소숫점 자리..
??:혜자내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그런데
게임에서 너가 갖고싶은게 가챠로 나왔을땐 대부분 이성이 마비되어버리지
이건사야해! 1%? 가능성있다! 100번지르자! 라는게 보통게이머의 생각이지
덕분에 게임회사는 떼돈을벌고...
엥 존나 높네
1% 확률이라면 100연차 했을때 1개는 나올확률이 100%언저리라고 많이들 생각하니까
엥 존나 높네
난 잘 나왔으니까 다음에 또 해야지~
??:혜자내
저거 확률과 통계에서 다 배우는거 아니냐?
99/100 100제곱 어떻게 하냐?
울프램 알파 모르냐?
http://www.wolframalpha.com/input/?i=(99%2F100)%5E100
아니면 로그사용해도 되고.
걍 윈도우 계산기만 켜도 되는건데
겁나 잘나오던데
왜 함정이라는지 모르겠는걸
1% 확률이라면 100연차 했을때 1개는 나올확률이 100%언저리라고 많이들 생각하니까
1%니깐 100번 지르면 나오겠네? 하면서 100명이 지르면
100명중 37명은 그 100번을 뽑아도 못뽑는게 함정이란거잖아
너가 그 37명중에 한명이 될 지도모르고
왜 1%라면서 100번 질렀는데 안나오냐! 라고 씩씩되어봐야 1%확률이란건 원래 그런거다 란거지
도박사의 오류
사실상 착각하는게 있는게, 1%라고 해서 100번 내에 무조건 나온다고 생각하는거지, 비슷한걸로 픽업 기간에는 몇 퍼센트 업! 하면 그 퍼센트만큼 확률이 합산되는게 아니라 단순히 곱해져서 사실상 업되는건 소숫점 자리..
워낙 창렬하다보니 그 소숫점 자리 마저도 유의미한 수준...
실제로 픽업 기간에 보면 픽업 확률을 뚫고 왜 네가 나왔어~ 하는 사람보다 픽업 성공했다는 사람이 훨씬 많음
뭐가 함정이라는거?
1%의 확률이라면 100번중 1번은 나오는게 아니라
100번의 가챠를 100번씩 돌렸을때 평균 1개씩 총 100개가 나오는다는것
그리고 37%의 확률로 100번 했을때 꽝만 나오는 사람이 나온다.
이걸 강화에 적용하면 50%의 확률로 성공하면 +1 실패하면 -1 이라고 했을때 2연속 성공은 25% 3연속은 12.5%... 10번연속 성공할 확률은 소수점 아래로 떨어져
아니 그건 나도 아는데 그게 왜 함정이냐는 거지 내말은
즉 체감 확률은 실제 주어진 확률보다 더 낮다.
하지만 다들 확률만큼 나올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손해를 본다는 것이지
이게 강화와 가챠 시스템을 게임회사들이 적극 도입하는 이유야
쉽게말해서 100번 돌리면 무조건 1개는 나온다는게 아니라 모든 사람의 합의 평균이 1퍼센트라는거지
흔히 말하는 도박사의 오류를 범하다 보면 함정처럼 느껴지겠지만
여기 댓글에도 나와 있듯이 독립시행이라는 개념만 알아도 딱히 함정은 아니라는 거지
물론 님말대로 많은 사람들이 표기된 확률만큼 나온다라고 생각한다니 함정이라고 하는 거겠지만
다시 말하지만 내용을 이해를 못해서 그게 왜 함정이냐고 물어보는게 아님
결론은 운빨이라는거네 그냥
함정이 아니라 어느정도 상식인건데
동전뒤집기 확률이 1/2라고 두번던지면 앞뒤 다 나오는게 아니듯이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그런데
게임에서 너가 갖고싶은게 가챠로 나왔을땐 대부분 이성이 마비되어버리지
이건사야해! 1%? 가능성있다! 100번지르자! 라는게 보통게이머의 생각이지
덕분에 게임회사는 떼돈을벌고...
상식이라기엔 1/2 확률도 맹신하고 던지는 사람 꽤 많어
난 반대로 생각함.
사람들은 확률의 함정에 속아서 가챠를 돌리는게 아니라 확률의 함정을 너무 잘 알아서 가챠를 돌리는것임.
누군가 100번해서 한번도 안나온다는건 누군가는 100번하기 전에 나온다는 말임.
그리고 '왠지 나는 10번쯤 돌리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근거없는 기대로 시작하는것임.
그렇게 시작한 가챠는 어느순간 매몰비용이 아까워서 나오지 못하고 계속 돌리게됨.
로또도 비슷함. 1등 확률은 약800만분의 1임.
그럼에도 사람들이 로또를 사는건 희박한 확률의 주인공이 내가되지 말란법이 없기 때문임.
사실 상술이라고 하기도 어려운 통계에 대한 무지 아니냐
본문에도 나오듯이 확률 1%란 나는 100번 뽑아서 0개 누군가는 2개 먹는다는 뜻입니다 u_u
독립시행이니까...
고등학교 때 다 배우지 않음? 문과 졸업한 나도 아는데
딱히 함정이랄게 없는데...
알면서도 지르는 거자너
너무 기본적인걸 풀어설명한다
그런데 저 기본적인걸 착각해서 도박판에서 모든 돈을 잃고 파산하는 사람이 나오니까
저 동영상도 그점을 지적하고 싶지 않았나 싶네
이러니까 확률 고시해봐야 아무 의미 없다는거지
1%라고해도 100번에 안나오는데 그게 뭐 의미가 있어
게다가 누구는 10번만에 나올수도 있고 100번에 두세번 나올수도 있는데 그럴때도 고지확률이 틀렸다고 할까
모두들 100번째쯤 나오게 해주면 그건 매회 확율조작인데 실제로는 이런 수를 많이 쓰지만 다들 확율조작이라고는 안하는 모순
게다가 빨리 나올때는 운 좋아서 그런거라며 무시하고 안나올때만 확율 운운하고
아예, 등급이 다른게 확율로 나오는걸 폐지하고 같은값엔 같은 급이고 그 종류만 순수 확율로 하는쪽으로 가야지
모든 사용자의 전체 시행값을 다 공개하게 하면 됨 일부 가챠겜에선 이미 시행하고 있는데도 있음.
확률에 대한 착각은 교육을 잘 받았냐 안받았나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존재하는거임.
예를들어 동전던지기에 3번 연속 앞면이 나왔으니 이젠 뒷면이 나오겠지 라고 생각한다던가
오늘 강수확률이 30프로입니다 하면 아 오늘은 비가 안오겠네 라고 생각한다던가
100연차 돌리면 보통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20만원 정도 써야하나?
그냥 행복회로 돌릴때나 100번 돌리면 1회는 나오겠지 하고 생각하는거지... 안그러면 ㅈㄴ 불안하니까
솔직히 가챠하는, 혹은 했던 사람들은, 수학했던 안했던,
가챠하는 순간 매번 저걸 학습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계속 폭망하는건, 인간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기 때문이지...
결론, 가챠는 할게 못된다
슈로대에선 30%만 맞아도 썅욕하면서 잘도 1%에 승부검..
이 확률에 원하는 캐릭이 뽑힐 확률까지 계산하면..
저래서 내가 스카자하가 안나왔구나 15만원 질렀는데
뿌요퀘에선 100연차히면 픽업 카드 1개는 확정으로 주던뎅
이래서 가챠는 멀리하는게 낫다
63명이면 혀자네 가즈아!
100번 돌려도 0개 나올 확률보다
100번 돌려서 2개 이상 나올 가능성 때문에 돌리기도 하지...
와우에서 가장 확률 운빨이라 할만한 아이템은 매년 2월 발렌타인데이 전 2주간 진행되는 사랑의 이벤트 기간 한정 드랍 '커다란 사랑의 로켓' 탈것인데, 이벤트 기간동안 하루1케릭당 2주간 총 15회 도전가능함, 드랍율은 0.03%, 케릭수 많으면 n배가 되지만 5인 이벤트 던전을 돌아야하므로 최대 확률도전을 위해 탈것 공유가 되는 1개의베넷에 묶인 3개의 와우 계정에 던전에 입장신청이 가능한 15레벨 이상의 케릭으로 꽉 채웠을 때 와우1계정당 서버구분없이 최대 55케릭을 생성 할 수 있으므로 165케릭터로 도전가능하지만 최소 1회 이벤트 던전을 클리어 하는데 무작위 인던의 매칭이 되어야 하고 또 던전 진행이 짧기는 해도 한번 클리어하는데 최소 10분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가정하면(간혹 딜러케릭의 경우 20분도 걸리기도 함..) 165케릭으로 쉬지 않고 27시간 30분을 던전 스핀을 해야함.. 백수에 와창 폐인이어도 혼자서 165회 스핀은 불가능하겠지만 하나의 베넷에 묶인 와우3계정은 별도 동시에 접속이 가능하므로 3명의 알바를 고용하여 2주간 시급을 주며 하루 1계정의 55회 던전 클리어를 한다고 했을 때 드랍될 확률은 1-(9997/10000)^2475 = 0.52413% 네.. ㅅㅂ...ㅋㅋㅋㅋ..희망고문.. 접어버리길 잘했지..
0.52413 -> 52.4% 겠지만.. 이 짓해가며 반은 먹을 확률이라면.. 돈만 많으면 와우 작업장 알바 3명 고용해서 2주간 돌린다고 했을때 4년정도 하면 97% 확률로 나오게 되겠군.. ㅋㅋㅋ 안해 ㅅㅂ..
뭔가 이상한ㄷ[
생각해보니 저 말이 확실히 맞는 거 같아.
소녀전선 파없찐 사태 때도 파세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을 달성한 사람 중 45%?쯤만 파세를 얻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