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751326

트럼프 관세 노이즈에 불안한 다음주 주식시장

4S4A5123gec_43.JPG
어제 미국은 독립기념일로 동네에서도 폭죽 소리가 시끄러웠습니다. 독립기념일 폭죽 행사를 코로나 이전에는 다녔는데 2019년을 마지막으로 다시 안 가게 됩니다. 코로나 이후 습관도 바뀌고 주식 투자에 열중하다 보니 사진에 대한 열정이 줄어 드는 듯 합니다. 위 사진은 2017년 7월 4일 미국 워싱턴주 북서부에 있는 애너코티스 항구에서 열린 불꽃놀이입니다. 한국에 비하면 작지만 여기는 행사 2시간전에 오면 좋은 자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 증시는 6월까지는 불꽃 장세였는데 7월부터 대응이 쉽지 않은 장세입니다 냉정한 판단으로 좋은 성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04102755.png
출처 야후

미국 주식시장은 저번주 금요일 독립기념일로 쉬었습니다. 그러나 그 전 5일간 흐름을 보면 나쁘지 않았습니다. 베트남과 관세 협상 타결 소식과 미국 감세 법안의 통과로 일단 불확실성 일부 해소로 좋은 흐름을 보여 주었습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04102832.png
출처 핀비즈

미국 증시 지난 5일간 흐름을 보면 그 동안 못난이였던 애플이 6% 넘게 반등하였습니다. 이제 관세 등 악재는 선반영되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반면 상반기 뜨거웠던 플랜티와 트럼프와 머스그와의 갈등이 우려되는 테슬라는 조정이 나왔습니다. 엔비디아, 브로드컴 등 반도체 주식이 견조한 흐름을 보여주었고 은행주도 규제 완화 기대로 올랐습니다. 오러클이 11% 가량 오른 것은 인공지능 산업에 대한 하반기 기대가 아직 크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03194101.png
출처 야후

저번주 목요일 7월 3일 미국 하원에서 상원안 감세안이 통과되었습니다. 그 법안의 자세한 내용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바이든 시절에 IRA 법안은 이름은 인플레 억제 법안이었는데 실제는 너무 돈을 많이 풀어 인플레를 올리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번 감세 법안을 소위 BBB법안이라고 부르는데 그 뜻은 미국을 더 잘되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실상은 3-5년 사이 미국 부채가 감당 안 되어 미국 달라의 기축통화를 흔들리게 하는 미국을 망하게 하는 법안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실제 미국 시장 기준 금리 역할을 하는 10년치 국채 금리는 목요일 상승세를 이어갑니다. 시장에서 위 감세 법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지 않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트럼프는 파월에게 자진하여 사임하라고 하지만 파월은 유럽에 가서 관세 아니면 금리를 내렸겟지만 관세 영향을 보기 위하여 당분가 금리 인하를 유보한다고 하여 정면 대결입니다. 연준 위원들도 일부 금리 인하 가능성을 비지는 사람이 있지만 다수는 조심하는 태도입니다. 베트남과 관세 합의를 하면서 원래 45%로 세게 불러 놓고 인심 쓰듯이 20%로 관세를 내리고 생색을 냅니다. 결국 감세로 생기는 재정적자를 관세로 매기자는 것입니다. 그러나 6월 연준 금리 회의 후 기자 회견에서 파월 의장은 명확하게 답을 하였습니다. 관세는 결국 일부라도 소비자에게 전가되기 때문에 인플레에 영향을 미친다, 희토류와 같이 대체재가 없는 경우는 관세가 100% 수요자에게 반영됩니다. 휴대폰, 자동차 처럼 경쟁자가 있어 가격을 마음대로 못 올리는 경우도 결국 기업 이익을 희생하기 힘들어 반 정도는 올리게 되어 있습니다.

트럼프는 7월 9일 상호관세 유예 기간이 끝나는 가운데 협상에 비 협조적인 국가에 대해서는 70% 관세를 매길 수 있다는 엄포를 둡니다. 유럽은 진지하게 협상은 하지만 미국이 세게 나가면 자신들도 보복관세를 매기겠다는 입장입니다 시장은 트럼프가 말만 세게 하지 대부분 국가에 대한 관세 협상 기간을 미국 노동절인 9월초로 미룰 것이라는 예상을 하지만 실제 어떨지 모릅니다. TACO(트럼프는 항상 끝에 꽁무니를 뺀다)라고 조롱받던 트럼프가 이란에 벙커버스터 폭격 감행으로 자신도 한방 보여 줄 수 있다는 것을 과시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주는 미국 감세 법안 통과 후유증 및 관세 전쟁 불확실성으로 예측보다는 대응입니다. 예상보다 쉽게 유예가 되면 증시가 오를 수도 있지만 분위기가 험악하게 진행되면 증시는 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IalOW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