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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신해철이 영국으로 떠난 계기.txt

2014년 11월 13일 진중권의 문화다방, 음악평론가 강헌  中

 

 

진중권 : 그 좀전에 잠깐 언급을 하셨지만 신해철씨가 음악적 혁신에도 상당히 앞장서지 않았습니까? 락, 댄스, 테크놀로지 최근엔 1인 아카펠라까지 섭렵하지 않은 장르가 없는데요. 또 말씀하신대로 테크놀로지에 대한 관심이 굉장했던거 같아요

 

강헌 : 어우 굉장했죠

 

진중권 : 그니까 신디사이저 이런것도 새로 본인이 제작하고 뭐 어디다 부탁해서 프로그래밍 해달라고 한다든지.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한 평가도 앞으로 이루어져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강헌 : 사실 그 사운드 테크놀로지. 이 음향공학이야 말로 음악이라는 현대의 대중음악. 나아가서 클래식까지 포함해서 음악이라는 예술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물질적인 인프라거든요.

 

진중권 : 네

 

강헌 : 사실 우리는 소리를 못 듣는다면 음악을 느낄수가 없지 않습니까. 근데 사실 생각보다도 대중도 그러하지만, 음악쪽에 종사하는 사람들 조차도 사실 이 사운드 테크놀로지에 대해서는 굉장히 또 폄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중권 : 네..

 

강헌 : 또 그에 대한 폄하에 몰빵을 당한 것이 신해철이 아닌가(씁쓸한 웃음)

 

진중권 : 허허 네..

 

강헌 : 노래가 안되니까 무슨 이상한걸 한다 뭐 이런식. 그리고 “돈 많이 벌었다 이거지?“ 그러니까 그냥 뭐 ”야 니가 뭐라고 꼭 영국가서 녹음을 해와야 되겠니?“ 뭐 이런거..

 

진중권 : 예..

 

강헌 : 아..참 그런것들이 사실은 뭐 공격이나 비판이라고 말하기에는.. 좀

 

진중권 : 좀 민망한 수준의..

 

강헌 : 예 민망한 수준의 공격인데..그 당시 넥스트 시절에 ‘믹 그리솝‘이라는 영국에서도 당시에 락 엔지니어로서는 TOP 10안에 드는 그런 분을 섭외를 해서 자기 넥스트 3집인가 4집인가에 마스터링에 초청을 했어요.

 

진중권 : 네

 

강헌 : 사실 이런 분들은 이렇게 그냥 자기 스케줄이 한 2년 잡혀있고

 

진중권 : 그렇죠

 

강헌 : 한국 이런데서 해주는 사람은 아닌데 뭔가 이렇게 데모를 보낸것도 해철이가 막 특유의 또 수많은 그 뭐랄까요 말빨로 뭔가 하여튼 그 친구가 혹해서 어 좋다 내가 가겠다해서 왔어요.

 

진중권 : 네

 

강헌 : 아마 그때 해철이는 첫 딸을 낳았을 때 다음으로 기뻐했을 것 같습니다. “정말 쟤가 온단 말이야?” 얼마나 기뻤으면 그 당시 김포공항에서 대방동 스튜디오로 이 친구를 데려가는데 저보고 전화해서 빨리오라고! 그곳 스튜디오로

 

진중권 : 네 ㅎㅎ

 

강헌 : 그냥 이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막 그래서 저도 가련동에서 버스를 한참 타고 갔어요. 갔는데 제가 좀 늦게 도착해서 들어가서 딱 본 장면이 뭐냐면. 난 당연히 무슨 녹음을 하고 있을줄 알았거든요 (왜냐면) 시간이 없으니까 이 사람은.

 

진중권 : 네네

 

강헌 : 녹음을 안하고 이 분이 윗도리를 까고 이 스튜디오 콘솔 뒤로 들어가서.. 그게 수백개의 선이 꽂혀 있습니다. 가령 이곳 스튜디오에도 어디에 선들이 있잖아요. 그 잭을 다 뽑는거예요. 다 뽑고...

 

진중권 : 아.. 다시 꽂는다는거예요?

 

강헌 : “메뉴얼 북을 갖다달라”. 메뉴얼 북이 한 300몇페이지 되거든요 그걸 보면서 처음부터 다시 잭을 1번부터 새로 꼽기 시작하는겁니다.

 

진중권 : 아...

 

강헌 : 그니까 뭐냐면 당시에도 우리나라 녹음실 기자재는 세계 최고의 기자재였어요.

 

진중권 : 아 기자재 자체는 좋았군요

 

강헌 : 네. 근데 기자재 자체는 좋은데 엔지니어들이 메뉴얼 북을 못 읽었던거예요.

 

진중권 : 아이고.. 엉뚱한데다 꽂아 놨군요

 

강헌 : 엉뚱한데 패치가 되어 있는거예요.

 

진중권 : 햐...

 

강헌 : 그 작업을 한 3시간을 걸쳐서..그 나머지 해철이를 비롯한 세 멤버들은 경건하게 옆에 서 있고 (웃음) 혼자서 땀 뻘뻘 흘리면서 누가 도와줄수도 없죠 이건.

 

진중권 : 그렇죠

 

강헌 : 다 뜯어서 꽂더니 드러머 이수용을 놓고 드럼을

 

진중권 : 쳐봐라?

 

강헌 : 쳐봐라하고 이제 음을 딱 잡기 시작하는데, 그 앞에 들었던 소리와는 완전히 다른 소리가 나오는거예요. 그니까 이건 뭐냐면 그야말로 근본. 기본이예요.

 

진중권 : 그니까 우리나라 테크놀로지의 기본조차도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음악을 하고..

 

강헌 : 우리나라 테크놀로지의 표피만 존재하죠. 그냥 아 요즘 트렌드가 이런거다.

 

진중권 : 기자재 사오는거?

 

강헌 : 네. 기자재 사오면 되는줄 알고. 혹은 이펙트. 효과만 따오면 되는줄 아는데 그 모든 근본에는 잭을 정확히 꽂는데서부터 시작을 하는겁니다.. 아마도 그런 모습을 보면서 해철이가 “아 영국 가야 되겠구나..”

 

진중권 : 아아..

 

강헌 : 그때 가면서 저한테 한말이 그거 였습니다 뭐 자기가 가서 "뭔 공부를 하느냐 이 나이에. 그냥 거기서 주전자 심부름이라도 하면서 얼쩡거리다보면 뭐라도 배우는게 있지 않을까" 근데 그때 해철이가 뭔 무명의 뮤지션도 아니고 여전히 정상에 있는 뮤지션이었는데, 그런 것을 과감하게 선택하면서 자신을 다시 또 가난의 구렁텅이로 몰고 가는 어떤 그런 결단력 같은 것이 참 저보다 나이는 어리지만 정말 비범하다.. 나같으면 절대로 저렇게 안살텐데..

댓글
  • 번역의탄생 2017/12/28 02:53

    잘 읽었습니다. 유익한 내용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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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므느으르 2017/12/28 02:55

    반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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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stella 2017/12/28 02:55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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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쏘가리릴 2017/12/28 02:57

    정말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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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프트필드 2017/12/28 02:58

    잘읽었습니다 역시 존경할 만한 사람이네요 해철형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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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회노노 2017/12/28 03:19

    또 보고싶네요 ㅠㅠ 마왕은 정말 파파미 ㅜㅜㅜ 존경스러운 사람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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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고구검 2017/12/28 14:23

    신해철이 나중엔 일종의 사회의 어른으로 대접받았지만...
    그 전엔 사실 음악계의 일인 전위대였던 같음.
    저도 신해철 음악 막 듣다가 일상으로의 초대를 기점으로 안 듣게 됐는데 - 일상으로의 초대가 바로 신디사이저 소리로만 소리를 구성했던 거 같고, 이후에 초현실주의로 가는구나 했는데...
    작고하고 나서 하나씩 그때그때 들어보는데... 여전히 애착을 갖진 못하지만, 신해철의 투쟁 같은 게 느껴지는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음악인으로서 최전선에 서 있었구나... 그런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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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고구검 2017/12/28 14:24

    실제로 신해철이 '보컬'이 안 돼서 그거 만회할려고 이것저것 한다는 얘기가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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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f_Chino 2017/12/28 14:39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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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립커피 2017/12/28 14:39

    [리플수정]보컬이 됐어도 음악하는 자세는 똑같았을 것 같네요.
    사실 안 되는 보컬도 아니었죠. 정말 유니크한 음색을 가지고 있었고 계속 발전하고 실험해 나갔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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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지환골드 2017/12/28 14:42

    신해철이 보컬이 안된다고 하기엔 신해철 노래를 실제로 불러보면 쉬운 노래는 별로 없는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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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꾸로보일 2017/12/28 14:46

    이것도 이건데 언니네이발관 보컬 이석원이 진중권 팟캐에 나와서 얘기한게 참 멋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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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짐금님 2017/12/28 14:47

    신해철이 고음이 안되는거였지 보컬이 안되는게 아니죠;; 신해철 추모 불후의 명곡같은거 들어보면 알겠지만 노래좀 한다는 가수들 나와서 신해철 노래 하는데 다들 신해철 특유의 맛의 반도 못따라가드만요. 뭐 그 고음도 라이브에선 힘들어했어도 음반 기준으론 잘 뽑혀나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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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망의공간 2017/12/28 14:51

    신해철이 보컬이 딸리기는 하지만 신해철 노래 신해철만큼 잘 부르는 사람도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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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혁Bros아빠 2017/12/28 15:03

    거꾸로보일// 그 팟캐 내용 궁금하네요. 링크라도 알 수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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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골 2017/12/28 15:06

    [리플수정]신해철 보컬이 안 된다기엔 앨범 낼 떄마다 전국 투어 돌고 라이브로 몇 시간씩 방방 뛰며 잘만 불렀죠
    특히 넥스트 2집 이후로는..
    기교가 부족했을진 몰라도 음정 박자 흐트러지는 경우 별로 없었습니다
    본문에서 얘기하는 '기본'은 잘 지키는 보컬이었음
    개인적으로 크롬 때 보컬이 절정이었던 거 같고, 특히 99 라이브는 유튜브에도 몇 개 있는데 보면 보컬 딸린단 소리 절대 못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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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언커티스 2017/12/28 15:11

    음악과 음'학'과 음향이 철학을 만나 손에 손을 잡고 갔던 유일한 양반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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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트라석민 2017/12/28 15:19

    보고싶네요 이 양반..콘서트도 한 번도 못가봤는데, 대학 다닐 때 강연왔었는데 한 번 본게 전부네요..
    내 어린 시절 우상같은 사람이었는데..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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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ㅠ_ㅠ 2017/12/28 16:00

    내가 본 무대가 마지막이 될줄은 시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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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꿈의팝송 2017/12/28 16:29

    이석원씨가 쓴 글 갈무리해봤습니다.
    2014년 10월 24일
    3집 발표할때 형이 아무 댓가없이
    우리 앨범 광고에 나레이션을 해주신 이래로
    지금까지 난 거의 형의 부탁을 들어드린적이
    없는것 같다
    석원아 형하고 같이 하자
    그때가 아마 음반사를 차리셔가지고 밴드들 모으실때였는데
    그것도 안갔고
    2002년 대선때 노무현캠프 일을 돕던 형이
    석원아 니가 인디쪽 애들좀 모아봐라고 했을때도
    슬쩍 뒤로 빠졌었고
    그 뒤로도
    형이 술한잔 하자고 부를때마다 내가 안나가니까
    한번은
    석원아 어디냐 창완이형이 너 보고싶으시댄다
    이러면서 전화하셨을때도 난 뭔가 핑계를 대면서 사양했었다
    집에 쳐 있느라고.
    그게 재작년인가 그랬는데 그 뒤로 쭉 연락이 없으셨고
    난 계속 마음만 걸려하다가
    이상하게 올 가을에 유난히 형 생각이 나서
    진짜 한번 찾아뵈야겠다..
    그러다가 이런일이 터진거다.
    거의 모든 종류의 사교에 실패한 나는
    이 바닥에 이십년이나 있으면서도
    인간적으로 교류하는 사람은 정말 몇 안되는데
    이제와 생각하니
    그나마 형 하고 찾아갈 사람이 해철이형 정도밖엔 없었다
    근데 안찾아갔지
    언제든 그 자리에 계실줄 알고..
    좀 찾아가지 이 병 신아
    형 외로우셨을텐데.. 내가 아는데..
    마음이 너무 안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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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꿈의팝송 2017/12/28 16:31

    혁Bros아빠// 해당 팟캐스트입니다.
    http://www.podbbang.com/ch/5565?e=21103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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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탈의경지 2017/12/28 17:24

    계속되는 성찰
    깨달음의 연속
    그리고 그 깨달음을 구현하려는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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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sewrt 2017/12/28 17:25

    우리 음악계가 사운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게 91년 조용필의 13집 꿈 앨범을 미국에서 녹음과 믹싱을 해서 온게 계기가 됐죠. 그 이후에 당시 20대 음악인들이 더 좋은 사운드를 위해서 해외에 나가서 녹음을 하기 시작했어요. 대표적으로 이승철과 서태지가 93년에 처음으로 미국에 나가서 녹음을 해왔고. 그 이후에 김종서, 이승환이 나가서 녹음 진행을 하기 시작했죠. 신해철은 국내에 영국에서 위에서 거론된 사운드 엔지니어를 데리고 와서 믹싱을 시작하면서 사운드에서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절감을 했고 그래서 영국으로 사운드 엔지니어링을 공부하기 위해서 떠났던 거였고요. 참고로 이때 넥스트 앨범 믹싱에 같이 작업한 국내 엔지니어들이 각성하고 다시 공부시작하고 이승환이나 신해철과 같이 외국에 가서 녹음 진행한 엔지니어들이 국내 녹음 수준을 높여가기 시작했고 그 이후에 SM같이 국외 작곡가들과 적극적으로 작업하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세계에서 히트곡이 나올 정도로 완성도가 높아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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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말코비치 2017/12/28 18:05

    강헌이 유일하게 동생이지만 형으로 여기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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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준사랑 2017/12/28 18:50

    신해철이 보컬이 딸린다? 글쎄요...제가 좋아하는 김경호, 이혁 이런분들에 비하면 딸릴지 모르겠지만 이분 노래듣고 노래 못한다 보컬이 딸린다 이런생각 한번도 해본적 없는데? 오히려 이분만의 끈적한 매력이 더 돋보이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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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그와이-* 2017/12/28 18:52

    아 형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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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뱅0.311 2017/12/28 19:15

    울적해지네요... 콘서트 더 갈 걸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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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퍼우퍼 2017/12/28 20:21

    잭이 한두개 잘못 꼽아져있다면 모를까.. 글만봐서는 이해가 되지 않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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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SG] 2017/12/28 21:28

    콘솔 뒤 잭이 뭐가 꽂혀 있을까요? 패치베이면 모를까. SSL 제일 많이 만져본게 우리나라 엔지니어들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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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펠리세트 2017/12/28 21:40

    신해철 보컬 폄하하시는분들 보셨으면 하는 영상이있네요.
    자신 스스로가 보컬로써 최고였다고 생각하는 곡이 절망에 관하여 인데..
    28세때 그의 라이브 목소리가 있습니다.
    저음 목소리라 눈에 핏발이 돌 정도 타고나지 못한 고음을 위해 노력해서 후천적으로 이룬 고음 임을 감안해서 들어도 감정이 실린 샤우팅입니다.
    https://youtu.be/MkbmzvJ08F8?t=10m4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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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꾸로보일 2017/12/28 21:58

    https://player.fm/series/series-37982/episode-70494828
    자동재생이되는데 언니네이발관 보컬 이석원이 신해철에대해서 말하는부분은 25분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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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펠리세트 2017/12/28 22:10

    [MSG]// 말씀하시는게 관련쪽에 일하시는 분 같으신데요.
    과거 이야기중 라디오에서 신해철이 말했던 당시 엔지니어 상황에 대해 나온 이야기가 있습니다.
    콘솔 뒤 잭 이야기는 아닌거 같은데 처음부터 들으셔도 되지만 일부분만 들어보셔도 될 듯 합니다.
    저같이 그냥 팬들은 음 그렇구나 하고 말지만 관련 쪽 일하시는 분은 다르실 거라 생각됩니다..
    https://youtu.be/Fw0bunrxVoI?t=33m1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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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SG] 2017/12/28 22:20

    펠리세트// 시간날때 꼭 들어보겠습니다. 넥스트는 제 친구도 잠깐 활동한적이 있어서 멤버들하고 안면도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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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대호 2017/12/28 22:29

    늘 껍질을 깨려던 사람
    또,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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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펠리세트 2017/12/28 22:50

    [MSG]// 우와 신기합니다. 넥스트라..우와..
    저도 예전에 한번 영상 1편,2편 다 듣고 조금찾아봤는데 대강 들으실려면 1편 끝에서 10분정도부터 보면 왜 외국엔지니어를 부르게됬는지부터 나오네요.
    https://youtu.be/8DFiywh6QBg?t=1h40m55s
    거기랑 대강 2편 33분부터 들으시면 될 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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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레기아웃 2017/12/28 23:10

    마왕 너무 보고싶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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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tmao 2017/12/29 00:02

    비싼 장비 들여왔으면 수입업자 당연히 있을건데 한글 메뉴얼 달라고 하면 될텐데요 설치까지 다해주고 설명까지 다해주는데.
    이건 무슨 부시맨한테 콜라병줬다는 얘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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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tmao 2017/12/29 00:02

    강현이라는 사람 심형래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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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ndrix 2017/12/29 00:50

    마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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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동삼빠 2017/12/29 01:05

    ttmao// 비싼 장비라고 해서 한글 메뉴얼이 다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하하하하..
    저도 제공안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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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동삼빠 2017/12/29 01:06

    그리고 자주들어오는 장비 같으면 수입업자도 경험이 쌓이기때문에 최적화(?) 설치가 가능하겠지만..
    초짜면 자기가 최적화시켜야죠.. 답없습니다 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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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길도옹 2017/12/29 01:40

    마왕은 같이 늙어갈 줄 알았는데, 먼저 가버릴 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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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왁덕시글 2017/12/29 13:19

    요즘엔 평론도 예전처럼 전문적인 수준에서 하는 평론가도 많이 부족하죠.
    장르의 수준은 평론가의 수준에 의해 정해진다는 그런 사명도 없어 보이고.
    강헌씨 대중음악 평론하는 거 재밌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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