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제목을 급발진 이라 쓰긴 했는데..
엄연히 고장증상인지라.. 자동후까시 로 이야기 하겟습니다..
사진이나 영상이 없어 일반인 분들은 잘 이해 못하실수도 있으니 패스해 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조금 길수도 있지만 여러사람의 안전을 위해 정독 부탁드립니다.
필드에서 정비하신 분들 이라면 한번쯤은 겪어보셧을 정도로 자주 발생하는 일 입니다.
그저 엔진 고압펌프 고장으로 연료와 경유가 섞여 연소실 온도를 비 정상적으로 올려서 인젝터를 녹여 버리는
그런 증상으로 다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 증상은 원인이 따로 있습니다.
저는 인젝터 동와셔가 최초 원인제공인걸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D 엔진 특성중 하나는 헷드카바(잠바카바) 와 인젝터 홀 간의 공간이 허당공간이라는 약점이 하나 있습니다.
A(포터2,쏘렌토)엔진 이나 J(카니발) 엔진의 경우 캠샤프트 브라켓이 인젝터 홀을 연장해 공간을 메우고 있는것 또한 아시리라 봅니다.
그럼 인젝터 동와셔가 샙니다..(이거 의외로 잘 달아서 잘 새요)
그럼 동와셔 사이로 폭발 가스가 새어나올것이고.
허당 공간인 D 엔진은 캠샤프트 주변 블로바이 가스의 온도가 급 상승합니다.
결국 캠축으로 고압펌프를 돌리는 D엔진인데..
이게 만약 4번측. 고압펌프 측으로 바로 샐 경우 고압펌프 회전부 열팽창을 불보듯 뻔한 일이죠.
회전부와 비 회전부의 열 팽창이 달라지면 뭘까요?.. 바로 파괴입니다..
그렇게 되면 고압펌프의 경유는 캠 실린더 쪽에 분수처럼 경유를 쏟아내고. 엔진오일량은 급격히 늘어납니다.
많아진 엔진오일에 크랭크축이 잠기면서
엔진의 크랭크 축이 돌면서 펌핑역할을 해 많아진 엔진오일을 블로바이 가스 호스로 밀어냅니다..
다음 블로바이 가스 호스를 통해 이 혼합물은 터보와 인테이크호스 인터쿨러를 거쳐 흡기로 흡입되면...
다음에 일어나는 일은 자동후까시 입니다.. 이렇게 되면 겉잡을수 없죠.
유독 D엔진만..고압펌프가 내부로 터져버리는 한가지 이유입니다.
물론 A엔진이나 J 엔진도 고압펌프가 고장이 나긴 하지만.. 내부가 터지진 않죠.
그나마 이녀석들은 캠 브라켓으로 공간을 메우고 있어.새기 시작하면 인젝터 윗부분만 걸레가 되거나 엔진카바만 태우는 정도에 그칩니다..
그럼 D엔진 고압펌프 내부터짐 방어를 할 방법입니다..
인터쿨러 들고 엔진 윗카바 까 보면 유난스럽게 까맣게 인젝터 주변으로 오일이 샌거마냥 지저분한 차들 있습니다.
이런차들 들어오면 차 들어서 터보와 인테이크 호스 부분 쳐다보면 엔진오일이 망울망울 맻혀있지요..
일단 이 두가지 조건이 성립한다면.
인젝터 4개다 뽑으세요...
물론 연료공급파이프나. 리턴호스에서 샐때도 있지만..
대다수 이건 인젝터 동와샤 기능상실로 크랭크 케이스내 폭발가스 잔류압력 과대로 인젝터 외주 리테이너 뚫고 올라오는 엔진오일입니다...
이거 절대 방치하시면 안됩니다.
쓸데없는 정비네 과잉정비네 욕 먹드라도.. 뽑으세요.. 견적 비싸다고 안한다고 간다면 뭐 어쩔수 없지만..
이거 뽑아서 홀청소 깨끗하게 해주고. 동와샤 신품 잘 넣어주면 됩니다.
혹여 많이 새서 찌꺼기에 쩔어서 안빠지는 인젝터.. 연장쓰게되면 인젝터 거의 못씁니다.
안빠지는건 인젝터 교환 고지하고 작업시작하세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거 꽤나 모르시는 분들 많은데.. 서로 쉬쉬하는거 같아 공개된 게시판에 오픈합니다..
고객에게 비싸다고 욕을 먹을지언정.. 일단 뽑으세요.
자동 후까시가 다시는 올라오지 않고 다들 예방할수 있었으면 하는 답답한 마음에 올려봅니다..
인젝터값 아끼려다가 다른 사람의 생명을 또는 자신의 생명을 위협할수 있다는거 충분히 설명하시면 됩니다.
P/S : 현기 보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