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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전 고전게임 그래픽 수준...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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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 (1998년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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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듯

 


댓글
  • 망뇌수준 2017/11/19 04:31

    그래서 최신작에도 20년전 그래픽을 재현해드렸습니다 ^오^

  • Redblue 2017/11/19 04:35

    이거 개발한다고 시간이랑 돈 존내 쏟아부어서 어지간히 많이 팔았어도 본전회수는 커녕 그 반도 못건진걸로 알고있음.

  • 라인란트-베스트팔렌 2017/11/19 04:34

    클저보다 좋은 거 같네

  • KISSY 2017/11/19 04:34

    저떄 치곤 텍스쳐 개 좋네

  • 태양별왕자 2017/11/19 04:32

    이게 쉔무3냐?

  • 망뇌수준 2017/11/19 04:31

    그래서 최신작에도 20년전 그래픽을 재현해드렸습니다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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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포에이라.. 2017/11/19 04:55

    저거나 서든1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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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dblue 2017/11/19 04:31

    이거땜에 세가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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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rom_the_depths 2017/11/19 04:34

    20년 전 치고는 그래픽 쩌는거같은데... 이거땜에 망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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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dblue 2017/11/19 04:35

    이거 개발한다고 시간이랑 돈 존내 쏟아부어서 어지간히 많이 팔았어도 본전회수는 커녕 그 반도 못건진걸로 알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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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dblue 2017/11/19 04:36

    찾아보니 많이 팔지도 못했네. 쉔무 1 2 합쳐도 100만장도 못팔았네... 근데 개발비는 700억원 들었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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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rom_the_depths 2017/11/19 04:37

    700억ㅋㅋㅋㅋㅋ 20년전에 700억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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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한궤도SSX 2017/11/19 05:28

    쉔무 1만 120만장임. 2가 15만장인데.. 이건 그때 당시에 드캐의 GD 복제 방지가 뚫리기도 했고, 세가의 드캐 포기 발언 때문에 더더욱 안팔리기도 했음. 위의 2가지 이유가 아니었으면 2백만장은 충분히 팔릴 작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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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yverntail 2017/11/19 07:56

    걍 노잼이라서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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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11/19 08:43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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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lraud 2017/11/19 08:43

    게임자체는 꽤나 호평이었는데 드림캐스트 보급률이 않팔려서 폭망이던 상황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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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직이다2 2017/11/19 08:48

    노잼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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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hplegh 2017/11/19 09:36

    듣기로는 자유도가 반쪽짜리라 밤에는 무조건 집으로 강제귀환 되버린다 해서 비난이 많았다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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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ϟƘƦƖןןΣX 2017/11/19 04:32

    쉔무 2는 참 재밌게 했는데 3는 걱정이 앞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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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게브  2017/11/19 04:32

    이게임 나오기 몇년전에 신검의 전설같은거 나오고 있었는데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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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ine Coon 2017/11/19 09:42

    신검의 전설 1987년.
    쉔무 1999년.
    신검의 전설 2 라이어(1996년)를 의미한 거면 확실하게 2라고 쓰셔야 오해가 없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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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양별왕자 2017/11/19 04:32

    이게 쉔무3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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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SSY 2017/11/19 04:34

    저떄 치곤 텍스쳐 개 좋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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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인란트-베스트팔렌 2017/11/19 04:34

    클저보다 좋은 거 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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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다림 2017/11/19 04:53

    디테일에서 정성이 묻어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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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란사신 2017/11/19 04:56

    테라 : 회식비 잘썻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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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nistry_Of_Edu 2017/11/19 07:01

    그리고 우리는 테라 정도면 아웃풋 괜찮았다는 걸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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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마공 2017/11/19 04:57

    버그: 호오 ... 저기다가 소금좀 뿌려 보려고합니다 ... 아풉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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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liba 2017/11/19 04:58

    진짜 사활걸고 만들었지 ㅠㅠ 흑흑 결과는 흐규흐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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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앙 태종태세문단띠 2017/11/19 05:00

    와 10년전 게임 그래픽이라해도믿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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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잿불냥이 2017/11/19 05:05

    그 당시보다 돈이 1/10 밖에 안되서 이렇게 만들었나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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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ESTRUN 2017/11/19 08:25

    지적받은 내용안 수정 예정이라니 일단 나오거든 다시 보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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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레초코 2017/11/19 05:09

    용과같이 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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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깊은숲 2017/11/19 05:17

    실제로 쉔무 개발에 쓰인 엔진과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걸로 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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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lo player 2017/11/19 06:29

    용과같이 SEGA 시리즈의
    거의 첫 시험작일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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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비에르P 2017/11/19 05:17

    저것보다 제작비가 줄었다고 해도 3편은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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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평범한 닭 2017/11/19 09:29

    제작비만 줄은게 아니라 20년 가까이 게임 개발에서 손땐 개발자들이 다시 최신 기술을 배우면서 만들고 있는거다
    난 KOF14처럼 나올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공개된 정도면 정말 따라잡으려고 고생 많이 했다고 말할정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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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한궤도SSX 2017/11/19 05:25

    그래픽 퀄리티야 당시 끝판왕이었으니까.. 한참 후에 나온 게임들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았으니..
    개발비로 들어간 700억엔은 새턴 시절부터 제작하던 것과 드캐로 나온 쉔무의 총 16장 스토리까지 모두 포함한 것으로 쉔무 시리즈가 모두 발매되는 걸로 제작비를 회수할 예정이었으나 쉔무 1에서 1장, 2에서 3~6장까지만 개발되었고, 중간에 세가의 드캐 포기로 나머지는 공중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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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한궤도SSX 2017/11/19 05:26

    드캐 VGA 박스로 CRT 모니터에 연결해서 보면 진짜 그래픽에 놀람.. 스샷보다 배는 좋게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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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더본 2017/11/19 05:31

    저때 게임잡지(게임라인이었나?)에서 쉔무의 그래픽이 얼마나 대단한건지 직접 사람이랑 비교하면서 분석한 기사까지 있었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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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한궤도SSX 2017/11/19 05:34

    세가의 버파 3 이후 이런 충격을 준 그래픽은 없었죠. 이후로 이런 충격을 준 게임이 거의 없다시피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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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055127726 2017/11/19 07:01

    그당시 버파가 인기있었는데 버파 그래픽으로 어드벤처를 만든거라고 보면되고 연출도 영화 뺨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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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ykouleon 2017/11/19 06:08

    저때 저거이상의 그래픽은 나올수가 없다는게 여론이었음 ㅋ
    저이상 발전해도 인간의 눈으로 구분되겠냐 흡사 실제 사람아니냐
    그만큼 저시절때 저 그래픽은 충격적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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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lo player 2017/11/19 06:29

    실제 2000년 초반 3D기술 초창기였는데
    저그래픽이면 진짜 대단한거지.
    2006년 넘은 이후로 그래픽은 미친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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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노봉 2017/11/19 06:19

    용과같이 인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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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lo player 2017/11/19 06:29

    용과같이 조상님뻘 돼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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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SWT 2017/11/19 06:34

    그래픽 쓰레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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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또당케 2017/11/19 08:07

    쯧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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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055127726 2017/11/19 06:58

    오락실 들어가서 하면 행온 갤러그 같은거 게임되고 다트 도박 같은거도 다 구현되고 사람 하나하나 대사가 있고 보이스도 구십프로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한글화만 되면 지금해도 꽤 할만하고 연출같은건 바하4에서 베낀것도 있는거같고 자유도가 gta나오기 전엔 넘사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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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봉★ 2017/11/19 07:25

    본편 게임보다 게임소개하는 내용이 들어있는 쉔무 패스포트에 들어있는 그래픽은 진짜 쩜. 물론 본편도 당시에는 넘사벽이었고.
    http://bbs.ruliweb.com/game/xbox/3398/board/read/3129377?orderby=readcount
    개인적으로 인생게임이라서 흥했으면 했지만 게임기도 너무 마이너했고. 이미 플스로 대동단결 되는 분위기도 있었고. 당시 유행할만한 내용이나 시스템의 게임도 아니었으니 이래저래 참 많이 아쉬움. 비슷하게 용과같이를 해도 저 쉔무의 분위기가 너무 아쉽고 그리움. 1편 요코즈카 같은 경우는 진짜 그 동네를 하도 돌아다녀서 진짜 그 동네가 익숙하고 가 본적이 있는것 같은 느낌마저 들었음. 소소하게 수집하는 부분도 많고. 그당시로는 파격적인 풀 음성에 세세한 디테일은 진짜 지금도 놀라울정도. 3는 뭐 나오는걸로 의미를 부여하고 싶고. 개인적인 욕심이라면 PC나 현세대 콘솔로 재발매나 해 줬으면. 순전히 저거때문에 드캐 가지고 있는데. 드캐가 죽었음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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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meWithMeNow 2017/11/19 08:10

    요즘 스위치 그래픽보다 낫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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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909393764 2017/11/19 09:05

    너 스위치 없지?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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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ESTRUN 2017/11/19 08:27

    쉔무2 하면서 WANCHAI 이니 KOWLOON 이니 하는 지명이 머리속에 있었다가 홍콩 출장가서 실제 지명으로 보고 참 뭐랄까.. 그리웠던 기억이 나더군요.
    그나저나 1&2 HD루머가 나왔었는데 말 그대로 루머였는지 소식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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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귀계기괴 2017/11/19 08:27

    그래픽만 대단한게 아니고 모든 npc들마다 생활패턴 있는것도 대단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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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르시 2017/11/19 08:40

    이게 제작비를 왕창잡아먹어서 세가를 망하게만들었다는 그 게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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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신시츄 2017/11/19 08:53

    장르가 FREE라고 해서 길 가는 아무나 조지고 돈 뺏고 작업걸 수 있는 그런 게임인줄 알았지..
    그리고 우리가 생각했던 그ㅜ게임은 GTA로 실현됨 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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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11/19 08:54

    지금 기준에서야 썩은 그래픽이지 저거 발매당시 그래픽적으로 이길 콘솔 게임 없었슴.
    게임 내부적으로도 용과같이 같은 스타일에 쪼금 더 리얼리티를 쓰잘데 없이 많이 구현한 스타일이었고.
    저게 망했던건 저런 장르 자체가 좀 일렀던 탓고 있고 드림캐스트 자체가 비주류 콘솔이라 그 영향이 컸슴.
    농담으로라도 게임이든 그래픽이든 쓰레기라느니 썩었다느니 소리 들을 정도 레벨 게임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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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아있네~~ 2017/11/19 09:34

    그래픽은 당시 충격적이었지만 재미가 없음.
    그냥 전체적인 게임시스템이 무지하게 심심함...
    신선했지만 노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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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rcass 2017/11/19 09:43

    새턴도 쉔무를 돌릴 정도의 막강한 기계였음. 활용을 못 해 새로 만든 게 드캐인데, 킬러 타이틀들이 죄다 부실하게 나와서리 ㅜㅠ
    디의 식탁2 폭망, 쉔무 폭망, 소닉 폭망, 이것 폭망, 저것 폭망, 폭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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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mian 2017/11/19 10:07

    게임이 정성이 많이 들어가고 대단한 게임이긴 했는데 소비자의 니즈를 잘못 읽었던 케이스임
    게이머들은 가챠 뽑고 알바하는 형태의 자유도를 원한게 아니라 GTA같은 자유도를 원했던것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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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898369589 2017/11/19 10:15

    저러니 회사가 망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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