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이트하게 쉽고 가볍게 만들기
2. 엑스컴 따라서 장르 진입장벽을 만들어서 라이트 유저 다 갈아버리기.
(진퉁 srpg는 srpg하는 사람들끼리도 다 하는 게 다를 정도로 매니악한 장르임.
대표적으로 엑스컴, 슈로대, 파엠, 디스가이아 등등... 그리고 미칠듯한 게 안에서도 지들끼리 세분화되어서 팬층이 다 다름.)
그럼 상업적으로 정답은?
엑스컴 버리기... 이런 매니악한 장르하지 말기라는 게 유튜버 생각.
하지만 마음먹은 우중이를 막을 순 없다고 함.
그리고 번역에 관해서는...
번역보단 스토리텔링이 문제라고 함.
지휘관이 갑자기 설명무새가 되어버리는 스토리텔링.
참고로 이 유튜버는 이렇게 평가했지만 "개인적으로 좋았다"라고 평가.
그냥 중국, 한국에서 평 꼬라박는 이유를 이해가 간다며 이렇게 평가한 것.
엑스컴식으로 만든 순간 중간 없이 호로 고평가 박거나, 불호로 꼬라박을 수 밖에 없다는 입장.
+스토리텔링이 불호쪽에는 더 큰 단점으로 다가옴.
참고로 이런 매니악한 장르가 출시되는 게 나쁘다고 하지 못하는 게 말 그대로 다양성도 보장하고,
성공하면 명방, 실패하면 듀랑고가 되는거임.
물론 실패의 책임은 게임회사가 지고, 그렇게 수많은 도전게임들이 사라져 갔지만.
출저에 링크 있음.
풀버전 재밌으니 봐보는 걸 추천.
p.s. 참고로 나도 엑스컴에 편의성 개선된 라이트 버전 느낌으로 즐기니까 재밌었음.
근데 요즘 서브컬쳐 게임 업계도 포화상태라 "매니악한 장르를 대중들이 접근하기 쉽게 만들기" 같은 수단 쓰는거 아니면 차별점 두기 어려운 편임.
29250095088
2024/12/15 07:26
근데 요즘 서브컬쳐 게임 업계도 포화상태라 "매니악한 장르를 대중들이 접근하기 쉽게 만들기" 같은 수단 쓰는거 아니면 차별점 두기 어려운 편임.
우니맛있아
2024/12/15 07:27
ㄴ사실 저런 장르해서 성공하면 명방이고, 실패하면 불호겜이 되는 거임.
해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봄
호츠만
2024/12/15 07:29
이 사람 말을 조리있게 해서 그런지
10분짜리 영상인데 공감 잘되더라
우니맛있아
2024/12/15 07:31
ㄴ진짜 내가 소전2하면서 장단점이 이런데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을 제대로 설명해주는 영상같았음. 진짜 말 잘함.
파넬
2024/12/15 07:31
솔직히번역은 요즘나온것들중에선 진짜 잘나온거같긴함
일단 존댓말 반말왓다갓다 안하는것만으로도 만족스러움
근데 스토리는 알아먹을순잇어도 뭔가 존나안읽히는게 그냥 중국겜임...
이벤스 상편은 잼게봄
경력있는유게신입
2024/12/15 07:34
대충 우중이가 우리 게임할 자격을 검증하겠다면서 개틀링건 날리는 짤
에트랑제르
2024/12/15 07:35
일단 스토리 텔링 존나 구린건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