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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맨은 정말로 고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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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맨이 고인이 되는 이유.jpg)



루리웹에서는 록맨 이야기만 나오면 록맨은 고인이고 캡콤이 유기한 시리즈라는 댓글이 달리고 해골이나 관짝 이미지같은 걸 올리는게 다반사인데, 정말 록맨은 고인이라고 불려야 하는 건가? 에 대해 한번 재미삼아 생각해보자.



일단 록맨 게임을 안 내주는 캡콤에 대해 불만이 많은 팬들을 위해 기본적으로 두 가지를 상정하고 들어가자 (나도 그 중의 하나니까).



1. 캡콤은 주주를 위해 회사의 이익을 우선하는 결정을 할 것이다.
2. 캡콤의 개발 자원은 한정되어 있다.



이 두 가지는 꽤 상식적인 가정이다. 이 가정을 이해한 후 캡콤의 게임 발매 스케쥴을 살펴보자. 시리즈에 따라 색깔을 넣었다.



2024년:

- 스파 6 캐릭터 DLC 발매/개발중

- 몬헌 와일즈 개발중 (2025년 발매 예정)

- 역재 456 콜렉션 발매
- 역검 1&2 콜렉션 발매


2023년:

- 스파 6 발매/ 스파 6 캐릭터 DLC 발매

- 바하 4 리메이크 발매

- 록맨 에그제 레거시 콜랙션 발매

- 록맨 X 다이브 오프라인 버전 발매

- 모바일 몬헌 발매

- 몬헌 라이즈 타 콘솔 버전 발매

- 엑조프라이멀 발매 (새 IP)

- 드래곤즈 도그마 2 발매

2022년:

- 바하 리버스 발매

- 몬헌 선브레이크 발매

- 몬헌 라이즈 PC 버전 발매

- 캡콤 파이팅 콜렉션 발매

2021년:

- 몬헌 라이즈 스위치 발매

- 몬헌 스토리즈 2 발매

- 바하 빌리지 발매

- 돌아온 마계촌 발매 (마계촌 시리즈 15년만의 신작/리메이크?)

- 대역전재판 1&2 콜렉션 발매

2020년:

- 바하 3 리메이크 발매

- 스파 5 챔피언 에디션 발매

- 록맨 X 다이브 런치

- 록맨 ZX 콜렉션 발매


2019년:

- 몬헌 아이스본 발매

- 바하 2 리메이크 발매

- 데메크 5 발매 (데메크 4 이후 11년만의 신작)
- 심세헤 발매 (새 IP)


2018년:

- 몬헌 월드 발매

- 스파 5 아케이드 에디션 발매

- 스파 30주년 콜렉션 발매

- 록맨 11 발매

- 록맨 X 레거시 콜렉션 발매

- 캡콤 벨트스크롤 액션 콜렉션 발매


이 발매 스케쥴을 보면 개발에 몇 년씩 걸리는 AAA 게임들과 그 확장팩들이 근래 계속 연단위로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여러 개발팀들이 쉴 새 없이 돌아간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럼 각 시리즈들은 어떤 스케쥴로 발매되고 있는지 정리해보자.



스파 시리즈 같은 경우 슈퍼/울트라등등 확장판은 제외하고 본가만 봤을때 스파 3 서드스트라이크 (1999) - 스파 4 (2008) - 스파 5 (2016) - 스파 6 (2023) 사이에 걸린 시간은 각각 9년 (스파 3 부터 치면 11년), 8년, 7년이다.



바하 시리즈도 리메이크나 외전들이 자주 나오지만 본가는 평균적으로 4-5년 주기로 나온다.



몬헌 시리즈의 경우도 월드팀과 라이즈 팀이 병렬로 개발하고 있었으므로 월드팀이 와일즈 개발에 착수했다고 할 때 아이스본 이후 와일즈는 6년 만에 나오는 것이다 (라이즈를 무시하는게 아니라 개발팀의 스케쥴을 봤을 때라는 이야기임).



게임 발매가 연기되면 그 해의 영업 이익에 반영이 되므로 상부에서는 이 많은 개발팀들의 스케쥴을 적절히 조절해서 다년간 계속 끊이지 않도록 게임들이 나오게 해야 하는데, 그만큼 현재 캡콤의 개발 상황은 빡빡하게 돌아간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바하나 스파, 몬헌등은 다들 회사에 영업 이익을 많이 가져다 주는 프렌차이즈이니 (가정 1과 관련) 인원을 충원했으면 충원했지 당장 거기서 개발중인 인원을 빼서 다른 게임의 개발에 들어가는 것은 힘들 것이다 (가정 2와 관련). 새로운 IP 전개를 위한 엑조프라이멀이나 드래곤즈 도그마 2도 개발 인원이 꽤 많이 들었을 것이다 (가정 2와 관련).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록맨 11은 2018년에 나왔고 데메크 5는 2019년에 나왔는데 캡콤 현 3대장(...) 이 아닌 캡콤 게임들 중에서 콜렉션이 아닌 시리즈 신작이 나온 것은 2018년 이후 록맨, 데메크, 마계촌과 드래곤즈 도그마밖에 없다는 점이다 (엑조프라이멀과 심세헤는 완전 신작). 이 중 데메크는 11년, 마게촌은 15년이 걸렸고 록맨은 10편 이후 8년이 걸렸는데 록맨은 심지어 X 다이브등으로 다른 전개를 모색하기도 한다. 콜렉션같은 작품도 포함하면 2-3년에 하나씩 뭔가 계속 록맨 관련을 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상황을 볼 때 록맨이 몇 년 주기로 안 나온다고 해서 당장 캡콤이 시리즈를 포기했다라는 것은 좀 어폐가 있는 말이다. 즉


- 캡콤은 록맨을 버렸구나 (X)

- 캡콤은 현재 3대장에 집중하면서 다른 게임들도 간간히 내고 있구나 (O)


정도로 볼 수 있다는 말이다. 이는 캡콤의 다른 수많은 IP들에 다 해당하는 말이다.



그게 버린거 아니냐! 록맨은 죽은 시리즈인걸 뭘 그렇게 길게 포장하고 있냐! 라고 하기 전에 잠깐 이걸 보자.



캡콤은 주주총회 질의응답에서 록맨은 아직 중요한 IP 라는 이야기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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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가 나고 나서 록맨 새 게임 안 내겠다는 소리를 길게도 했네 뭐 록맨은 죽었어 이런 댓글이 쭉 올라왔는데, 이는 일단 위의 게임 발매 스케쥴은 차치하고라도 게임뿐이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전개를 하겠다는 이후의 말은 무시하고 있는 것이다. 저건 그냥 상투적인 대답이며 록맨이 게임이 안 나오면 다른 미디어 전개가 무슨 상관이냐, 그게 고인 모독이고 시체 팔이지, 라고 하기 전에 잠깐 생각해보자.



실제로 현재 무시하고 있는 IP라면 굳이 록맨 X 다이브 오프라인 버전을 발매할 이유는 없었을 것이며 (록맨 Xover 시절처럼 문 닫으면 되는 일임), 다양한 미디어 전개를 통해 캐릭터가 가진 힘이 증명이 되면 그것이 새로운 게임을 만들 발판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스파 4도 3편 후에 회사에서 시리즈 접으려던 걸 오노 PD가 상부에 사정해가며 만들었던 걸 기억해보자. 그 당시 인터뷰 내용들이 태반 팬들에게 제발 4편 발매의 목소리를 내달라는 것이었다. 콜렉션 시리즈의 판매량이나 록맨 11의 판매량은 분명 투자대비 수익이 괜찮다는 것을 캡콤 상부에 증명했을 것이다.



또한 캐릭터 사업이라는 것은 IP로 부수적인 수입을 올리기 위해 중요한 것인데 멀리 안 가도 포켓몬같은 프렌차이즈를 보면 애니와 굿즈등등을 파는 이익이 엄청나기 때문에 이를 위해 게임이 제발 좀 시간 좀 들이라고 해도 무리해서 나오는 지경이다. 산리오같은 경우 오히려 반대로 캐릭터 굿즈 세일에서 시작해서 게임으로도 미디어 믹스 확장이 되어 게임이 나오기도 한다.



즉 록맨으로 캐릭터 사업을 한다는 자체가 캡콤은 록맨 IP의 힘을 아직 믿고 있다는 반증이다. 캡콤에는 수많은 IP들이 있지만 인기가 떨어지는 IP들의 미디어 전개는 아직 시도되고 있지 않은 반면 록맨은 올해 12월에 아마존 프라임으로 나오는 시크릿 레벨의 한 에피소드에도 나오고 내년에는 새로운 코믹스 전개도 하며 피규어모델킷, 굿즈는 꾸준히 나와주고 있다. 심지어 올해는 커피 브랜드하고 콜라보도 했음... 이걸 시체팔이네 이런 식으로 냉소적으로 대해봤자 돌아오는 것은 게임이 더 나오지 않게 된다는 사실 뿐이다 (뭐 그걸 떠나서 커피 브랜드 콜라보는 사실 뜬금 없긴 함).

그럼 왜 자꾸 루리웹에서는 록맨은 고인 취급일까? 일단은 이나후네가 나간 뒤 시리즈 분위기 안 좋았다가 록맨 11 프로듀서가 총대 매고 만들었는데 이 사람도 캡콤을 나가서 시리즈가 잠시 헤메고 있는 것은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두 가지 정도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첫 번째는 커뮤니티 여론의 고착화. 록맨이 안 좋은 시기가 분명히 있었고 이 시기 소닉등과 같이 엮어서 고인이라고 놀리는 밈이 유행하고 난 후 록맨 = 고인이 공식화되어 자동적으로 고인 드립이 나오는 부분이 분명 있을 것이다. 마치 인방에서 스트리머가 한마디 하면 똑같은 내용의 반응 챗이 주루룩 올라오는 것과 같은 이유이다. 요즘 소닉 팬은 유게에서 고인 드립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는게 보이는데 거기도 보면 댓글에 진짜 고인은 록맨이지 이런 댓글이 달리고 있는 걸 보면 쩝... 아니 록맨보다 더 안 나오는 게임들도 많은데 왜 하필 록맨인가.



끌고와서 미안하지만 예를 들어 데메크 4가 나온 이후 5가 나오기 전까지 록맨은 9-10-11이 나왔는데도 단테한테는 고인 밈이 붙지 않는 걸 보면 이건 단순히 만만해 보이는 시리즈를 괴롭히는 재미 정도밖으로 보이지 않아서 팬으로서 마음이 아프다. 록맨X는 고인이 아니냐고 하고 싶다면 록맨 X다이버도 있지 않냐고 반문하겠다. 게임이 마음에 들고 안 들고를 떠나 X시리즈를 어떻게든 활용해보려고 한 캡콤이 오프라인 버전까지 낸 성의는 싹 다 무시하고 그냥 X는 고인이라고 하고 싶은건지... 물론 팬으로서 시리즈의 좋은 게임이 계속 나와주면 좋겠지만 우리가 제일 처음에 했던 가정 두 가지를 현실적으로 무시할 수는 없다.



두 번째는 정보의 접근성 부족. 록맨 게임이 아닌 미디어 믹스 관련 정보는 루리웹에 잘 올라오지 않고 있다. 물론 게임 정보 중심의 사이트라고는 하지만 그 덕분에 캡콤이 현재 록맨으로 어떻게 캐릭터 사업을 하려고 하는지 같은 정보는 올라오지 않으니 록맨 IP 자체에 관한 업데이트가 없게 되고 그것은 결국 록맨이 버려진 IP로 인식하게 만드는데 한 몫을 하게 된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요즘에 나오는 정보들을 루리웹 여기저기 올리려고 하고는 있는데 잘 팔리는 글도 있고 아닌 글도 있고 해서...(굿즈 글 좀 봐 주세요 굽신굽신)



결국 40년 가까이 진행된 IP는 침체기도 있고 전성기도 있고 하는 것인데 단순히 록맨을 고인으로 취급하기에는 아직 충분히 미래가 있는 프렌차이즈라고 결론내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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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읽어주신 록맨 팬 분들은 추천 부탁합니다. 루리웹에서 좀 더 많은 분들이 글을 봐 주셨으면 하네요. 다음에는 제가 모은 록맨 관련 상품 글도 올리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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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루리웹-8514721844
    2024/08/31 01:05

    솔직히 말해 기존 장르로 계속 록맨을 내기에도 장르적 규모나 그런 부분서 한계가 크기도 한거같기도 함
    이제와 스테이지 셀렉트 형식의 짧은 게임을 낸다 해서 될까 싶은거
    소울시리즈의 진행 방식은 데몬즈만 보더라도 록맨의 스테이지 셀렉트 느낌이 났던거 생각하면
    록맨도 그런 다른 장르의 영향을 받아도 좋지 않나 싶기도 함
    zx나 zxa는 메트로배니아 시도를 했지만 실패한 작품으로 여겨지는데 그럼에도 그 방향성 자체는 틀린게 아니라 생각함

    (BztbVs)


  • 루리웹-8514721844
    2024/08/31 01:06

    대쉬3도 3d 플랫포머 자체가 전반적 취급이 안좋은만큼 내기 애매한 상황같은데..
    이쪽도 장르 변경이 필요할지도

    (BztbVs)


  • 스텐리
    2024/08/31 01:05

    록맨 IP를 버리기엔 팬층이 너무나 많음..

    (BztbVs)


  • 김흐켠
    2024/08/31 01:05

    그치만 한글화 패싱은 못참겠다 크아아악 중문 번역은해주면서!!

    (BztbVs)


  • 비취 골렘
    2024/08/31 01:06

    뭐 근데 횡스크롤 런앤건, 메트로베니아 자체가 슈퍼마리오 같은 탈체급 아니면 점점 나오기 힘들어지는게 현실이라서... 캡콤도 고민 많이 하고 있을듯

    (BztbVs)


  • 비취 골렘
    2024/08/31 01:08

    이미 횡스크롤 액션은 인디게임이나 소규모게임사 전담으로 넘어가는게 현실이니...
    페르시아의 왕자 신작도 수작 메트로바니아지만 유비가 망했다고 인증했고

    (BztbVs)


  • 루리웹-8514721844
    2024/08/31 01:15

    애초 매트로바니아 자체가 꽤 마이너한 장르니까.. 그걸로 aaa급 판매는 못나와

    (BztbVs)


  • 킬링머신고나우
    2024/08/31 01:07

    록맨 9,10은 오히려 게임 커뮤니티에서 인식 꼴아박기에 충분한 행적을 보여준 게 록맨 초기 시리즈 그래픽이랑 시스템으로 회귀해버려서 이 새끼들 시체 팔아먹네 라는 의견을 피하기가 힘들었음

    (Bztb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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