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는 1990년대 초반
당시 지브리 스튜디오는
아무리 만화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적어도 한번 쯤은 감상했거나 들어봤었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성 라퓨타', '이웃집 토토로', '마녀배달부 키키', '붉은 돼지' 등으로
이미 큰 성공과 명성을 거둔 상태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시 지브리 스튜디오의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던
스즈키 토시오는
이제는 늙은이들만 해먹는게 아니라
슬슬 젊은 인재들에게도 기회를 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가 터치를 전혀 안하는
청년 제작진들만의 작품을 만들어 보자고 하는 것이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도 스즈키 이사의 제안에
괜찮은 생각이라면서 기꺼이 승낙하게 되고
그렇게 해서 지브리의 청년 애니메이터들이 주축으로 하여 만들어진 작품이..
모치츠키 토모미 감독의
'바다가 들린다'(1993년 作)
대부분의 작품들이 모험과 판타지 장르였던 지브리가
당시 처음으로 시도해보는 10대 청소년들의 청춘 로맨스를 담은 이야기다.
바다가 들린다는 기존 지브리의 작품들보다는 비교적 덜 유명한 작품이지만,
작품의 배경인 90년대 초 당시 고치현의 고치시를 철저하게 로케이션을 하여
당대 애니메이션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절제된 실사영화 같은 사실적이고 독특한 연출과 그림,
작품 특유의 미려하고 아련한 이야기와 분위기는 대중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고,
작품이 나온지 30여년이 지난 현시대에서도
여전히 작품성이 퇴색되지 않고 강렬한 향수(鄕愁)를 불러일으켜
지금도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지브리의 작품들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런데 이 영화의 첫 시사회 당시 미야자키 감독은
이 작품을 보고 혼자만 크게 분노하게 되는데..
그렇다, 미야자키 감독은 누가 봐도 그냥 질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은 이런 이야기를 만들어본 적도 없고,
당시에도 이미 50대 중년이었던 자신이 당대 청소년들의 애틋한 이야기를 만들 수도 없어서
바다가 들린다의 첫 시사회에서 작품이 상영하는 내내
본인의 옆에 앉아있던 모치츠키 감독에게
괜히 사춘기가 갓 온 중고생마냥 유치하고 억지스러운 트집이나 잡으면서 갈궈대기만 했고
그렇게 열등감과 질투심으로 인해 단단히 삐치고 열 받은 미야자키는
나 아직 안 죽었다고 후배들에게 엄포를 하는 것 마냥
보란 듯이 청춘 로맨스물을 만들어 버리고 마는데...
그렇게 해서 탄생한 작품이
지브리 최고의 작품들 중 하나로 꼽히는
콘도 요시후미 감독의(미야자키 하야오가 각본/콘티 등으로 참여)
'귀를 기울이면'(1995년 作)이다.
이제 지브리가 후계자를 못 만든 이유를 아시겠어요?
역시 예술가들은 몰아 붙여야 걸작이 나오는건가
성격 정말 나쁜 노인네
부공실사
2024/06/02 22:03
이제 지브리가 후계자를 못 만든 이유를 아시겠어요?
문샤이너
2024/06/02 22:03
바다가 들린다 애니가 아마 1권 얘기일텐데
1권은 순수했던거 같음
매실맥주
2024/06/02 22:03
역시 예술가들은 몰아 붙여야 걸작이 나오는건가
캣타워
2024/06/02 22:03
성격 정말 나쁜 노인네
Mr S
2024/06/02 22:06
하지만 잘해.... 진짜 잘해...
그래서 뭐라 하기 힘든 노인이야
쟈스티스
2024/06/02 22:04
개인적으로 바다가 들린다 너무 좋음..
귀를 기울이면은 좀 동화적 요소가 강한듯
루리웹-0224080086
2024/06/02 22:04
판타지랑 청춘물 두개 노선으로 갔어도 쩔었을텐데
5324
2024/06/02 22:04
콘도만 살아 있었어도 지브리가 아직 잘 나갈탠데...
파덕화덕
2024/06/02 22:06
난 귀를 기울이면 보다 바다가 들린다 쪽이 훨씬 좋았음
Holohawk👾🥀🚑
2024/06/02 22:06
능력있는데 성격이 더러운 노친네... 우익이고 좌익이고 그냥 지 좋아하는것만 이야기하는 새끼...
bewayt
2024/06/02 22:06
성격 지랄맞네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