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3626714

센서 이탈과 핀 편차 원인에 대한 가설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센서이탈 및 핀문제는 필연이다]입니다.
-코닥 DSLR은 기존 필름카메라 프레임을 활용했습니다. 필름회사 코닥으로서는 나름 묘안이었습니다.
-그런데 애초에 필름 로딩에 최적화된 공간에 센서를 배치시키고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작업이 생각처럼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센서를 고정시키는 방법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image.png
-사각형 메탈 프레임(센서프레임)을 센서 주변에 부착시켜 준 다음 이것을 카메라의 셔터박스 주변의 4개의 나사로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센서프레임은 플레인지 거리를 조정하는 스페이서와 센서열을 방출하는 냉각핀 역할도 합니다. (문장안의 영어단어가 많군요. ^^)
-엔지니어들이 애써 만든 솔류션이 한계를 드러내는데 그리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은 듯 싶네요. 인터넷 검색해 보니 발매된지 몇 년 안된 시점엣 이탈문제를 호소하는 글들이 있거든요.
.
.
.
.
-다음은 저의 가설입니다. ^^
1. 센서와 센서프레임 고정을 접착제로 했는데 이 접착제는 접착성능도 떨어지고 내열성능이 보통이었던 것 같습니다. 센서프레임은 센서에서 발생한 열을 그대로 받게 되는데 이 열은 접착제 성능을 약화시킵니다. 이게 일차적인 센서이탈 원인입니다.
2. 접착제는 시간이 갈수록 변형/변질됩니다. 그 과정에서 프레임과 센서는 미세하게 뒤틀리게 됩니다. 즉 이탈되지 않더라도 접착제의 성능이 떨어지면서 특정부분의 핀 편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센서프레임 나사도 문제입니다. 프레임도 그렇고 프레임/셔터박스 나사홀도 그리 정밀하게 가공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사의 조임이 일정하지 않거나 규격 외 것을 사용하면 프레임 각 면에서 미세하게 편차가 생깁니다.
(@이를테면 왼쪽 모서리쪽만 촛점이 안맞게 나오는 등의 현상.)
4. 그런데 단순히 나사조임이 정확하지 않다고 혹은 접착제가 약해졌다고 이탈이나 핀 편차 문제가 이렇게 심각하게 발생할까요? 숨겨진 원인이 있습니다. 센서프레임이 나사로만 고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센서 커버글래스면이 셔터박스안에 요철처럼 딱 맞아서 센서를 고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나사로 조이는 힘과 커버글래스면이 받쳐지는 힘은 정확하게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5. 나사의 조임이 과다해서 위 요철에 맞닿는 부위의 깔맞춤을 넘어서는 힘이 무리하게 가해질 경우 그 넘치는 힘은 센서프레임과 센서가 분리되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애초 접착제 성능이 떨어진 상태인데다가 만약 센서고정작업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센서 이탈은 시간문제입니다. 그 과정 중에서 미세한 핀 편차가 발생하구요.
.
6. 뿐만 아닙니다. 제 생각으로 이 센서조립 작업을 수작업으로 한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기존 접착제 도포, 나사고정 공정에서 공차가 존재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탈이 안되더라도 핀 편차가 처음부터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다시 말해서 이탈과 핀 편차는 원인이 같고 처음부터 잠재해 있던 문제였습니다.
.
.
.
.
- 해결방법은....정확하게 고정작업 후 핀 교정을 하고 나서 각 4면 나사를 살짝 조여가면서 문제되는 핀 이상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사실 인물이나 정물의 경우 혹은 일반사용에서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촛점을 과도하게 이동하거나 크게 인화를 하거나 풍경사진을 찍는다면 이런 문제점이 바로 드러날 수도 있습니다.
-위 가설이 맞건 틀리건 간에 나사를 죌 때는 지나치게 죄지 말아야 하고 조이는 순서도 지켜야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댓글
  • 일찬-TWOSOME 2024/04/30 21:52

    핀이 안맞으면 정말 스트레스 생깁니다..

    (c7PTVA)

  • Tomita 2024/05/01 09:40

    저는 센서이탈이나 장착 문제보다는 센서 자체의 문제로 생각합니다.
    좍우 편차가 있는 바디를 몇 개 탈착 해보고
    다른분이 만져봤는데도 동일 증상이었습니다.

    (c7PTVA)

  • Tomita 2024/05/01 09:42

    좌우 편차 있는 바디를 디카인에 보내서 수리 맡겨보면
    수리 안된다에 500원 걸어봅니다.

    (c7PTVA)

  • Tomita 2024/05/01 09:46

    코닥동에 보유하고 계신 바디중에
    꾀 많은 수량이 좌우편차가 있는 바디일 것입니다.
    신경 안쓰시는 분들은 센터 핀만 맞으면 잘 모르거든요
    좌적우녹 있어도 코닥은 원래 그렇게 사용하는거다 하고
    사용하는거지요

    (c7PTVA)

  • rivera9 2024/05/01 10:45

    또 한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이 문제가 14n에서만 유독 두드러진다는 점입니다. 센서 자체의 결함 외에 커버필터의 문제 아닐까 싶네요. 반사식 코팅필터 가장자리에서 예기치 못한 굴절이나 간섭 생기면서 핀이 틀어지는 것이지요. 한편 반사식 필터를 채택한 다른 코닥 기기( X60, X20, 프로백)들은 죄다 크롭입니다만 녹적문제나 촛점문제가 없습니다.

    (c7PTVA)

(c7PT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