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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노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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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숨쉬고있는개 2017/08/31 06:19

    시발 pc로 넘어오면서 DLC만 줄창뽑고, 버그나 이런건 하나도 안고친 거지같은게임

  • 이이다 코토리 2017/08/31 07:09

    지금 배틀그라운드 열풍보면 손노리 정신 못차린거 맞음

  • 루리웹-224898349 2017/08/31 06:53

    세상 불법복제 피해는 지들만 당하는 줄 알고 살아온 애들이잖아 뭘 새삼스럽게 ㅋ

  • 후우우우왓 2017/08/31 06:16

    이게 그 반기문 게임인가 하는 그거냐

  • 옼스학개론 2017/08/31 06:47

    전형적인 한국형 게임사인데 뭔 문제라도?

  • 후우우우왓 2017/08/31 06:16

    이게 그 반기문 게임인가 하는 그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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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숨쉬고있는개 2017/08/31 06:19

    시발 pc로 넘어오면서 DLC만 줄창뽑고, 버그나 이런건 하나도 안고친 거지같은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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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옼스학개론 2017/08/31 06:47

    전형적인 한국형 게임사인데 뭔 문제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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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24898349 2017/08/31 06:53

    세상 불법복제 피해는 지들만 당하는 줄 알고 살아온 애들이잖아 뭘 새삼스럽게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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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트 2017/08/31 07:01

    나의 손노리는 패키지의 로망에서 끝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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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캍브 2017/08/31 07:07

    솔까 당시 우리나라에서 일본처럼 정품이용자가 많았다면 지금도 패키지 게임 회사들이 남아있겠지.
    그 중 괜찮은 게임 만들어서 명작 한국게임으로써 전 세계에 히트치는 게임이 나왔을 수도 있고...
    하지만 당시엔 정품 이용자가 많지 않았고, 결국 국내 패키지 게임은 지금도 멸종위기 상태..
    루리웨퍼들은 지금 다들 골수 정품 이용자들인것처럼 다들 말하고 다니지만, 저 때 손노리 게임 복돌해서 플레이한 사람들 여기에 다수 있었을꺼라 생각한다.
    맨날 남 씹는데만 열 올리지 말고 거울이나 좀 봤으면 좋겠다.
    니들이 자전거 타고 가던 손노리를 넘어뜨린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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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이다 코토리 2017/08/31 07:09

    지금 배틀그라운드 열풍보면 손노리 정신 못차린거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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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워돼지기름 2017/08/31 07:09

    그때 샀으면 까도 되는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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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절대영역 2017/08/31 07:10

    손노리가 복돌로 망했냐 아니냐는 논쟁이 여러번 일어났는데
    결국 다 아니다로 결론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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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모카랑수유플레이 2017/08/31 07:10

    복돌이랑 관계 없이 스팀 평가가 복합적인건 손노리가 게임 이식을 잘못해서 나오는거잖아...
    논점도 모르고 쿨한척 잘난척 아는척은 다 하고 싶고 지가 일침 지리게 가한줄 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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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쿨스 도안 2017/08/31 07:10

    사실 복돌 비율 외국이랑 별로 차이 없었다는데. 오히려 창세기전처럼 표절과 버그로 떡칠한 게임을 백만장씩이나 사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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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고다 야갤돌! 2017/08/31 07:10

    맨날 남 씹는데만 열 올리지 말고 거울이나 좀 봤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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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떡 깨구리 2017/08/31 07:11

    그 때 당시 화데가 50위권 안에도 못들었다
    스타, 워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등 이런 명작 게임들이 쏟아져나온 시점에 화데를 살 이유가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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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엘레시오 2017/08/31 07:13

    복돌보다는 버그가 심각했음. 그때는 인터넷도 제대로 활발한 시기도 아니고 자잘한 버그들이 너무 많아서 진행하기 어려운 게임도 많았음. 그리고 인기 있는 게임 비스무리하게 만들어서 별로 하고 싶지 않은 게임도 많았죠.

    (HIRzQo)

  • 젤라삐 2017/08/31 07:18

    지금도 복돌문제 많은건 맞는데, 그 이전에 이번 화이트데이는 이식문제나 각종 버그가 너무 많아...
    연출도 옛날게임 리메이크 하다보니 요즘 나오는 공포게임에 비해 해외 유저들이 보기엔 싸구려처럼 보이기도 하고.
    손노리 첫단추가 화이트데이인건 여러가지 의미를 담아서 그런거라고 보고 앞으로 어떤 게임 나오느냐에 따라 또 달라지겠지만, 적어도 화이트데이 이번에 나온거는 좀 부족한면이 컸음. 복돌이나 정품이나 그런차이를 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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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leDeLumire 2017/08/31 07:27

    위쳐 시리즈 복돌이 수 >>>>>>4차원의 벽>>>>>>>> 화이트데이 복돌이 수
    CDPR의 위상과 수익 >>>>>>4차원의 벽>>>>>>>> 손놀이의 위상과 수익
    언제까지 복돌이 타령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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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게 2017/08/31 07:41

    니들 의견에 반대하는건 아니지만 천만원에서 백만원 날아가는 거하고 십만원에서 만원 날아가는 거하고는 차이가 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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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쿠루 2017/08/31 07:47

    애초에 지금 게임 상태랑 그때 손노리 넘어진거랑 뭔상관인지.
    한번 망했던 회사니까 게임 내는것만해도 감사해야되는건가?
    뭐 엄청 아는척 하는거 같은데 아무 상관도 없는거 들고와서
    '니들은 그런말 할 자격없다'란 식으로 던져놓으면 멋있어 보이는줄 앎?

    (HIRzQo)

  • 요시농 2017/08/31 07:53

    원술이형 로각좁

    (HIRzQo)

  • 키사라기 사요코 2017/08/31 07:55

    여기도 의문의 1비추들이...

    (HIRzQo)

  • Ji7 2017/08/31 07:58

    반대로 정품 이용자가 너무 없고 대부분 복돌이었다고 한다면 한국에서 히트치는 외산게임도 없었어야 하겠지. 애초에 '폭스레인져'를 시작으로 한 '국산게임 열풍'이 시작되지도 않았어야 정상이고, 소맥이 '창세기전'하나로 요 최근까지 벼텨냈다는 사실도 없었어야 정상이겠지. 소맥이 마카 콘솔판까지 시도했던 그 여력은 어디서 나왔다고 생각하는지?
    복돌이 잘했다거나 이해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님. 전 세계적으로 복돌은 존재하고 제작사들의 골치를 아프게 하는 존재라는 건 틀림없는 사실.
    하지만 '복돌만 없었다면 국산게임들은 해외 진출도 막 잘했을 것이고, 패키지가 망하는 일도 없었다.'...? 어림없는 소리.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기 싫다면 그래도 제작사 편 들어주는 층도 많았던 유저들에게 책임을 씌울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게임제작사들 피 빨이먹고 게임시장 자체를 일그러트려버린 당시 유통사들에게 책임을 지우는게 더 맞을거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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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년동안손님 2017/08/31 08:01

    지금 겜이 별로라 과거행적들도 까게 되나봄. 화데는 난 별로엿고 악튜러스는 재밋엇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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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7 2017/08/31 08:03

    당시의 포가튼사가나 화이트데이, 더 나아가 타사 게임들의 초기 심각한 버그들까지 말 그대로 유통사의 압박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쳐 주더라도... 이번 화이트데이는 유통사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닌데 왜 이 따위가 된걸까?
    결국 제작사가 그 때에서 전혀 변한게 없다는 이어기 밖에 안됨. 그리고 그 핑계를 외부에서 먼저 찾는 것 까지도 옛날 그대로...

    (HIRzQo)

  • 나온 2017/08/31 08:06

    비추실명제 오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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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831280034 2017/08/31 08:13

    안타까운손노리빠시군요
    회사가 왜 회사인지모르는소리하시는거 같은데요
    패키지접은이유는 복돌이가 이유가있지만 진짜이유는 돈이 별로 안되서입니다.
    우리나라가 온라인게임위주로간것도 돈때문이고 이후 모바일로 간것도 돈때문입니다.
    온라인으로간것은 유통 인건비 절감등의 효과로인해 당연한 수순이였고
    모바일로 건너간것도 온라인의이점에다가 개발비절감 인력의 추가 절감으로
    적은 투자로 막대한 이익을 보았기때문입니다. 결국은 다 이익을 위해서인것입니다.

    (HIRzQo)

  • 레알 마드리드 2017/08/31 08:14

    나 손노리꺼 정품 다 사줬는데 까도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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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rus 2017/08/31 08:21

    당시 게임회사가 운영을 미흡하게 한것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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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08/31 08:25

    확실히 일본은 정품 이용률 높음. 근데 복사 이용률도 높음.
    크래킹이 가능한 게임은 발매 즉시 그날 크래킹해서 올리는 것도 일본이고, 공식 포켓몬 대회에서 복사본 들고와서 참가하려다 제지당한 사람이 있는 것도 일본임. 그리고 손노리는 시발, 제대로 게임을 만든 적이 없없는데 무슨 자전거 타고가던 손노리를 넘어뜨려. 그나마 한국 회사니까 그 버프 받아서 살아있었기라도 한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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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234567 2017/08/31 08:32

    1. 그때 당시 패키지 게임 정품 가격이 국내 가격 너무 비쌌음
    2. 루리웹 초기 정품 유저가 대다수 였다는 것은 사실...

    (HIRzQo)

  • RatCHet995 2017/08/31 08:33

    그 복돌로 망했다면서 스타크래프트는 어떻게 성공했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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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흐호 2017/08/31 08:43

    개임개떡같이 만들고 팔리기를 바랬다는거부터 에러다 ㅅㅂ
    내가 소맥 템페스트 정품을 마지막으로 한국게임은 정품사지도 않고 하지도 않는다.
    버그 때문에 정신털려서 말이다.
    제대로 만들고 죽는소리하면 동정이라도 하지.

    (HIRzQo)

  • 찰리와초콜릿복근 2017/08/31 08:44

    PC방 구입이 컸다고봐요. PC방 1컴에 1시디키가 필요했으니까요. 그래서 우리지역 당시 신규오픈 피시방들은 스타나 디아블로 패키지박스 카운터 뒤쪽에 십수개정도 일부러 빈박스 비치하고 그랬어요

    (HIRzQo)

  • 샤크샤브 2017/08/31 09:02

    제정신인가 왜 구멍가게랑 대기업 비교질이네 햐 대단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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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리호리한 호리 2017/08/31 07:10

    정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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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나호 요정 2017/08/31 07:13

    손노리 희망차게 부활한건 좋은데.
    다시 부활한 기업에 이미지란건 예전 팬들에게 어필하기 좋다고 생각함.
    다만, 부활하고나면 예전과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는데
    부활작이 예상 이하임. 첫 스타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러면 예전에 쌓아올린 이미지까지 깍는다고 생각합니다.
    화이트데이 모바일 리메이크 소식 듣고 기뻐하다가, 이번에 pc랑 플스나온거 보고 기뻐했으나, 사람들 이야기 하는거보면...
    소맥과 손노리가 같은 단어가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HIRzQo)

  • 루리웹-1646312824 2017/08/31 07:18

    화이트데이 살 돈 32,000원이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사고도 치킨 한마리를 시켜 먹을수 있습니다.

    (HIRzQo)

  • 루리웹-4353246208 2017/08/31 07:21

    손노리는 악튜러스나 완성시켜주면 좋겠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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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절대영역 2017/08/31 07:24

    그것도 게임 제대로 다 안만들고 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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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시세끼 2017/08/31 07:24

    ㅋㅋ 지들 못한건 생각안하고 아직도 복돌 빼액거림

    (HIRzQo)

  • 시험플레이 2017/08/31 07:32

    https://www.google.co.kr/url?sa=t&source=web&rct=j&url=https://www.copyright.or.kr/information-materials/publication/research-report/download.do%3Fbrdctsno%3D10414%26brdctsfileno%3D4121&ved=0ahUKEwjt9LfUhv_VAhWDVLwKHX1jBIoQFghFMAs&usg=AFQjCNFgi5NgdiGzYoXOLfQ4As2Ga507pQ
    당시 국내 불법복제율 조사보고서인데, 충분히 국내 불법복제율은 개판이었음
    개인 이용자의 게임소프트웨어 불법복제율이 국산게임79%(임진록2), 국외게임 60%(스타 등)임
    이 불법복제율을 조사한 방법은 설문조사
    뒷부분 설문조사항목에도 나오지만, 개인이 불법복제를 하게 되는 이유 1순위가 높은 가격임
    그리고 이용경로가 와레즈로 나와있음
    당시 물가를 고려하면 게임은 꽤 비싼 가격이라고 할 수 있고, 그런 점에서 소비자들은 불법복제를 선택하게된거지
    뭐 흔히들 잘팔릴 게임은 복돌이 아니라도 잘팔린다는데,
    그런 명작 게임말고 평작게임들은 어떨까
    국내패키지 게임시장이 불법복제때문에 망했다고만 말할 순 없지만,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차지하고 있다고는 생각함

    (HIRzQo)

  • 콘스텔레이션 2017/08/31 07:33

    지금도 정신못차리고 복돌탓하는게 문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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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험플레이 2017/08/31 07:34

    그리고 손노리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복돌이과 맞서 싸우기 시작한걸로 아는데
    이 행동은 칭찬해야될 점 아닌가
    솔직히 여론이 두려워 대응도 못하던 회사들뿐인데, 인식개선에 앞장선건 대단하지
    당시 고소한 복돌이중에 미성년자만 없었어도 훨씬 나아졌을텐데
    미성년자가 걸리면서 국내 여론 몰매맞고 흐지부지됐지

    (HIRzQo)

  • 시험플레이 2017/08/31 07:37

    나도 버그 심하다고 해서 아직 플레이도 안눌렀지만
    이번 손노리 긴급공지가 문제있는 말은 아닌거 같은데
    정품 사달라고 얘기했지, 예전처럼 복돌이들때문에 망했다고 쓰지도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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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234567 2017/08/31 08:35

    비싼 가격 인정
    IMF직후라 강남 아파트 1억 하던시절 (지금 10억 됨)
    게임 페키지 가격 하나가 5만원 전 후 였음 ~!

    (HIRzQo)

  • SKULLY 2017/08/31 07:33

    딴사람하는거보니까 히로인이 길막해서 문밖으로 못나가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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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룡왕 2017/08/31 07:36

    아니 이 양반들아, 게임에 버그가 많은게 복돌탓이냐? 논점 이탈 클래스 오지네 진짜

    (HIRzQo)

  • Jerry∂ 2017/08/31 07:46

    PC판 발매한다기에 이제 불법복제는 어느정도 감수하고 출시하나 싶었는데 그건 아니었나보네
    근데 화이트데이는 내가 좋아하기는 하지만 장르상 잘 팔릴 수가 없음... 동양+호러+어드벤처+액션요소없음이라는 잘 안팔리는 요소를 두루 갖춤.
    아마 쟤네도 그거 감안하고 제작비 들이긴 했겠지만.

    (HIRzQo)

  • 마이클베이의닌자터틀 2017/08/31 07:58

    스팀스파이 봐도 2/3 이상이 한국 유저고 해외 유저 거의 없더라

    (HIRzQo)

  • 슈비츠 2017/08/31 07:48

    ??? : 아오 복돌이ㅅ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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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장의 아침 2017/08/31 07:53

    그나저나 다함께 차차차 표절도 한참 시끄럽더니 그건 어케 결론났어?

    (HIRzQo)

  • 마이클베이의닌자터틀 2017/08/31 07:54

    조용히 묻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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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폭딸러 2017/08/31 07:54

    패키지겜 내면서 복돌하지 말아주세요.복돌이땜에 패치가 어려워요. 라고 말한 개발사를 첨봐서 너무 뜬금없었음. 그거 신경쓴다고 복돌이새끼들이 맘을 바꾸나. 너무 순진해 보이는것 같기도 하고.완성도만 높으면 스팀에서 판매량으로 보답받을수 있을거고 복돌걱정은 할필요도 없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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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이클베이의닌자터틀 2017/08/31 07:56

    복돌이들이 뭔 버그 리포트를 한다고 복돌이 타령이야?
    이놈들 보아하니 마우스 UI 추가할 여력이 안되니까 pc판 손절하기전에 각 재는 중인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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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빠꿍빠꿍 2017/08/31 08:08

    버그 리포트란게 꼭 메일로 어디어디서 버그났어요 고쳐주세요 이렇게 보내는것만 있는게 아님
    게임 내에 자체적으로 유저들 행동이나 플레이사항을 기록, 게임사에 전달하는 방법도 많이 씀. 유저들은 보내지는지도 모르거 플레이 하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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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빠꿍빠꿍 2017/08/31 08:13

    그리고 손노리에서 이번에 말한것도 그거임
    통계체크 해보니 버전이 낮은 복돌판의 버그들이 통계로 많이 넘겨지니까 복돌판 좀 쓰지 말라는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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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이클베이의닌자터틀 2017/08/31 08:19

    페이스북에는 '불법복제 버전을 플레이한 유저들로부터 버그 제보 및 밸런스 조절 요청이 많이 오고 있어서...' 이 단락만 보고 자동 리포트 기능이 들어가 있을지 어떻게 아냐?
    설령 자동 리폿 기능이 탑재됐다 하더라도 복돌이들은 어차피 온라인 락 다 해제된 무설치판으로 게임 돌리는거라 사실상 오프라인 모드로 게임 돌리고 있는거나 매한가지인데 자동 리폿이 제기능 할거 같진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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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빠꿍빠꿍 2017/08/31 08:25

    손노리 내부 사정을 자세히 알고 말한건 아니고 그냥 상식선의 일을 말한거지 설마 복돌판 쓰면서 버그난다고 친절하게 리포트하는 사람같은거 니 말대로 없을테고 온라인 락은 스팀이랑 연결된거 아님? 이거 게임 유니티엔진썻던거 같던데 유니티는 자체 애널리스틱 툴을 썻을꺼고 그럼 둘이 별 상관없지

    (HIRzQo)

  • 마이클베이의닌자터틀 2017/08/31 08:32

    유니티 맞아. 복돌 뚫린것도 유니티라서 보안 허점 찾아내서 금방 뚫렸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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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08/31 08:23

    손노리가 복사때문에 피해 본 것도 사실이지만, 그거랑 별개로 국산 회사라서 옹호되고 버프 받은 것도 있슴
    지금은 화이트데이 구작 때보다는 덜 하고 그 때가 정말로 복돌이 천국이었지만, 그 복제 문제로 피해를 본건 손노리만이 아님.
    그 때 게임을 만들던 모든 회사가 복사 때문에 큰 피해를 보던 시대임.
    그런 와중에 무슨 손노리만 복사 때문에 다 망했다고 하면 코미디지.
    다른 거 없고 손노리가 원래 게임 잘 만드는 회사도 아니었고, 외국 회사였거나 요즘 생긴 회사 같으면 그냥 잊혀질 회사 수준이었슴.
    그게 한국 1세대 개발사 + 한국 회사라는 버프로 살아남았던 거지.
    또 설령 복돌판 버그거 버그 통계에 들어간다고 해도, 걔들 유저 평은 안 쓸텐데? 근데도 그게 복합적이면, 그냥 애초에 완성도가 후달리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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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08/31 08:27

    내는 게임마다 졳족 개같이 내놓고 여태 빠가 있는게 대단함 오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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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08/31 08:27

    요즘 게이머들 기준 같으면 손노리 같은 회사는 망작이나 만드는 b급 이하 회산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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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쇼신 2017/08/31 08:27

    ps4 보유중... 화이트데이를 안해봐서 플스4로 사볼까 하고 친구한테물어보니 절대사지말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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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이클베이의닌자터틀 2017/08/31 08:35

    o x 반전으로 내놓은거 플포판 유저들 사이에서 악평이 자자한데 아직도 못고치는거 보면 얘네들 기종 상관없이 개발력 자체가 의심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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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ricks 2017/08/31 08:45

    설정이 없어서 그러긴한데 한시간만 해도 적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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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fa 2017/08/31 08:32

    좋은거 하나 알려줄까? 32000원이면 지금 위쳐3풀셋사고 5천원남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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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비츠 2017/08/31 08:48

    위쳐 1,2,3(고티 포함) 다 사고도 280원 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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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atCHet995 2017/08/31 08:38

    화데가 리메이크 안되고 그 상태였다면, 복돌로 뒤졌다. 뭐 이런게 이해가됨.
    근데, 레메이크 하면서 그때 그 버그들 그대로 가져오고, 상황 대처는 줠라 못하고, 게임 퀄리티는 그냥 색감만 깔끔해진 정도인 게임 들고 와놓고,
    추억팔이 하면서 온갖 홍보 하는 꼬라지 줜나 웃김.
    한국판 마이티넘버9 이나 다를빠가 없음.

    (HIRzQo)

  • Sizy 2017/08/31 08:39

    다함께차차차!

    (HIRzQo)

  • 심마루 2017/08/31 08:40

    크 손노리나 빠들이 다녀왔나 댓글마다 비추가 쏙쏙 박혀있네

    (HIRzQo)

  • 찰리와초콜릿복근 2017/08/31 08:41

    내가 당시 초등학생 입장에서 98년도 스타브루드워를 필두로 게임과 PC방 문화가 많이 퍼지고 정착될즈음에 스타와 리니지가 대부분의 애들 게임이였고 2000년~2002년정도? 당시가 패키지에서 온라인으로 전환기였음. 스타대박을 보고 국내 게임사들이 삼국지천명2 임진록2 같은 RTS 장르를 만들었고, 리니지의 성공을 보고 많은 회사들이 MMORPG 다 개발하던 때였음. 게다가 이 두작품의 인기는 당시에 전혀 식지도 않았고, 그와중에 01년에는 디아블로2도 나왔음. 그리고 위에 국산게임들이 대부분 01~02년도 즈음에 나온걸 보면 스타나 리니지 대박치는거 보고 제작들어갔다고 생각함. 그래서 그쯤에 나온거고.
    내 생각으로는 화이트데이는 사실...끼기도 힘들었던 시대였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듬. 당시 MMO도 오픈베타만 하는 거 갈아타기만해도 게임은 끊임없이 할수 있던 시대였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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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뭐하는건데 2017/08/31 08:48

    포가튼사가 2번사고 강철제국 악튜러스 산 나로선 손노리 새끼들은 망해도 쌈
    그나마 악튜는 아쉬운데 차라리 이걸 리메이크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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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크샤브 2017/08/31 09:06

    이중성 쩌는데 복돌 옹호하는 사람
    진짜 많네 대단하네요
    히야 놀랍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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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쿨스 도안 2017/08/31 09:16

    복돌 옹호가 아니라 다른 문제로 까이는 걸 복돌탓 하는 걸 까는 거죠. 복돌 문제가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심각했는가 하는 의문도 논제고. 대단하다 놀랍다 하면서 비꼬기 전에 요지부터 파악하는 게 우선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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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렐 2017/08/31 09:07

    솔직히 오재미 넣어줬음 갓겜이였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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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FOMARI 2017/08/31 09:11

    무슨 엔진 갈아엎는거까진 기대 안했지만
    그게 2017년 PC겜 그래픽이냐 양심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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