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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영전) 디렉터가 게임을 잘 해도 문제라는걸 이 게임을 보고 배움








유저들이 패턴이 왜이리 지랄맞게 나오냐고 하는걸

디렉터가 공개방송에서 방송용 캐릭, 평소 쓰던 세팅이 아님 등 온갖 패널티를 달고도

엥? 그거 쉽던데영? 해버림

댓글
  • 오징어SP 2023/02/25 18:57

    사실 이런 건 QA가 제대로 안된단 이야기임.
    디렉터가 잘해도 QA에서 문제 제기해서 수정 가야는게 원론적으론 맞는 이야기.

  • 떼넝 2023/02/25 18:57

    너무 많이 알고 너무 잘하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는 진짜 테스터 없으면 해결이 안 됨

  • 루리웹-9677037724 2023/02/25 18:59

    몬스터헌터 건랜스도 밸런스 왜이러냐면서 사람들 불만 많았는데
    개쌉고인물 건랜스 담당자가 플레이하는거보니 사람들 말문을 잃었었지

  • 진진구리스 2023/02/25 19:01

    흠 이걸 다들 왜 못하지?

  • 샴블로 2023/02/25 18:59

    잘 할 필요까지도 없고 잘알 정도면 해도 충분하긴 해.. 너무 고여버리면 오히려 소통이 안 될 수도

  • Toph Beifong 2023/02/25 18:59

    몬헌 건랜스 테스터와 비슷하구만..

  • 알펜리트 2023/02/25 19:02

    딱 몬헌 생각했는데 몬헌도 QA실패한 겜같긴 함


  • 떼넝
    2023/02/25 18:57

    너무 많이 알고 너무 잘하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는 진짜 테스터 없으면 해결이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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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늑소니
    2023/02/25 18:57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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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징어SP
    2023/02/25 18:57

    사실 이런 건 QA가 제대로 안된단 이야기임.
    디렉터가 잘해도 QA에서 문제 제기해서 수정 가야는게 원론적으론 맞는 이야기.

    (kOt7nG)


  • devkai
    2023/02/25 19:02

    QA가 말 해도 안 듣는 사람들이 업계에 너무 많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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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군
    2023/02/25 19:05

    님말이 원론적으로 맞긴한데, QA랑 개발팀이랑 업무가 정상적인 경우가 많지 않음.
    왜냐면 버그 잡아서 올리는게 QA고 그걸 수정하는게 개발팀인 입장인데
    QA 에서 열일해서 버그나 수정점 왕창 올리면
    경영진이 개발진 일 못한다고 생각함. (의외로 대기업에서도 벌어지는 일임)
    그래서 개발팀이 QA보고 아 이런건 걍 넘어가 이러는 식으로
    서로 쇼부 보거나 아님 사이 나쁘거나.. 하는 상황인 경우가 많음.
    그래서 밸런스 같이 오류다 아니다로 정의지을수 없는건
    QA 랑 개발팀 협의가 잘 되기 힘든 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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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猫ケ崎 夏步
    2023/02/25 19:06

    게임 실력 비슷한 사람을 기준으로 해도 개발자는 그 레벨의 의도와 헛점을 알고 있는데
    플레이어는 실패 과정을 통해서 그걸 직접 알아내야되는 입장이라 실패에 대한 적절한 코스트가 없으면 문제 있는게 맞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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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088598136
    2023/02/25 18:58

    고인물들한테 선전포고한다는 의미로는 괜찮은거 같은데 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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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할아버지최후의누메론네트워크
    2023/02/25 19:02

    게임을 고인물만 하는건 아니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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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샴블로
    2023/02/25 18:59

    잘 할 필요까지도 없고 잘알 정도면 해도 충분하긴 해.. 너무 고여버리면 오히려 소통이 안 될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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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677037724
    2023/02/25 18:59

    몬스터헌터 건랜스도 밸런스 왜이러냐면서 사람들 불만 많았는데
    개쌉고인물 건랜스 담당자가 플레이하는거보니 사람들 말문을 잃었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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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펜리트
    2023/02/25 19:02

    딱 몬헌 생각했는데 몬헌도 QA실패한 겜같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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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ph Beifong
    2023/02/25 18:59

    몬헌 건랜스 테스터와 비슷하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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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엇
    2023/02/25 19:01

    디렉터 : 어때요, 참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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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진구리스
    2023/02/25 19:01

    흠 이걸 다들 왜 못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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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차원벨
    2023/02/25 19:02

    디렉터: 응???쉽게냈는데요 이걸왜못해여? 님손발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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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쿤쿠바바
    2023/02/25 19:02

    겜알못이잖아???
    겜잘알이면 횡단 문제 왜 해결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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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이 호
    2023/02/25 19:02

    dol이 겜알못이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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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즈읏!
    2023/02/25 19:02

    게임을 잘하는 개발자 기준으로 난이도를 맞추면 안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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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링냥
    2023/02/25 19:02

    와 씨 근데 진짜 잘하긴한닼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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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지옥소년단
    2023/02/25 19:02

    검은사막 pvp도 비슷한거 있지 않았나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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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0593488587
    2023/02/25 19:03

    어느 게임사는 게임못하는 대표인가 시켜본다는데 그게 맞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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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이트트윈스
    2023/02/25 19:03

    디렉터 : 엥??? 님들 이거 못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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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박시_네가_옳음
    2023/02/25 19:03

    아리샤가 공방이 든든하고 딜-도 쎈 캐릭이긴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턴숙지가 뛰어나서 할말이 없긴 했음.
    시2...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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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더스톤
    2023/02/25 19:03

    디렉터 : 이게 안돼요? 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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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범한 닭
    2023/02/25 19:03

    인디 게임 쪽으로 가면 정말 흔하게 볼수 있는 광경입니다.
    난이도및 벨런스를 순수하게 개발팀들이 하는데 개발팀들은 자기네들이 하는 게임을 너무 잘알아서 난이도가 높아도 어렵지 않게 깨는데
    이걸 평범한 난이도라고 생각하고 내놓았다가 공개후 너무 어렵다 라는 말을 정말 많이 들어요
    인디 규모에서 만든 소울라이크 시리즈의 난이도가 X같은게 개발팀 대부분이 소울라이크를 마스터한 사람들이라서 그사람들 입장에선 불합리 하지 않으면 도전할 만한 난이도가 안된단 말이죠
    그게 정상적인 난이도 인줄 알고 내놓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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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샴블로
    2023/02/25 19:04

    김나성 방송에서 인디겜들 어둠의 QA 해주는거 보면 대충 느낌 오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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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얼금수
    2023/02/25 19:03

    프롬도 미야자키가 클리어하는걸 최저점으로 잡는다고 하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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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기농슈크림
    2023/02/25 19:04

    장르가 바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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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성마녀
    2023/02/25 19:04

    방송 전: 디렉터 게임 안하냐?
    방송 후: 디렉터 게임만 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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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복한소녀♡하와와상
    2023/02/25 19:04

    ?? : 왜 이걸 못 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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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융★합
    2023/02/25 19:04

    아니 고인물까진 괜찮아
    저건 썩은거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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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젠드라
    2023/02/25 19:04

    디렉터 : 모지, 개쉬운데
    유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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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춤추는울라목
    2023/02/25 19:05

    근데 본인 된다고 문제 없음 해버리면
    그거 자체가 문제있는거라
    맨날 유저들이 니가한번 해봐라 라고 했다고
    나와서 하는거 보며주면 된다 생각할 수도있는데
    이미 니가 해봐라 라는 시점에서의
    유저 스트레스가 문제인거라

    (kOt7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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