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81187

바디신뢰도라는 말씀을 하시는데 그 신뢰도는 어떤걸 의미하나요?

글을 보다보면 플래그쉽이 신뢰도가 높다.. 이런 말씀을 많이하시는데...
그 신뢰도라는게 어떤 신뢰도인지 조금 궁금합니다.
어떤제품을 더 좋게 말하자는게 아니라...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말씀하시는게 고장율.. 이런걸 말씀하시는거 같아요.
저는 미러리스(a7r)를 초기 구매했다가 AF의 능력에 한숨을 쉬고 다시 DSLR쪽으로 넘어왔는데요 (a900->a99->a99II)
생각해보면 미러리스가 굳이 내구성이 더 떨어질까 생각해보게 되서요...
일단 대부분 카메라가 메인보드가 나가는것은 정말 복불복이라고 생각되요...이부분은 DSLR이나 미러리스나 둘다 전자기기
때문이지요. 물론 제조사별로 더 내구성이 더 좋은 장비가 있을 수는 있으나, 메인보드는 어떤모델이 정말 좋더라... 라는 내용이 따로 돌거나 검증된 결과는 없죠...
그렇다면 고장율이 높은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실제로 DSLR 기준으로 몇가지 나열해보면... 미러박스/셔터박스/핀 등이 주로 많이 고장나는 요인인거 같습니다.
이부분을 본다면 미러리스는 미러박스는 아예없고, 셔터박스는 동일하지만 대부분 전자선막 기능이 기본값이라 DSLR대비 셔터의 무리가 절반으로 준다고 생각할수 있고, 핀이야... 틀어질일이 거의 없기때문에...
이론적으로 고장율이 더 높지 않을꺼라는 생각입니다..
어찌보면 일반 미러리스바디가 DSLR대비해서 고장율로 본다면 더 고장이 안날수 있다는거지요.
일반적으로 카메라가 충격에 많이 약하지만 주된 원인은 핀이 틀어질 수 있기때문이죠. 하지만 미러리스는 왠만한 충격에는 핀이 틀어지거나(틀어질 일이 거의 없죠), 고장이 잘 안나는 편인거 같습니다.
자.. 그럼 신뢰도라는게 사진이 찍히는 확율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 전 미러리스가 더 신뢰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일단 충격으로 인한 핀어긋남이 없을것이며(물론 플래그쉽 바디들은 더 튼튼하게 만든다 치더라도 렌즈가 핀이 틀어지면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a9에서는 이미 동체추적 및 검출력이 DSLR 동급 혹은 이상으로 잘잡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저는 미러리스가 DSLR대비 떨어지는게 a9기준으로 본다면, 그립감/조작성(a9에서는 많이 해결됐죠.)/배터리 등등의 다른요인이 조금 불만족이신거 같더군요.
저는 특정 메이커가 좋다 나쁘고를 떠나서, DSLR의 퍼포먼스를 미러리스가 해낼 수 있으며, 오히려 고장이 잦은 일부 메카니즘을 더 신뢰성있게 대체하고 없애버림으로써 신뢰도는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미러리스 쓸때보다 알파마운트를 사고 핀 교정등으로 센터를 방문하는 횟수가 훨씬 잦아졌는데.. 미러리스는 왠만한 고장 아니고서야 센터를 갈 일이 없어 좋았던거 같습니다.
단, 짧은 플렌지백과 미러 제거로 인해 잦은 렌즈교환으로 먼지가 좀 잘 붙긴 하더군요.. 저처럼 손재주가 없는 분들은 조심해서 쓰셔야 할듯 해요.(DSLR은 미러가 1차 방어효과를 해주고 미러에 붙더라도 결과물에 영향을 주진 않죠)
이런저런 장단점들이 있는 카메라라 다들 장단점을 따져보시고 구매하시면 좋을듯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ps. a99II사용자로써 펌업으로 컨트라스트 AF지원 및 서드파티 AF지원좀 해주면 좋겠습니다. ㅠㅠ
댓글
  • Rainbow_Bridge 2017/06/29 14:15

    af가 빠르고 정확하게 맞냐 그 이야기라고 봅니다.
    정확하냐도 중요하지만 빠르냐도 중요하겠죠.

    (pt3Exb)

  • a9이뻐라 2017/06/29 14:32

    이점이라면 a9은 신뢰도 쵝오죠...

    (pt3Exb)

  • 자림♡ 2017/06/29 14:18

    대부분 바디 신뢰도나 완성도는 "외장" 에 한정적인 이야깁니다.
    사실 바디 마감이나 이런부분은 훌륭하지만 다소 불편하거나 어색한 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이고요.
    내부 부품에 대한 신뢰도나 완성도 이야기는 그냥 작아서 생기는 개개인의 상상력에 가깝습니다. 실제적 내구도와 거리가 멀죠.

    (pt3Exb)

  • 가변저항 2017/06/29 14:20

    갑작스런 고장률, AF정확도, 극단적은 기후에서(기온 ,습도등..) 배터리나 동작 이상유무..
    만듬새, 충격에대한 내구성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지요..

    (pt3Exb)

  • 둥둥총각 2017/06/29 14:23

    확실히 극단적인 기후에서의 신뢰성은 아직 검증된 사항이 아니라 좋다고 말하긴 어렵겠네요...
    기존의 미러리스들은 배터리에서 오는 한계로 인해 켜지지 않거나 그런 사례들이 있으니깐요.

    (pt3Exb)

  • 케레인 2017/06/29 14:24

    방진방적과 작동보증온도(혹서기/혹한기), 충격보호 등이 신뢰도의 중요요소입니다.
    이 중에서 a9은 방진방적과 과열기능이 개선되었으나 타사 플래그쉽보다는 떨어지는 게 사실이죠.
    지인 d700을 바다에 잠깐 빠뜨렸는데 마르고난 후에 바닥부분에 흰 소금기가 남아있었지만 멀쩡히 작동하더군요.
    같은 환경에서 소니 미러리스도 과연...? 이라는 의문이 사리지기 전에는 신뢰도 문제가 계속 남을 거 같네요.

    (pt3Exb)

  • 케레인 2017/06/29 14:27

    펜탁스 같은 건 중국황산에서 -27도에서도 잘 버티거든요. 사람이 못버텨서 그렇지... ㅋㅋㅋ

    (pt3Exb)

  • a9이뻐라 2017/06/29 14:28

    물에 관한건 복불복 같습니다...
    전 d800시절 장대비 속에 끌어안고 달린후 바로 물기 싹 말렸는데
    af기판이 습기로 죽었더군요...

    (pt3Exb)

  • 케레인 2017/06/29 14:31

    네. 니콘도 d700/d3s 이후로는 신뢰성이 좀 떨어졌죠...
    d800같은 경우는 특히 좌적우녹, 좌우핀문제 등등..

    (pt3Exb)

  • a9이뻐라 2017/06/29 14:33

    습기찬걸 팔았군요...고친건 제가 고치고...
    이눔들...ㅋㅋ

    (pt3Exb)

  • 동경이^ 2017/06/29 14:25

    dslr 대비 크기가 작고 다이얼이나 배터리덮개 부분 등등 약해보이는 부분이 많아서죠
    그리고 아직 a7 출시된지 얼마 안되었으니 내구성이 검증된 사례가 별로 없구요
    신뢰도는 한겨울이나 한여름에도 막굴리고 충격받아도 사진은 계속 찍히는 그런게 신뢰도 아닌가요??
    비도 많이 맞춰보고 눈에도 덮여보고, 영하온도에 몇시간씩 찍으면서 사진에 문제 생기는 부분은 없었는데 진짜 추우니까 배터리 광탈에 셔터소리가 약간 사각거리더라구요
    근데 충격엔 좀 약한거 같습니다

    (pt3Exb)

  • a9이뻐라 2017/06/29 14:25

    자동차도 마찬가지지만 전자식으로 무장한 장치보다 기계식이 많은 장치가 신뢰도는 높긴한거 같아요... 전자장비가 많아질수록 원인모를 에러가 많잖아요...아무래도 그런점에서 그리말할수 있을꺼 같긴한데...
    요즘은 추세가 원가도 절감하고 기능도 살리기 위해서는 전자부품이 많아질수 밖에는 없겠죠...
    a9이 플랙쉽으로 나온만큼 앞으로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그 신뢰도에 대한 이야기도 없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 일단 겨울이 궁금하네요...

    (pt3Exb)

(pt3Ex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