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미국 워싱턴 D.C.에 머무는 28일부터 나흘간 블레어 하우스를 숙소로 사용한다.
백악관, 이명박·박근혜 前대통령도 첫 방미는 2박만 허용
트럼프, 외국정상 부부 백악관 공식 환영만찬도 처음
美상원 환영결의문 채택 이어 하원도 환영 메시지..美 "최고로 모시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28일(현지시각)부터 3박 4일간 워싱턴D.C.에서 머물 숙소는 '블레어 하우스'(Blair House)다.
타운하우스 형태의 건물 4채로 이뤄진 블레어 하우스는 미국 정부가 외국 정상에게 제공하는 공식 영빈관이다. 백악관 맞은편에 있고, 방이 무려 115개나 된다.
본관은 1824년 미국의 첫 공중위생국 장관이었던 조지프 로벨의 개인 주택으로 건립됐으나 1836년 앤드루 잭슨 전 대통령의 자문역이자 신문편집인이던 프란시스 프레스턴 블레어에게 팔린 뒤 지금의 명칭이 붙여졌다.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중 첫 이용자는 1965년 미국을 공식방문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이었고, 이후 워싱턴을 찾은 역대 대통령들은 이곳을 숙소로 이용해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 나흘 내내 이곳에 머문다. 역대 대통령 중 첫 미국 방문길에 블레어 하우스에서 3박 이상을 한 경우는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은 28일 "우리나라 대통령이 첫 방미길에 백악관 영빈관에서 3박을 한 전례가 없는 것으로 안다"며 "그만큼 미국 정부가 문 대통령을 극진히 모시겠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3년 5월 첫 미국 방문 시 이틀을 이곳에서 묵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8년 4월 역시 2박을 했다. 물론 박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미국을 세 차례 방문했는데 한 번씩은 3박을 했다.
외교 소식통은 "이 전 대통령의 미국 첫 방문 당시 미국이 환대했지만, 워싱턴 일정을 2박3일로 한 것은 영빈관 일정이 안 나와서 그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들어 블레어 하우스 이용과 관련한 백악관 내부 규정이 강화돼 3박 이상을 허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의 문 대통령에 대한 환대 기류는 곳곳에서 읽힌다.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 정상 부부에게 백악관 공식 환영 만찬 일정을 잡은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4개월간 외국 정상 수십여 명을 초청해 정상외교를 펼쳤지만, 백악관에서 공식 환영 만찬을 한 적은 지난 26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유일하다. 그것도 부부 동반은 아니었다.
미국 정부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조율하는 과정에서도 '문 대통령을 최고로 모시겠다'고 우리 측에 수차례 강조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 정부뿐 아니라 의회에서도 문 대통령에 대한 환영 메시지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22일 미 의회 상원에서 문 대통령의 방미를 환영하는 초당적인 결의안을 발의한 데 이어 26일에는 하원에서도 이런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일부 의원들은 문 대통령의 상·하원 합동연설 성사를 거듭 요청하는 상황이다.
한 외교 소식통은 "문 대통령이 방미 기간에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인 플로리다주의 마라라고 리조트에 가지 않는다는 일각의 지적이 있지만, 지금은 혹서기라서 그곳 일정을 잡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갓통령이다.... 최고 대우는 당연 ㅋㅋㅋ
우리 대통령을 저렇게 환영해주니 기분좋은 일이긴 한데..한편으로는 사드팔아먹으려는 수작인가....라는 생각도 든다는
이런 뉴스는 왜 조용하냐 기레기들아
아~ 진짜 문빠들 작작해라. 선거도 끝났다. 시사겔로 가라. 좀.
우리 대통령을 저렇게 환영해주니 기분좋은 일이긴 한데..한편으로는 사드팔아먹으려는 수작인가....라는 생각도 든다는
저도 그 생각.사드 팔아 먹을려고 접대 엄청 해주네.....
매우 동감. 그리고 3박을 하는 이유는 그만큼 논의할 이슈가 풍부한것이지 무슨 문제인을 극진하게 대접을 하기 위하여 3박을 하는것 처럼? 미국이 그렇게 비합리적인 국가라 보는지.
그리고 물론 선진국에서 사람에 따라서 외교 대접이 다를 것 이라는 착각이 너무 심하네요.
완전하게 잘못된 말은 아니지만. 너무나 문제인을 환상의 인물로 보시는 분들이 너무 많은것 같습니다.
일반 미국인들은 문제인 잘 몰라요. 걍 대한민국 대통령이고, 미국사람들이 보기에는 박근혜도 대한민국 대통령이고, 노무현도 대한민국 대통령입니다.
미국에게는 수없이 방문을 하는 외국대통령이 중 하나이고 중요한 동맹국의 대통령중 하나이구요.
지금 사드다 대북문제, 한-일 문제 한-중 문제등 다양한 문제가 있어서 그만큼 오래 머무는것 아닌가요?
어느 기사 보면 기래기라고 욕설을 하면서
똑같은 기래기가 쓴 기사보면서 좋아하는건 일종의 정신병인가요?
아님 기래기가 너무 똑똑해서 거국적 낙시질을 하는 것 인가요?
@Bladrunner 물론 문통이 왜 4박을 머무는지, 어떤 쟁점을 논의하는지에 대한 핵심 내용이 빠진 기사는 맞습니다. 단, 전에 대통령이 이틀에서 최대 3일을 꾸여구역 머무는 것과 논의할게 많아서 4박을 한다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는거 아닙니까? 사드를 많이 팔던 적게 팔던, 논의 할게 없는 인물과 논의할게 있는 인물은 분명 다른거지요!
'저 양반하고 대화 나눠봤자 의미 없어'하고 '이제 대화 좀 되겠구나'하고는 큰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마 방미부터해서 담달초 G20에서 어마무지한 성과물을 가져올겁니다..내기하셔도 됩니다..ㅎㅎㅎ
안전히 다녀오세요~~
이런 뉴스는 왜 조용하냐 기레기들아
^^
진작에 바꾸고 이명닭그네 부도난 9년만 없었다면 우린 좀더 행복한 나라에서 살수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명닭그네 부도난 9년이 있었기에 고마움을 아는 국민이 늘었다 생각하고 50년 이내에 이런 실수만 반복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는 통일은 기본이요 초 강대국 대열에 당당히 올라설 것이라 예상해본다
벌써 적화통일 되었겠죠....
무기상거래 최대고객예우인지 국가원수
나라대나라 대우인지 좀지켜보고 또 뒤에 젖같은 헛소리하면 우리도 핵보유하자 전작권도 회수하고 이번에
잘생기고봐야돼ㅋㅋ
좋은결과있길바랍니다
아~ 진짜 문빠들 작작해라. 선거도 끝났다. 시사겔로 가라. 좀.
부러우면 지는 거임
이럴때는 우리 준표님이 댓통되어 가셨으면 국빈방문이라고 깔끔하게 대응하면 되는 거임
니가가라
박근혜 였으면 저기 변기를 갈았겠지
능력 맘껏 펼쳐주세요..
국민들이 인정하는 대통령인데
그 어느나라 정상이라도 무시할 수 없는거지.
당연함~~!!!
외출 하실때 침대위에 팁 놓고 나오세요
전엔 필요없는걸 알아서 비싸게 사줬는데 이젠 안먹할거 같으니까 알아서 치켜세워주는구나
명바기처럼 국빈방문도 아니고 실무방문인데 설레발은.... 그리고 명바기 국빈으로 간다니 미국 똥꼬 빤다는 쌩 난리치던 좌빨들 행태 보면 참 가관이에요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환대는 환대고 우리국민대표 문재인대통령 국민의 이익을 위해 굽힘 없는 대화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말씀안드려도 150% 잘하실것이라 믿지만요
문재인~트럼프
이건 마치
오바마~박근혜만큼 안어울림...
부시~노무현
클린턴~이명박
너무 엇박자네.....
오바마-문재인 이었으면 엄청 좋았겠죠.. 하필 그자리에 닭이있어서..망했지만
우린 중도입니다.
미국도 중국도 아닌 우리의 이익에 부합되는 외교
...
지금 국민 지지율이 하늘을 찌르는데..조금이라도 섭섭하게 했다간 ..지지율 그대로 반미 감정 껀덕지 만들었다가는
차후 장사에 영향이 있으니..극진히 대하는거............
국민이 무서운게 이런거
그리고 그런 국민을 무서워 하는 지도자가 가진 영향력...
국민의 의견을 무시할 대통령이 아닌란걸 아는거지...
뭐 장사때문인건 맞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뭔가 가슴이 뭉글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