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55646

김이수 청문회 마지막날, 자유한국당이 선보인 헛발질

#장면 3:'사형판결' 버스 운전기사 배용주 씨 "김이수와 화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속개 전 증인으로 출석한 배용주씨에게 사과의 말을 전하고 있다. 김이수 후보자는 광주항쟁 당시 시민군이 탄 버스를 몰고 경찰관 4명을 숨지게 한 운전기사 배용주씨의 군사재판에 참여해 사형을 선고한바 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속개 전 증인으로 출석한 배용주씨에게 사과의 말을 전하고 있다. 김이수 후보자는 광주항쟁 당시 시민군이 탄 버스를 몰고 경찰관 4명을 숨지게 한 운전기사 배용주씨의 군사재판에 참여해 사형을 선고한바 있다.ⓒ뉴시스

자유한국당에게는 아직 증인 배용주 씨가 남아있었다. 백승주 의원은 따뜻한 미소를 지으며 배 씨에게 질의를 시작했다. 백 의원은 "가족이나 주변으로부터 '왜 나가서 정부를 어렵게 하느냐'는 전화를 받지는 않았느냐"고 물었고, 배 씨는 "그런 전화를 가족과 친구한테 몇 통 받았다"고 답했다.

이에 백 의원은 기다렸다는 듯이 "회유나 협박 전화였느냐"며 유도 신문에 돌입했다. 그러나 돌아온 대답은 "협박이나 회유가 아니라, '거기 나가서 쪽팔리게 그래 가지고 좋을 일이 뭐가 있냐' 뭐 그런 소리"였다. 백 의원은 김이 샐 수밖에 없었다.

배 씨의 출석을 위해 가장 동분서주하던 이채익 의원의 질의 차례가 왔다. 이 의원은 배 씨의 아픈 사연을 끄집어내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부각시키려고 애를 썼다. 그는 "82년 증인의 어머니가 돌아가실 때 어디에 있었느냐", "수감 상태이던 증인은 어머니가 돌아가실 때 뵙지도 못하지 않았느냐" 등의 질문을 던졌다. 이 의원은 질의 과정에서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 소요"로 폄훼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이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은 이후에 벌어졌다. 배 씨가 김 후보자의 사과를 받았다며 화해의 뜻을 밝힌 것이다. 배 씨는 '사고 당시 억울한 부분은 없느냐'는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의 질문에 "세월이 많이 흘렀고 모든 것을 좋은 쪽으로, 화해하는 쪽으로 넘어갔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에 오 의원은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김 후보자도 진정 어린 사죄를 하고 대한민국 역사의 비극적인 아이러니 속에서 두 분이 용서와 화해를 이루는 장이 됐으면 한다"고 환영했다.

앞서 김 후보자는 오후 청문회가 속개하기 직전 배 씨에게 먼저 다가가 두 손을 꼬옥 잡고 고개를 숙이며 사죄의 뜻을 전했다. 김 후보자는 전날 청문회에서도 "제 판결 결과로 지금까지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이라며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배 씨는 또한 5.18 당시 자신이 버스를 모는 과정에서 숨진 경찰의 유족들에게 사과했다. 그는 "내 차로 인해 희생자가 났다는데 지금까지 유족에게 사과 한 마디 못 했다"며 "뭐라고 말할 수도 없는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 청문회 마지막 날, 자유한국당은 마지막 '한 방'을 노리며 반전을 꾀했지만 원하는 그림은 나오지 않았다.

댓글
  • 비알피 2017/06/08 21:02

    더 나쁜건 국물당이죠. 정작 둘이 화해했음에도 김이수 소장후보의 과거 사형판결을 들먹이며 보고서체택안할꺼라고 하고 있죠.

    (q3h57x)

  • 제대로알자 2017/06/08 21:03

    자한당 애들은 인간을 모름

    (q3h57x)

  • 19층식충이 2017/06/08 21:08

    이분 자유한국당측 증인이었어요??
    저는 기사만 보고 당연히 여당에서 요청한 증인이라고 생각했네요.
    자한당이 이거가지고 꼬투리 잡는것도 어이없다고 생각했는데, 증인까지 부르다니! 진짜 부끄러움을 모르는 인간들이군요.

    (q3h57x)

  • 하늘위의바다 2017/06/08 23:07

    이런 자리 마련해줘서 고맙다고 해야 하나 ㅋㅋㅋ

    (q3h57x)

  • 날아라보드 2017/06/08 23:34

    정권이 바뀌니까 세상이 이리 아름다워지네요.
    유일한 티끌같은 야당만 사라지면 유토피아 급이네요.
    야당, 그중에서 자유한국당 무리들.  사라졌음하고 바래봅니다.

    (q3h57x)

  • 쌍파리 2017/06/08 23:34

    자한당 놈들아 니들이 존나게 빨아재끼는 일본처럼
    할복자살해라...

    (q3h57x)

  • 바람의빛깔 2017/06/08 23:35

    희생당한 경찰4분의 목숨 정말 소중한 거 맞지만 저 분이 일부러 그런 것도 아닌데 네이버 댓글에 살인자한테 사형선고한건데 왜 사과하냐고 아주 난리도 아니더군요..
    시민군이 탄 버스를 몬 저분도, 그 차에 희생된 경찰도, 그런 판결을 내릴 수 밖에 없었던 서이수 재판관도 모두 역사의 희생양인데...근대사의 질곡인데..
    전두환 호의호식 하는 것만 생각하면 치가 떨리네요.
    http://naver.me/xsr4ONAp

    (q3h57x)

  • 예날 2017/06/09 00:03

    대한민국이 지들같은줄 아는거지. 자한당.

    (q3h57x)

(q3h57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