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판형이 깡패라는 진리는 인정합니다. 그런데 특정한 상황에서는 미러리스나 데세랄보더 폰카가 훨씬 더 나은 결과물을 내주는 경우가 있는데, 제 상황에서는 그런 경우가 경치를 주로 담는 상황에서 많았습니다. 그래서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도 광각렌즈에 투자하는게 망설여지게 되더라구요.
맨 위의 사진이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여기서 의도한게 구름의 명암과 대비인데, 당시 눈으로 담았던 기억에 최대한 맞추려고 후보정을 한 상태의 사진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같은 시간대에 하늘 사진입니다. A6000에 번들렌즈로 찍었는데, 아무리 후보정을 해도 해 근처의 구름 계조를 살리는게 불가능했습니다. 땅에 있는 나무나 갈대가 너무 어두운건 말할 것도 없구요.
이게 어쩌다 이렇게 안좋은 상황이었던게 아니라 가지고 갔던 a6000과 a77m2 가지고는 계조를 살릴 수 있는 노출값을 찾을 수가 없어서 궁여지책으로 아이폰을 사용했던 상황입니다. a77m2가지고는 이 상황에서 아예 건질만한 사진이 남아있지를 않아서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구요.
a77m2가지고는 맨 아래처럼 망원렌즈로 찍는 정도가 다였습니다.
물론 다이나믹레인지만 가지고 영상의 질을 평가하는 건 아닐겁니다. 하지만, 훨씬 무겁고 비싼 카메라가 담을 수 없는 영상을 더 가볍고 번들렌즈만 달고 있는 보급형 카메라가 담아낼 수 있고, 여기에 더해 폰카가 의도했던 다이나믹 레인지로 영상을 담는다면 굳이 오래된 명기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 하는 고민을 안할 수가 없게 되는거죠.
물론 a77m2에도 다이나믹레인지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건 아니죠. 세 장을 노출을 달리해서 찍은 후 카메라에서 합칠 수도 있고, 포토샵으로 합성하면 다이나믹 레인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사진을 찍을땐 저도 그렇게 찍어왔습니다. 그런데, 이 사진들을 찍던 당시는 자전거로 안사람괴 같이 라이딩을 하다 쉬는 동안 짬을 내서 찍던 상황이었기에 그럴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거든요. 시간이 지나면서 혼자서 사진 찍고 돌아다닐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지라 이런 곤란함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a7m2를 영입한 지금은 a6000에 라에4를 물려 칼번들을 달아놓고 서브카메라로 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칼번들을 쓰는 상황 보다는 그냥 a7m2에 50mm 수동렌즈만 달고 광각은 아이폰으로 해걸하는게 더 편하더라구요. 점점 폰카의 편의성이 더 커지고 있는걸 느낍니다.
https://cohabe.com/sisa/253386
왜 광각은 폰카로 찍게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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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은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HDR로 촬영해 하이라이트가 날아가는 상황을 막을 수 있지요 소니 카메라도 설정에 따라 그게 가능할텐데요 하여튼 광량만 충분하면 제 아이폰으로도 풍경은 넉넉히 찍어서 망원과 아이폰만 들고 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도 폰카보다는 수퍼줌이 되는 똑딱이가 더 저렴하면서 활용도는 훨씬 낫더군요
당연히 DRO 설정은 한 상태였습니다.
제가 평소에 DRO를 안쓰고 그냥 RAW 촬영만 해서 정확하진 않은데... 보통 저런 용도에서 쓰라고 DRO같은 DR확장 기능이 들어있지 않나요? 물론 A77 에도 들어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http://blog.william-porter.net/2012/01/sony-a77-expanding-dynamic-r...
사진만 마음에 든다면야 도구가 어떤 것이든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마음 가는대로 행동하시고 만족하시면 그보다 좋은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며칠 전에 칼번들에 a77m2로 찍은 사진이 아이폰보다 안좋을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보여달라고 하셨던 분이 계셔서 사진을 올려서 다시한번 글을 올렸습니다.
그런 일이 있었군요 ^^;;
굳이 기술적으로 따지자면 폰카가 자체 내장된 소프트웨어 보정법을 거치는 결과물이 나오다보니 아무래도 가공을 최대한 자제하는 카메라의 결과물이 더 극적으로 부자연스러운 면이 없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도구의 특성에 따라 잘 사용하는 것도 진사의 선택에 따른거죠.
뭐, 아이폰도 폰카라곤 하지만 DR이 12EV 넘어가는 소니 IMX센서가 들어가고, 아이폰의 HDR이 내부에서 자동으로 여러장 촬영해서 합치는 방식임을 감안하면 DR만은 당연히 13EV 단일 촬영을 넘어설수는 있겠죠. 근데, 자동으로 연사해서 합치는 HDR기능이 A77 M2에 없나요? 제가 평소에 바디내 영상처리 관련 기능을 전혀 안써서 이런건 도통 모르겠네요.
본문에도 썼는데, 해당 기능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당시에 그 기능을 쓰려면 삼각대에 고정을 시켜놓고 써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자전거 라이딩에 동행하던 사람이 있는 상황에서 그러는 게 불가능했었습니다.
그렇군요. A77 이면 비교적 고속연사가 가능해서 SW만 좀 신경쓰면 충분히 스마트폰 HDR같은 식의 기능은 구현가능할텐데... 하여튼 카메라 업체들은 이런 방향에선 너무 발전이 더딘 경향이 있네요.
저정도 상황에 삼각대가 필요한가요? 브라켓으러 타타닥 찍고나 하면되지 않나요 ? 소니카메라는 쓰는데 hdr잘안써서 궁금해 문의드립니다, 또 dro기능 키면 어느정도 잡히지 않나요??
폰사진은 폰으로 보면 예쁘죠 그이상 그이하도 아님
위에 두 사진 모두 대형인화 했었구요, 아이폰으로 찍었던 위쪽이 대형인화로도 훨씬 좋은 결과입니다.
지금도 거실 벽에 붙어있어요.
잘 찍으면 모니터로 봐도 예쁩니다
위에 두 사진을 대형인화를 왜 하셨을까 궁금..ㄷㄷㄷㄷ
위쪽 사진의 왼쪽 위를 보시면 새들이 날아다니는게 보이실겁니다. 그게 포인트입니다.
가운데 사진은 사진 찍을 때엔 낙조에 구름이 미묘하게 색이 변하는게 너무 예뻐서 찍었는데, 정작 인화를 하니 그 색감이 살질 않더군요.
저도 걍 렘즈갈아끼기 귀찮아서 g6 광각카메라로 찍을때가 많네요 ㄷㄷㄷ
요전에 아이폰 사진이 칼번들? A77보다 결과물보다 좋을수 없죠...주관적인 부분을 배제한 절대값으로 본다면요 근데 아이폰은 알아서 약치고 초치고 조미료 친 사진을 결과물로 내어주니 주관적으로는 그게더 맘에 드신거죠~? 저도 셀카는 폰카가 좋습니다 ㅎㅎ
음. 애플의 카메라 부서에만 800명이 일한다고 하죠. 아이폰은 스마트폰중에서도 비교적 작은 1/3이 들어가는데, 그래도 그 센서 한계내에서도 어떻게든 최대한의 결과를 뽑게 하기 위해 그정도 노력과 투자를 합니다.
사진이 소비되는 패러다임 자체가 크게 변하고 있는 이런 시대에서, 지금 카메라 업체들은 그런 부분에 대해 굉장히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는건 맞다고 봐요. 그리고 이 글은 그런 안이한 대응의 결과중 하나겠죠.
추천하고 동감합니다
일리가 있는 글입니다.
지난 주말 가족과 한강 갔었는데 아내가 갤럭시 폰으로 일몰을 찍는데 한방에 색감까지 잡더군요,
좁은 센서 계조에도 불구하고 MSG를 잘 쳤다고 봐도 틀린말은 아닙니다만, 카메라 출력 JPEG 기준 DR은 폰카가 넓습니다.
폰카 HDR과 비슷하게 만드려면 RAW찍고 후보정 하면 그 이상도 만들 수 있긴 합니다.
한 10년만 기다려봐요.. 에세랄은 지금 필름카메라수준으로 들고다닐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