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347300

유희왕) 익숙한 카드로 살펴보는 몬스터효과의 종류

~사전 지식 : 스펠스피드 ~

 

스펠스피드 1 : 느린 효과들. 다른 효과에 체인해서 발동하지 못함. 통상 마법 같은 애들

스펠스피드 2 : 빠른 효과들. 다른 효과에 체인해서 발동 가능. 속공이나 함정 같은 애들

스펠스피드 3 : 카운터 함정 전용. 카운터 함정은 카운터 함정으로만 대응 가능.

 


25ef1cbe4655efdc5410d0c6e6e66ad22339de905954e75bc8b8a51bca3d0c4378290b71c5ccb5f95f8764707086b6e9a6df699452f4e2d048ce1c9bc1148aa29bff0dbd540a9cc149726cae4a9ce6d1eda46d4bffc97c611389ceb62c6b491a.jpg

1. 지속효과

 

몬스터가 앞면표시로 소환에 성공한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소환 카운터 당하면 그-없)

따로 '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발동 무효계로 막을 수 없습니다.

 

 

a9f0c121cdee02efeb004c47f15016c5dca77953115fb28190c31e2d25718215972978cd005d027b88299c894c9373ae936a4d7bd90382485cd3f5d12d46baeea0ee7f5da228f9826e731f5f270af0cfc47ea9ca4f4b8e092bcc1195a5eea7ad.jpg

2. 기동효과

 

별다른 발동 시기가 명시되지 않은 효과입니다. (조건이나 코스트가 필요할 순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메인페이즈에 발동 가능합니다.

스펠 스피드 1 이기에 다른 효과에 대해 체인해서 발동이 불가능합니다.

 

 

d57ab6c5633705553e730788d9aa6cb243b4a5bf22a65c86f9dafe04b8d55c7582cb987b2d039a0c2d2cbc1b4f19f6066845ed1bb3deefede4bf259fe5a4fa24083aac25e0df65ce88bd89c49e80881cb071a1329b6698570700836140247d50.jpg

3. 유발효과

 

특정 상황에 발동가능한 효과입니다.

예시의 흉조의 경우, 자신 또는 다른 패거리가 특소될 때 제외빔을 날리는 유발효과와

묘지로 갔을 때 발동하는 유발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룰 상 스펠스피드 1에 해당되며,

주로 소환 시에 뭔가를 한다, 묘지로 보내질 때 뭔가를 한다, ~~페이즈에 발동, 공격 선언 시 뭔가를 한다 등등의 텍스트가 유발효과에 해당합니다.

조건이 만족된다면 상대 턴에도 발동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하 좀 귀찮은 이야기들 (넘어가도 됨)

1. 스펠스피드 1에 해당하기에 다른 카드의 발동에 대해 체인하여 발동하는 것은 불가능.

체인 처리 중에 조건을 만족한다면 그 체인이 모두 끝난 후 새로 체인을 쌓는다. (타이밍을 놓치지 않았다면)

 

2. 여러 유발효과가 동시에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걔네들 끼리 체인이 쌓임

 

3. 비공개 영역에서 발동하는 유발 효과(일부 패트랩)는 스펠스피드 2취급

 

6c97434db26c14248d5bdc415f36cef3b98b3d6d7be5b51de3910dae0fb6199f53c675b8565577f6aa26a75ed2762974c60b49a56b4ca3bd9f805822f7d3fe4a0eb4eb2295c197e560ad8dd5446466a780110f36f267d69af19f071d1a082a27c3924bca5b5c0247560.jpg04295fb2ac4fe273e98ea21f7adc789804e180d956ce3382a26a9db00a49da0bac134475fda0a22e2bd0e7fb9b8f5ba333662517dafc8b6aef42fda943b43c7522b2725d433892b49a3de97fdca8680d25994cf4377219642db4443250d1fcab.jpg

 

 

4. 유발즉시효과

 

룰 상 스펠스피드 2에 해당되는 효과입니다.

실전에서는 보통 2종류의 텍스트가 해당되는데

 

1. 탁구공과 같이 '상대 효과의 발동'에 대응하는 경우

2. 레이와 같이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가 기재되어 있는 경우

 

2의 경우는 우선권이 있다면 언제든 발동할 수 있어서 '프리체인'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맨날 헷갈렸는데 생각난 김에 정리해봄

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yjsbD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