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336811

유희왕) 텍스트를 알아보자 3. 쉼표(,)와 마침표(.)

이전 글

1. 때와 경우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5739913


2. 고르고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5750715





안녕! 텍스트 설명하는 듀얼리스트 아조시야!

오늘은 기분이 좋아!

왜냐면 저번 글이 베스트를 갔거든! 고마워!



오늘 설명할 거는 꽤 중요한데도 아무도 말하지 않는 부분

쉼표(,)(=반점)와 마침표(.)(=온점)에 대해서 이야기할 거야

이 부분은 현역 듀얼리스트들도 모르는 사람이 있을 정도야

왜냐면 다들 감으로 파악하고 있지, 이걸 이론적으로 정리한 적이 없거든

사실 많은 듀얼리스트들이 "이건 된다", "이건 안된다" 식으로 파악하고 있는 부분이야

하지만 


긴 글이 싫으면 아래로 쭉 내려가서 굵은 글씨만 보면 돼!




일단 유희왕의 효과 처리는 여러 순서가 있어.

1. 효과의 발동을 선언한다.

2. 효과의 코스트를 지불한다.

2-2. 필요하다면 효과의 대상을 지정한다.

3. 체인을 살핀다.

4. 효과를 처리한다.


이 중, 오늘 살펴볼 쉼표와 마침표는 4를 더 여러 순서로 나누게 되는데

예시로 몇 개의 카드를 제시할 거야.

유희왕이 비문학이라 불리는 이유 중 한 부분이니까 잘 따라와 주길 바랄게




이 카드의 발동에 대해서 마법/함정/몬스터의 효과는 발동할 수 없다.

1. 상대 필드의 엑시즈 소재를 가진 엑시즈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대상 몬스터의 엑시즈 소재를 전부 제거하고, 대상 몬스터를 주인의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린다. 그 후, 제거한 엑시즈 소재 중에서 몬스터 카드가 있을 경우, 그 몬스터를 묘지에서 가능한 만큼 상대 필드에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된 몬스터의 레벨은 1개 내린다.


텍스트만 해도 아주 긴 효과야. 초보들은 이 텍스트만 봐도 막막할거야.

하지만 쉼표와 마침표를 설명하기에 아주 적절한 효과라서 가져왔어.


이 효과의 처리 순서를 파악해볼까?


1. 대상 몬스터의 엑시즈 소재를 전부 제거한다.

2. 대상 몬스터를 주인의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린다.

3. 엑시즈 소재 중, 몬스터 카드를 묘지에서 가능한 만큼 상대 필드에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이렇게 순서가 나뉘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 있는데,




듀얼은 재밌으려고 하는 게 아닙니다. 상대 빡치라고 하는 겁니다.


바로 안두인 론고미언트와 관련된 제정이야


론고미언트는 소재가 3장 이상이면 다른 카드의 효과를 받지 않는데

"효과를 받지 않는" 것이지 "효과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엑시즈 오버딜레이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어.

그리고 코나미의 답변에서 "엑시즈 소재를 제거하는 효과는 엑시즈 소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론고미언트의 내성에 의해 막히지 않습니다."라고 했어

자 그럼 이 제정으로 무슨 일이 생길까? 앞에서 살핀 순서의 3,4번을 살펴보자.


1에서 엑시즈 소재들을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소재들은 전부 제거돼

그리고 소재가 0장이 된 론고미언트는 효과가 없어지지

2에 들어가면 내성이 사라진 론고미언트는 덱으로 되돌아가

쉼표 하나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거야


만약 이 두 처리가 동시에 되는 것이었다면, 즉 쉼표가 없었다면 어떨까?

미리 말하지만, 서로 다른 행동 사이에 쉼표가 없는 카드는 지금 확인한 바로는 없어

그래서 이게 정확한건 아니라는 것을 알아줘

쉼표가 없다면 두 행동 사이에 순서가 없이 동시에 처리되기 때문에

엑시즈 소재는 제거되지만 론고미언트는 덱으로 돌아가지 않을 거야

소재가 0장인 채로 필드에 남는 거지




요약하자면, 쉼표를 사이에 둔 문장들은 처리하는 데에 순서가 생긴다는 점이야.

그 이외에도 쉼표가 없는 문장과의 차이점이 있는데, 그건 다른 카드에서 살펴보자.




1. 패를 1장 버리고, 필드의 마법/함정 카드를 2장까지 대상으로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파괴한다.


마함 제거 카드 중 하나인 트윈 트위스터야


물론 이 텍스트는 2개의 행동 사이에 쉼표가 없는게 아니라 그냥 하나의 행동이지만

서로 다른 2개의 행동 사이에 쉼표가 없는 카드를 찾지 못해서 그렇다는 점 알아줘

이 카드를 처리할 때, 어느 한 마법/함정 카드가 파괴되지 않는 상태가 되면 어떻게 될까?

완전히 동시에 처리되기 때문에, 다른 하나의 마법/함정 카드만 파괴되고 끝나


처리하기 전, 그러니까 발동할 때, 파괴할 수 없는 마법/함정 카드를 대상으로 했다면 어떻게 될까?

이 경우에도 완전히 동시에 처리되기 때문에, 다른 하나의 마법/함정 카드만 파괴되고 끝나




그러면 쉼표가 있는 경우에는?


1. 필드의 앞면 표시 카드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패를 1장 버리고, 대상의 카드를 제외한다.


용병으로 자주 쓰이는 제외 계열 카드, 버제스토마 디노미스쿠스야

보다시피 "패를 1장 버리고, 대상의 카드를 제외한다."야.


제외하는 효과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필드의 카드를 제외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발동할 수 없어.


그렇다면 이 카드를 발동한 이후에 필드의 카드를 제외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어떨까?

패를 버리는 행동과 카드를 제외하는 행동은 순서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패 1장은 버리고, 제외는 할 수 없게 돼


그렇다면 제외는 할 수 있지만 패를 버릴 수 없다면?

이 경우에는 둘 다 못하게 돼

왜냐하면 "패를 버린 뒤에" 대상의 카드를 제외하는 효과이기 때문이야

유희왕은 기본적으로, 텍스트에서 앞에 적힌 행동을 하지 않고서는 뒤에 적힌 행동을 할 수 없어




자 그러면 마지막으로 살펴볼 부분이야.

마침표는 어떨까?



다시 한 번 엑시즈 오버딜레이를 보자.


만약에 특수 소환이 불가능한 경우에 이 카드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다시 한 번 카드의 처리 순서를 보자.


1. 대상 몬스터의 엑시즈 소재를 전부 제거한다.

2. 대상 몬스터를 주인의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린다.

3. 엑시즈 소재 중, 몬스터 카드를 묘지에서 가능한 만큼 상대 필드에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특수 소환이 불가능하다면 이 중에서 불가능해지는 순서는 5번 뿐이야.

디노미스쿠스의 경우, 뒤의 행동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발동이 불가능했지?

하지만 그건 쉼표일 때 이야기고, 마침표는 달라.

애초에 배너티 스페이스가 깔린 상황이라고 해도 발동이 가능해

그대로 처리가 진행되면 2까지 처리되고 3만 막히겠지.







자 요약해보자. 이야기한 순서와는 조금 달라질 거야

1. 유희왕의 텍스트는 기본적으로 앞의 것을 할 수 없다면 뒤의 것도 할 수 없다. 또한, 효과를 처리할 수 없는 카드는 기본적으로 발동할 수 없다.

2. 여러 행동을 동시에 하는 효과의 경우, 어느 하나의 행동이 막혀도 처리는 계속된다

3. 텍스트에서의 쉼표는, 그 앞뒤의 행동에 순서를 부여한다. 따라서 막힌 행동의 텍스트 뒤에 쉼표가 있을 경우, 이후의 모든 행동은 할 수 없다.

또한, 쉼표로 구분되어 있다고 해도, 어느 하나의 행동이 불가능한 경우, 카드를 발동할 수 없다.

4. 텍스트에서의 마침표는, 그 앞뒤의 행동의 처리 시점을 구분한다. 따라서 막힌 행동의 텍스트 뒤에 마침표가 있을 경우, 이후의 모든 행동은 할 수 없다.

또한, 마침표 앞의 행동이 모두 가능한 경우, 마침표 뒤의  행동이 불가능하더라도 카드를 발동할 수 있다.




요약해도 어렵지? 한 번 더 요약을 해보자



기본적으로, 효과를 처리할 수 없는 카드는 발동할 수 없다. 단, 마침표 이후의 행동은 예외이다.

기본적으로, 앞의 행동을 할 수 없다면 뒤의 행동도 할 수 없다.

쉼표를 사이에 두는 두 행동은, 동시에 처리하지만 순서대로 처리한다.

마침표를 사이에 두는 두 행동은, 서로 다른 시점에 순서대로 처리한다.






추가로 예외가 있어서 설명할게

다들 알다시피, 융합/의식 소환은 기본적으로 마법 카드의 효과에 의존하게 돼

몬스터나 함정 카드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건 특수한 경우니까 일단 제쳐두고


융합 마법이나 의식 마법의 텍스트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아

자신의 패/필드에서, 소환하려는 몬스터 카드에 의해 지정된 소재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고, 그 몬스터 카드를 소환한다.


마스터 듀얼에서의 행동은 다음 순서와 같아

1. 발동 선언

2. 체인을 살핀다

3. 소환할 몬스터를 고른다

4. 소재를 묘지로 보낸다

5. 소환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소환이 결정되는 건 3 시점이라서

체인으로 특수 소환이 막힌다면 소재를 묘지로 보낼 수도 없어

만약 보낼 수 있다면 그걸 악용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이지만

솔직히 그건 너무하잖아? 안그래도 아드 소모가 많이 드는 융합/의식에 그 정도는 해줘야지





말이 좀 횡설수설한 감이 있네

꽤 어려운 부분이라 설명하기도 어려운 점 이해해줘

잘 따라왔다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할 것 같네 ㅠㅠ




다음으로 살펴볼 거는

파괴한다. 제외한다. 묘지로 보낸다. 버린다.

이런 제거 텍스트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볼거야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해줘

내가 설명할 수 있는 한 설명할게


다만 특수재정이나 배틀페이즈의 스텝과 관련된 부분은 나도 잘 모르니까 차라리 나무위키를 참고하자!


댓글
  • 보리로지은밥 2022/02/03 17:30

    마듀하면서 이거 막히는거임? 하고 질문글 몇번 올려봤는데 그럴시간에 직접 눌러보고 확인하는게 더 빠르단걸 알았음


  • 루리웹-6953706695
    2022/02/03 17:28

    듀얼리스트들이 무의식적으로 하는거 근데 잘설명을 못함ㅋㅋㅋㅋ

    (i7FzWy)


  • 보리로지은밥
    2022/02/03 17:30

    마듀하면서 이거 막히는거임? 하고 질문글 몇번 올려봤는데 그럴시간에 직접 눌러보고 확인하는게 더 빠르단걸 알았음

    (i7FzWy)


  • 주땡1
    2022/02/03 17:36

    이분을 듀얼아카데미 교수로

    (i7FzWy)


  • 평범☆하지만★재밌게
    2022/02/03 17:36

    [만약 이 두 처리가 동시에 되는 것이었다면, 즉 쉼표가 없었다면 어떨까?
    미리 말하지만, 서로 다른 행동 사이에 쉼표가 없는 카드는 지금 확인한 바로는 없어
    그래서 이게 정확한건 아니라는 것을 알아줘
    쉼표가 없다면 두 행동 사이에 순서가 없이 동시에 처리되기 때문에
    엑시즈 소재는 제거되지만 론고미언트는 덱으로 돌아가지 않을 거야
    소재가 0장인 채로 필드에 남는 거지]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난 이 문단에서 쉼표가 있냐 없냐는 딱히 중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해
    이건 모든 카드가 그렇듯이 어떤 효과 처리를 먼저 하냐 뒤에 하냐의 차이일뿐이지 동시 처리가된다고 이건 되고 저건 안된다같은 그런 문제는 일어나지 않을거임
    요약이나 다른 것들은 다 맞는 것같음

    (i7FzWy)

(i7FzW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