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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들의 내전.JP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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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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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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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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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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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



 

댓글
  • ck­ 2017/05/13 20:25

    시빌워 스토리를 알면 프로그래머가 이긴다는걸 알수있다

  • 최면두꺼비 대왕 2017/05/13 20:27

    사장이 되어 외주주는게 제일 편해요

  • 콩콩킹킹 2017/05/13 20:30

    프로그래머는 코딩만 배우면 아무나 기본은 하는데 디자인은 그게 안되니까 디자이너가 코딩을 배우는게 나을듯.

  • 달팽이 2017/05/13 20:26

    ㅋㅋㅋㅋㅋ

  • 에릭 카트맨 2017/05/13 20:26

    사장 : 개꿀

  • ck­ 2017/05/13 20:25

    시빌워 스토리를 알면 프로그래머가 이긴다는걸 알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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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팽이 2017/05/13 20:26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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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대총사 2017/05/13 20:32

    돌겠네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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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장인 2017/05/13 20:26

    와 뭐 합성했나 추천수 반대수가 똑같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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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ryon 2017/05/13 21:00

    얼마전에 알았는데 오유에서 나온 캡처한거 같아보이는 저런짤 저 짤 차체가 유머로 쓰려고 만든거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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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릭 카트맨 2017/05/13 20:26

    사장 : 개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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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릭 카트맨 2017/05/13 20:27

    굳이 나눠서 고용할 필요가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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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늘서리 2017/05/13 20:27

    어짜피 둘다 하게될건데 유리하고말고가 어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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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면두꺼비 대왕 2017/05/13 20:27

    사장이 되어 외주주는게 제일 편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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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콩콩킹킹 2017/05/13 20:30

    프로그래머는 코딩만 배우면 아무나 기본은 하는데 디자인은 그게 안되니까 디자이너가 코딩을 배우는게 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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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절대영역 2017/05/13 20:33

    게임을 어떤수준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다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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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콩콩킹킹 2017/05/13 20:33

    디자이너한테 전문적인 코더의 수준까지 원하지는 않을것같아서 하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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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sff 2017/05/13 20:33

    디자인도 학습 아님? 그런데 디자이너는 리드 디자이너 한 명만 뽑으면 대충 굴러가는데 프로그래머는 갈아넣어야 하니 프로그래머가 제일 중요한 건 맞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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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ine Wahrheit 2017/05/13 20:33

    기본은 하는거지 사측에서 바라는 1인분을 하기엔 부족하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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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사라기 치하야. 2017/05/13 20:36

    두영역의 이해도가 필요한 수준까지 오면 사실 그 때부턴 디자인이든 코딩이든 둘 다 가볍게 해서는 될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둘 다 잘하는 사람을 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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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콩콩킹킹 2017/05/13 20:37

    근데 디자이너가 코딩을 배려한 디자인을 할 수 있는가 없는가가 큰 차이 아닐까? 아님 말구~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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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사라기 치하야. 2017/05/13 20:39

    음 저건 너무 어렵운 논쟁이야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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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고했습니다 2017/05/13 20:44

    포토샵 배운다고 그림 잘 그리는 것도 아니고 ppt 만드는 것도 어려워서 감각적으로 뽑기 힘듬
    네코아츠메처럼 엄청 단순한 게임 생각해보면 그래픽쪽으로 성공하기가 더 쉬운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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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eHaNu 2017/05/13 20:52

    요즘은 그래픽리소스도 팔지 않나?
    그런거 없이 아예 하나하나 밑바닥부터 쌓아나가는거면 디자이너가 코딩배우는게 빠르긴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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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07077139979 2017/05/13 20:34

    돈으로 둘다 영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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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루마루 2017/05/13 20:35

    저래서 원래 기획자 역할이 정말 중요함. 다 잘하는게 좋겠지만 그게안되니까 중재입장이 정말 잘해줘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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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숨쉬고있는개 2017/05/13 20:35

    그냥 돈이 최고야 시발 뭘 따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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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회주의자 2017/05/13 20:36

    저런걸 해야하는 곳은 1인이거나 초소형인디일테고 멀쩡한 겜 만들기 힘들테니 대부분 스맛폰겜
    그러한 상황을 고려할때
    요즘은 유니티 같은 툴에다가 각종 제작지원툴이 많아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허들이 엄청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디자이너가 프로그래밍 배우는 쪽이 훨씬 잘 먹힘
    반대로 프로그래밍쪽에선 이게 툴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여러모로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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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도카미 2017/05/13 21:10

    둘 다 시키려고 둘 다 배우는 게 아니라 둘의 연결다리 만드려고 배운다는 의미일거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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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회주의자 2017/05/13 21:13

    아닐껄요? 유리함을 따지는거니까.. 거기에 기획자면 의미가 있긴한데 프로그래머가 디자인을 배워서 그들의 고충을 이해하는건 그냥 낭비죠. 시킬려고 하는거나 아니면 1인정도로 독립할때 어느쪽이 할만한가 그 얘기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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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고했습니다 2017/05/13 20:37

    1인 개발자같은 거 하려면 디자이너가 프로그램배우는 게 낫지
    아니 애초에 코딩하는 애가 디자인 신경써야 하는 상황이면 디자이너가 코딩배운 게 유리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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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고했습니다 2017/05/13 20:45

    대학다니면서 엄청 자주하던 생각이었는데 이런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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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리식당 2017/05/13 20:39

    당연 디자이너가 플밍을 배우는게 수월하고 효과적이지
    디자인 영역은 감각적인 영역을 포함는지라 배워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임
    특히 요즘같이 게임엔진들이 개발하기에 접근성이 좋아지고 있어서
    더욱 그럴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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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푸어곰 2017/05/13 20:41

    흠... 진쪽 짜르고 이긴쪽 빡세게 돌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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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유자 2017/05/13 20:45

    컴퓨터 사양이 좋아서 옛날처럼 오버테크놀러지 마냥 팩데이터에 쑤셔 박는 일이 없어져서 아티스트가 배우는게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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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치전사코사키(▽) 2017/05/13 20:49

    프로글래머를 고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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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로좋아해 2017/05/13 20:55

    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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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루타소 2017/05/13 20:49

    기획자는 어디에도 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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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스켈 2017/05/13 20:55

    걍 툴로 끄적대서 만들 수 있는 허접한 프로그램이면 디자인하는 애가 배우는 게 낫지 않나?
    실제로 그렇게 만들어서 발적화라고 욕 먹는 프로그램이 수두룩 한데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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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팬그만둡니다 2017/05/13 20:56

    요즘은 개발자가 코딩하고 일러스트, 디자인 외주 줘서 뽑는 1인개발게임들 구글플레이에 많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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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렌하이트 2017/05/13 20:56

    코딩은 유니티을 독학으로 건든게 다지만,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무엇을 넣어줘야하는지, 또 변수를 어떻게 받는게 더 효율적인지. 센스랄까. 그런 감각이 필요하더라.
    미리 예측하고서 코딩하지 않으면 중간에 원점으로 되돌아가야 하는것들 말야.
    디자이너가 코딩을 배우면 코딩을 할 수 있을지 몰라도 저런 센스? 계획력? 이런게 될련지는 모르겠다.
    반대로 프로그래머가 디자인을 할 수 있을지언정 센스는 어떻게 할 수 없는것 처럼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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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스켈 2017/05/13 21:05

    코딩도 디자인도 실무에서 해본 적 없는 애들이 상상만으로 논쟁하는 거라 진지하게 끼어들면 안 됨
    쟤들은 프로그래밍 =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것, 디자인 = 보기 좋게 만드는 것 정도로 생각하고 말하는 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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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렌하이트 2017/05/13 21:10

    동감
    코딩도 따지고보면 어떠한 상황 따위를 프로그램 상에서 가능하게끔 만드는 일종의 창조적인 일인데, 이걸 마치 언어을 달달 외워서 되는것마냥 여기면 안되는거지. 소스코드를 그대로 베끼는걸 가지고 코딩한다고 말 할 자격도 없는건 당연한 것이니, 이걸 굳이 일러로 예를 들면 사물을 그냥 러프스케치하는 정도고, 진정한 역량은 그림체와 색감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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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닥붕 2017/05/13 20:57

    여기 TA분 안계세요? 이거 종결좀 내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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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른하늘에0벼락 2017/05/13 20:57

    결론 : 목마른자가 우물을 파면됨 ㅋ
    요즘은 학원들이 워낙 잘 가르쳐줘서
    6개월과정 빡쎄게 배우면 프로그래밍이든 디자인이든 적어도 포트폴리오 만들정도는 만들어줌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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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風使 2017/05/13 20:58

    프로그래머든 아티스트든...어느정도 이상 올라가려면 재능이라는게 필요하다.
    상대분야를 겉핥기로 익히는거라면 누가 유리하고 그런거 없이 그냥 이론공부 좀 하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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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yssinian 2017/05/13 20:59

    성지순례 왔습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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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쟈밀 2017/05/13 21:00

    게임에서 하이브리드 직업군은 대개 잉여 취급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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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17/05/13 21:00

    뭘 하나 더 가르쳐서 한명만 쓸 생각 하지 말고
    두명을 뽑아 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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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lant42 2017/05/13 21:01

    무능하고 정치질만 하는 팀장을 짜르는게 젤 빠름 특히 기획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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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버렉 2017/05/13 21:08

    중요한건 아티스트만 처하던넘이 프로그래머수준으로 갈려면 아티스트 하느리 공부안한머리 줫나게 굴려야 되기때문에 드럽게 힘듬.
    프로그래머는 그냥 미술학원다니면 아티스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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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fa 2017/05/13 21:10

    사장: 니네 둘다 야근하면되는걸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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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렌스 2017/05/13 21:15

    나는 그렇게 생각해
    아트쪽은 감각적인거라 배우는걸로는 힘든데
    프로그래밍은 일단 기본적인것만 알아두면 좋겠어
    어차피 아트쪽에게 원하는 프로그래밍은 전문적인 수준이 아니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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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ria 2017/05/13 21:16

    저거 이미 정답이 있음.
    프로그래머랑 아티스트랑 평균연봉보면 답 나옴.
    초 네임드들은 평균에 도움이 안되니 빼고, 평범한 개발자와 아티스트랑 비교하면 개발자쪽의 연봉이 훨씬 높음. 국내 얘기가 아니고 전 세계 기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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