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뉴스타파에서 지난 2012년 문재인대선캠프에서 불법사조직을 운영했다고 터트렸네요. 그거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1. 그 당시 불법선거사무소라던 신동해 빌딩 601호, 602호는 중앙선관위에 정식으로 등록된 정당사무소로
정당사무소는 법적으로 선거사무소로 이용 가능한 사무소다.
당시 진성준 대변인이 공식으로 논평도 냈다.
2. 정식으로 등록된 그 사무실 안에 SNS 팀이 있었고 돈을 따로 주며 꾸린 외부 사조직은 아니였다.
3. 다만 그 당시엔 SNS 선거운동에 대한 법령이 미비했었기 때문에 그 SNS 팀만 사조직으로 보고 벌금형이 내려졌다.
(솔직히 이것도 좀 어이없다고 생각한다.)
법령이 미비했던 이유는 그 전엔 SNS 선거운동.. 그런 게 없었기 때문이다.
법엔 문자전송, 우편전송에 대한 선거운동 방법이 있었을 뿐..
4. 그 당시 국정원 선거개입에 대한 경찰 수사결과를 앞두고 있었고 새누리당은 이에 대비한 물타기가 절실하게 필요했던 상황이였다. (이 사건은 새누리당이 신고한거고 새누리당이 같이 쳐들어왔다.)
5. 현재는 법령이 보완이 되어 SNS 선거운동이 가능하고
뉴스타파에 나왔던 대산빌딩은 정식으로 등록된 선거캠프기 때문에 그 안에서 SNS부서가 운영 되는 것이 하등 문제 될 것이 없다.
(이 부분은 뉴스타파 말미에도 나온다.)
관련기사
文측 "朴측 `불법선거사무소 운영' 주장 허위"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5991815
민주통합당 "여의도 신동해빌딩은 합법적인 정당 사무소"
https://www.kyeongin.com/main/view.php?key=698326
진성준 대변인 "새누리당은 선관위 협박 말아야"
이런글 좋습니다. 문제제기에는 적극적인 해명이 필요합니다.!
근데 쟈들은 어디에 꽂힌거냐면..
사조직이라는 단어와 원색적비난을했다
이거에 난리피우네요ㅎㅎ
대선 D-4 라는 타이틀이 눈에 콱 박힙니다.
4일 앞두고 국정원댓글건과 물타기되어 터졌던 일이군요.
결국 관련법령 미비로 인한 해프닝이었는데 이번 대선 앞두고 또 나오다니.
정신 똑바로 차려야겠습니다.
SNS기동대가 일반인인척 댓글 달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잖아요. 사람들이 왜 화가 난건지 모르는 겁니까? 모르는 척 하는겁니까? 그만 이용하시죠.
결국 뉴스타파가 의도적으로 공격한 거라고 봐도 되겠네요. 설마 취재하면서 저런 사실을 모를린 없을테고
지금은 제가 캠프에서 일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게 캠프의 공식입장이라고 할 순 없지만..
그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제가 기억하고 있는대로 정리 한 것입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돈과 관련없이 조직적으로 여론을 형성했는가 하는 점인데요
혹시 이 부분에 관해서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영상봤는데 국정원이나 십알단처럼 묘사하면서 재연까지 하는 것이 우스꽝스럽네요.
문재인만은 안돼~빼애애애애액
이런 것 만들어 홍보하는 거지요.
뭔 ㅅㅂ 국정원을 등에끼고 유세했던 박근혜는 잡지도 못하고 엄한데서 염병떠네
아 울화 치밀다가 쑥 내려가네요. 감사합니다
기계적 중립을 지키고 싶었나보죠... 박근혜만 그런거 아닐꺼야 라는 자기 신념인가 봅니다.
대선후보캠프인걸 명시하거나 이에 상응하는 계정명을 가지고 홍보했다면 하등문제될게 없는 내용입니다.
국정원과 새누리당 sns홍보의 문제는 일반유권자인냥 속여가며 여론을 조작했다는 것이니까요.
혹여나 지금의 민주당내 대선후보측에서도 소속을 숨기고 홍보하는 캠프가있다면 잘못된 것이구요
http://news.donga.com/3/all/20121218/51678334/1
이거 기억 나시죠? 선거 바로 앞두고 밤 11시에 댓글 단 흔적 없다고..김용판이 발표한 거...
경찰이고 뭐고 우리 편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래놓고 문재인캠의 공식 선거사무소에 있던 사람들 벌금 물린거예여!!!
보도에 대해서 이정도로 바로 구체적인 반론이 나올 정도면 뉴스타파팀에서도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어야 되는 거 아닌가?
갑자기 김어준이 하는 말이 생각나네.. 모든 기사에는 의도가 있다던...
내일 아침 지원이의 문모닝 환청이 들리기 시작한다.
이제 저런 말도 안되는 걸로 음해하려고 난리들일텐데 문캠이나 지지자들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잘 지켜보면서 대응할건 해야 할 듯 하네요.
뉴스타파 이번 건은 실망입니다. 잘 살펴 봐야 할듯요. 언제 뒤통수를 칠지 모르니까..
이 글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기사 보자마자 (뉴스타파 텔레그램 피드 받고있음) 읭? 했는데
바로 페친중 다른 후보 지지하는 사람들이
미친듯이.퍼나르고있네요...
고구마 백개 먹은 줄.
하 뉴스타파 정말 맘이 쓰립니다.
왜 그러는걸까요 다른 후보가 뭐라도 약속해준거라도 있는건가요? 그게아니면 왜 좀만 조사하면 다 나올 일을 탐사보도라는 냥 올리냐구요..
http://mnews.joins.com/article/11849834#home
민주,문재인 sns지원단 기소에 반발
배재정 대변인은
'검찰이 정녕 불법성 여부를 다투고 싶다면
민주당을 기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당력을 동원해 정치검찰의 맨얼굴을
국민들 앞에 내보일 것 이라고 경고했다
뉴스타파는 반성 좀 해야 겠습니다
이젠 온라인상에서 하는 모든 선거활동(당선운동, 낙선운동) 자유(합법)입니다 ~^^3 (허위사실 유포만 제외)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하...그저께 2년반동안 후원해온거 끊었는데 진짜 잘했네..후